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코스피

코스피 상장기업

닫기
무림에스피(주)
무림그룹 계열사
인쇄용 및 필기용 원지 제조업
업계 5위
237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 무림그룹 대졸 사원 모집

    Q1. ① (가치관) 당신이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가 생각하는 인생의 우선순위를 통해 가치관/인성을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어떤 가치이든 괜찮습니다. 해당 가치를 기업의 인재상, 핵심가치 등에 연관지어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원자가 지향하는 바가 기업이 선호하는 가치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을 기술함으로써 해당 기업에 적합한 인재임을 어필하세요.
    Q2.② (성취경험)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경험한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각 3개씩 열거하고, 그 중 성공/실패사례 각 1개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실패/난관극복,강점/차별화된 경쟁력,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지원자의 성공 및 실패 경험을 통해 역량을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우선 성취 사례의 경우 가급적 지원 직무 및 분야와 관련한 활동, 개인이 아닌 조직 단위로 성취한 사례를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자신이 맡은 역할과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명시할 필요가 있으며 이런 지원자의 역량이 무림페이퍼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기술하세요.
    실패 경험의 경우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실패라는 사실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어떤 방식으로 대응하느냐, 그리고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고 어떻게 대비하느냐 하는 점입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 불화 등 지원자의 역할에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의, 그리고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 노력이 잘 나타날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 극복과정 및 결과에 대한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Q3.③ (윤리성) 당신이 했던 가장 착한 행동과 가장 나쁜 행동에 대하여 각 1개씩 서술하시오.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가 얼마나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기술하는 지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그렇다고 지나치게 솔직하게 털어놓는 것은 위험합니다. 착한 일을 통해 지원자가 사회성, 봉사정신, 연대의식을 가진 인재라는 점, 나쁜 행동을 통해서는 지원자의 자아성찰, 개선의지를 어필하는 것이 의도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Q4.④ (직무역량) 본인이 희망하는 직무를 선정하고, 그 이유와 이를 위해 어떠한 준비를 하였는지 서술하시오.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자가 가진 직무역량을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사전 분석을 바탕으로 왜 해당 업무를 꼭 해야 하는지, 꼭 하고 싶은지 밝히면서 입사에 대한 관심과 의지를 드러내세요. 한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쌓아온 자신의 노력은 크게 학업적 측면, 활동적 측면으로 나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학업적 측면은 관련 전공에서 거둔 높은 성취도가 대표적이며, 활동적 측면은 말 그대로 대외활동, 봉사활동, 동아리, 연수 활동 등에서 직무 수행에 필요한 경험을 한 것을 말합니다. 이 중 지원자에게 적합한 측면을 선택해 기술하고 이러한 강점이 미래 무림페이퍼에 어떤 도움이 될 지 어필하면 됩니다.
    Q5. ⑤ (향후계획) 만약 무림에 입사했다면 10년 뒤에는 어떤 일을 하고 싶으며, 이를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기업에서 이루고자 하는 비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질문입니다. 이는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지원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따라서 지원자는 최근 지원 기업에 관한 이슈와 신년사, 비전 선포 등을 숙지하고 자신의 직무에 맞게 자신의 포부를 기술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업 웹사이트 상의 오래된 정보에 의지하기 보다 최근 이슈들로 업데이트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에 적합한 인재가 지원자임을 강조하기 위한 근거는 해당 기업의 인재상, 핵심가치 및 경영이념을 활용하도록 하세요. 그동안 경험했던 사례를 들어 해당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에 얼마나 적합한지, 지향하는 가치를 실천해왔는지 기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