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 펄프/제지/공무부문 인턴사원 모집

    Q1.성장과정 (모두 자필로 작성)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성장과정은 지원자의 어릴 적 관심사와 재능을 보고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 혹은 성장과정을 통해 현재 어떤 사람이 되었는지를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이 항목을 작성할 시, 취업을 준비하는 지금 당장이 아닌 과거부터 지원 회사 및 직무를 염원하며 준비해온 지원자임을 드러내야 합니다.

    전공 선택 및 직무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등의 에피소드를 선별한 후 무림의 인재상(도전정신/ 혁신정신/프로정신/협력정신), 비전(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Global Pulp & Paper Company)과 연결하여 내용을 풀어가도록 합니다.
    Q2.성격의 장단점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성격의 장점/단점 또한 직무를 이행하는데 적합한 성격을 갖추었는지를 판단하여 지원 직무와 무림P&P의 인재상에 부합하는지를 판단하는 항목입니다
    예를 들어, 무림P&P의 인재상 중 하나인 도전정신, 프로정신과 같은 키워드를 중심으로 학창시절 중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력을 다했던 에피소드를 제시하며 목표를 달성하기까지의 과정을 성과 및 장애 극복사례를 중심으로 작성하여 회사의 인재상에 부합함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단점의 경우 직무 필수 역량에 반하는 내용은 지양해야 하며 가급적 누구나 가지고 있을만한 소소한 단점 중 개선의 효과를 바로 드러낼 수 있거나, 이미 고쳐진 것을 주제로 선택합니다. 이 단점으로 인해 희망 직무에서의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냉철한 시각으로 제시하고, 이것을 개선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해온 노력(깨달음이나 다짐이 아닌 실제 행동)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단점을 극복 또는 관리하고 있음을 피력해야 합니다.
    Q3.지원동기 및 입사후 포부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본 항목은 회사지원동기, 직무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를 통해 회사에 대한 지원자의 열정과 직무 강점, 직무 비전을 파악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특히 입사 후 포부는 이후 지원 직무의 발전 단계에 따라 필요한 직무역량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각 단계별 올바른 목표와 이행 방법을 고려하여 글을 작성하여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어필해야 합니다.

    무림P&P에 대한 기업가치(비전/ 경영전략/ 핵심가치/ 인재상 등)에 대한 자신의 신념의 합치나 직업관&직장관을 제시함 (회사지원동기) ->이러한 무림P&P에 지원자의 전문성(직무역량)을 더하여 회사의 비전을 함께 달성해 나가고 싶음을 밝힘 (직무지원동기 및 직무강점) -> 직무비전을 통해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과 이해도를 보여줌(입사 후 포부)로 글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Q4.기타 (차별화 부문 / 봉사활동 / 경력사항)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본 항목은 앞선 질문에서 드러나지 않은 지원자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이 항목 또한 이색적인 특기가 아닌 회사 및 직무와 연결되는 내용으로 기술하셔야 합니다.

    경력이 있을 경우 전문성(해당분야에 대한 스펙)에 대한 강점을 보다 부각하여 실무 역량적 우수함을 통해 바로 현장에 투입될 수 있는 인재임을 어필하고, 신입 지원자의 경우 가능성(잠재적 역량 및 적성)에 대한 강점을 더 부각하여 무림P&P의 비전을 함께 도모할 인재임을 조직융화력, 협업능력과 같은 가능성의 키워드와 연결하여 작성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각 강점에 대한 구체적인 근거(경력자의 경우 수치화된 업무 성과)는 필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