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3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 하반기 교보생명 신입사원 채용 및 채용연계형 인턴 모집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 학교명을 제외하고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예) 교보 대학교 → ○○대학교
    Q2.* 생명보험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와 교보생명에 지원한 동기에 대하여 작성하여 주십시오.
    Q3.* 본인의 성격의 장/단점을 교보생명의 인재상을 참고하여 작성하여 주십시오.
    Q4.* 지원한 직무는 무엇입니까? 해당 직무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입사 후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작성하여 주십시오.
    Q5.*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여 주십시오.
    Q6.* 지금까지 가장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노력한 경험(성공 또는 실패)이 있다면 작성하여 주십시오 또한 어떤 원인 때문에 성공 또는 실패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7.* 팀이나 조직에서 다른 사람과 팀워크를 이루어 성과를 이뤄낸 경험에 대해 작성하여 주십시오.

2023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일반/보훈) 모집 공고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생명보험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와 교보생명에 지원한 동기에 대하여 작성하여 주십시오.
    Q2.본인 성격의 장/단점을 교보생명의 인재상을 참고하여 작성하여 주십시오.
    Q3.지원한 직무는 무엇입니까? 해당 직무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입사 후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작성하여 주십시오.
    Q4.해당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여 주십시오.
    Q5.지금까지 가장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노력한 경험(성공 또는 실패)이 있다면 작성하여 주십시오. 또한 어떤 원인 때문에 성공 또는 실패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6.팀이나 조직에서 다른 사람과 팀웍을 이루어 성과를 이뤄낸 경험에 대해 작성하여 주십시오.

2022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 하반기 교보생명 신입사원 채용 및 채용연계형 인턴 모집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생명보험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와 교보생명에 지원한 동기에 대하여 작성하여 주십시오.
    Q2.본인의 성격의 장/단점을 교보생명의 인재상을 참고하여 작성하여 주십시오.
    Q3.지원한 직무는 무엇입니까? 해당 직무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입사 후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작성하여 주십시오.
    Q4.해당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여 주십시오.
    Q5.지금까지 가장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노력한 경험(성공 또는 실패)이 있다면 작성하여 주십시오 또한 어떤 원인 때문에 성공 또는 실패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6.팀이나 조직에서 다른 사람과 팀웍을 이루어 성과를 이뤄낸 경험에 대해 작성하여 주십시오.

2022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FY2022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생명보험의 이해 - 생명보험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와 교보생명에 지원한 동기에 대하여 작성하여 주십시오.
    Q2.교보인의 인재상 - 본인의 성격의 장/단점을 교보생명의 인재상을 참고하여 작성하여 주십시오.
    Q3.직무이해 - 지원한 직무는 무엇입니까? 해당 직무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입사 후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작성하여 주십시오.
    Q4.직무경험 -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여 주십시오.
    Q5.목표달성 경험 - 지금까지 가장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노력한 경험(성공 또는 실패)이 있다면 작성하여 주십시오 또한 어떤 원인 때문에 성공 또는 실패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6.팀(조직) 활동 경험 - 팀이나 조직에서 다른 사람과 팀웍을 이루어 성과를 이뤄낸 경험에 대해 작성하여 주십시오.

2021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생명보험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와 교보생명에 지원한 동기에 대하여 작성하여 주십시오. (1000자)
    Q2.본인의 성격의 장/단점을 교보생명의 인재상을 참고하여 작성하여 주십시오. (1000자)
    Q3.지원한 직무는 무엇입니까? 해당 직무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입사 후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작성하여 주십시오. (1000자)
    Q4.해당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여 주십시오. (1000자)
    Q5.지금까지 가장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노력한 경험이 있다면 작성하여 주십시오 또한 어떤 원인 때문에 성공 또는 실패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Q6.팀이나 조직에서 다른 사람과 팀웍을 이루어 성과를 이뤄낸 경험에 대해 작성하여 주십시오. (1000자)

2021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도 상반기 한국자산관리공사 체험형 청년인턴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생명보험의 이해 ? 생명보험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와 교보생명에 지원한 동기에 대하여 작성하여 주십시오 (1000자)
    Q2.교보인의 인재상 ? 본인의 성격의 장/단점을 교보생명의 인재상을 참고하여 작성하여 주십시오 (1000자)
    Q3.직무이해 ? 지원한 직무는 무엇입니까? 해당 직무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입사 후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작성하여 주십시오 (1000자)
    Q4.직무경험 ?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여 주십시오 (1000자)
    Q5.목표달성 경험 ? 지금까지 가장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노력한 경험(성공 또는 실패)이 있다면 작성하여 주십시오 또한 어떤 원인 때문에 성공 또는 실패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Q6.팀(조직) 활동 경험필수 입력 ? 팀이나 조직에서 다른 사람과 팀웍을 이루어 성과를 이뤄낸 경험에 대해 작성하여 주십시오 (1000자)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19 하반기 교보생명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1. Q1.생명보험의 이해 - 생명보험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와 교보생명에 지원한 동기에 대하여 작성하여 주십시오 (1000자
    2. Q2.교보인의 인재상 - 본인의 성격의 장/단점을 교보생명의 인재상을 참고하여 작성하여 주십시오 (1000자)
    3. Q3.직무이해 - 지원한 직무는 무엇입니까? 해당 직무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입사 후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작성하여 주십시오 (1000자)
    4. Q4.직무경험 -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여 주십시오 (1000자)
    5. Q5.목표달성 경험 - 지금까지 가장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노력한 경험(성공 또는 실패)이 있다면 작성하여 주십시오 또한 어떤 원인 때문에 성공 또는 실패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6. Q6.팀(조직) 활동 경험 - 팀이나 조직에서 다른 사람과 팀웍을 이루어 성과를 이뤄낸 경험에 대해 작성하여 주십시오 (1000자)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 하반기 교보생명 신입사원 채용

    Q1.생명보험의 이해-생명보험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와 교보생명에 지원한 동기에 대하여 작성하여 주십시오(10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회사 및 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도, 입사 의지와 포부를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생명보험에 대한 정의를 제시하고, 그 이유와 자신의 경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지원동기로 연결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을 소재로 회사나 지원분야가 강화하거나 보완해야할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목표나 회사에 기여 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본 항목을 작성하기 전에 우선 회사와 지원직무에 대한 분석,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자신의 차별화된 역량은 무엇이 있는지, 입사 후 자신의 포부나 지원직무에서 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에 대한 정리를 하여야 합니다. 글을 구성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아래 구성 사례를 참고하여 글을 작성해 보시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여러 가지 패턴을 변경하여 맥락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수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구성 사례1> 1.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목표와 비전 제시 2. 목표를 위해 준비해 온 역량과 경험 제시 3. 업계 또는 회사의 이슈, 회사 선택 이유 4. 발전방향, 강화해야할 점이나 보완사항 5. 그 과정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과 포부 <구성 사례2> 1. 입사 후 자신의 포부 2. 회사의 발전방향 제시 또는 지원분야에서 강화할 점 3. 직무선택 동기, 자신이 준비해온 역량과 경험 제시 4.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과 기여할 수 있는 점 <구성 사례3> 1. 회사선택 동기 (자신의 목표와 회사의 핵심가치, 사업분야, 사업방향 등이 부합) 2. 직무선택 동기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역량과 경쟁력) 3. 입사 후 목표, 포부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 기여할 수 있는 점)
    Q2.직무이해-지원한 직무는 무엇입니까? 해당 직무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입사 후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작성하여 주십시오(10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입사 후 포부에 해당 하는 질문으로써, 지원자가 회사의 핵심가치와 비전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지, 분명한 목표의식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계획과 자기계발 의지가 있는지를 파악하여 성장가능성을 가늠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교보생명보험의 비전이나 핵심가치, 역할과 기능을 토대로 회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한 문장으로 제시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러한 과정에 있어서의 자신의 역할이나 기여할 수 있는 바를 기준으로 자신의 포부를 연결하여 작성하여야 합니다. ‘신입 사원일 때는 무엇이든 배우는 자세로, 관리자가 되면 부하 직원에게 존경 받고 잘 이끌 수 있는’ 과 같이 추상적인 내용을 기술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며, 회사의 조직구성원으로서 회사의 장기적인 비전에 맞추어 본인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지 제시하시고, ‘5년, 10년, 20년‘과 같이 시기별로 본인이 할 수 있는 역량과 목표, 구체적인 실현계획과 자기계발 계획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직무경험-해당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여 주십시오(10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직무 수행을 위한 자신의 역량과 경험을 통해 수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지원하는 직무에서의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 중 자신의 직무 강점과 역량이 가장 잘 드러나는 경험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직무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자신이 가진 직무 경험, 역량, 기술 제시 -> 제시한 경험, 역량, 기술이 회사에 입사하여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연결 -> 입사 후 목표와 어떤 자기 계발을 통해 목표를 이룰 것인지 언급’의 구조로 작성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교보생명보험 홈페이지의 직무소개를 확인하여 세부 업무영역을 확인하고 장려되는 역량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직무역량을 기술할 때는 ‘열심히 준비했다’, ‘열정적으로 준비했다’,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임한다’ 등과 같이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어학능력,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또한 본인의 역량을 바탕으로 직무분야에서 어떤 역할과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4.목표달성 경험-지금까지 가장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노력한 경험(성공 또는 실패)이 있다면 작성하여 주십시오 또한 어떤 원인 때문에 성공 또는 실패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지원자의 목표의식과 성취 기준을 확인하고, 도달해가는 과정을 통해 강한 도전정신과 끈기, 열정을 갖춘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도전적인 목표란 쉽게 달성하기 어려우며,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어 노력과 열정을 발휘해야 도달할 수 있는 목표를 말합니다. 대학 재학 중 본인의 목표와 사회진출을 위해 준비한 것은 무엇이며, 그 중 중점적으로 준비해왔던 것이나 목표를 세우고 남달리 노력했던 분야를 소재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그 결과만이 아니라 수행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통해서 얻은 교훈과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하는 것입니다. 활동의 종류나 성격에 따라 지원자의 관심분야가 드러나므로 직무적성이나 지원 직무에 대한 전문성과 연결할 수 있는 사례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교내외 동아리 활동, 팀 프로젝트 수행, 아르바이트 등을 수행하면서 직무와 관련한 자신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을 소재로 기술하시고, 해당 경험이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Q5.팀(조직) 활동 경험-팀이나 조직에서 다른 사람과 팀웍을 이루어 성과를 이뤄낸 경험에 대해 작성하여 주십시오(10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단체 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사례를 선정하되, 가급적 직무와 연관된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용담당자는 본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구성원과의 소통 및 배려, 협업능력 등을 확인하여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자신의 이익보다 조직을 우선시 하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룬 경험을 기술하시되, 목표와 실행과정, 본인의 역할과 행동, 장애요인이 발생했을 때의 상황판단과 극복노력의 과정, 결과와 교훈이 포함되도록 작성하시고, 자신의 희생을 감수하더라도 공동의 목표를 위해 헌신했던 본인의 노력과 조직에 기여한 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러한 경험을 통해 한국남동발전 입사 후 어떻게 조직생활에 임할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 하반기 교보생명 신입사원 채용

    Q1.생명보험 이해(지원동기) : 생명보험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와 교보생명에 지원한 동기에 대하여 기술하여주십시오 (250자 이상 1000자 이하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회사 및 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도, 입사 의지와 포부를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생명보험에 대한 정의를 제시하고, 그 이유와 자신의 경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지원동기로 연결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을 소재로 회사나 지원분야가 강화하거나 보완해야할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목표나 회사에 기여 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본 항목을 작성하기 전에 우선 회사와 지원직무에 대한 분석,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자신의 차별화된 역량은 무엇이 있는지, 입사 후 자신의 포부나 지원직무에서 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에 대한 정리를 하여야 합니다. 글을 구성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아래 구성 사례를 참고하여 글을 작성해 보시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여러 가지 패턴을 변경하여 맥락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수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성 사례1> 1.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목표와 비전 제시 2. 목표를 위해 준비해 온 역량과 경험 제시 3. 업계 또는 회사의 이슈, 회사 선택 이유 4. 발전방향, 강화해야할 점이나 보완사항 5. 그 과정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과 포부 <구성 사례2> 1. 입사 후 자신의 포부 2. 회사의 발전방향 제시 또는 지원분야에서 강화할 점 3. 직무선택 동기, 자신이 준비해온 역량과 경험 제시 4.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과 기여할 수 있는 점 <구성 사례3> 1. 회사선택 동기 (자신의 목표와 회사의 핵심가치, 사업분야, 사업방향 등이 부합) 2. 직무선택 동기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역량과 경쟁력) 3. 입사 후 목표, 포부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 기여할 수 있는 점)
    Q2.가치관 : 자신의 가치관이나 원칙, 평소 생각하는 바와 일치하지 않는 지시나 부탁을 받은 경험이 있다면 어떻게 대처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250자 이상 1000자 이하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의 인생관과 비전을 통해 지원자의 가치관이나 성향이 회사의 경영이념과 인재상에 부합하는지,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인재인지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회사의 인재상과 핵심가치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가치관이나 원칙을 제시하고, 질문에서 제시한 바에 따라 자신의 경험과 연결하여 답변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사례를 작성할 때는 [지시나 부탁이 자신의 가치관과 어떻게 상충했는가 - 그 때 본인은 어떤 생각과 행동을 했는가(상대를 납득시키거나, 타당한 이유를 묻거나, 일단 지시에 따르거나) - 본인의 행동에 있어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 - 결과와 느낀 점은 무엇인가] 와 같이 구성하여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유념해야 할 점은 질문에서 제시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누구나 인정하는 사회적 합의에 의한 원칙이거나, 회사가 규정하는 원칙이 아니라, 지원자 개인의 가치관이나 원칙에 일치하지 않는 지시나 부탁이라는 점입니다. 자신의 경험을 통해 조직생활에 필요한 원칙이나 가치관으로 변화하였음을 나타내거나, 자신의 가치관과 원칙을 통해 상대를 설득하고 일을 추친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로 글을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Q3.직무이해 : 지원한 직무는 무엇입니까? 해당직무에 대한 전문가가 되기위해 어떤노력(전문지식 습득 등)을 하였으며 이를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250자 이상 1000자 이하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직무를 선택한 이유와, 직무 수행을 위한 자신의 역량과 경험을 통해 수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지원하는 직무에서의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 중 자신의 직무 강점과 역량이 가장 잘 드러나는 경험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직무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자신이 가진 직무 경험, 역량, 기술 제시 -> 제시한 경험, 역량, 기술이 회사에 입사하여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연결 -> 입사 후 목표와 어떤 자기 계발을 통해 목표를 이룰 것인지 언급’의 구조로 작성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교보생명보험 홈페이지의 직무소개를 확인하여 세부 업무영역을 확인하고 장려되는 역량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직무역량을 기술할 때는 ‘열심히 준비했다’, ‘열정적으로 준비했다’,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임한다’ 등과 같이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어학능력,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또한 본인의 역량을 바탕으로 직무분야에서 어떤 역할과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4.목표달성 : 지금까지 가장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노력한 경험(실패 또는 성공)이 있다면 기술하여 주십시오 또한 어떤 원인 문에 성공 또는 실패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250자 이상 1000자 이하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실패/난관극복
    과거 지원자의 목표의식과 성취 기준을 확인하고, 도달해가는 과정을 통해 강한 도전정신과 끈기, 열정을 갖춘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대학 재학 중 본인의 목표와 사회진출을 위해 준비한 것은 무엇이며, 그 중 중점적으로 준비해왔던 것이나 목표를 세우고 남달리 노력했던 분야를 소재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그 결과만이 아니라 수행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통해서 얻은 교훈과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하는 것입니다. 활동의 종류나 성격에 따라 지원자의 관심분야가 드러나므로 직무적성이나 지원 직무에 대한 전문성과 연결할 수 있는 사례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교내외 동아리 활동, 팀 프로젝트 수행, 아르바이트 등을 수행하면서 직무와 관련한 자신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을 소재로 기술하시고, 해당 경험이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내용을 구성하실 때는, 목표를 설정한 이유,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과 실천 방안은 무엇인지, 그 과정 중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목표 성취 후 자신의 삶에서 달라진 것은 무엇인지, 입사 후 이러한 지원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한편 실패 경험은 얼마나 큰 어려움이었는지 그 어려움의 크기가 궁금해서 묻는 항목이 아닙니다. 어려움 자체, 결과가 아닌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난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어떤 것을 배웠으며,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5.타인배려와 협조 : 경쟁과 협력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지 한가지를 선택하여 견해를 제시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본인의 경험을 사례로 들어 기술하여 주십시오(250자 이상 1000자 이하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경쟁과 협력이라는 두 가지 키워드 중 한 가지를 선택하되, 어떤 것이 좋고 나쁜가의 개념보다는 자신이 생각할 때 어떤 것이 조직생활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 더 중요시해야 하는가의 관점에서 선택한 이유를 제시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혹은 타인과 함께 경쟁하거나 협력하여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경험을 작성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에 ‘타인배려와 협조’라는 문구에서 볼 때 경쟁 보다는 협력에 가까운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험을 기술할 때는 경쟁의식을 통한 동기부여나, 구성원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목표를 성취했던 사례를 통해 자신이 선택한 바에 대한 근거나 계기를 기술하시되, [제시한 키워드 중 하나를 선택 - 당시 상황 - 자신의 행동 - 결과]의 순서로 구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에는 그러한 경험을 통해 느낀 점은 무엇이며, 입사 후 조직생활과 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자세로 임할지 자신의 각오를 피력하여야 합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Q1.① 성장과정/생활신조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과거에 어떤 사람이었는지를 알고자 하는 항목이 아닌, 과거를 통해 현재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이를 통해 인사담당자는 지원자가 기업의 인재상에 얼마나 부합하는 사람인지 혹은 지원직무를 얼마나 잘 수행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는 해당 기업 인재상에 부합하거나 지원직무 관련 자신의 차별화된 강점 1~2가지를 선정하여, 그런 강점을 가지게 된 일련의 경험 및 성장 배경 등을 서술하면 됩니다.

    한편 가정 환경에 대해서는 너무 자세하게 언급하지 마세요. 중심은 지원자의 역량에 있어야 합니다. 회사에 지원하고 일을 할 인재는 결국 지원자입니다. 자신의 배경에 대해 지나치게 강조할 경우 지원자에 대한 판단이 흐려질 수 있음을 명심하세요.

    마지막으로 이러한 성격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자신의 생활신조를 하나 선택하세요. 생활신조 자체를 남들과 차별성 있는 것을 선택하려고 너무 고민하지 말고, 일반적인 문장이더라도 교보생명보험에 꼭 필요한 자신의 강점을 잘 나타내는 것이 좋습니다.
    Q2.② 성격소개필수입력항목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직무와 연관성이 높은 자신의 성격상 장점과 특기(기술, 역량 등)를 선택하고 그에 맞는 사례를 제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성과를 낼 수 있는 직무 역량 측면 혹은 회사에 잘 적응하고 다른 구성원들과 융화되어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성적인 측면을 통해 자신의 잠재능력을 어필하세요. 가급적 교보생명보험의 인재상과 가까운 가치일수록 좋습니다. 참고로 교보생명보험은 정직하고 성실한 사람, 도전적이며 적극적인 사람, 고객지향적인 사람, 참여와 협조의 조직인, 국제적 수준의 전문가를 인재상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한편 너무 다양한 성격을 나열할 필요는 없습니다. 선택과 집중을 하는 편이 낫습니다. 가장 자신있는 한두가지를 연관성 있는 사례와 함께 풀어내는 데 초점을 맞추세요.
    Q3.③ 지원동기(신입사원)

    경력기술서(경력사원)

    ※각 1500자 이내로 작성하십시오.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신입과 경력지원자에게 요구하는 사항이 다릅니다. 작성 전에 자신의 상황에 맞는 항목을 작성해야 합니다. 우선 신입지원자의 경우 지원동기를 기술해야 하는데, 지원동기는 흔히 회사 지원동기, 직무 지원동기 두 개로 나뉩니다. 이러한 구체적인 제시가 없더라도 이 두 가지 측면에서 작성하는 것이 인사담당자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회사 지원동기만 요구하는 곳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직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직무 지원동기를 요구하는 곳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보다 설득력 있는 작성을 위해 기업 및 직무에 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합니다.

    해당 기업이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지원동기를 작성합니다. 개인적인 경험 사례를 더할 수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기억해야 될 것은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함께 근거로 드는 것이 지원자의 관심을 표현하는 데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점입니다. 그 안에서 지원자의 희망 직무는 어떤 업무를 하는 부서인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등 교보생명보험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왜 자신이 그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꼭 해야 하는지에 대해 기술하세요.

    한편 경력지원자의 경우 자신이 경험한 경력 사항을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이력서 상 경력사항의 구체적인 내용을 작성하게 함으로써 사실여부를 판단하고, 면접 시에 활용하기 위한 것입니다.

    자신의 희망 직무와 관련된 시간의 역순으로 작성하며, 전 직장의 규모(매출액), 사원수, 직책을 포함한 자신의 역할, 진행 프로젝트/사업, 행동 및 수치화된 성과를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하반기 부문별 신입/경력 채용

    Q1.성장과정/생활신조 (1500자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정직하고 성실한 사람, 도전적이며 적극적인 사람, 고객지향적인 사람, 참여와 협조의 조직인, 국제적 수준의 전문가’라는 교보생명보험의 인재상을 고려하여, 가정환경, 성장배경을 통해 자라면서 매일 지켜나가면서 자연스럽게 가지게 된 생활 신조를 작성하면 됩니다. 자신의 생활 신조를 확인 할 수 있는 어린 시절의 사례를 함께 제시하세요.

    단순하게 생활신조를 나열하기 보다는 생활신조를 가지게 된 계기, 생활신조를 확인할 수 있는 자신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단, 너무 진부한 생활신조는 식상한 느낌을 주니 피해야 합니다. 가정 환경에 대해서 언급하는 것도 나쁘지 않으나 불우한 가족사에 대해 신세를 한탄한다는 느낌으로 가족사에 심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Q2.성격소개 (1500자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신입을 모집하는 IT부문과 디지털마케팅 중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를 고려하여 업무를 함에 있어 강점이 되는 성격 혹은 ‘정직하고 성실한 사람, 도전적이며 적극적인 사람, 고객지향적인 사람, 참여와 협조의 조직인, 국제적 수준의 전문가’라는 교보생명보험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성격 중 2~3가지를 선정하세요. 그 후 선정된 성격을 핵심키워드로 삼아 적합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근거로 제시하면 됩니다.

    주어진 자기소개서 항목 중 자신의 직무 역량이나 지식, 경험을 구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이 없으니 성격을 보여주는 근거 사례는 지원직무와 관련된 경험으로 선택하는 것이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마케팅 직무에 지원한 지원자가 마케팅 직무 필요 역량 중 ‘창의적 사고’를 키워드로 선정했다면, 인턴 기간 중 SNS컨텐츠를 생성하고 홍보하는 일을 하며 자신의 아이디어로 성과를 내었던 경험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1500자 분량의 글이므로 소제목을 활용하여 내용을 나누어 가독성을 높이도록 하세요. 또한 성격의 장단점이 아닌 성격소개 항목이므로 단점은 작성하지 않도록 하세요.
    Q3.지원동기(신입사원) (1500자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1)교보생명보험지원동기 (2) 직무지원동기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

    위의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그 중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자신이 적합한 인재인지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한다는 것이 이 항목의 핵심입니다. 지원직무에서의 잠재능력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인사담당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확인하는 만큼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1)과 (2) 지원동기를 간략하게 서술하고,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경험 또는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필요 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중요한 것은 자신이 제시한 직무 역량을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하여 교보생명보험의 발전에 기여할 것인지를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원직무에서 필요한 지식이 무엇인지 어떤 업무를 하는지 등 지원분야와 직무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기본입니다.

    2015 하반기 신입/경력사원 채용 공고

    Q1.성장과정/생활신조 (1500자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정직하고 성실한 사람, 도전적이며 적극적인 사람, 고객지향적인 사람, 참여와 협조의 조직인, 국제적 수준의 전문가’라는 교보생명보험의 인재상을 고려하여, 가정환경, 성장배경을 통해 자라면서 매일 지켜나가면서 자연스럽게 가지게 된 생활 신조를 작성하면 됩니다. 자신의 생활 신조를 확인 할 수 있는 어린 시절의 사례를 함께 제시하세요.

    단순하게 생활신조를 나열하기 보다는 생활신조를 가지게 된 계기, 생활신조를 확인할 수 있는 자신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단, 너무 진부한 생활신조는 식상한 느낌을 주니 피해야 합니다. 가정 환경에 대해서 언급하는 것도 나쁘지 않으나 불우한 가족사에 대해 신세를 한탄한다는 느낌으로 가족사에 심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Q2.성격소개 (1500자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신입을 모집하는 부문 중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를 고려하여 업무를 함에 있어 강점이 되는 성격 혹은 ‘정직하고 성실한 사람, 도전적이며 적극적인 사람, 고객지향적인 사람, 참여와 협조의 조직인, 국제적 수준의 전문가’라는 교보생명보험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성격 중 2~3가지를 선정하세요. 그 후 선정된 성격을 핵심키워드로 삼아 적합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근거로 제시하면 됩니다.

    주어진 자기소개서 항목 중 자신의 직무 역량이나 지식, 경험을 구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이 없으니 성격을 보여주는 근거 사례는 지원직무와 관련된 경험으로 선택하는 것이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마케팅 서베이에 지원한 지원자가 마케팅 직무 필요 역량 중 ‘창의적 사고’를 키워드로 선정했다면, 인턴 기간 중 하나의 주제에 대한 리서치와 통계 및 분석을 통해 유의미한 데이터를 구축했던 경험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1500자 분량의 글이므로 소제목을 활용하여 내용을 나누어 가독성을 높이도록 하세요. 또한 성격의 장단점이 아닌 성격소개 항목이므로 단점은 작성하지 않도록 하세요.
    Q3.지원동기(신입사원) (1500자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1)교보생명보험지원동기 (2) 직무지원동기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

    위의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그 중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자신이 적합한 인재인지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한다는 것이 이 항목의 핵심입니다. 지원직무에서의 잠재능력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인사담당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확인하는 만큼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1)과 (2) 지원동기를 간략하게 서술하고,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경험 또는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필요 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중요한 것은 자신이 제시한 직무 역량을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하여 교보생명보험의 발전에 기여할 것인지를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원직무에서 필요한 지식이 무엇인지 어떤 업무를 하는지 등 지원분야와 직무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기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