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보기

2016년 상반기 신입 시스템엔지니어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서울4년 컴퓨터학부 학점 3.4/4.5 토익 845 토스 Level6 자격증 2개 해외경험 1회 인턴 1회 수상 3회

2016.04.0816,342

자소서 항목

  • Q1. 성장배경
  • Q2. 성격의 장단점
  • Q3. 열정을 다해 성공적으로 마친 업무
  • Q4. 지원 동기 및 포부

합격 자소서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지원자는 지원 직무와 기업에 대해 사전조사 및 분석이 선행되어 질문의 의도에 적절한 답변을 잘 제시하였으며, 지원자의 직무 강점을 잘 어필하였습니다. 다만, 소제목이 없어서 보다 강력하게 어필할 수 있는 표현이 되지 않은 점과 내용을 유추할 수 있는 가이드가 없어서 아쉬움이 남습니다. 소제목에 따라 인사담당자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답변
저에게 맡겨진 일에 대해 주도적으로 할 일을 찾으며 책임감을 다 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어려서부터 무언가를 결정해야 할 일이 있을 때 스스로 결정하면서 책임감을 길렀고 그에 맞는 주도적인 일을 하려 노력했습니다. 좋은점 1
일례로 단과대에서 주최하는 중국 연수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팀장의 역할을 맡은 적이 있었습니다. 연수 초기에는 모두 열심히 수업에 참가하였지만 중반에는 많은 학생들이 점점 게을러져 늦잠을 자고 출석하지 않으면서 팀장으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한 대책을 세웠습니다

. 피곤함과 귀찮음을 감수하고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먼저 준비를 마치고 학생들이 살고 있는 방을 돌아다니며 직접 깨우고 수업에 가자고 권유하였습니다. 우리나라보다 덥고 습한 여름 날씨라 돌아다니다 보면 샤워를 한 것이 무색하게 땀이 나고 같이 가자는 권유를 잘 듣지 않던 친구들을 보면 짜증도 났었습니다. 하지만 저의 역할을 다 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했고 거의 모든 학생들을 다시 수업으로 이끌어왔습니다. 그 결과로 다 함께 연수를 잘 마무리 지을 수 있었고 중국인 선생님들에게도 노력해줘서 고맙다는 말을 들으며 책임감을 한 층 더 성장시킬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5841,010Byte

좋은점 1 성장배경은 현재 형성된 성격, 가치관, 역량 등을 어떠한 사건 또는 인물로 형성되었는지를 알아보거나 그것을 적용사례를 작성합니다. 항목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답변을 잘 작성하였습니다. 또한, 구체적인 사례를 언급하여 상황(문제) ? 극복과정(노력) ? 결과(배운점)에 대한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하였습니다. 다만, 마지막에 이러한 역량으로 입사 후 포부를 연결하면 더 좋겠습니다.

답변
장점인 차분함과 꼼꼼함을 바탕으로 빈틈없는 업무처리를 수행하겠습니다.좋은점 1 프로그래밍과 소프트웨어 관리는 디버깅의 과정에서 원인을 알기 힘든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정신적으로 흔들리며 더 많은 시간이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의 차분함은 문제가 생겼을 때 당황하지 않고 문제에 대해 공학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하며 꼼꼼함을 바탕으로 문제의 원인을 찾아 빠른 시간 내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이 돼왔습니다.

단점으로는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과정에서 생기는 우유부단함을 꼽을 수 있습니다. 여러 사람과 무엇인가를 결정할 때 모두에게 최적의 결정을 내리기 위해 모두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 과정에서 이 사람과 저 사람의 말 모두 일리가 있는 경우가 있어 결정을 내리기 힘든 순간이 있지만 그들과 많은 대화를 통해 최적의 결정을 내려왔습니다.아쉬운점 1 GS네오텍에 입사해서도 이해 당사자들 모두에게 만족할만한 결과를 낼 수 있는 결론을 찾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494855Byte

좋은점 1 지원 직무에 필요한 역량으로 강점을 꼽으며, 문제해결능력과 잘 연결하였습니다. 또한, 입사 후 포부까지도 연결시킬 수 있어서 지원자의 강점을 잘 어필하였습니다. 다만, 장점을 적용했던 사례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작성하였다면 더 좋겠다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아쉬운점 1 단점을 작성할 때에는 단점을 언급하고 그것을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단점을 극복하려는 노력이 잘 드러나지 않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단점에 대한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답변
공모전에 참가하기 위해 팀원들과 함께 어플리케이션 제작을 한 것이 가장 성공적이고 의미있는 일이었습니다. 아쉬운점 1학업 중 마지막 방학을 맞이하여 전공 수업들을 통해 배워온 전공 지식과 연구소에서 근무하며 쌓아온 실무 경험을 정리해보는 하나의 결과물을 가지고 싶다는 생각을 가져 주변의 학우들을 설득하여 4명의 학우들과 팀을 구성하였고 그 중 프로젝트 매니저의 역할을 맡아 팀원들과의 협력과 배려를 통해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었습니다.

첫 번째로 의미 있었던 이유는 기획에서부터 설계, 서버 및 클라이언트 구현에까지 전 부분 참여하면서 지금까지 쌓아온 전공 지식과 실무 경험을 적용해 볼 수 있던 것입니다.좋은점 1
다양한 전공 수업과 연구소에서 정부 프로젝트 참여하며 여러 개발 환경에 적응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이해를 높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완성도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기획의 단계에서 비콘을 사용한 소셜네트워크라는 주제를 제안하여 팀원들의 만장일치로 프로젝트를 시작하였고 소프트웨어 공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설계를 수행해나갔습니다.
서버를 구성하며 아마존 EC2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였고 리눅스 운영체제에 Apache, My-SQL, PHP를 설치하여 직접 서버 개발 환경을 구성하였습니다.
클라이언트는 안드로이드를 타겟으로 프로젝트에서 핵심 기능이었던 채팅과 리뷰 게시판 기능을 직접 구현하였습니다. 이처럼 개발 과정에 전공 지식과 실무 경험을 동원하여 팀원 모두에게도 제가 프로젝트를 다 했다는 정도의 말을 들을 정도로 주도적이고 다방면으로 IT지식을 활용할 수 있었고 심사를 받으며 교수님께서 비콘을 활용한 방식에 대해 특허를 내라고 할 정도로 아이디어의 창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팀원들과의 소통과 배려를 통해서 협력하면서 팀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얻은 것입니다. 팀원 중 두 명의 친구가 개발 경험이 부족해서 적은 분량을 할당해 주었지만 개발의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저의 분량 이상으로 그 친구들을 위해 안드로이드 클라이언트 부분의 개발에도 참여하며 친구들을 위한 배려를 해갔습니다. 각자의 분량을 완성한 뒤 통합을 위해 모두의 분량을 모았지만 데이터 타입이 맞지 않고 각자 다른 코딩 스타일로 인해 통합의 진행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서로 많은 대화를 통해 조율하고 맞지 않는 부분에 대해 맞춰갔고 협업에 대한 자신감과 그 과정 속에서 필요한 소통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소통과 배려의 결과로 공모전에서 수상하였고 팀원 모두의 팀워크와 소프트웨어 개발 실력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글자수 1,2952,238Byte

좋은점 1 지원자의 지원 직무를 위해 노력한 점을 언급하여 줌으로써 지원자의 직무 적합성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식, 실무 경험, 태도의 직무 능력 중심으로 전개되어 지원자가 직무에 대한 열정과 역량을 잘 표현했습니다.

아쉬운점 1 항목의 질문은 지원자의 열정을 다해 성공했던 업무가 어떤 것이 궁금해서 질문하는 것이 아님을 숙지해야 합니다. 그 업무를 통해 지원자가 느낀 점, 배운 점 등 형성된 역량이 어떤 것인지를 확인하는 사항이므로, 첫 문장에는 열정을 다해 성공했던 업무를 통해 느낀 점, 배운 점 등을 언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
학업과 실무를 통해 쌓은 클라우드에 대한 관심과 경험을 통해 GS네오텍에서 빠른 업무 적응을 하겠습니다. 공모전에 출품할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어플리케이션 서버로 AWS EC2서비스를 사용하면서 AWS의 다양한 기능들과 미래 가능성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전자부품연구원에서 근무하며 가상데스크탑과 클라우드에 관련된 미래창조과학부 연구 개발 과제에 참여하면서 Cloud Stack이라는 클라우드 관리 도구를 사용해보고 일부분에 대한 개발도 진행해보는 등 클라우드에 대한 관심과 실무적 경험들을 쌓아 올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또한 전공 수업 들을 통해 프로그래밍 언어, 소프트웨어 공학,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등 폭넓은 지식들을 쌓으며 전산 직무에 적응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였고 학우들과 공모전에 참가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면서 기획에서부터 프로젝트 매니저의 역할을 맡아 설계, 데이터베이스, 서버 및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 전 부분에 참여하며 팀을 이끌어가는 책임감과 팀원들과의 협업과 소통의 능력도 길러왔습니다.
이처럼 지금껏 쌓아온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경험들과 관심은 GS네오텍의 일원이 되어서 업무를 수행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이를 바탕으로 GS네오텍과 함께 클라우드 전문가로 성장하겠습니다.

글자수 6451,111Byte

좋은점 1 지원 기업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자신의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향후 어떻게 일할 것인지에 대해 잘 작성하였습니다. 특히, 기업에 대한 칭찬, 기사나 홈페이지의 문구를 복사하지 않고 자신만의 역량으로 기업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부분으로 어필하였습니다. 또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표현한 지식적인 부분, 공모전 등을 통한 태도 등의 지원자의 역량을 잘 표현하였습니다.

다른 합격자소서 리스트

GS네오텍(주) 다른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