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스피

코스피 상장기업

닫기
동화약품(주)
동화약품그룹 계열사
완제 의약품 제조업
3846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보기

2017년 하반기 신입 제품영업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지방4년 경영학과 학점 3.01/4.5 토익 855 자격증 3개 수상 1회

2017.12.1223,628

자소서 항목

  • Q1. 성장과정 (400자)
  • Q2. 학교생활 (400자)
  • Q3. 성격의 장단점 (400자)
  • Q4. 지원동기 (400자)
  • Q5. 입사 후 비전 (400자)
  • Q6. 기존과는 다른 방식을 시도하여 이전에 비해 업무를 개선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600자)
  • Q7. 자신에게 요구된 것보다 더 높은 목표를 스스로 세워 시도했던 경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입니까? 목표 달성 과정에서 아쉬웠던 점이나 목표 달성을 위해 실행한 구체적인 행동을 작성하세요. (600자)
  • Q8. 이제까지 가장 강하게 소속감을 느꼈던 조직은 무엇이었으며, 그 조직의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했던 것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무엇입니까? (600자)

합격 자소서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잘 쓴 부분과 아쉬운 부분이 공존하는 자기소개서 입니다. 지원자의 직무와 연관성이 높은 사례 선정은 잘 되어 있으나 그 외 항목은 보완이 필요하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자신이 했던 활동들에 대해 군더더기 없이 설명하여 지원자의 노력, 강점이나 역량들이 잘 드러났습니다. 하지만 항목에 따라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하고 이해도가 떨어지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 곳도 있습니다.

답변
"정직의 가치"

손해를 보더라도 항상 스스로 떳떳하려 했던 부모님은 인생의 가장 중요한 가치로 ‘정직’을 강조하셨고, 그런 가르침을 따라 매 순간 정직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학창시절, 저는 다른 학우의 물건을 훔치는 한 친구와 마주쳤고, 그 친구는 저를 보곤 아무 말도 하지 말아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학교에서 범인을 색출하기 시작하자, 마치 제가 도둑이 된 것처럼 불안해져 쉬는 시간에 그 친구를 불러 얘기했습니다. 도난당한 친구나 선생님께 말할 수 있었지만, 정직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스스로 정직할 기회를 주고 싶었습니다.좋은점 1 거짓된 사람은 잠시나마 승리를 맛볼 뿐, 진정한 승자는 바로 정직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정직함을 바탕으로 정도경영을 실천하는 동화약품의 가치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01693Byte

좋은점 1 성장과정이라는 항목의 특징 및 지원직무인 영업직의 필요 덕목에 어울리는 소재 및 시작인 점이 좋습니다. 400자의 짧은 분량 임에도 정직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원자의 특성이 잘 드러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두 문장을 대신해 지원자가 조금 더 돋보일 수 있는 부분을 추가하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답변
"갈등을 해결하며 책임을 배우다"

영어 동아리의 부회장으로 다양한 활동을 기획하고 동아리원들이 좋은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도우며, 공동체 의식을 고양하는 일들을 수행했습니다.아쉬운점 1 동아리 활동을 하다 보면 내부에서 갈등이 생길 때가 있기에 특별히 신입생과 선배 사이의 이견조율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저는 제가 임원으로 함께하는 동안만큼, 신입생들이 강압적인 방식이 아닌 다양한 방식으로 소속감을 높이길 바랐고, 선후배 간의 연계 활동 기획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당시 기획한 활동들은 지금도 전통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많은 구성원의 의견을 모으고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설득하는 과정을 거쳐오며 갈등 해결 능력도 좋아지게 되었고, 대인관계에 대한 책임 역시 느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00693Byte

아쉬운점 1 지원자가 한 경험을 과장된 표현들(ex. 공동체 의식 고양)을 사용하였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의 노력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례가 없는 설명은 근거없는 주장과 같습니다. 400자라는 짧은 분량이긴 하지만, 간략한 사례를 중간중간 삽입하여 신뢰도를 높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 ~~과 같은 선후배 간의 연계활동을 기획하여 신입생들의 소속감을 높였습니다.’와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답변
"열린 사고와 친화력"

열린 사고와 친화력이 장점인 제 성격은 5번의 전학과 아버지의 영향이 컸습니다. 낯을 심하게 가리는 성격은 잦은 전학으로 더욱 악화되었고, 그런 모습을 본 아버지는 공부에 대한 충고보다 언제나 주변 사람을 살피고 배려하여 자산으로 만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게 주변 사람들을 대하기 시작하며, 배려의 자세는 ‘관계의 기틀’임을 배웠고, 낯을 가리는 성격을 고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됐습니다. 신뢰의 대인관계를 위해서는 먼저 상대방에게 솔직하게 마음을 열고 다가가 신뢰를 줘야 하며, 그를 바탕으로 성실하게 행동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1성공적인 영업을 위해 다양한 주체와 소통해야 하는 만큼 기본에 충실한 대인관계 능력에 경영학의 전문성이 더해진다면 어려움을 쉽게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397686Byte

아쉬운점 1 위의 성장과정과 같은 패턴을 보인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부모님의 가르침 ->가르침에 따른 행동’의 패턴이 수동적인 지원자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에서 묻는 성격의 단점은 보완된 것을 쓰는 것이 아니라 현재 단점이라 생각하는 것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즉, 현재 진행중인 단점을 써야 하며 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고,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를 부가적으로 설명하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의 특징이 지원하는 분야에 잘 어울린다는 생각은 지원자가 주장하기 보다는 인사담당자가 자기소개서를 읽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즉 이 부분은 의미 없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답변
"건강전도사 ‘XXX’"

저에게 있어 부채표는 곧 ‘건강’이었습니다. 병마와 싸우다 작고하신 아버지로부터 배운 건강의 소중함은 ‘사람을 건강하게 해주고 싶다.’라는 꿈으로 이어졌습니다. ‘고객의 안전과 건강 최우선’이라는 기업 정신으로 고품질의 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 그리고 생활용품을 통해 국민의 건강개선에 노력하고 있는 동화약품이라면 저의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저는 영업 직무를 통해 꿈을 이루고 싶습니다. 고품질의 제품 개발도 중요하지만, 직접적인 실적 향상에 도움을 줄 정도로 생산, 판매, 관리까지 모든 중심에 영업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경험으로 고객 대응 및 분석 능력을 키웠고, 영업 업무에 필요한 유통관리사와 무역 자격증을 취득하며 미래 영업인으로의 역량을 갖춰왔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00692Byte

아쉬운점 1 크게 문제가 있는 내용은 아니지만 호감이 가는 내용도 아닙니다.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 성의껏 조사하고 면밀히 알아본 다음에 쓴 내용이 아닌 것처럼 느껴진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영업직무 지원자로서의 준비도를 확인 할 수 있는 중요한 문장입니다. ‘다양한 경험’과 같은 포괄적인 표현이 아닌 경험사례 2~3가지 정도를 간략하게 나열하여 자신의 강점이 드러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답변
"탄탄한 인재가 되겠습니다"

제약업계의 중심으로서 탄탄한 고객선호도와 점유율을 구축하고 있는 동화약품에 걸맞는 탄탄한 인재로 거듭나겠습니다. 아쉬운점 1먼저, 고객과 시장의 접점에서 소통을 통해 상품 정보를 영업활동에 반영하여 시장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하겠습니다. 그리고 주력제품과 더불어 사업 다각화를 위한 신제품에 대해 연구하며 영업인의 뼈대를 튼튼하게 다지겠습니다. 이를 토대로 부가상품의 매출액 비중이 경쟁업체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일조하고 싶습니다. 좋은점 1주어진 업무에서 착실히 배우며, 동화약품의 매출 증가에 기여하는 영업전문가이자 소통하는 컨설턴트로서 ‘부채표’가 고객들에게 더욱 사랑받을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351616Byte

아쉬운점 1 목표를 명쾌하게 서두에 제시하지 않고, 탄탄한 인재라는 포괄적인 표현을 사용한 것이 아쉽습니다. 10년 후의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이 지원자의 포부와 비전을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습니다.

좋은점 1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매 항목 마지막 문장을 이와 같이 자신의 다짐을 기계적으로 넣고 있습니다. 즉, 자기소개서에 공식이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의미 없는 글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글을 썼다고 해서 지원자에게 특별히 호감을 가지는 인사담당자가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답변
"굴복하지 말고 탐구하라"

4년간 카페의 부점장으로 근무하며 월 매출을 160% 상승시킨 경험은 큰 성취감을 안겨주었습니다. 당시 근방에 다수의 경쟁 업체 등장으로 매출이 많이 감소하면서, 새로운 매출 전략이 필요했습니다. 저와 매장 직원들은 한 달 동안 방문 고객과 주변을 분석해 새로운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근방에 다수의 회사가 있지만, 직장인에게 충분히 매력적인 마케팅을 하지 않았던 기회를 살려 ‘명함 추첨 이벤트’를 실시했고, 중복 지원이 가능하도록 하여 재방문율과 흥미를 동시에 높였습니다. 주 고객이었던 대학생보다 구매 단위가 컸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방문으로도 높은 매출 상승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기존 고객의 구매력을 유지하기 위해 제대로 시행되지 않았던 SNS를 통한 홍보를 적극 활용하면서 대학교 학생회와 제휴로 학생 할인제도를 도입했습니다. 그 결과, 목표 이상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고, 새로운 환경에 처한다는 것은 환경에 굴복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해결책을 탐구할 기회를 가진다는 것임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이와 같은 분석력으로 정확한 시장분석과 그를 통한 주도면밀한 영업 전략을 도출하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961,025Byte

좋은점 1 지원직무와 연관성이 높은 소재를 선정하였으며, 활동의 결과를 수치로 제시하여 지원자의 경험을 효과적으로 잘 전달하고 있습니다. 매출 상승을 위한 지원자의 노력들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어 160% 매출 상승이라는 결과가 납득이 간다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지원자의 특징이 지원하는 분야에 잘 어울린다는 생각은 지원자가 주장하기 보다는 인사담당자가 자기소개서를 읽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즉 이 부분은 의미 없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답변
"비전공자들이 최고 점수를 얻다"

급변하는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먼저 시장을 공부하고 투자해야 자산관리에서도 승리한다고 생각해 경제학과의 투자론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팀 프로젝트가 주어졌고, 팀원 중 경제학을 전공하는 학생은 한 명도 없었지만, 팀장으로서 비전공자들도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아쉬운점 1첫째,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위해 유기적으로 협력했습니다. 각자 할당된 범위를 학습하고 팀원에게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영업인에게 팀워크는 기본 역량입니다. 다양한 주체와 긴밀하게 협조해야 효율적으로 영업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차별화를 두기 위해 PPT가 아닌 영상으로 발표했습니다. 서적을 참고하고 주변 지인에게 조언을 구하며, 영상 제작에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 결과, 10개 팀 중에서 저희 팀만이 영상으로 발표하여, 최고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더욱 앞서기 위해서는 새로운 발상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입사 후 최고의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고 사회에 공헌하기 위해 늘 협력하는 인재가 될 것이며, 삶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정진하는 영업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021,040Byte

아쉬운점 1 요구된 것보다 더 높은 목표를 스스로 세웠던 경험을 묻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제시된 ‘팀프로젝트에서 비전공자들의 좋은 점수’라는 목표는 항목에서 요구하는 핵심에서 벗어나 있습니다.

좋은점 1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과정은 구체적으로 잘 제시되어 있어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매 항목 마지막 문장을 이와 같이 자신의 다짐을 기계적으로 넣고 있습니다. 즉, 자기소개서에 공식이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의미 없는 글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글을 썼다고 해서 지원자에게 특별히 호감을 가지는 인사담당자가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답변
"열 번 찍혀도 쓰러지지 않으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던 팀원들과 함께한 공모전에 참가했던 기억은 아직도 저에게 열정을 불러일으킵니다. 아쉬운점 1‘베이비 스튜디오’의 매출 전략 컨설팅으로 공모전에 참가했을 때, 생소한 업종에 조사에 어려움을 느낀 팀원들은 한 달간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했고, 다들 입상은 커녕 제때 제출하지 못할 것으로 생각해 사기가 매우 떨어졌었습니다. 팀장이었던 저는 이대로 포기하고 싶지 않았고, 며칠을 밤새워 논의할 토대를 만들고 각자 원하는 주제를 나눠 조사해오도록 이끌었습니다. 팀원 간 지속적인 소통이 이뤄져야 조사 내용이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다고 생각해 수시로 만남을 주도했습니다. 먼저 주체적으로 나서서 노력하는 모습은 팀원들에게 사기를 돋워 주었습니다. 팀원들의 포기하지 않는 자세와 지속적인 소통은 150여 명의 어머니께 설문조사를 시행할 원동력이 되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짓고, 우수상이라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이러한 주체적인 태도는 기업과 고객에게 좋은 결과를 가져다줄 것이라 확신합니다. 아쉬운점 3

글자수 541941Byte

아쉬운점 1 어떤 공모전인지 배경설명이 없습니다. 사례를 제시할 때는 배경설명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글 전체의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소속감을 느꼈던 느꼈던 조직과 조직의 발전을 위한 헌신을 묻고 있습니다. 과거의 경험을 통해 소속된 조직에 대한 자긍심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여 (조직에 대한 헌신을 통해) 협업/팀워크가 가능한 인재인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1회성 과제를 위한 팀 프로젝트 경험보다는 오랜 시간 동안 소속되어 있었던 조직을 선택하고, 조직을 위해 자신의 희생을 감수하고서라도 헌신하려고 노력했던 사례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3 지원자는 매 항목 마지막 문장을 이와 같이 자신의 다짐을 기계적으로 넣고 있습니다. 즉, 자기소개서에 공식이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의미 없는 글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글을 썼다고 해서 지원자에게 특별히 호감을 가지는 인사담당자가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다른 합격자소서 리스트

동화약품(주) 다른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