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공개채용(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3단계) 공고

    1. Q1.지원동기는 무엇이며, 입사 후 회사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목표나 꿈을 기술하시오 (최소 50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2. Q2.학업 또는 직장생활 이외에 열정을 가지고 했던 경험 가운데 기억에 남는 성공 또는 실패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최소 30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3. Q3.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의 인재상의 요소 중 자신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하나를 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사례나 객관적 근거를 기술하시오 (최소 30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4. Q4.지원한 분야와 관련해 최근에 가장 관심 있는 사회이슈 하나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최소 30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5. Q5.지원한 분야의 직무 수행을 위해 본인이 보유한 역량과 이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기술하고 직무 관련 활동을 수행한 경험을 자유롭게 작성하시오 (최소 500자, 최대 1,500자 입력가능)

    2020년 상반기 정규직(수습) 공개채용 공고 - 전체 모집분야 공통

    1. Q1.지원동기는 무엇이며, 입사 후 회사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목표나 꿈을 기술하시오 (최소 50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1000자)
    2. Q2.학업 또는 직장생활 이외에 열정을 가지고 했던 경험 가운데 기억에 남는 성공 또는 실패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최소 30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600자)
    3. Q3.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의 인재상의 요소 중 자신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하나를 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사례나 객관적 근거를 기술하시오 (최소 30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600자)
    4. Q4.지원한 분야와 관련해 최근에 가장 관심 있는 사회이슈 하나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최소 30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600자)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직원 공채(수습) 공고

    Q1.성장과정 (최소 25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장과정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형성된 인성과 가치관을 파악하고, 회사의 경영이념이나 가치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지원자가 성장하면서 가치관이나 인성을 형성하게 된 계기를 에피소드를 통해 기술하여 지원업무를 수행하거나 회사의 구성원으로서 조직생활에 적합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우선 본인의 회사의 업종을 고려하여 지원분야에 적합한 기질이나 성향 중 강조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정하시고, 그와 관련한 사례를 통해 계기나 근거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어릴 적부터 현재까지 살아온 일대기나 전체 과정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 배경을 일례를 통해 소개하는 것이라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라며, 회사 생활과 직무수행에 있어서 어떤 기준이나 가치관을 가지고 임할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2.성격의 장단점/특기 (최소 25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는 것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지원자의 성격이 적합한지, 업무에 지장을 줄 만한 성향은 없는지 판단하기 위한 문항이며, 본인의 생활신조를 성격의 장점과 연결하여 한 문장으로 제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역할은 무엇이며 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이 직무의 특성에 맞게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을지, 회사의 인재상은 무엇인지 찾아보아야 합니다. 본인이 가진 성향 중 회사와 직무에 부합하는 키워드를 정하시고, 본인의 성격이 형성된 배경이나, 본인의 성격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작성하여 업무수행에 있어서의 강점을 부각하시고, 단점은 직무를 수행할 때 큰 지장을 주지 않은 것을 선택하되 구체적인 극복 방안과 개선하려고 노력했던 점을 함께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지원동기 (최소 25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자신의 역량을 통해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도, 목표의식을 어필해야 하며, ‘반드시 이 회사가 아니면 안 된다’는 강한 입사의지를 나타내야 합니다. 회사에 대한 관심도와 입사의지가 강한 사람은 그만큼 업무에 열정적으로 임하고, 회사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인재로 평가됩니다. 사전에 회사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사업분야와 시장환경,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인지 파악한 후 자신의 경험과 연결하여 자신의 목표와 비전이 회사의 비전에 부합함을 근거로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다만 본 항목이 회사 소개가 아닌 자기소개서라는 것을 유념하여 회사에 대해 조사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기업분석을 통해 얻은 정보와 직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원 기업에서 일하고 싶다는 열정과 관심을 담아서 진정성 있게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직무지원동기는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그 일에 왜 적합한 사람인지를 묻는 문항입니다. 일단 지원하는 직무가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를 분석하여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직무 강점과 기여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4.임용 후 포부(희망직무, 연구계획 포함) (최소 25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
    입사 후 포부를 통해 지원자의 직무 목표의식과, 직무 이해도, 직무역량을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희망직무로 회사에 입사하게 된다고 하여도 직급에 따라 주어지는 역할, 업무의 목표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취업준비생으로서 희망회사 / 직무에 입사하기 위해 대학 입학 시부터 차근차근 단계별로 준비를 해온 것처럼, 지원자의 입사 직 후 <3년 후 < 5년 후< 10년 후의 단계 별 목표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액션플랜을 제시하여 구체적인 직무 로드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설정된 목표를 통해서는 직무에 대한 이해가 올바른지를, 액션플랜을 통해서는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지원자의 의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입사 직후 하게 될 직무의 분석뿐 아니라 그 후의 미래를 고려하며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 재직자 인터뷰, 동종 업계의 사이트에서의 직무소개 확인 등을 통해 자료를 취합하여 적합한 직무비전을 제시해보시기 바랍니다.
    Q5.기타사항(사회봉사활동, 감명깊게 읽은 책 등) (최소 25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심분야
    자신의 가치관, 직무에 도움이 되는 성향, 학창시절 직무와 관련한 활동 등을 통해 조직생활이나 지원 직무수행에 적합한 인재라는 것을 어필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주제나 소재의 제한 없이 자신의 강점을 어필해 보시기 바랍니다.
    Q6.역량기술서 - 직무관련, 본인이 수행한 활동 및 역량(가이드 참고) (최소 500자, 최대 1,500자 입력가능) *지원분야에 기여할 수 있는 구체적 내용 *경험/경력 관련 수행 업무와 성과, 성과창출을 위한 본인의 노력, 조직에 기여했던 구체적 내용 *경험/경력 관련 활동사례(조직,단체 등), 본인의 구체적 역할과 기여 (1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 직무와 관련한 경험을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경력이 있는 지원자인 경우, 자신의 희망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최근 순으로 작성하며, 담당했던 업무에서 자신의 역할과 수치화된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신입 지원자의 경우, 직무 관련 경력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이 무엇인지를 선별하여 작성하도록 합니다. 단락의 마지막에는 이러한 경력이나 경험이 추후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제시주어야 합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직원 공채(수습) 공고

    Q1.① 성장과정 [ 10자 이상 500자 이내 ]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
    성장과정을 작성할 시 가장 중요한 지점은, 취업을 준비하는 지금 당장이 아닌 과거부터 지원 회사 및 직무를 염원하며 준비해온 지원자임을 드러내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사례를 직무와 관련된 에피소드를 통해 제시하는 것입니다. 성격, 생활신조(가치관) 항목의 목적은 지원자가 조직에 잘 적응하고 기업에 잘 융화되어 궁극적으로 회사가 목적하는 바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기업이념, 핵심가치 등을 살펴보고 지원 직무와 지원자 적성과의 교점을 찾아 연결하여 작성해 보세요.
    Q2.② 성격의 장단점/특기 [ 10자 이상 500자 이내 ]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
    지원한 직무를 수행하는 데 적합한 성격을 갖춘 지원자인지를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성격의 장점을 작성할 때는 반드시 지원하는 직무와의 연관성을 먼저 고려해 자신이 가진 장점 중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강점 또는 차별화 된 경쟁력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사례를 함께 제시하여야 합니다. 단점의 경우 직무를 수행하는 데 치명적인 약점을 소재로 선택하지 않아야 합니다. 직무에 위해가 되지 않으면서 빠르게 개선할 수 있는 단점을 선택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단점을 제시하고 보완방법을 작성하지 않는 경우, 자신의 잘못된 것을 인정하지 않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Q3.③ 지원동기 [ 10자 이상 500자 이내 ]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지원동기는 여러 회사 중에서 왜 해당 기업에서 일하고 싶은지를 묻는 것이므로 자신과 회사와의 연결고리를 찾아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회사를 알게 된 구체적인 시기와 경로, 그 계기를 시작으로 기업에 대해 알기 위해 어떤 일들을 했는지를 통해 회사에 대한 확고한 지원의지와 애사심을 지닌 지원자인지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회사 입장에서 보면 지원기업이 아니면 안 되는 이유를 지닌 지원자를 뽑고자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회사에 대한 애사심을 가진 지원자는 회사와 함께 성장하려 노력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경험, 뉴스기사 혹은 기업분석을 통해 지원기업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를 진솔하게 담아보시기 바랍니다. 국내외 환경 변화나 기업의 대외 환경 등 거시적인 분석내용은 단순히 나열하는 데 그치지 말고 지원자가 보유한 지식이나 경험과 연결지어 내용을 완성해 나가야 합니다.
    Q4.④ 임용 후 포부(회망직무, 연구계획 포함) [ 10자 이상 500자 이내 ]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
    입사 후 포부는 입사 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의 구성원으로서 어떤 목표와 포부를 가지고 있는지를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현재 가진 역량, 기술, 경험을 토대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 입사하여 자신의 직무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 작성하면 됩니다. 글을 구성할 때는, 입사 직후, 입사 5년, 10년 후와 같이 단기 목표와 장기 목표로 나누어 지원직무에서의 자신의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이때 달성 가능 기한과 목표를 수치로 보여준 뒤 전반적인 행동 계획(액션플랜) 또한 함께 작성하시면 됩니다. 그 후 현재의 역량을 가지고 회사 발전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자신의 역량을 어떻게 계발하고 그걸 통해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시면 됩니다.
    Q5.⑤ 기타사항(사회봉사활동, 감명깊게 읽은 책 등) [ 10자 이상 500자 이내 ]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심분야
    위 항목에서 미처 못한 이야기를 자유롭게 기술하면 됩니다. 단순히 자신의 경험 혹은 기업 이야기를 나열하는 데 그치지 말고 지원자가 가진 강점을 분명하게 어필해야 합니다. 업무 경험, 학창시절 이야기 등 어떤 주제든 지원자의 특성과 기업을 잘 연결할 수 있다면 크게 상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