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PTW코리아 직원경험 진단 인증기업입니다.

  •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한국전력기술(주)
한국전력공사그룹 계열사
기타 엔지니어링 서비스업
업계 5위
3202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인적성·면접·합격 후기

면접 후기

면접질문 하위메뉴

면접 질문 및 내용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한국전력기술 면접은 김천 본사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면접은 오후 2시 20부터 시작되었으나 집합시간은 13시55분이었습니다. 13시 55분까지 도착해 1층에 있는 대기실에서 신분 확인 후에 대기한 후 면접 진행요원을 따라서 실제 면접 대기 장소로 이동하였습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PT 면접과 직무 및 인성 면접 모두 5:1의 면접이었습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면접관 5명과 지원자 1명 총 5:1의 다대일 면접이었습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면접은 총 1번으로 1번의 면접에서 PT면접과 인성 및 직무 면접을 동시에 진행하였습니다. 순서는 PT 면접을 치른 뒤에 인성 및 직무
    면접을 치렀습니다. PT 면접은 준비시간 15분 발표 및 질의응답 시간 15분 정도였고 인성 및 직무 면접은 약 25분 정도 진행되었습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자기소개
    A.안녕하십니까 한국전력기술 사무직 지원자 OOO입니다. 저는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으로 무장한 지원자라고 생각합니다.
    대학 시절 경영학을 전공함으로써 경영학의 다양한 이론을 습득할 수 있었고 팀플레이 등을 통해 다른 사람과 협력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2019년도에는 회계 세무 분야의 전문자격증인 세무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세무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과정에서 회계와 세무 분야의 실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대학 시절 학업 외에도 동아리 활동 아르바이트 경험
    인턴십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해보았고 졸업 이후에는 직장 생활 경험도 있습니다. 저의 이런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국
    전력기술의 최고의 전문가가 되어보고 싶습니다.
    Q.공기업과 사기업의 차이
    A.사기업은 이윤을 주로 추구하는 조직이고 공기업은 이윤 추구가 제 1의 목적이 아닌 공공의 이익을 위해 존재하는 집단입니다.
    Q.다른 사람들(친구 혹은 가족)에게 본인은 어떤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는가?
    A.성품이 착하다는 평을 많이 들었습니다. 나름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고 그리고 좀 순진하고 순수하다는 이야기도 많이 들어
    보았습니다.
    Q.가장 힘들었던 경험과 극복 방법
    A.세무사 2차 시험을 통과한 경험이 저에게는 가장 열정을 가지고 도전한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세무사 2차 시험을 준비
    할 때 시험 한 달 전부터는 정말 공부가 잘 안돼 힘들었던 경험이 있는데 갖은 방법을 다하여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한 글자라도 더 보기 위해 노력했던 것이 합격할 수 있었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Q.마지막 할말
    A.최근에 취업 준비를 하면서 취업 관련 특강을 들은 경험이 있습니다. 혜거 스님이란 분의 특강이었는데 특강 중에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자신의 운명은 다른 사람이 절대 개척해 줄 수 없고 자신 만이 할 수 있다였습니다. 제가 한국전력기술에 입사하여 저의
    운명을 제 스스로 한 번 개척해 보고 싶습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PT 면접에서는 원래 발표시간이 10분이었는데 제가 3분에서 4분밖에 발표를 안 해서 좀 의아해하셨습니다. 나머지 부족한 시간은 질의응답으로 채워졌고 직무 및 인성 면접에서는 좀 까다로운 질문을 던지시는 분도 계셨고 친절하게 대해 주시는 면접관 님도 계셨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면접 분위기는 보통의 면접 분위기 \였다고 생각합니다. 까다롭고 어려운 질문을 던지는 면접관님도 계셨고 친절하게 대해 주시는
    면접관도 계셨습니다. 아무래도 한국전력기술 면접은 하나의 질문에 꼬리에 꼬리를 무는 압박 면접도 있었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면접 후에는 항상 아쉬움이 남는 것 같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면접관 질문 중에 ESG에 관한 질문이 있었습니다. 면접 질문이 너무 길고 어려워서 제대로 답변을 하지 못한 질문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PT 면접에서 너무 짧은 시간에 발표를 한 것이 아쉬웠습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일단 한국전력기술의 면접은 PT 면접과 인성 및 직무 면접을 하루에 다 치르기 때문에 체력 관리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PT 면접은 발표가 10분 질의응답 시간이 15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발표 시간이 꽤 길기 때문에 PT면접에 대한 연습을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성 및 직무 면접 또한 5:1 다대일 면접이기 때문에 매우 긴장이 되는 면접입니다. 그러므로 한국전력기술의 면접 난이도는 제 생각으로는
    결코 쉽지 않으므로 면접을 준비하시거나 희망하시는 분들은 면접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수적입니다.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11월 24일 김천 본사에서 시험 봤습니다. 10시 10분인데 SRT가 마감되서 아버지 차 타고 갔네요.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영어 면접의 경우 3분, 직무 면접의 경우 5분이었습니다.
    지원자의 경우 자신이 보는 시간마다 계속 들어와서 정확히 몇명인지 모르겠네요;;;
    2일동안, 약 250명을 대상으로 했으니 하루에 120명 정도 봤을 것 같습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면접 유형은 영어 면접과 직무PT 면접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지원자에 따라 순서는 달랐습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저는 먼저 직무PT 면접으로 시작을 하였습니다. 사전에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가지고 PT를 진행할 것이니 준비하라고 알려주었기 때문에, 집에서 사전에 준비하고 갔습니다. 지원자 한 5~6명씩 호명해서 방으로 들어가 PT 발표를 위한 자료를 A4에 만듭니다. 이후 하나 둘씩 직무PT를 보러 들어가게 됩니다. 면접관님은 5명 정도로 다들 제가 작성한 자료가 복사된 것을 보고 계셨습니다.
    이후 PT를 3분 정도하고 이후 20~25분 정도 직무와 관련된 질문을 받았습니다.
    이후 대기실에서 기다리다가 영어면접을 보러 다른 5명과 함께 갔습니다.
    안에는 외국인 3분이 계셨으며 취미와 휴가와 같이 간단한 내용을 질문하였습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WHAT IS YOUR HOBBY?
    A.My hobby is playing table tennis. Actually I joined the university's table tennis club when I was a freshman. It was one of my best decision to participate in table tennis club because I can play table tennis whenever I want and I can meet a various people with different major.
    Q.What do you do in vacation?
    A.Last september, I went to russia with my colleague. We stayed there for 5 days. We ate lot of foods and one I loved the most was kebab, which is known as shaslik. I have never went to abroad during semester, but because I took lot of classes in advance, I enjoyed a good time.
    Q.복합발전의 장/단점은?
    A.복합발전의 장점은 석탄화력발전소에 비해서 공해물질이 적고, 미세먼지 발생량이 적다는 것입니다. 파리협정 이후 정부에서는 석탄화력발전소의 비중을 줄이고 복합발전의 비중을 높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단점으로는 연료인 lng가 석탄에 비해 비싸다는 것이며 적지만 공해물질이 발생 한다는 점입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제가 엔트로피에 대한 질문에 대답을 못하고, 터빈에 대한 질문에 잘못된 대답을 하셨을 때 이에 대해서 정정해주셨습니다.
    하지만 꾸짖는 의도가 아니라, 지원자가 제대로 알기를 바라는것이 느껴졌습니다. 제가 한 활동들에 관심을 보이셨고, 이와 관련해서 2~3개의 꼬리질문들을 적극적으로 던져주셨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면접 분위기는 할아버지가 손주와 놀아주는 느낌 같았습니다. 잘못 말한 내용들에 대해서 제대로 짚어주셨고, 또 모르는것에 대해서는 다음을 위해 꼭 한번 찾아보는걸 권해주셨습니다. 기본적으로 전공과 회사에 관련된 질문들을 많이 해주셨고, 지원자가 긴장하지 않게 천천히 질문을 해주셨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제가 전공에 대해서 제대로 대답을 못 했다는 점입니다.
    저는 이전 면접까지 전공에 대한 질문을 거의 받지 못해서 주로 면접에 있어서 인성 부분에 많이 투자를 하였는데, 제 예상과는 다르게 전공 질문들이 나왔고, 제가 생각해보지 못한 것들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기에 난감햇던 상황도 많았습니다.
    복합화력발전, 그리고 원자력의 장/단점에 대해 물어보셨는데 이에 대해서 확실하게 원자력의 장점을 파악하지 못하여 어필을 못했던 것이 아쉽습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한국전력기술이 어떤 회사인지 파악이 필수일 것 같습니다. 원자력을 주로 다루는 엔지니어링 회사인 만큼, 해외 사업도 중요하고 정부의 정책 또한 중요합니다. 그런 내용들을 많이 긁어 모아서 머리속에 넣는것이 중요한데 자료가 정말 부족하다는게 아쉬웠습니다. 5대 발전 공기업이나 한전의 경우 실제 가이드북들이 아주 잘 되어있는 편인데, 한국전력기술은 그런 부분에 있어서 지원자가 기사와 홈페이지에서 필요한 정보들을 모아야했던것이 좀 많이 까다로웟던 것 같습니다. 인적성이 끝나고 면접 까지 얼마 시간이 없기 때문에 미리미리 기업과 그 산업에 대해 조사를 하시는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15 하반기 연구개발 직무 면접후기

하루에 토론면접, 직무면접, 영어면접을 3인 1조 구성으로 봅니다.

토론면접은 두 조가 들어가서 6명이 봅니다.
사회자를 한명 정해서 찬반 3명씩 나눠서 진행하며 처음에 주제 읽어보고 찬반을 결정하게 됩니다.
토론을 20분 정도 하고 나머지 시간에 합의점을 찾아야 합니다.

영어면접은 외국인 1명이 면접자 3명한테 질문합니다.
같은 질문도 하고, 개인적인 질문도 합니다. 천천히 말해줘서 듣는 데 크게 어려울 건 없습니다.

직무면접은 ncs기반으로 자소서 질문과 유사합니다. 한 질문에 꼬리를 무는 식으로 물어봅니다.
2015 하반기 엔지니어링 직무 면접후기

서류합격, 인적성, 면접 순으로 이루어짐.

서류는 ncs를 고려한 이력서, 자소서를 쓰면 되고 학교나 학점은 입력하지 않으나
영어 스피킹 점수, 기사 자격증은 우대해줌(가산점 있음).

인적성은 전공 시험과 인적성 문제가 있음.
적성문제 난이도는 어렵지 않으나, 빨리 푸는 것이 관건.

면접은 김천 본사에서 봄. 영어면접(외국인 들어옴), 임원면접, 토론면접이 있음.
한꺼번에 몰아서 보기 때문에 5시간 정도 걸림.

영어면접은 사진 한장을 주고 떠오르는 것을 물어보고 관련 질문을 함.
에너지 관련 질문이었음. 그림은 알코올과 자동차였음.

토론면접은 푸드 트럭에 관한 이야기로 사회자를 자원해서 뽑음.

실무면접은 이력서, 자소서 위주임. 직무를 위해 준비한 것들에 대해 물어봄.
2015 하반기 기계 직무 면접후기

면접은 3가지로 이루어졌습니다. 토론, 역량, 영어면접이었습니다.
다과를 제공하는 등 좋은 분위기였습니다.
본사가 있는 김천 구미에 구할 방이 없어 아쉬웠습니다.

토론면접 주제는 난민들 수용에 관한 찬/반 토론이었습니다.
6명이 들어갔으며 반반씩 나누어 대립하는 형태였습니다.
발언권은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서로 배려하는 분위기였습니다.

역량면접은 이력서를 보고서 질문을 받았습니다.
이력서 위주로 준비하고, 전공 관련 질문 대비하여 준비하시면 됩니다.

영어면접은 3명이 들어갔습니다.
원어민 한 명이 있었고, 그림 주면서 그림을 묘사해보라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계속해서 공통 질문을 받았고, 어디사냐, 그곳에 유명한 게 무엇이냐, 평소에 뭐하냐 등
일상적인 내용을 물어봤습니다.
2015 하반기 연구개발 직무 면접후기

영어, 토론, 직무 순으로 진행하며 3인 1조로 면접을 봅니다. 순서는 팀마다 다르게 진행합니다.

영어는 일반 회화 수준으로 진행합니다.
수퍼 파워를 가진다면 무엇을 가지고 싶은지, 대통령에게 하고 싶은 말, 한국 사회의 문제점,
방학에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물어봤으며, 10단어 이하가 한 문장이 되도록 답변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토론은 찬반으로 나뉘어 합의점을 도출하는데, 본인의 의견이 많이 반영되도록 하라고 합니다.
길고양이 급식소 임시 운영에 대한 찬반 토론이었습니다.

직무 면접은 자소서 위주로 진행되었습니다.
2015 하반기 IT 직무 면접후기

필기 합격 후, 면접은 한번 보는데 총 3가지 면접을 한꺼번에 봅니다.
영어면접, 토론면접, 임원면접을 보는데, 토론면접의 경우 6명이 들어가고 나머지 면접은 3명씩 들어갑니다.

영어면접 질문으로는 최근 이슈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또한 가족에 대한 간단한 질문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형제 또는 자매가 있는지, 사이좋게 지내는지를 물어봤습니다.

임원면접은 입사 후 잘할 수 있겠는지를 물어봤고, 전공에 관련된 내용도 물어봤습니다.
또한 자소서 기반으로 많이 물어봅니다.
다대다 면접으로 30-45분 진행됨.
면접의 난이도는 어렵지 않았음. 전공관련 질문을 받음.
면접은 영어, 토론, 임원진, 부서장 면접으로 진행예정이었는데, 임원진 면접이 생략됨.
영어면접은 예상과 달리 매우 딱딱한 분위기였음. 나머지 면접들은 분위기가 좋았음.
토론면접은 사전에 준비한 내용으로 5명이 함께 진행함.
영어면접은 외국인이랑 3대 1로 진행됨, 실무면접은 5대 3으로 진행되었고 질문은 자기소개서 위주였음.
영어면접은 징문이 조금 어려웠고, 토론면접은 평이했음.
실무진 면접은 자기소개서 내용을 기반으로 진행됨.
면접은 대체적으로 편안한 분위기에서 이루어짐.
토론면접 실무진면접 모두 다대다 면접으로 진행됨.
압박면접은 아니었고, 예상하지 못한 돌발질문도 없었음.
다대다 면접으로 진행됨.

실무면접은 주로 자기소개서를 위주로 진행됨.
영어면접은 처음에 1분 자기소개서 후 질문을 받음. 질문은 어렵지 않았음.

토론면접은 사회 이슈에 대한 주제였음. 면접 전 사회 이슈들을 파악하고 가는 것이 좋음.
토론면접은 사회자를 뽑아 찬성 반대로 나눠서 진행되는데,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논리적으로 발언하는 것이
좋은 점수를 얻은 것 같음.

임원진면접은 실무면접과 비슷하게 자기소개서 내용을 위주로 진행됨. 오히려 실무면접보다 편안한 분위기였음.
서류 합격 후 일주일 후 면접이 진행됨. 면접은 다대일 면접으로 30분 정도 진행됨.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한 인성 면접이었음. 분위기는 대체로 편안 했으며, 압박 질문은 거의 없었음.
면접 질문은 어렵지 않았고, 직무관련 질문은 거의 없었음.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