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DB인프라
한국산업은행그룹 계열사
신탁업 및 집합투자업
235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BTL관리 및 운용지원 신입/경력 채용

    Q1.① 성격 장단점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자기소개서 작성의 목적은 입사입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 상의 모든 내용은 회사 및 직무와 유관해야 합니다. 성격의 장단점을 작성할 때에도 우선 희망 직무의 직무분석을 통해 보다 장려되는 직무적성(자질/적성 등)을 파악하여 이와 연결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회사의 인재상(노력하는 사람 / 실용적인 사람 / 정도를 아는 사람 / 함께 일하는 사람/ 창의적인 사람 / 개방적인 사람 / 주도적인 사람)을 확인하고 그에 부합하는 사례를 제시하도록 해야 합니다.

    단점의 경우, 직무분석 상의 직무적성에 위배되거나, 인재상에 부합하지 않는 소재를 주제로 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가급적 누구나 가지고 있는 소소한 단점을 선택하고 개선하기 위한 실제적인 방법을 제시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과거부터 지금까지 노력/관리해 오고 있음을 어필해야 합니다. BLT관리와, 운용지원팀의 업무를 분석해 보고, 이에 적합한 장/단점을 제시해보세요!
    Q2.② 지원동기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동기는 일반적으로 회사지원동기/ 직무지원동기 및 직무수행역량으로 구성합니다.
    우선 회사지원동기에서는 ‘왜 KDB인프라여야만 하는지?’에 대한 대답을 제시해야 합니다. 회사의 주력사업, 이슈, 행보, 추구하는 가치(비전/ 인재상 등)을 살펴보고 지원자와의 연결고리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자신의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곳이 오직 ‘KDB인프라’임을 ‘회사의 특징’을 빌어 작성한다고 생각하면 접근이 쉽습니다.

    직무지원동기는 희망 직무에 왜 지원하게 되었는지를 제시하는 항목으로 직무수행역량을 근거로 준비해 왔음을 피력해야 합니다. 직무지원동기 자체는 간략히 제시하고,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경험 또는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필요 역량을 갖추기 위한 직무수행능력 함양을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그리고 이러한 회사에 대한 관심과 직무에 대한 열정 및 수행역량을 바탕으로 기업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작성해 주세요!
    Q3.③ 입사 후 포부 등 기재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입사 후 포부에서는 직무비전과 그를 달성하기 위한 직무 로드맵(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됩니다.
    직무비전을 통해 지원자의 지원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확인할 수 있는 바, ‘최선을 다하는 직원이 되겠다.’는 맥락처럼 추상적인 방식으로 쓰지 않도록 필히 주의해야 합니다.
    우선, 회사에서 진행중인 사업, 지원 직무의 분석을 통해 입사 후 단계별 진로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홈페이지의 ‘사업소개/ 투자현황’ 등을 참고하여 입사 후 자신의 직무에서 전문가가 되기 위해, 개인적으로 직업적인 비전을 성취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면 될지를 고심한 후 상급 단계별 올바른 목표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적합한 액션플랜을 구축하여 기업 내 어떤 인재로 성장할지 자신의 직무 로드맵을 통한 직무비전을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