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코스피

코스피 상장기업

닫기
(주)비에스케이코퍼레이션
일신방직그룹 계열사
화장품 및 화장용품 도매업
2082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상반기 매장근무직 대규모 공개채용

    Q1.① 성장과정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과거에 어떤 사람이었는지를 알고자 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어릴 적 관심사와 재능을 보고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 혹은 성장과정을 통해 현재 어떤 사람이 되었는지, 회사의 인재로서 부합하는 사람인지를 확인하려 하는 항목입니다. 성장과정과 자신의 직무역량 연결하여 ‘~한 성장과정을 통해 현재 ~한 직무역량을 가지고 있다.’는 내용으로 작성하고, 이 직무역량을 보여줄 사례를 제시하면 됩니다. 구직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어릴 적부터 현재까지 연대기 순으로 전체 성장과정을 작성하는 것이니 이를 반드시 피하도록 하세요.
    Q2.② 지원동기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동기와 직무역량을 통해 인사 담당자에게 왜 지원자를 채용해야 하는지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회사지원동기는 ‘왜 고디바이어야만 하는지?’에 대한 대답을 제시해야 합니다.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와 지원자의 신념이 일치함, 회사의 ~~한 사업에 대한 관심을 어필하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자신의 역량을 오직 고디바에서만 펼칠 수 있음을 회사의 특징을 들어 작성하는 것이라 생각한다면 보다 접근이 쉽습니다.

    직무지원동기는 간략히 제시하고,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 경력 및 경험 또는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판매직의 경우 대인관계능력/ 커뮤니케이션능력/ 직원관리역량/ 고객서비스 정신 등을 중요한 직무역량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실제적인 업무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항목인 만큼 상기의 키워드를 고려하여 직무역량 중 가급적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를 우선적으로 선택해 객관적인 성과가 드러나도록 작성해 주세요.

    그리고 이러한 열정과 역량을 바탕으로 회사에 입사하여 어떤 직원이 될 것인지 간략한 다짐을 제시해보세요!
    Q3.③ 장점/단점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성격의 장점을 작성할 때는 반드시 지원하는 직무와의 연관성을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자신이 가진 장점 중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강점이 되는 것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사례를 함께 제시하여야 합니다.

    성격의 단점은 지원하는 직무에 있어 치명적인 단점으로 작용하는 것은 제외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판매를 지원하는 지원자가 낯가림이 있다면 채용 대상에서 기피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치명적인 단점은 반드시 피하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단점을 제시하고 보완방법을 작성하지 않는 경우, 자신의 잘못된 것을 인정하지 않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습니다.
    Q4.④ 사회경험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다양한 사회활동 중 무엇을 선택해도 무방하나 사회경험의 경우 통상 조직적응력/ 대인관계능력 /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같은 기초직무역량을 확인하기 위한 항목인 만큼 가급적 지원하는 직무 관련된 경험을 사례로 선택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무와 관련된 경험에서 위와 같은 역량을 보여줄 수 있다면 사회경험과 직무역량을 두루 어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Q5.⑤ 입사 후 포부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입사 후 포부는 입사 후 자신의 직무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이며 체계적인 실천방안을 통해 경력개발 계획을 제시하는 것이라는 맥락에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희망 직무에서의 주요업무, 자격요건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자신의 상급진로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봅니다. 이후 각 상급 단계별 올바른 목표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적합한 액션플랜을 구축하여 기업 내 어떤 인재로 성장할지 직무 로드맵을 보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