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주)풀무원푸드앤컬처
풀무원그룹 계열사
기관 구내식당업
업계 5위
4930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기업분석 View

기업심층분석 5. 풀무원푸드앤컬처,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05.22. 조회수 7,411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풀무원푸드앤컬처의 위협 요인


Analysis 1. 단체 급식 산업 침체 장기화
그동안 조선업, 중공업 등 제조업이 발달하고 기업이 성장함에 따라 단체 급식 시장도 함께 성장해왔다. 하지만 경기가 둔화하기 시작하면서 급식업계도 침체기를 맞게 됐다. 또한 산업이 고도화되고 생산가능인구가 감소하면서 산업체와 오피스, 학교 등에서 인력이 축소되는 구조로 변해가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위축됐던 경제 활동이 2023년 들어서면서 차츰 재개되며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아직은 성장 전망이 불투명하다.


Analysis 2. 글로벌 경기 침체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고환율과 원자재 단가 인상, 물류비 상승 등은 식자재 업계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히고 있다. 2023년 리오프닝으로 매출이 상승하고 있지만 영업이익은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 2021년부터 웰스토리의 영업이익은 2년 연속 하락세이며, 신세계 푸드의 2021년 영업이익은 205억 원으로 29.8% 줄었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적자 폭을 줄였지만 여전히 영업손실을 내고 있다. 글로벌 경기 침체가 계속되는 한 장기적으로 큰 폭의 영업이익 개선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다.



Opportunity: 풀무원푸드앤컬처의 기회 요인


Analysis 1. 프리미엄 급식 시장의 성장
급식 시장은 성숙기에 접어들어 완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현대인의 식생활이 고급화·다양화됨에 따라 프리미엄 급식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최근 조직문화와 임직원 근무 만족도, 기업 경쟁력이 중요해지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임직원 복리후생 강화의 일환으로 전문성과 다양성을 갖춘 특화된 단체 급식 서비스를 요구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과거의 일률적인 배식 형태의 단체 급식에서 벗어나 고객의 니즈와 사회적 트렌드에 부합하는 푸드 코트와 베이커리 매장 및 카페 매장이 가미된 복합 점포를 운영하는 곳이 늘고 있다.


Analysis 2. 컨세션 및 휴게소 산업 규모 확대
컨세션 산업은 고객 니즈의 다양화와 다중 시설에 대한 고객 선호도 다변화에 따라 꾸준한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 웰빙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시장 다변화와 업종 간 융복합이 활발히 추진됨에 따라 지속적인 시장 확대가 예상된다. 휴게소 산업은 레저 인구와 주5일 근무제, 차량 이용객 증가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단순히 푸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서 나아가, 사업장별로 고급화 및 차별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쇼핑과 식음료 서비스, 사업장별 지리적 특성 등을 고려한 특화 시설 구축이 중요해지고 있다.



Weakness: 풀무원푸드앤컬처의 약점


Analysis 1. 수익성 악화
풀무원푸드앤컬처는 2020년부터 내내 적자를 기록해왔다. 최저임금 상승, 외식 경기 저하 등으로 사업이 부진한 가운데, 코로나19로 재택근무가 확대되고, 외식업 운영 시간이 제한되면서 2020년에는 331억 원, 2021년에는 133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그 와중에 비건 레스토랑 등에 새로운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라 당분간 수익성 개선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여기에 모기업 풀무원의 자금 사정이 악화되고 있는 것도 불안 요소로 꼽힌다.


Analysis 2. 작은 규모의 캡티브 마켓
풀무원푸드앤컬처는 계열사 간 내부 시장인 캡티브 마켓이 다소 부족하다. 따라서 신규 수주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이러한 점은 안정적인 경영 측면에서 어려움으로 작용할 수 있다. 대기업 집단에 속한 경쟁업체인 삼성웰스토리, 아워홈, 현대그린푸드, CJ프레시웨이, 신세계푸드,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등은 최대 80%대에서 최저 10%대까지 캡티브 마켓을 보유하고 있다. 이들 급식업체는 캡티브 마켓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확보할 뿐만 아니라 외부 급식 사업장 수주에 나설 때도 브랜드 파워의 도움을 받는다.



Strength: 풀무원푸드앤컬처의 강점


Analysis 1. 프리미엄 건강식 메뉴의 경쟁력
풀무원푸드앤컬처는 건강 지향적인 친환경 식재료의 사용, 엄격한 위생·안전 관리 및 품질관리가 경쟁사 대비 큰 강점이다. 또 LOHAS 7대 전략을 통해 경쟁사와는 차별화된 역량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LOHAS(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는 자신의 건강과 지구 환경의 지속 가능성을 함께 생각하는 의식 있는 라이프스타일을 뜻한다. 풀무원푸 드앤컬처는 메뉴 운영안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LOHAS 메뉴의 신규 개발을 통해 기업체, 관공서, 학교, 병원 등의 급식 사업장에서 건강한 프리미엄 식단을 선보이고 있다. 컨세션 사업에서도 다중이용시설에서 다양한 브랜드를 통해 LOHAS 가치를 실현하는 환경 및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Analysis 2. 고속도로 휴게소 운영 역량
풀무원푸드앤컬처는 고속도로 휴게소 운영에서 선도적인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휴게소 별로 지역 특색을 반영한 다양한 콘텐츠를 구성해 건강한 먹거리 중심의 식음 서비스, 생활 서비스 등 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목적형 휴게몰 형태의 휴게소라는 새로운 대안을 제시했다. 아울러 서비스 차별화를 통해 방문 고객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증대하고 있다. 또 수주 사례 데이터를 기반으로 중부내륙고속도로 현풍휴게소(양방향), 동해고속도로 외동휴게소 등의 휴게소를 수주했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업분석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