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메조미디어 신입사원 채용

    1. Q1.메조미디어와 해당 직무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인가요? ① 메조미디어야만 하는 이유, ② 지원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③ 입사 후 성장 목표를 반드시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2. Q2.① 지원 직무 수행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 ② 지원 직무를 잘 수행 하기 위한 그동안의 노력과 도전 등을 반드시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3. Q3.메조미디어 인재상인 정직, 열정, 창의 중 자신을 가장 잘 나타내는 인재상을 하나 선택하고, 본인 경험을 바탕으로 사례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2018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 신입사원 공개채용

    Q1.메조미디어와 해당 직무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인가요? ① 메조미디어야만 하는 이유, ② 지원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③ 입사 후 성장 목표를 반드시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1,0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통해 인사 담당자에게 왜 지원자를 채용해야 하는지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회사지원동기는 ‘왜 메조미디어여야만 하는지?’에 대한 대답을 제시해야 합니다.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와 지원자의 신념이 일치함, 회사의 사업분야와 발전방향에 대한 관심을 어필하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자신의 역량을 오직 메조미디어에서만 펼칠 수 있음을 강조하시고 자신이 입사 후 어떤 역할과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입사 후 포부로 연결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입사 후 포부에서는 직무비전과 그를 달성하기 위한 직무 로드맵(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됩니다. 직무비전을 통해 지원자의 지원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확인할 수 있는 바, ‘최선을 다하는 직원이 되겠다.’는 맥락처럼 추상적인 방식으로 쓰지 않도록 필히 주의해야 합니다. 우선, 지원 직무의 분석을 통해 상급 진로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홈페이지의 ‘사업분야/ 연구개발’ 카테고리 등을 확인하여 회사의 주요사업에 대해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희망 직무에서의 주요업무, 자격요건 등을 꼼꼼하게 파악해 보고 자신의 상급진로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봅니다. 이후 상급 단계별 올바른 목표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적합한 액션플랜을 구축하여 기업 내 어떤 인재로 성장할지 자신의 직무 로드맵을 통한 직무비전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Q2.① 지원 직무 수행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 ② 지원 직무를 잘 수행 하기 위한 그동안의 노력과 도전 등을 반드시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1,0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자신의 목표와 경험을 근거로 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간략히 제시하고, 직무를 위해서 갖춘 역량과 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채용 홈페이지, 재직자 인터뷰, 직무기술서 등을 통해 직무 관련 정보를 참고하여 지원직무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역량은 무엇인지 분석하여야 합니다. 그 중 가장 강조하고자 하는 3가지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노력의 과정과 현재의 수준, 제시한 강점과 관련한 경험을 통해 근거를 기술하여, 지원직무에 있어서 본인이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량을 제시할 때는 ‘열심히 준비했다’, ‘열정적으로 준비했다’,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임한다’ 등과 같이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어학능력, 자격증, 교육과정, 연구활동, 관련 프로젝트 수행경험,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중심으로 직무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실무역량을 함양했음을 어필해야 합니다. 또한 본인의 역량을 활용하여 지원분야에서 어떤 업무를 잘할 수 있으며, 기여를 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글을 작성하실 때는 아래 순서에 따라 기술해 볼 수 있습니다. 1. 직무지원동기 간략히 기재 2. 지원직무에 대한 자신의 3가지 강점 제시 3. 각각의 역량을 가지기 위한 노력의 과정이나 경험 기술 4. 자신의 역량을 통해 직무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할과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제시
    Q3.메조미디어 인재상인 정직, 열정, 창의 중 자신을 가장 잘 나타내는 인재상을 하나 선택하고, 본인 경험을 바탕으로 사례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1,0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의 가치관이 회사가 추구하는 핵심가치와 인재상에 부합하는 확인하고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성향의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가장 강조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정하신 후 그에 부합하는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시고, 자신의 강점을 바탕으로 지원직무와 조직생활에 있어서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글을 구성할 때는 `인재상 중 하나를 선택 -> 그것(인재상, 가치관)의 중요성 설명(선택한 이유)-> 과거 선택한 인재상(가치관)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 제시 ->그것을 통해 현재 어떤 모습으로 성장하였으며 자신의 삶에 어떻게 발현되는지 작성 -> 입사 후에는 어떻게 발휘할 것인지’의 구성으로 기술해 보시기 바랍니다.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메조미디어 각 부문 신입사원 모집

    Q1.메조미디어와 해당 직무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인가요? 메조미디어야만 하는 이유, 지원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입사 후 성장 목표를 반드시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1,000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지원동기
    디지털 광고 시장과 SSP(Supply side platform)인 Media Rep(Media Representative) 산업에 대해 정확히 이해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지털 광고 시장에 어떤 계기를 통해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 지원한 직무에서 본인이 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작성하기 위해서는 해당 산업의 특수성에 대해 먼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체의 이익을 대변하는 위치에서 어떤 형태로 수익을 내며 프로그래매틱스를 기반으로 한 애드테크 분야가 현재 어떻게 서비스 되고 있고 그 안에서 메조미디어가 가진 기술적 특성, 경쟁력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이해해야 합니다. 홈페이지를 보면 TIBUZZ나 Midas에 대해서 설명을 해 둔 페이지도 있으니 참고해서 이해도를 높이도록 합시다. 지원동기로 다시 돌아갑시다. 일단 구직자들이 가장 쓰기 힘들어하는 질문 중 하나가 “메조미디어야만 하는 이유?” 일 거라 생각합니다. 대체로 rep사를 지원하는 경우 나스나 메조, DMC 등 동종업계는 다 작성할 텐데 말이죠. 그러다 보니 구직자는 흔히 동종 업계 다른 회사들도 있는데 왜 우리 회사에 지원했는가? 라고 해석하게 되고 결국 회사가 보유한 기술이나 연혁에서의 특장점들을 찾아 회사의 좋은 점, 상대적으로 경쟁 우위에 있는 점을 칭찬하는 형태로 글이 흘러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식의 지원동기는 잘못 해석된 케이스임을 이해하면 좋겠습니다. 왜 메조미디어인가? 라는 질문에는 앞서 이야기 한 것과 같이 디지털 광고 시장의 현재 특성과 그 안에서 메조미디어가 어떻게 포지셔닝 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된 자료를 기반으로 메조미디어가 향후 지향하는 사업적 방향에 본인은 지원한 직무에서 어떤 사업적 성과로써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작성하면 되겠습니다. 다른 회사와 비교하지 맙시다. 현재 학부생 수준에서 다른 회사와 비교했을 때 기술적 우위나 솔루션 프로그램의 차이 등에 대해 분석할 수 있는 자료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기업은 동종 업계와 비교해서 우리 회사를 칭찬해봐~라는 요구가 아니라 Media Rep사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진정성 있는 동기라고 해석하면 좋겠습니다. 회사의 브랜드 파워에 의존하지 맙시다. 회사가 좋은 이유는 평가자 입장에서 변별력 있는 자료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합시다.
    Q2.지원 직무 수행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 지원 직무를 잘 수행 하기 위한 그동안의 노력과 도전 등을 반드시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1,000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 직무에서 성과를 내고 회사의 성장에 기여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 무엇이 있을까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에 분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어떤 지식이 필요할 것이며 어떤 기술이 필요할까요? 또한 해당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어떤 태도가 있으면 좋을지에 대해 고민해 보기 바랍니다. 일단 첫 번째, 프로그래매틱스 광고에 대한 지식과 DSP, SSP 등의 디지털 광고 시장의 구조에 대한 지식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광고 회사에 지원하면서 광고 생태계를 모른다는 건 말이 안 되겠죠? 다만 디지털 광고 시장이 기술 혁신의 흐름과 함께 급격하게 발달해 오다 보니 체계적인 학문의 형태로 정리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 아마 학습하기에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쟁사인 나스미디어나 인크로스와 같은 회사의 사업보고서를 통해 산업 현황 및 특성을 파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인크로스 16년 4/4/분기 사업보고서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170330001388 나스미디어 16년 4/4/분기 사업보고서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170331003704 본 가이드에서 해당 직무 별 필요 역량을 다 정리하긴 어렵습니다. 본인이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어떻게 계발해 왔는가에 대해 작성하기 위해 산업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설명했고 분석된 데이터 안에서 필요 역량을 도출해서 본인의 과거 경험과 매칭해 보기 바랍니다. 소재가 선정되었다면 경험을 통해 말하고 싶은 본인의 역량과 해당 역량을 발휘해 좋은 성과를 냈던 사례에서의 결과, 성과를 글 서두에 명확하게 제시해 봅시다. 이어 본론에서 구체적인 S.T.A.R을 제시하고 글의 말미에는 해당 역량을 다시 재현해서 주어질 업무에서도 성과로서 증명해내겠음을 주장하면 되겠습니다.
    Q3.메조미디어 인재상인 정직, 열정, 창의 중 자신을 가장 잘 나타내는 인재상을 하나 선택하고, 본인 경험을 바탕으로 사례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1,000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B.E.I(Behavioral Event Interview) 과거의 경험을 통해 지원자의 역량을 평가하는 방식. 연이어 지원자의 경험을 계속 묻고 있습니다. 조직과 직무가 요구하는 역량을 지원자의 과거 경험에서 찾고자 합니다. 정직, 열정, 창의 중 본인을 대표하는 키워드를 고르고 과거에 해당 역량(attitude)가 잘 발휘된 사례를 매칭해 봅시다. 위와 마찬가지입니다. 글을 쓸 때는 글 서두에 역량과 사례에서의 결과, 성과를 제시합시다. 이어 본문에서 구체적 S.T.A.R을 제시하고 글의 말미에는 해당 역량이 회사생활에서도 잘 발휘될 것임을 주장하며 정리하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