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결제원
금융결제원그룹 계열사
투자 자문업 및 투자 일임업
822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0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도 신입직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금융결제원 지원동기(금융결제원이 본인을 채용해야 하는 이유) (600자)
    Q2.금융결제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해본 경험(책, 언론 등을 통한 간접경험 포함)과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600자)
    Q3.채용공고 상의 수행직무 및 본인이 희망하는 관심직무와 관련하여 전문가가 되기 위한 노력(프로젝트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프로그램 개발언어 사용능력 등 기술적 설명 포함) (600자)
    Q4.조직(예 : 학교, 동아리, 가족 등)의 구성원으로서 갈등이 있었던 상황을 설명하고, 원인, 대처방안, 현재시점에서의 판단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600자)
    Q5.자신의 가치관 또는 인생관에 영향을 미친 경험(특정 사건, 책 등)을 소개하고, 이를 통해 배우거나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600자)
    Q6.(선택) 빅데이터 관련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수행한 노력을 본인의 경험 및 경력을 기반으로 기술하시오. (빅데이터 관련 직무 또는 학습경험이 있는 자에 한하며, 면접 시 참고 예정) (600자)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도 신입직원 채용

    Q1.금융결제원 지원동기 및 본인이 수행하고 싶은 업무에 대해 기술하시오. (300지 이상 6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자에게 ‘꼭 금융결제원이어야만 하는 이유’가 있는지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이러한 지원자는 직무 수행에도 열정을 발휘하여 조직의 발전에 기여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항목은 지원자가 평소에 이해하고 있던 금융결제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과의 연결고리를 찾아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홈페이지, 언론보도, 주변의 영향 인물 등을 통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이후 희망직무를 기술함으로써 직무에 대한 열정과 이해를 함께 어필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가진 현재의 역량을 기반으로 구체적으로 어떤 희망직무와 업무를 담당하기 원하는지, 해당업무를 수행하면서 보다 계발하고 싶은 역량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주의할 것은 지원자의 희망직무는 기업에서 수행해야 할 역할이라는 범위를 고려하여 설정해야 합니다.
    Q2.상기 수행하고 싶은 업무의 특성과 본인의 강점을 연계하여 본인이 동 업무의 발전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300지 이상 6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강점/차별화된 경쟁력
    희망직무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위해 준비해 온 과정을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첫 문장은 자신의 차별화된 강점을 구체적으로 나타내거나 함축할 수 있는 표현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전공지식, 경험, 노력, 스킬을 통해 쌓아왔는지를 통해 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는 항목입니다. 이때 자신이 가진 직무역량을 여러 가지 나열하기보다는 가장 핵심적이면서도 타인과 차별화될 수 있는 경험을 중심으로 기술합니다. 이후 자신의 역량을 토대로 입사 후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작성하며 지원자의 뚜렷한 직무 목표의식을 나타내시기 바랍니다.
    Q3.금융결제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해본 경험(책, 언론 등을 통한 간접경험 포함)이 있다면 소개하고 느낀점을 기술하시오. (300지 이상 6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지원자의 금융결제원에 대한 관심 정도를 확인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여 기업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지 묻는 항목입니다. 질문에는 있다면이라는 선택적 문구가 있지만, 적극적인 의견을 통해 금융결제원에 대한 열정을 나타내도록 합니다. 평소 사용해온 금융결제원의 서비스를 평가하고 그 이유를 작성하세요. 경험 서비스가 없다면 언론, 홈페이지 등을 통해 서비스를 선정합니다. 이후 느낀 점을 작성할 때는 금융결제원 뿐 아니라, 국내외 관련업계의 금융 서비스 모델을 비교하여 글에 대한 설득력을 높이도록 합니다. 이후 지원자가 이를 개선하기 위해 입사 후에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 제시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4.본인이 내세울만한 목표 또는 과업을 성취한 사례와 그 과정에서 어떻게 노력하였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300지 이상 6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자신을 동기부여하며 몰입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인재임을 어필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자신이 즐겁게 하는 일을 찾아서 할 수 있는 사람은 지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자기를 계발하여 성장할 가능성을 지닌 사람입니다. 스스로 높은 목표를 세우고 성취해 낸 경험을 떠올려 보세요.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세우게 된 계기와 구체적인 성취 기준 → 이를 성취하기 위해 자신이 설정했던 방법 → 꾸준하게 목표를 달성해나가는 과정 → 과정 중 만난 위기 상황과 이를 돌파한 노력 → 성취의 결과, 성취경험을 통해 얻은 역량’의 구조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지원자의 태도와 역량이 금융결제원에 입사한 후에도 이어질 것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Q5.조직(예 : 학교, 동아리, 가족 등)의 구성원으로서 갈등이 있었던 상황에서 이를 잘 대처해낸 사례를 기술하시오. (300지 이상 6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무 수행에 있어서 구성원간의 협업이나 유관 부서와의 협조, 대외 협의를 위한 지원자의 소통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전하였던 경험 중 팀 구성원과의 화합, 결속력을 통해 보다 더 좋은 성과를 올렸던 사례를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팀웍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구성원간의 의견이 상충될 때 어떤 방식으로 상대를 설득하여 의견을 조율했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상대가 자신의 의견을 따르도록 설득했다는 내용보다는 공동의 목표의식을 공감하고, 개인의 입지나 성과만을 위해서 주장하기 보다는 상호간의 의견을 조율하여 협력을 통해 공동의 목적을 달성했음을 나타내야 합니다. 또한 이런 경험이 향후 금융결제원의 조직 구성원으로 일하는 데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도 신입직원 채용

    Q1.①-1. 금융결제원 지원동기 및 본인이 수행하고 싶은 업무에 대해 기술하시오. [300자 이상 400자 이내]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자에게 ‘꼭 금융결제원이어야만 하는 이유’가 있는지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이러한 지원자는 직무 수행에도 열정을 발휘하여 조직의 발전에 기여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항목은 지원자가 평소에 이해하고 있던 금융결제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과의 연결고리를 찾아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홈페이지, 언론보도, 주변의 영향 인물 등을 통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이후 희망직무를 기술함으로써 직무에 대한 열정과 이해를 함께 어필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가진 현재의 역량을 기반으로 구체적으로 어떤 희망직무와 업무를 담당하기 원하는지, 해당업무를 수행하면서 보다 계발하고 싶은 역량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기술해보세요. 주의할 것은 지원자의 희망직무는 기업에서 수행해야 할 역할이라는 범위를 고려하여 설정해야 합니다.
    Q2.①-2. 상기 수행하고 싶은 업무의 특성과 본인의 강점을 연계하여 본인이 동 업무의 발전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300자 이상 500자 이내]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무업무역량/전문성,강점/차별화된 경쟁력
    희망직무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위해 준비해 온 과정을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첫 문장은 자신의 차별화된 강점을 구체적으로 나타내거나 함축할 수 있는 표현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전공지식, 경험, 노력, 스킬을 통해 쌓아왔는지를 통해 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는 항목입니다. 이때 자신이 가진 직무역량을 여러 가지 나열하기보다는 가장 핵심적이면서도 타인과 차별화될 수 있는 경험을 중심으로 기술합니다. 이후 자신의 역량을 토대로 입사 후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작성하며 지원자의 뚜렷한 직무 목표의식을 나타내보세요.
    Q3.①-3. 금융결제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해본 경험(책, 언론 등을 통한 간접경험 포함)이 있다면 소개하고 느낀점을 기술하시오. [200자 이상 300자 이내]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지원자의 금융결제원에 대한 관심 정도를 확인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여 기업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지 묻는 항목입니다. 질문에는 있다면이라는 선택적 문구가 있지만, 적극적인 의견을 통해 금융결제원에 대한 열정을 나타내도록 합니다.

    평소 사용해온 금융결제원의 서비스를 평가하고 그 이유를 작성하세요. 경험 서비스가 없다면 언론, 홈페이지 등을 통해 서비스를 선정합니다. 이후 느낀 점을 작성할 때는 금융결제원 뿐 아니라, 국내외 관련업계의 금융 서비스 모델을 비교하여 글에 대한 설득력을 높이도록 합니다. 이후 지원자가 이를 개선하기 위해 입사 후에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 제시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4.② 본인의 장 ․ 단점과 성격, 직업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300자 이상 400자 이내]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가치관/직업관/인생관
    성격의 장.단점을 이유를 들어 설명하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성격의 장점을 작성할 때는 반드시 지원하는 직무와의 연관성을 먼저 고려합니다. 실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강점이 되는 것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사례를 함께 제시하면 됩니다. 단,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치명적인 단점은 반드시 피하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보세요. 이때 장점화하기 위한 노력이 현재가 아니라 과거부터 꾸준히 이어지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하여 극복할 것임을 강조하여야 합니다.

    한편 직업을 선택하는 기준을 제시하고, 그 기준에 지원기업이 가진 적합한 근거를 들어 자신의 회사 선택 동기를 나타내는 항목입니다.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는 회사를 선택하는 데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준 즉, 직장관을 서술해보세요. 직장은 경제활동을 통해 단순히 돈을 버는 곳, 직업을 통한 비전을 실현하게 하는 곳 등 일반적인 내용보다는 진솔하면서도 참신한 의미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가진 직업관을 실현하기에 금융결제원이 왜 적합한지 연결하여 내용을 완성하세요.
    Q5.③ 본인이 내세울만한 목표 또는 과업을 성취한 사례와 그 과정에서 어떻게 노력하였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300자 이상 400자 이내]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자신을 동기부여하며 몰입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인재임을 어필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자신이 즐겁게 하는 일을 찾아서 할 수 있는 사람은 지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자기를 계발하여 성장할 가능성을 지닌 사람입니다.

    스스로 높은 목표를 세우고 성취해 낸 경험을 떠올려 보세요.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세우게 된 계기와 구체적인 성취 기준 → 이를 성취하기 위해 자신이 설정했던 방법 → 꾸준하게 목표를 달성해나가는 과정 → 과정 중 만난 위기 상황과 이를 돌파한 노력 → 성취의 결과, 성취경험을 통해 얻은 역량’의 구조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지원자의 태도와 역량이 금융결제원에 입사한 후에도 이어질 것임을 어필해보세요.
    Q6.④ 조직(예 : 학교, 동아리, 가족 등)의 구성원으로서 갈등이 있었던 상황에서 이를 잘 대처해낸 사례를 기술하시오. [300자 이상 400자 이내]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과거 단체 활동의 갈등 극복 사례를 통해 원만한 조직생활을 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직장에서는 업무를 수행하면서 부서간, 구성원간에 긴밀하게 협조하는 일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상호간의 이해가 상충될 때에도 의견을 조율하여 공동의 목표를 이뤄갈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과 협업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단체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갈등을 겪은 에피소드를 떠올려보세요. 갈등 상황은 간략하게 제시하고, 갈등을 극복하게 된 과정에서 자신의 역할과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합니다. 당시 어떤 문제가 발생했고, 이를 극복한 과정에서 어떤 기여를 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도 신입직원 채용

    Q1.금융결제원 지원동기 및 본인이 수행하고 싶은 업무에 대해 기술하시오.(400자 이내)
    1-1. 상기 수행하고 싶은 업무의 특성과 본인의 강점을 연계하여 본인이 동 업무의 발전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6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직무지원동기를 시작으로 희망직무를 위한 준비해 온 과정을 서술하면 됩니다. 직무 준비 과정에서의 어떤 전공지식, 경험, 노력, 스킬을 쌓아왔는지, 직무 강점과 약점 분석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금융결제원은 현장 경험, 팀 운영, 성공 경험, 관리 경험 등 자신의 직무 강점과 역량이 가장 잘 드러나는 경험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희망직무 지원동기 -> 희망직무 준비과정( 관련 지식 / 경험 / 스킬 등 ) -> 성공/실패 사례를 통해 보는 자신의 직무 강점 -> 직무에서의 약점 -> 과거부터 계속해 온 약점 보완 노력’의 순서로 작성해보세요.

    금융결제원에 입사 후, 하고자 하는 직무의 특성을 정의하고 개인의 강점을 토대로 지원자가 업무의 발전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를 서술합니다. 자신이 갖춰온 역량에 대해 구체적으로,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체계적으로 언급해야 합니다. 역량을 이미 갖추고 있는 지원자라면 직무역량을 어떻게 습득할 수 있었는지, 또한 이 역량을 입사 후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인지 작성합니다. 타인과 차별화 될 수 있는 자신의 노력을 언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차별화 될 수 있는 역량이 없다면 과정을 상세하게 서술하여, 인사담당자로 하여금 지원자의 노력을 높이 살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자신이 수행해 온 노력과 지원한 직무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한 노력에 대한 분량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무분야에 대해 지원자가 갖고 있는 계획 또한 작성해주세요.
    Q2.본인의 장, 단점과 성격, 직업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4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성격 중 가장 자랑하고 싶은 장점과 바꾸고 싶은 단점을 이유를 들어 설명하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를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성격의 장점을 작성할 때는 반드시 지원하는 직무와의 연관성을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이 중 실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강점이 되는 것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사례를 함께 제시하면 됩니다. 단,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치명적인 단점은 반드시 피하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자신의 단점을 정확히 안다는 것은 부족한 부분을 인정하고, 단점을 없애고 장점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희망 직무에서의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냉철한 시각으로 제시하고, 이것을 어떻게 보완 할 것인지 현실적인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단, 부족한 점을 보완하여 장점화하기 위한 계획이 현재의 시점에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과거부터 꾸준히 노력해오고 있고, 현재/미래에도 지속 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여야 합니다. 단점을 제시하고 보완방법을 작성하지 않는 경우, 자신의 잘못된 것을 인정하지 않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직업관은 입사하고자 하는 회사를 왜 선택했는지 설명할 수 있습니다. 직장을 선택하는 기준에 대해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회사 선택 기준을 제시하고, 그 기준에 지원기업이 가진 적합한 사례를 들어 자신의 직업관과 회사선택 동기를 나타내는 항목입니다. 지원사에 대한 평소의 관심과 열정, 로열티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우선 중요하게 생각하는 회사 선택의 기준 즉, 직장관을 서술하세요. 하루 중 회사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므로 직장관을 통해 자신의 직무 목표의식을 어필해야 합니다. 직장은 경제활동을 통해 단순히 ‘돈을 버는 곳’이 아니라 자신의 직업을 통한 비전을 실현 가능하게 하는 곳이라는 의미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가진 역량을 바탕으로 직무비전을 실현하기에 지원기업이 왜 적합한지를 연결하여 내용을 완성하세요.
    Q3.본인이 내세울만한 목표 또는 과업을 성취한 사례와 그 과정에서 어떻게 노력했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4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지원자가 갖춘 역량을 언급하세요. 자신이 갖춰온 역량에 대해 구체적으로,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체계적으로 언급해야 합니다. 역량을 이미 갖추고 있는 지원자라면 직무역량을 어떻게 습득할 수 있었는지, 또한 이 역량을 입사 후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인지 작성합니다. ‘단순히 관련학과를 졸업하고,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통해 자신이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갖췄고, 앞으로 이를 더욱 발전시키겠다’와 같은 내용으로 접근하는 것은 좋지 못한 방법입니다.

    타인과 차별화 될 수 있는 자신의 노력을 언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차별화 될 수 있는 역량이 없다면 과정을 상세하게 서술하여, 인사담당자로 하여금 지원자의 노력을 높이 살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자신이 수행해 온 노력과 지원한 직무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한 노력에 대한 분량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무분야에 대해 지원자가 갖고 있는 계획 또한 작성해주세요.
    Q4.조직(학교, 동아리, 가족 등)의 구성으로 갈등이 있었던 상황에서 이를 잘 대처해낸 사례를 기술하시오.(4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단체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에피소드를 떠올려보세요. 회사에 입사하게 되면 업무를 수행하면서 부서별로 서로 긴밀하게 협조해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 항목은 과거 단체활동의 갈등 극복사례를 통해 직장 내에서 원만한 조직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인지를 확인하려는 것입니다. 때로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이해가 상충되는 상황에서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과의 협업능력, 배려심 등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갈등 상황은 최대한 간략하게 제시하고, 갈등을 극복하게 된 과정에서의 자신의 역할과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세요.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가치 충돌이 왜 발생했고, 어떻게 풀었는지, 본인이 기여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상세히 기술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대략 어떤 과정을 통해 갈등을 해결했다는 내용은 드러나 있어도 자신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가 나타나지 않은 자기소개서도 더러 볼 수 있습니다. 갈등을 어떻게 풀어내는지를 통해 지원자가 조직생활에 적합한 사람인지를 미리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갈등을 푼 방식이 단순히 술자리에서의 대화라든지, 시간이 많이 흘러 해결이 되었다는 방법을 서술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2015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 금융결제원 신입직원 채용

    Q1.금융결제원 지원동기 및 본인이 수행하고 싶은 업무에 대해 기술하시오.(400자 이내)
    1-1. 상기 수행하고 싶은 업무의 특성과 본인의 강점을 연계하여 본인이 동 업무의 발전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600자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직무지원동기를 시작으로 희망직무를 위한 준비해 온 과정을 서술하면 됩니다. 직무 준비 과정에서의 어떤 전공지식, 경험, 노력, 스킬을 쌓아왔는지, 직무 강점과 약점 분석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금융결제원은 현장 경험, 팀 운영, 성공 경험, 관리 경험 등 자신의 직무 강점과 역량이 가장 잘 드러나는 경험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희망직무 지원동기 -> 희망직무 준비과정( 관련 지식 / 경험 / 스킬 등 ) -> 성공/실패 사례를 통해 보는 자신의 직무 강점 -> 직무에서의 약점 -> 과거부터 계속해 온 약점 보완 노력’의 순서로 작성해보세요.

    금융결제원에 입사 후, 하고자 하는 직무의 특성을 정의하고 개인의 강점을 토대로 지원자가 업무의 발전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를 서술합니다. 자신이 갖춰온 역량에 대해 구체적으로,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체계적으로 언급해야 합니다. 역량을 이미 갖추고 있는 지원자라면 직무역량을 어떻게 습득할 수 있었는지, 또한 이 역량을 입사 후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인지 작성합니다. 타인과 차별화 될 수 있는 자신의 노력을 언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차별화 될 수 있는 역량이 없다면 과정을 상세하게 서술하여, 인사담당자로 하여금 지원자의 노력을 높이 살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자신이 수행해 온 노력과 지원한 직무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한 노력에 대한 분량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무분야에 대해 지원자가 갖고 있는 계획 또한 작성해주세요.
    Q2.본인의 장, 단점과 성격, 직업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400자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성격 중 가장 자랑하고 싶은 장점과 바꾸고 싶은 단점을 이유를 들어 설명하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를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성격의 장점을 작성할 때는 반드시 지원하는 직무와의 연관성을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이 중 실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강점이 되는 것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사례를 함께 제시하면 됩니다. 단,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치명적인 단점은 반드시 피하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자신의 단점을 정확히 안다는 것은 부족한 부분을 인정하고, 단점을 없애고 장점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희망 직무에서의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냉철한 시각으로 제시하고, 이것을 어떻게 보완 할 것인지 현실적인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단, 부족한 점을 보완하여 장점화하기 위한 계획이 현재의 시점에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과거부터 꾸준히 노력해오고 있고, 현재/미래에도 지속 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여야 합니다. 단점을 제시하고 보완방법을 작성하지 않는 경우, 자신의 잘못된 것을 인정하지 않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직업관은 입사하고자 하는 회사를 왜 선택했는지 설명할 수 있습니다. 직장을 선택하는 기준에 대해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회사 선택 기준을 제시하고, 그 기준에 지원기업이 가진 적합한 사례를 들어 자신의 직업관과 회사선택 동기를 나타내는 항목입니다. 지원사에 대한 평소의 관심과 열정, 로열티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우선 중요하게 생각하는 회사 선택의 기준 즉, 직장관을 서술하세요. 하루 중 회사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므로 직장관을 통해 자신의 직무 목표의식을 어필해야 합니다. 직장은 경제활동을 통해 단순히 ‘돈을 버는 곳’이 아니라 자신의 직업을 통한 비전을 실현 가능하게 하는 곳이라는 의미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가진 역량을 바탕으로 직무비전을 실현하기에 지원기업이 왜 적합한지를 연결하여 내용을 완성하세요.
    Q3.본인이 내세울만한 목표 또는 과업을 성취한 사례와 그 과정에서 어떻게 노력했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400자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지원자가 갖춘 역량을 언급하세요. 자신이 갖춰온 역량에 대해 구체적으로,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체계적으로 언급해야 합니다. 역량을 이미 갖추고 있는 지원자라면 직무역량을 어떻게 습득할 수 있었는지, 또한 이 역량을 입사 후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인지 작성합니다. ‘단순히 관련학과를 졸업하고,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통해 자신이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갖췄고, 앞으로 이를 더욱 발전시키겠다’와 같은 내용으로 접근하는 것은 좋지 못한 방법입니다. 타인과 차별화 될 수 있는 자신의 노력을 언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차별화 될 수 있는 역량이 없다면 과정을 상세하게 서술하여, 인사담당자로 하여금 지원자의 노력을 높이 살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자신이 수행해 온 노력과 지원한 직무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한 노력에 대한 분량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무분야에 대해 지원자가 갖고 있는 계획 또한 작성해주세요.
    Q4.조직(학교, 동아리, 가족 등)의 구성으로 갈등이 있었던 상황에서 이를 잘 대처해낸 사례를 기술하시오.(400자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단체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에피소드를 떠올려보세요. 회사에 입사하게 되면 업무를 수행하면서 부서별로 서로 긴밀하게 협조해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 항목은 과거 단체활동의 갈등 극복사례를 통해 직장 내에서 원만한 조직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인지를 확인하려는 것입니다. 때로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이해가 상충되는 상황에서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과의 협업능력, 배려심 등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갈등 상황은 최대한 간략하게 제시하고, 갈등을 극복하게 된 과정에서의 자신의 역할과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세요.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가치 충돌이 왜 발생했고, 어떻게 풀었는지, 본인이 기여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상세히 기술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대략 어떤 과정을 통해 갈등을 해결했다는 내용은 드러나 있어도 자신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가 나타나지 않은 자기소개서도 더러 볼 수 있습니다. 갈등을 어떻게 풀어내는지를 통해 지원자가 조직생활에 적합한 사람인지를 미리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갈등을 푼 방식이 단순히 술자리에서의 대화라든지, 시간이 많이 흘러 해결이 되었다는 방법을 서술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