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3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 일반직 신입사원 채용 공고 - 신입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 직무역량 기술서 *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사항, 직무 관련 기타 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으로 본인이 수행한 활동 조직, 역할 및 구체적 활동 내용, 주요 결과에 대해 작성)
    Q2.중요한 일이나 책임을 맡았을 때, 지원자가 과업을 처리하는 방식에 대해 구체적인 경험과 함께 작성하여 주십시오. (일이나 책임의 내용, 계획 수립 과정, 어려웠던 점, 결과 등을 중심으로 서술)
    Q3.지금까지의 경험 중 2인 이상이 모여 공동 작업을 진행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경험 속에서 지원자의 역할과 협력 과정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4.다른 세대와 소통하여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하여 주십시오.
    Q5.타인 또는 공익을 위해 활동했던 경험을 작성해 주시고, 공공기관 직원이 갖춰야 할 직업윤리 의식에 대한 의견을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6.한국 관광의 강점과 약점을 각각 1개씩 제시해 주시고, 작성하신 의견과 연계하여 향후 한국관광공사에서 집중해야 하는 사업 분야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2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 일반직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 채용 홈페이지의 붙임 파일 기준으로 문항이 등록되었음을 안내 드립니다. 지원 시 문항이 수정 될 수 있으니, 유의하여 작성해주세요. 중요한 일이나 책임을 맡았을 때, 지원자가 과업을 처리하는 방식에 대해 구체적인 경험과 함께 작성하여 주십시오.(일이나 책임의 내용, 계획수립 과정, 어려웠던 점, 결과 등을 중심으로 서술). (300~700자)
    Q2.지금까지의 경험 중 2인 이상이 모여 공동 작업을 진행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경험 속에서 지원자의 역할과 협력 과정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300~700자)
    Q3.다른 세대와 소통하여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하여 주십시오. (300~700자)
    Q4.타인 또는 공익을 위해 활동했던 경험을 작성해주시고, 공공기관 직원이 갖춰야할 직업윤리 의식에 대한 의견을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00~700자)
    Q5.한국관광의 강점과 약점을 각각 1개씩 제시해주시고, 작성하신 의견과 연계하여 향후 한국관광공사에서 집중해야하는 사업 분야에 대해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300~700자)
    Q6.[직무역량기술서] *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사항, 직무 관련 기타 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으로 본인이 수행한 활동 조직, 역할 및 구체적 활동 내용, 주요 결과에 대해 작성)(800자 한도)

    2022년 일반직 신입사원 채용 공고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 채용 홈페이지의 붙임 파일 기준으로 문항이 등록되었음을 안내 드립니다. 지원 시 문항이 수정 될 수 있으니, 유의하여 작성해주세요. 1. 중요한 일이나 책임을 맡았을 때, 지원자가 과업을 처리하는 방식에 대해 구체적인 경험과 함께 작성하여 주십시오.(일이나 책임의 내용, 계획수립 과정, 어려웠던 점, 결과 등을 중심으로 서술). (300~700자)
    Q2.지금까지의 경험 중 2인 이상이 모여 공동 작업을 진행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경험 속에서 지원자의 역할과 협력 과정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300~700자)
    Q3.다른 세대와 소통하여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하여 주십시오. (300~700자)
    Q4.타인 또는 공익을 위해 활동했던 경험을 작성해주시고, 공공기관 직원이 갖춰야할 직업윤리 의식에 대한 의견을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00~700자)
    Q5.한국관광의 강점과 약점을 각각 1개씩 제시해주시고, 작성하신 의견과 연계하여 향후 한국관광공사에서 집중해야하는 사업 분야에 대해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300~700자)
    Q6.[직무역량기술서] *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사항, 직무 관련 기타 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으로 본인이 수행한 활동 조직, 역할 및 구체적 활동 내용, 주요 결과에 대해 작성)(800자 한도)

2020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 한국관광공사 일반직 신입사원 채용공고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타인의 요구사항을 사전에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타인의 요구사항 파악 내용, 당시의 어려웠던 점과 해결방안, 결과 등을 중심으로 서술) (300~700자) (700자)
    Q2.지원자의 메시지 전달능력, 타인 메시지 이해능력을 활용하여 상호간 만족스러운 의사소통을 진행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300~700자) (700자)
    Q3.지금까지의 경험 중 2인 이상이 모여 공동 작업을 진행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경험속에서 지원자의 역할과 협력과정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300~700자) (700자)
    Q4.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반드시 지켜가고자 했던 도덕기준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지켜가고자 했는지, 어떤 상황에서 가장 힘들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300~700자) (700자)
    Q5.한국관광공사의 주요 사업을 분류하고, 각각의 특성에 대해 아시는 대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300~700자) (700자)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 제1차 체험형 청년인턴(일반ㆍ장애인) 채용 - 업무지원직

    1. Q1.[ 자개소개 ] 지원자의 성격, 장단점, 지원동기, 입사 후 계획 등을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1400byte)
    2. Q2.[ 경력 및 경험 ] 지원자의 직무관련 경력 및 경험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십시오. 구체적으로 본인이 수행한 활동 조직, 역할 및 구체적 활동 내용, 주요 결과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400byte)
    3. Q3.[ 의사소통능력 ] 지원자의 메시지 전달능력, 타인 메시지 이해능력을 활용하여 상호간 만족스러운 의사소통을 진행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1400byte)
    4. Q4.[ 협력성 ] 지금까지의 경험 중 2인 이상이 모여 공동 작업을 진행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경험속에서 지원자의 역할과 협력 과정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400byte)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19 일반직(한국관광진흥직) 신입사원 채용

    1. Q1.타인의 요구사항을 사전에 파악하여 실천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타인의 요구사항 파악 내용, 실천 당시의 어려웠던 점과 해결방안, 결과 등을 중심으로 서술). (300~700자)
    2. Q2.지원자의 메시지 전달능력, 타인 메시지 이해능력을 활용하여 상호간 만족스러운 의사소통을 진행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300~700자)
    3. Q3.지금까지의 경험 중 2인 이상이 모여 공동 작업을 진행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경험속에서 지원자의 역할과 협력과정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300~700자)
    4. Q4.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반드시 지켜가고자 했던 도덕기준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지켜가고자 했는지, 어떤 상황에서 가장 힘들었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300~700자)
    5. Q5.한국관광공사의 주요 사업을 분류하고, 각각의 특성에 대해 아시는 대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300~700자)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 신입사원 공개모집

    Q1.타인의 요구사항을 사전에 파악하여 실천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타인의 요구사항 파악 내용, 실천 당시의 어려웠던 점과 해결방안, 결과 등을 중심으로 서술)(7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고객감동은 품질이나 서비스를 통해 제품이나 회사, 브랜드에 대한 만족도와 충성도를 제고하여 재구매 의사뿐만 아니라 고객간의 전파를 통해 매출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최고의 마케팅입니다. 자신의 경험한 사례 중 상대방의 니즈를 파악하여 정확히 원하는 것을 제공하고, 감동을 이끌어 낸 경험을 제시하고, 그러한 경험을 통해 얻은 교훈과 연결하여 고객감동의 의미를 제시해 보시기 바랍니다.
    Q2.지원자의 메시지 전달능력, 타인 메시지 이해능력을 활용하여 상호간 만족스러운 의사소통을 진행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7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본 문항은 지원자의 조직구성원과의 커뮤니케이션능력과 고객에 대한 응대 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이며, 본인의 소통능력과 갈등에 대한 대응능력을 어필해야 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에는 설명/ 설득/ 공감/ 경청/ 협상/ 조율 등이 키워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혹은 타인과 함께 공동의 목표를 위한 활동에서 상호간의 의견 충돌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었으나, 본인의 노력을 통해 갈등을 해소하고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갈등의 원인이 무엇인지 판단하고, 자신의 의견만을 관철시키기 보다는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여 서로가 충분히 납득이 갈만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당시 어떤 상황이었고, 문제가 무엇이었는지, 본인이 어떤 노력을 했고 어떤 방식으로 의견을 조율했었는지, 결과와 느낀 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지금까지의 경험 중 2인 이상이 모여 공동 작업을 진행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경험속에서 지원자의 역할과 협력과정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7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단체 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사례를 선정하되, 가급적 직무와 연관된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용담당자는 본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리더십뿐만 아니라, 조직에 대한 충성도, 구성원과의 소통 및 배려, 협업능력 등을 확인하여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자신의 이익보다 조직을 우선시 하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룬 경험을 기술하시되, 목표와 실행과정, 본인의 역할과 행동, 장애요인이 발생했을 때의 상황판단과 극복노력의 과정, 결과와 교훈이 포함되도록 작성하시고, 자신의 희생을 감수하더라도 공동의 목표를 위해 헌신했던 본인의 노력과 조직에 기여한 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러한 경험을 통해 한국관광공사 입사 후 어떻게 조직생활에 임할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4.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반드시 지켜가고자 했던 도덕기준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지켜가고자 했는지, 어떤 상황에서 가장 힘들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7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한국관광공사는 공기업으로서 윤리적인 경영과 사회적 책임을 중요시 하며, 국민의 신뢰를 기반으로 공공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는 기관으로써 그 구성원 또한 윤리의식과 책임의식을 갖춘 인재여야 합니다. 따라서 과거의 경험 중 자신의 이익보다는 조직을 우선시하고, 당장의 편리함 보다는 규정과 원칙을 준수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당시 상황과 판단 기준, 행동과 결과에 대해 기술하시고, 그러한 경험을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5.한국관광공사의 주요 사업을 분류하고, 각각의 특성에 대해 아시는 대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7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한국관광공사의 홈페이지 고객 카테고리를 보면 고객서비스헌장 및 고객서비스 이행 표준, 서비스 이행 실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고려하여, 희망 직무를 기준으로 자신과의 접점이 많은 고객을 우선순위로 고객을 분류하고 각각의 특성을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자신의 역량을 토대로 고객만족의 실천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제시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2018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 체험형 청년인턴 채용

    Q1.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사항 및 직무관련 기타 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7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본 문항은 직무를 선택한 이유와 직무수행을 위해서 준비한 본인의 역량과 경험을 기술하는 문항입니다. 우선 지원직무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며, 지원직무 수행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직무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나 자질이 필요한지 파악하여 본인의 자질과 역량 중 이에 부합하는 내용을 기술하여야 합니다. 대학생활 동안 사회진출 목표는 무엇이었으며, 목표실현을 위해 준비했던 경험들이 무엇이었는지를 소재로 수행하는 과정에서의 노력과 결과, 입사 후 직무수행을 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회사 홈페이지, 직무기술서, 동종 업종에서 제시하고 있는 직무소개, 유관분야 재직자 인터뷰 등을 통해 실제로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게 되고, 어떠한 능력을 요구 받게 되는지 확인하신 후 본인이 하고자 하는 역할과 성과를 위해 뒷받침되는 본인의 핵심역량을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직무와 연관된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관련 프로젝트 수행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본인이 지원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음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신입지원자의 경우에는 직무와 관련한 프로젝트, 전공에서 다루었던 툴이나 과제, 직무와 관련된 교내외 동아리 활동에서 본인의 역할과 성과,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업무 관련 스킬 등을 기술하시고, 경력이 있는 경우 재직했던 회사별로 담당업무와 직책, 수행 프로젝트 성과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러한 준비과정과 역량이 입사 후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도 함께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2.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2인 이상이 모여 공동 작업을 진행했던 경험과 이 경험 속에서 지원자의 역할과 협력과정을 상세히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7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본 문항은 지원자의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구성원과의 소통 및 배려, 협업능력 등을 확인하여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팀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동료와 좋은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은 업무 성과를 높이고 이는 곧 회사의 성장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한 역량입니다. 구성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서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드러나도록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모습,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팀원들과 소통하는 모습, 팀원들 간의 의견차가 있을 경우 중재자의 역할을 하는 모습, 힘든 상황에서 팀원들을 독려하여 목표를 이루도록 하는 조력자의 모습 등 협업의 과정에서 자신이 수행한 역할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점을 분석하여 아쉬웠던 점을 수용하고 이를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 발판으로 삼는 모습을 강조한다면 더욱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교훈과 입사 후 어떤 자세로 조직생활과 업무에 임할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한국관광공사 청년인턴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입사 후의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7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지원동기와 직무역량을 통해 인사 담당자에게 왜 지원자를 채용해야 하는지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회사지원동기는 ‘왜 한국관광공사여야만 하는지?’에 대한 대답을 제시해야 합니다.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와 지원자의 신념이 일치함, 회사의 사업분야와 발전방향에 대한 관심을 어필하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자신의 역량을 오직 한국관광공사에서만 펼칠 수 있음을 강조하시고 자신이 입사 후 어떤 역할과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입사 후 포부로 연결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입사 후 포부에서는 직무비전과 그를 달성하기 위한 직무 로드맵(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됩니다. 직무비전을 통해 지원자의 지원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확인할 수 있는 바, ‘최선을 다하는 직원이 되겠다.’는 맥락처럼 추상적인 방식으로 쓰지 않도록 필히 주의해야 합니다. 우선, 지원 직무의 분석을 통해 상급 진로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홈페이지의 ‘사업분야/ 연구개발’ 카테고리 등을 확인하여 회사의 주요사업에 대해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희망 직무에서의 주요업무, 자격요건 등을 꼼꼼하게 파악해 보고 자신의 상급진로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봅니다. 이후 상급 단계별 올바른 목표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적합한 액션플랜을 구축하여 기업 내 어떤 인재로 성장할지 자신의 직무 로드맵을 통한 직무비전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체험형 청년인턴 채용

    Q1.성격의 장단점 및 생활신조(5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생활신조,성격의 장단점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는 것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지원자의 성격이 적합한지, 업무에 지장을 줄 만한 성향은 없는지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본인의 생활신조를 성격의 장점과 연결하여 한 문장으로 제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역할은 무엇이며 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이 직무의 특성에 맞게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을지 조사나 고민을 해 보아야 합니다. 본인이 가진 여러 가지 장점 중 지원직무에 가장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선택하여 본인의 성격이 형성된 배경이나, 본인의 성격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작성하여 업무수행에 있어서의 강점을 부각하시고, 단점은 직무를 수행할 때 큰 지장을 주지 않은 것을 선택하되 구체적인 극복 방안과 개선하려고 노력했던 점을 함께 기술하여야 합니다.
    Q2.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5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시기 바랍니다. 본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정보 수집 및 지원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회사의 인재상이 무엇인지, 지원분야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충분히 조사한 후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회사이며,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준비해왔음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 브랜드 인지도만 고려하여 지원하는 사람과,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회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 표현과 함께, 자신의 역량은 무엇이며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을 소재로 회사나 지원분야가 강화하거나 보완해야할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목표나 회사에 기여 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본 항목을 작성하기 전에 우선 회사와 지원직무에 대한 분석,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자신의 차별화된 역량은 무엇이 있는지, 입사 후 자신의 포부나 지원직무에서 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에 대한 정리를 하여야 합니다. 글을 구성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아래 구성 사례를 참고하여 글을 작성해 보시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여러 가지 패턴을 변경하여 맥락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수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성 사례1> 1.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목표와 비전 제시 2. 목표를 위해 준비해 온 역량과 경험 제시 3. 업계 또는 회사의 이슈, 회사 선택 이유 4. 발전방향, 강화해야할 점이나 보완사항 5. 그 과정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과 포부 <구성 사례2> 1. 입사 후 자신의 포부 2. 회사의 발전방향 제시 또는 지원분야에서 강화할 점 3. 직무선택 동기, 자신이 준비해온 역량과 경험 제시 4.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과 기여할 수 있는 점 <구성 사례3> 1. 회사선택 동기 (자신의 목표와 회사의 핵심가치, 사업분야, 사업방향 등이 부합) 2. 직무선택 동기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역량과 경쟁력) 3. 입사 후 목표, 포부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 기여할 수 있는 점)
    Q3.교내활동/사회봉사활동/공모전/연수활동/기타 어학 및 자격사항 등 회사생활과 연계할 수 있는 경험/경력활동에 대해 기재(5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자기소개는 지원자를 왜 채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직접적으로 어필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역량에 대한 성과를 보여줄 수 있는 사항으로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신입지원자라면 학창시절 동안의 교내외활동 및 사회경험을, 경력자라면 기존 경력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해 주세요! 예를 들어, 학창시절 동안 직무와 관련된 교내 외 활동을 통해 성취한 경험이나, 유관경험 및 경력에 대한 부분을 중심으로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그 중 경력이 있는 지원자인 경우, 자신의 희망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이를 통대로 회사에 기여할 수 있음을 피력하며 글을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시간의 역순으로 작성하며, 전 직장의 규모(매출액), 사원수, 직책을 포함한 자신의 역할, 진행 프로젝트/사업, 행동, 수치화된 성과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Q4.2인 이상이 모여 공동 작업을 진행했던 경험과 이 경험 속에서 지원자의 역할 및 협력과정에 대해 기재(5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본 문항은 지원자의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구성원과의 소통 및 배려, 협업능력 등을 확인하여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팀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동료와 좋은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은 업무 성과를 높이고 이는 곧 회사의 성장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한 역량입니다. 구성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서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드러나도록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모습,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팀원들과 소통하는 모습, 팀원들 간의 의견차가 있을 경우 중재자의 역할을 하는 모습, 힘든 상황에서 팀원들을 독려하여 목표를 이루도록 하는 조력자의 모습 등 협업의 과정에서 자신이 수행한 역할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점을 분석하여 아쉬웠던 점을 수용하고 이를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 발판으로 삼는 모습을 강조한다면 더욱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교훈과 입사 후 어떤 자세로 조직생활과 업무에 임할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신입사원 모집

    Q1.타인의 요구사항을 사전에 파악하여 실천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타인의 요구사항 파악 내용, 실천 당시의 어려웠던 점과 해결방안, 결과 등을 중심으로 서술)(300자 이상 7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이 항목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고객섬김`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삼고 있는 한국관광공사의 핵심가치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타인(고객)의 의중을 파하고, 고객지향적 마인드를 바탕으로 직무수행이 가능한 인재인지 살펴보기 위한 항목입니다. ‘타인(고객)’이 원했던 일을 처리해주었다는 내용이 아니라 ‘타인’이 원했던 것 이상이 무엇인지 주도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여 예상치 못한 만족을 결과로 내었던 경험을 선택하여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2.지원자의 메시지 전달능력, 타인 메시지 이해능력을 활용하여 상호간 만족스러운 의사소통을 진행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300자 이상 7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본 문항은 지원자의 조직구성원과의 커뮤니케이션능력과 고객에 대한 응대 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이며, 본인의 소통능력과 갈등에 대한 대응능력을 어필해야 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에는 설명/ 설득/ 공감/ 경청/ 협상/ 조율 등이 키워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혹은 타인과 함께 공동의 목표를 위한 활동에서 상호간의 의견 충돌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었으나, 본인의 노력을 통해 갈등을 해소하고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갈등의 원인이 무엇인지 판단하고, 자신의 의견만을 관철시키기 보다는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여 서로가 충분히 납득이 갈만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당시 어떤 상황이었고, 문제가 무엇이었는지, 본인이 어떤 노력을 했고 어떤 방식으로 의견을 조율했었는지, 결과와 느낀 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지금까지의 경험 중 2인 이상이 모여 공동 작업을 진행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경험속에서 지원자의 역할과 협력과정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300자 이상 7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본 문항은 지원자의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구성원과의 소통 및 배려, 협업능력 등을 확인하여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팀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동료와 좋은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은 업무 성과를 높이고 이는 곧 회사의 성장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한 역량입니다. 구성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서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드러나도록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모습,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팀원들과 소통하는 모습, 팀원들 간의 의견차가 있을 경우 중재자의 역할을 하는 모습, 힘든 상황에서 팀원들을 독려하여 목표를 이루도록 하는 조력자의 모습 등 협업의 과정에서 자신이 수행한 역할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점을 분석하여 아쉬웠던 점을 수용하고 이를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 발판으로 삼는 모습을 강조한다면 더욱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교훈과 입사 후 어떤 자세로 조직생활과 업무에 임할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반드시 지켜가고자 했던 도덕기준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지켜가고자 했는지, 어떤 상황에서 가장 힘들었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300자 이상 7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가치관/직업관/인생관
    한국관광공사는 공기업으로서 윤리적인 경영과 사회적 책임을 중요시 하며, 국민의 신뢰를 기반으로 공공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는 기관으로써 그 구성원 또한 윤리의식와 책임의식을 갖춘 인재여야 합니다. 따라서 과거의 경험 중 자신의 이익보다는 조직을 우선시하고, 당장의 편리함 보다는 규정과 원칙을 준수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당시 상황과 판단 기준, 행동과 결과에 대해 기술하시고, 그러한 경험을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5.한국관광공사의 주요 사업을 분류하고, 각각의 특성에 대해 아시는 대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300자 이상 7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한국관광공사의 홈페이지 고객 카테고리를 보면 고객서비스헌장 및 고객서비스 이행 표준, 서비스 이행 실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고려하여, 희망 직무를 기준으로 자신과의 접점이 많은 고객을 우선순위로 고객을 분류하고 각각의 특성을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자신의 역량을 토대로 고객만족의 실천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제시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 관광진흥직 신입사원 모집

    Q1.① 타인의 요구사항을 사전에 파악하여 실천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타인의 요구사항 파악 내용, 실천 당시의 어려웠던 점과 해결방안, 결과 등을 중심으로 서술)
    ※각 100자 이상 500자 이내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이 항목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고객섬김`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삼고 있는 한국관광공사의 핵심가치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타인(고객)의 의중을 파하고, 고객지향적 마인드를 바탕으로 직무수행이 가능한 인재인지 살펴보기 위한 항목입니다. ‘타인(고객)’이 원했던 일을 처리해주었다는 내용이 아니라 ‘타인’이 원했던 것 이상이 무엇인지 주도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여 예상치 못한 만족을 결과로 내었던 경험을 선택하여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2.② 지금까지의 경험 중 2인 이상이 모여 공동 작업을 진행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경험 속에서 지원자의 역할과 협력과정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조직생활에 있어 필요한 팀워크 역량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한 항목입니다. 팀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동료와 좋은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은 업무 성과를 높이고 이는 곧 회사의 성장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한 역량입니다.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서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드러나도록 작성하세요.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모습,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팀원들과 소통하는 모습, 팀원들 간의 의견차가 있을 경우 중재자의 역할을 하는 모습, 힘든 상황에서 팀원들을 독려하여 목표를 이루도록 하는 조력자의 모습 등 협업의 과정에서 자신이 수행한 역할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세요.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점을 분석하여 아쉬웠던 점을 수용하고 이를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 발판으로 삼는 모습을 강조한다면 더욱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3.③ 한국관광공사의 주요 사업을 분류하고, 각각의 특성에 대해 아시는 대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한국관광공사의 홈페이지 고객 카테고리를 보면 고객서비스헌장 및 고객서비스 이행 표준, 서비스 이행 실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고려하여, 희망 직무를 기준으로 자신과의 접점이 많은 고객을 우선순위로 고객을 분류하고 각각의 특성을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자신의 역량을 토대로 고객만족의 실천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제시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하반기 한국관광공사 신입사원 채용

    Q1.1.타인의 요구를 사전에 파악하여 실천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타인의 요구사항 파악 내용, 실천 당시의 어려웠던 점과 해결방안, 결과 등을 중심으로 서술) [100자 이상 5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타인(고객)의 의중을 파하고, 고객지향적 마인드를 바탕으로 직무수행이 가능한 인재인지 살펴보기 위한 항목입니다. ‘타인(고객)’이 원했던 일을 처리해주었다는 내용이 아니라 ‘타인’이 원했던 것 이상이 무엇인지 주도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여 예상치 못한 만족을 결과로 내었던 경험을 선택하여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2.2.지금까지 경험 중 2인 이상이 모여 공동 작업을 진행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이 경험 속에서 지원자의 역할과 협력과정을 작성해 주십시오. [100자 이상 5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조직생활에 있어 필요한 팀워크 역량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한 항목입니다. 팀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동료와 좋은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은 업무 성과를 높이고 이는 곧 회사의 성장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한 역량입니다.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서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드러나도록 작성하세요.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모습,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팀원들과 소통하는 모습, 팀원들 간의 의견차가 있을 경우 중재자의 역할을 하는 모습, 힘든 상황에서 팀원들을 독려하여 목표를 이루도록 하는 조력자의 모습 등 협업의 과정에서 자신이 수행한 역할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세요.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점을 분석하여 아쉬웠던 점을 수용하고 이를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 발판으로 삼는 모습을 강조한다면 더욱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3.3. 한국관광공사의 고객을 분류하고, 각각의 특성에 대해 아시는 대로 작성해 주십시오.[100자 이상 5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한국관광공사의 홈페이지 고객 카테고리를 보면 고객서비스헌장 및 고객서비스 이행 표준, 서비스 이행 실적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를 고려하여, 희망 직무를 기준으로 자신과의 접점이 많은 고객을 우선순위로 고객을 분류하고 각각의 특성을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자신의 역량을 토대로 고객만족의 실천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제시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