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강소기업

고용노동부에서 임금체불이 없고 신용평가등급, 고용유지율, 산업재해율 등의 조건을 고려해 선정한 강소기업입니다.

닫기
㈜텔레칩스
반도체·디스플레이·광학
1290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직무인터뷰

상세 보기

차량용 반도체 기업에서 칩 성능을 검증합니다

  • SOC Advanced팀 신이주 매니저
  • 자동차 시스템의 안전을 책임지는 SOC Advanced팀 신이주 매니저에게 차량용 반도체 칩 성능 검증 업무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2021.11.045,488

반도체 대란에 자동차 업계가 몸살을 앓고 있다. 생산 차질로 인해 신차 출고가 몇 개월씩 지연되고 있으며, 동시에 중고차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차량용 MCU를 국내 최초로 개발한 텔레칩스는 차량용 시스템 반도체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최근의 차량용 반도체 수급 문제로 인해 반도체의 국산화에 힘쓰고 있는 국내 자동차 기업들에 좋은 대안이 되고 있다. 자동차 시스템의 안전을 책임지는 SOC Advanced팀 신이주 매니저에게 차량용 반도체 칩 성능 검증 업무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TELECHIPS

SOC Advanced팀
신이주 매니저

 

 

간단히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텔레칩스 SOC그룹 산하 Advanced팀에서 Safety Expert를 담당하고 있는 신이주 매니저입니다. 대학원 졸업 후 텔레칩스에서만 14년을 근무했고, 그중 11년 동안은 반도체 개발자로, 이후에는 기능 안전 엔지니어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텔레칩스의 주요 기술을 소개해 주세요.

텔레칩스는 차량용 AVN(Audio, Video, Navigation) 및 콕핏 시스템을 위한 시스템 반도체 설계 기술을 보유한 기업입니다. 칩셋은 물론, 고객사가 차량용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개발환경, 하드웨어 설계 레퍼런스 등 Total Solution을 제공합니다. 특히 최근 반도체 수급 문제의 핵심이 되는 차량용 MCU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였으며, 이외에도 ADAS/자율주행 및 인공신경망 기반 객체 인식 기술을 연구, 개발하여 차량용 시스템 반도체의 핵심기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반도체 칩이 자동차 기능 안전 국제표준에 따라 제작되는지 감독


 

SOC Advanced팀 소개와 매니저님의 담당 업무 설명 부탁드립니다.

SOC Advanced팀은 반도체 설계를 담당하는 SOC그룹 내에서도 최전방에 위치한 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래전략그룹에서 특정 기술을 제시하면, SOC그룹이 이를 구체화합니다. Advanced팀은 이렇게 전달받은 기술을 설계 엔지니어들이 제품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사전 기술 검토를 진행하는 부서입니다. 설계사양(Spec.)의 결정부터 IP 선택, 설계구조, 기능 안전 목표, 기술 안전 사양 등을 정리해 설계 엔지니어들에게 전달하고, 제품이 설계된 이후에는 전달된 요구사항에 맞게 설계되었는지 검토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저는 Safety 담당 엔지니어로, 자동차 기능 안전 국제표준인 ISO26262에 따라 칩 개발 및 관리 절차, 기술적 선도, 안전 메커니즘 도입 및 안전기능 결과분석과 같은 업무들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리하고 감독하는 역할을 합니다.

 

제품 개발에서 납품까지의 프로세스를 알려주세요.

제품이 기획되면 사전기술을 검토한 후 고객의 요구사항을 취합해 설계 사양을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양은 SOC 설계 엔지니어들에 의해 최적화 설계를 거치고, 이 과정에서 검증 엔지니어들은 simulation을 통해 칩 내의 모든 기능과 성능을 검증합니다. 설계와 검증작업이 완료되면 Implementation팀에서 이를 칩 제작업체(Design House)에 전달하고, 반도체 Fab. 공정작업을 거쳐 칩으로 제작됩니다. 제작된 칩은 packaging 후 다시 한번 제품사양에 맞게 제작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이후, 마지막 단계인 칩 신뢰성 평가(AEC-Q100)를 거쳐 고객에게 전달됩니다.

 

성능 검증 업무 수행 시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반도체의 성능 검증 업무는 칩이 설계 요구사항에 맞게 동작하는지, 그리고 성능에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하는 매우 중요한 프로세스입니다. 자동차 국제표준(ISO26262)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검증 프로세스를 철저한 검증 계획에 따라 진행해야 하며, 그 결과가 설계 요구사항을 만족한다는 사실을 입증할 수 있도록 검증 환경, 방법, 결과 등이 온전히 문서화되어야 합니다.

Interview 02

칩 전체의 기능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


 

이 직무의 필수 역량은 무엇이고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요?

Advanced팀은 SOC그룹의 최전방에 위치한 팀이기 때문에 타 조직과 소통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불어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고객사와 직접 미팅을 진행하는 일도 비일비재하며, 해외 기업들과 회의도 잦기 때문에 소통능력이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업무 결과물을 문서화하는 업무가 많아 정리를 잘하는 성향이 이 업무에 잘 맞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칩 전체의 기능을 파악하고, 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칩이 안전한지 분석하고 증명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칩 자체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하는데, 항상 칩 전체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습관을 지닌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신입사원이 SOC Advanced 팀에 들어와서 가장 먼저 배우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텔레칩스에서는 신입사원의 빠른 적응을 돕기 위해 멘토링 제도를 운영해 일정 기간 동안 멘토의 지도 아래, 제작된 칩의 datasheet 및 application guide를 리뷰하며 칩에 대해 공부합니다. 더불어 SOC그룹 차원에서 진행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칩 설계의 전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직접 실습도 해 볼 기회를 갖도록 하고 있습니다.

 

SOC Advanced팀의 업무 목표는 무엇이고,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요?

칩의 구조(Architecture)를 제시하여 그 설계 방향을 이끄는 것이 업무의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내외의 요구사항을 정리해 칩 사양서(Spec.) 및 Datasheet를 적절히 작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칩에 반영될 요구사항을 정리하기 위해서는 팀원들 각자가 맡은 칩의 Sub-PL(Project Leader)로서 주도적인 역할을 감당해야 합니다.

Interview 03

직급 대신 ‘매니저’ 호칭을 사용하는 수평적인 조직문화


 

텔레칩스에 입사하기까지의 과정이 궁금합니다.

대학원에서 무선통신 반도체 설계 분야를 전공했는데, 이를 양산 칩에도 적용해 보고 싶다는 간절한 소망을 오래전부터 갖고 있었습니다. 이후 구직을 하던 중, 대학원 선배로부터 텔레칩스라는 기업을 소개받게 되었는데, 당시 텔레칩스에서 무선통신용 칩 설계팀을 구성하고 있던 상황이라 제가 기여할 수 있는 바가 크리라 판단해 지원 후 입사했습니다.

 

현재의 업무에 가장 큰 도움이 된 경험은 무엇인가요?

이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반도체의 전체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저는 텔레칩스에 입사해 무선통신 반도체 양산의 모든 단계를 경험해 보았는데, 덕분에 개발 프로세스의 흐름과 각 공정에 관해 깊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한 기업에서 14년을 근속한 것도 그룹 내외부적으로 원활한 소통을 하는 것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텔레칩스에는 20년 넘게 근무하고 계신 선배 엔지니어들을 비롯해 경험 풍부한 엔지니어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덕분에 업무 고민이 있을 때 언제든 편하게 조언을 구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수평적으로 잘 소통하는 조직이라는 의미겠지요? 그리고 직급 대신 매니저라는 호칭을 사용하고 있어 모든 직원이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근무합니다. 합리적인 직장문화가 잘 정착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Interview 04

반도체 칩 설계의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텔레칩스


 

면접 전형 시 기억에 남는 질문은 무엇이고, 어떻게 대답하셨나요?

벌써 14년 전이라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만, 자기소개 때 말씀드린 업무들을 정말 다 했는지 물어보셨던 기억이 납니다. 설계를 위한 머신 구입, 툴 셋업, 설계, 레이아웃 등 설계 준비부터 프로세스의 전 과정을 직접 수행했기 때문에 자신 있게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이 점이 저의 경쟁력이고 당시 칩 설계팀을 구성하던 텔레칩스의 상황에 필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해 열심히 어필했는데, 덕분에 합격 연락을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텔레칩스가 선호하는 인재는 어떤 사람인가요?

함께 꿈을 키울 수 있는 인재입니다. 제품을 만들 때 더 적은 노력으로 더욱 높은 품질, 그리고 적은 비용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항상 새로운 방안을 제시해 텔레칩스의 성장을 돕는 파이팅 넘치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그리고 함께 일하는 사람과 결과물에 대한 열정적인 교감을 만들 수 있고, 주변 사람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열정적인 인재였으면 좋겠습니다.

 

텔레칩스의 전망에 관해 말씀해주세요.

텔레칩스는 국내 최대 차량용 반도체 기업이며, 시스템 반도체 설계를 선도하는 기업입니다. 반도체의 국산화를 통해 수급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차량 제조사들은 텔레칩스와의 협력을 지속해서 요청하고 있는 상황이며, 이는 텔레칩스에 더 많은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텔레칩스는 칩의 설계부터 검증, 구현까지 모든 프로세스를 경험할 수 있는 곳이므로 시스템 반도체 엔지니어로 성장하기를 꿈꾸는 분이라면 꼭 지원해 주세요!

 

>> 텔레칩스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반도체 연구개발 직무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