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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 신입사원 모집

    Q1.자기소개
    ① 나의 소개 (성격포함)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첫 문장은 자신의 강점이나 목표의식을 보여주는 문장으로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추상적인 단어를 사용하기 보다는 구체적인 단어를 사용하여 자기소개서에 적혀있는 내용을 포함하여 인사담당자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자신을 보여줄 수 있도록 내용을 요약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중요한 것은 성장과정, 생활신조, 장단점 등 어떤 주제를 선택한다고 하여도 자신이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를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성장과정은 어릴 적 환경, 행동을 통해 현재 직무에서 강점이 되는 특성, 회사의 인재상, 핵심가치와 연결되는 인성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Q2.② 지원동기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직무지원동기와 직무수행역량을 제시하여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해야 합니다. 지원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 및 경험을 중 사례를 선택하고 구성할 때에는 순차적으로 작성하지 말고, 직무와 가장 관련도가 높거나 수행하기 어려운 순서로 구성하세요. 또한 지원직무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 작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회사에 입사하여 어떤 기여를 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직무에 대한 열정을 나타내야 합니다.
    Q3.③ 입사 후 계획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지원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을 통해 지원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을 강조하고, 자신의 비전 속에 회사의 성장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인사담당자에게 확실히 어필해야 합니다.

    결국 이 항목은 직무에 있어서 Road Map을 가지고 있는지를 묻고 있는 것입니다. 목표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단기/장기의 계획이 있는 사람은 성공가능성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높습니다. 목표가 없다면 성공도 없기 때문입니다. 입사 직후부터 기간으로 나누어 초기/중기/장기 목표를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제시하면 됩니다. ‘최선을 다하겠다.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겠다.’라는 추상적이고 막연한 포부가 아닌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목표를 제시할수록 자신의 직무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인사담당자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업무를 수행할 때 직급별 필요 역량과 능력을 정리하여 입사 직후 현재 자신이 가진 역량, 기술, 경험을 어떻게 이용하여 어떤 성과를 낼 수 있을지를 시작으로 입사 직후, 입사 3~5년, 10년 후로 기간을 나누어 직무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면 됩니다. 이 때, 달성가능 기한과 목표를 수치로 표시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전반적인 행동계획(액션플랜) 함께 제시하세요!
    Q4.역량기반지원서
    ① 기존 방식이나 현상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전략적으로 해결한 경험을 다음의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ㄱ.[경험의 상황과 본인의 역할] (200자 이내) 언제, 어디에서 가지게 된 경험이었습니까?
    ㄴ.[문제 의식] (200자 이내) 어떤 문제 의식을 가졌습니까? 그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ㄷ.[문제 해결 양상] (400자 이내) 어떤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였나요? 해결과정에서 어려움은 없었습니까?
    ㄹ.[경험의 결과] (200자 이내) 본인의 노력으로 개선된 결과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지원자의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질문입니다. ㄱ-ㄹ의 가이드에 따라 글을 구성하세요!
    업무를 하다 보면 상황을 판단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 늘 발생합니다. 일을 기존과 같은 방식으로 처리할 수도 있지만 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상황판단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은 중요한 직무 역량이므로 이를 보여주는 경험을 선택하여 작성하세요.

    기존 방식과 다른 전략적 시도를 통해 문제를 개선한 경험을 선택하고, 자신의 시도가 왜 전략적이라고 할 수 있는지, 그 과정에서 자신의 행동과 시도의 결과, 배운 점이 무엇인지 내용에 포함되도록 작성하시면 됩니다.
    Q5.② 조직 또는 팀의 목표를 이해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다음의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ㄱ.[경험의 상황과 본인의 역할] (200자 이내) 어떤 성격의 조직에 속해 있었으며, 언제 가지게 된 경험이었습니까?
    ㄴ.[목표 의식] (200자 이내) 본인이 속한 조직 또는 팀의 목표는 무엇이었습니까?
    ㄷ.[조직에 대한 관심 및 어려움 극복]
    a.(200자 이내) 목표 달성 과정에서 겪게 된 어려움은 무엇이었으며, 어떻게 극복하였습니까?
    b.(200자 이내) 목표 달성 과정에서 동료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었습니까?
    ㄹ.[경험의 결과] (200자 이내) 본인의 노력을 통해 얻은 성과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조직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협업능력에 대한 질문입니다. ㄱ-ㄹ의 가이드에 따라 글을 구성하세요!
    조직은 팀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동료와 좋은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은 업무 성과를 높이고 이는 곧 회사의 성장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한 역량입니다.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서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드러나도록 작성하세요.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모습,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팀원들과 소통하는 모습, 팀원들 간의 의견차가 있을 경우 중재자의 역할을 하는 모습, 힘든 상황에서 팀원들을 독려하여 목표를 이루도록 하는 조력자의 모습 등 협업의 과정에서 자신이 수행한 역할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세요.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점을 분석하여 아쉬웠던 점을 수용하고 이를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 발판으로 삼는 모습을 강조한다면 더욱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