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현대스틸산업(주)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
철골 및 관련 구조물 공사업
업계 1위
610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3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3년 신입/경력 공개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성장과정
    Q2.성격 및 생활신조
    Q3.지원동기
    Q4.입사 후 포부

2022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 신입사원 모집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성장과정
    Q2.성격 및 생활신조
    Q3.지원동기
    Q4.입사 후 포부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신입/경력사원 공개채용

    Q1.① 성장과정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어렸을 때부터 현재까지 연대기 순으로 전체 성장과정을 작성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성장과정은 ‘현재’의 자신의 성향이나 특성을 형성하는 시기입니다. 현재의 자신이 되는데 큰 영향을 끼친 사건을 중심으로 어떤 사람으로 성장했고, 그것이 지원하는 직무 혹은 기업의 핵심가치(도전적 실행 / 소통과 협력 / 고객 최우선 / 글로벌 지향 / 인재존중)와 어떤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인사담당자가 확인하고자 하는 것은 지원자가 살아온 삶의 표면적인 부분이 아닌 그 과정을 통해 ‘현재’ 지원자가 회사에 적합한 인재로 성장하였는가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Q2.② 성격 및 생활신조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성격의 장/단점 및 생활신조를 통해 기업의 인재상과 부합하는 지원자인지를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작성한 내용이 지원하는 직무에서 장려되는 역량인지, 지원기업의 핵심가치와 어울리는지 꼭 확인하고 제시한 장점, 생활신조를 가지게 된 계기나 그것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근거)를 함께 쓰세요.

    글을 구성할 때는 ‘~~한 생활신조로 꾸준히 ~~한 행동을 했고 이것이 지금의 성격의 장점이 되었음’으로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한 일에 대한 책임감을 갖자!’라는 신조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책임감뿐 아니라 과업의 처리에 있어 완성도가 높아질 수 있었고 이에 주변으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었음’을 연결하여 자신의 장점으로 완성도 있는 일 처리와, 신뢰감을 주는 성격이라는 것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단점의 경우,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치명적인 단점은 반드시 피하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단점을 제시하고 보완방법을 작성하지 않는 경우, 자신의 잘못된 것을 인정하지 않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Q3.③ 지원동기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회사지원동기와 직무지원동기를 통해 인사 담당자에게 왜 지원자를 채용해야 하는지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회사지원동기는 ‘왜 현대스틸산업이어여야만 하는지?’에 대한 대답을 제시해야 합니다.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와 지원자의 신념이 일치함, 회사의 ~~한 사업에 대한 관심을 어필하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자신의 역량을 오직 현대스틸산업에서만 펼칠 수 있음을 회사의 특징을 들어 작성하는 것이라 생각한다면 보다 접근이 쉽습니다.

    직무지원동기는 간략히 제시하고,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경험 또는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필요 역량을 갖추기 위한 직무수행능력 함양을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특히 기술직 지원자의 경우 기계/건축/토목과 관련된 현장실습 및 실무경험 등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를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토목CAD 관련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하더라도 실전 경험이 없다면 실무에서 역량을 보여주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실무능력을 통해 전문성을 어필하며 지원자의 직무수행역량을 보여주세요!
    Q4.④ 입사 후 포부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입사 후 포부에서는 직무비전과 그를 달성하기 위한 직무 로드맵(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됩니다. 직무비전을 통해 지원자의 지원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확인할 수 있는 바, ‘최선을 다하는 직원이 되겠다.’는 맥락처럼 추상적인 방식으로 쓰지 않도록 필히 주의해야 합니다.

    우선, 지원 직무의 분석을 통해 상급 진로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홈페이지를 확인하여 주요 사업분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희망 직무에서의 주요업무, 자격요건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자신의 상급진로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봅니다. 이후 상급 단계별 올바른 목표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적합한 액션플랜을 구축하여 기업 내 어떤 인재로 성장할지 자신의 직무 로드맵을 통한 직무비전을 제시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