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적성·면접·합격 후기

면접 후기

면접질문 하위메뉴

면접 질문 및 내용

서류-인적성-1차 면접(창의력/개별(1:2)/조별(5:3)-2차 면접(영어/조별(5:3)으로 진행됨.

1차 면접
개별면접의 경우 하나의 경험을 가지고 계속 꼬리물기 질문을 함.
그래서 자기 경험에 대해 철저히 파악하고 가야 함.
조별면접의 경우 인성 질문(가장 힘들었던 일), 직무 관련(이루고 싶은 것) 질문
하나씩 물어보고 그에 관한 꼬리질문을 받음.

2차 면접의 경우 영어는 듣고 요약하기가 있고 요약한 내용을 바탕으로 질문이 들어옴.
임원 면접은 어려웠음. 가장 힘들었던 일을 공통적으로 물어보고 나머지는 임원들이 즉홍적으로 물어보는 듯함.
주로 신상에 관한 질문이 많았음. 인상/분위기로 판단한다는 듯한 느낌을 받음.
인적성 통과 후

1차 면접에서 다대다 (6:3), 다대일 (2:1) 면접이 있으나 거의 인성부분이고
(문과직의 경우) 전문적인 부분은 거의 묻지 않음.

2차 면접의 경우 다대다 임원면접으로 역시나 인성적인 부분을 주로 물어봄.
여태까지 가장 창의적으로 일을 해결해 본 경험, 기존에 있던 프로세스를 변형시켜서
성과를 일궈낸 경험 등을 물어봄.
서류 심사(학점, 학벌, 자소서 골고루 보는 것 같음.
면접 갔을 때 학벌 생각보다 다양했고, 학점이 대체로 좋았음),
HMAT, 면접(팀플면접-개별면접-그룹면접 순으로 진행)으로 진행됨.

<면접 질문>
1. 개별면접 - 대학 시절 당황했던 순간과 어떻게 대처했는지
2. 그룹면접 - 아르바이트 같은 곳에서 직접 물건을 팔아본 적이 있나?
그룹면접과 개인면접으로 나뉘어있는데 직무에 대해서 까다롭게 물어보는 편은 아닙니다.
주로 자기소개서에 작성했던 연구 과정에 대해서 그 자리에서 궁금한 것들을 물어보시는 편이었고,
그 이외에는 대부분 인성 위주의 면접이었습니다. 각 과에 관련된 전공 질문도 물어봅니다.
자신이 했던 조별활동에 대해서 하나 설명해보라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1차 면접을 보게 되었는데 강남 사옥에 가서 대기합니다. 1주일 이상 면접을 하는데 하루에 80명 정도 면접을 봅니다.
처음에 단체로 창의 면접을 진행하는데, 문구점에서 판매하는 두꺼운 도화지 4장씩 주고 접거나 끼워서
최대한 높이 쌓는 것을 합니다.

그 후 개인면접 들어가서 인성 위주의 면접을 봅니다. 주제는 현대제철 인재상 중 하나이고요. 꼬리질문 많습니다.
5명이 들어가는 기술 면접에서는 학과별 전공 지식도 물어보고, 인성에 대해서도 물어봅니다.
이것 역시 현대제철 인재상, 현대자동차그룹 핵심가치에 대한 주제별 경험입니다.
학창시절에 여러 사람과 함께 창의적으로 했던 프로젝트.
거기서 어떤 역할을 했고, 어떤 문제를 해결했나, 생산관리를 지원했는데, 어떤 파트에서 일하고 싶나?,
인종이나 문화가 다른 사람들과 협업했던 경험(글로벌 지향) 등을 물어봤습니다.
인적성 시험 후 일차 면접은 옛날 한전 부지에서 시행하였습니다.

직무면접은 이대일 형식으로 진행되었고, 자소서에 없는 경험을 주제로 계속 파고드는 형식의 면접이었습니다.
역량면접에서는 삼대오(지원자)로 면접이 진행되었고, 현대제철의 역사, 주력상품, 전공에 관한 지식을 물어보셨고,
마지막 하고 싶은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2차 면접에서는 인성면접과 영어면접이었는데, 영어면접은 spa기반으로 묻는 형식에 답하기, 듣고 요약하기,
사진 설명 등이 있었고, 임원 면접에서는 자기소개서 기반으로 전공과 연결하여 현대제철에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 물어보았습니다.
월요일 서류 합격 통보 후, 토요일에 hmat을 봤습니다.
발표 후 그 주 금요일쯤에 면접을 봤습니다. 면접은 3단계로 이루어졌습니다.

1,팀웍 : 6명이서 함께 과제를 수행합니다.
2,인성/역량 : 면접관3, 지원자5~6 정도가 인성 면접을 봤고, 회사 관련 질문을 받았습니다.
3,구조화 : 면접관2, 지원자1이었는데 질문 답변을 하면 꼬리질문이 계속 들어와서 사실 체크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 면접 질문
구매 3 요소?
직원 수, 매출액?
세계 철강생산량, 중국은 얼마나?
어떤 식으로 마케팅?
기획에 뭐가 필요하냐
여태까지 했던 활동 관련 질문
처음에는 조별 팀 미셔한 후에 5인 1조 단체 면접 후 개인 면접을 진행합니다. 분위기는 좋습니다.
`구체적으로 하고 싶은 일과 직무를 이야기해보세요.`, 제철의 우수한 점이 무엇이 있는지 설명해보세요. `등의
질문을 받았습니다.
HMAT - 1차 면접 - 2차 면접(외국어 면접 + 임원면접) - 건강검진으로 진행됩니다.

1. 조별과제(5인 또는 4인 1조)
2015년 상반기의 경우 종이를 가장 높게 쌓는 팀이 고득점하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러나 실상은 높게 쌓는 것보다도 과제 수행 이후 하는 팀원 상호 평가에서 얼마나 높은 점수를 받느냐가 관건입니다.

2. 구조화 면접(면접관 2인 - 지원자 1인)
특정 상황과 관련된 특이 경험을 물어보고 구체적인 정보 및 상황을 설명해보라고 하는 방식입니다.
조직 적응력과 갈등 해결 방식에 대한 질문이 주류를 이룹니다.

3. 역량 면접(다대다)
직무별로 관련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평가합니다.
역량 면접의 경우 `가장 도전적으로 했었던 일은 무엇인가?` -> `그것으로부터 무엇을 얻을 수 있었는가`
`현대 제철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설명하고 향후의 전략을 제시해봐라`,
철강의 제조 공정을 설명하라. -> 공정을 설명하면 제선 -> 제강 -> 연주 -> 압연, 회사의 제품 하나를 명시하며
관련 제품에 대하여 아는 대로 답변하라고 합니다.
구조화 면접의 경우 조직 내에서 갈등 상황에 직면하였을 때 어떻게 대처하였는지, 해결 과정을 자세하게 설명하라고 합니다.
1차 면접에서 창의력 면접, 다대일 면접, 다대다 면접을 수행했습니다.
창의력면접은 종이를 삼각형으로 잘라(접는 것 안됩니다) 높이 쌓아서 쇠구슬을 올려놓는 면접이었습니다.
다대일면접에서는 팀 프로젝트 때 돌발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했느냐를 물었고,
다대다면접에서는 전공에 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전공과 직무의 부합성 여부)
우선 1차 면접은 3단계입니다. 순서는 시간이 되는 대로 들어가기 때문에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번호로 호명합니다.

1단계는 면접관 2명, 지원자 1명으로 개인면접을 봅니다.
2단계는 면접관 4명, 지원자 6명으로 단체면접을 봅니다.
3단계는 지원자 6명이 한 조로 되어서 주어진 문제를 같이 토의하고 풀이하는 형태입니다.

<면접 질문>
자신이 수행한 것 중에 가장 잘 못 한 것은?
도전적으로 했던 일은?
자신의 전공이 회사의 어느 분야에 기여될 것인가?
2015년 상반기 면접봤습니다.
한전 건물에서 봤는데 남자 지원자가 많았고, 여자 지원자에게는 다대다 때 질문이 별로 오지 않았어요.
팀플로 마분지랑 쇠구슬을 주고 제일 높게 쌓으라고 합니다.
기록을 재기는 하는데 같은 조에 있는 구성원 평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아이디어를 제일 잘 낸 사람/ 협조적인 사람 / 분위기 메이커 등을 적어 제출했습니다.
1차 면접에서 전공 면접과 개인 인성 면접을 진행합니다.
먼저 조별 과제로 쇠구슬을 높이 올리는 미션을 부여받고 종이를 잘라 구조물을 만들고 쇠구슬을 올리는 과제를 수행합니다.
전공 면접에서는 철강재료에 관한 기본과 금속의 강도 혹은 열처리 등에 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개인 면접에서는 팀활동 시 갈등 극복 경험이나 창의적으로 문제를 개선한 경험을 꼬리질문으로 묻습니다.
연락을 매우 친절하고 자주 해주십니다.
이전의 그룹들을 보니 무언가 많이 물어보시는 듯하였는데, 이상하게 저희 그룹에서는 별다른 질문이 많이 없으셨습니다.
분위기는 상당히 유했습니다. 현대가 전체적으로는 분위기가 압박이 심하지 않지만 제철 쪽은 상당히 엄하다고 들었는데
꼭 그런 것도 아니더라고요.
받았던 질문 중 예상은 했지만 가장 어려웠던 질문은 공대생임에도 불구하고 왜 굳이 해외 영업 쪽을 택했는가? 입니다.
면접은 1, 2차로 진행된다.
1차에서는 협동 면접, 일대다, 다대다 면접이 진행된다.

협동면접은 간단한 과제를 수행하는데 점수에는 별 영향이 없어 보였다.
일대다는 경험 위주로 물어보는데 구체적으로 물어봐서 거짓말하면 금방 들통날 것이다.
다대다는 인성과 전공 위주로 물어보는데 전공 수준은 재료공학을 전공했으면 다 대답할 수 있는 수준이었다.
`예기치 못한 상황에 극복 사례는?`, `도전적인 경험은?`, `열역학법칙을 간단하게 소개한다면?` 등을 물어보았다.
인적성 발표 후 상당한 시간 후에 1차 면접은 팀 과제(종이 쌓아 올리기)면접, 인성 면접, 전공 면접
세 가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오전/오후 파트로 나눠 5일간 진행됨.

팀 과제 면접은 5~6명 한 팀(등수는 상관없고, 얼마나 협력하는지 상호 평가가 중요함.),
인성 면접은 2:1, 전공 면접은 4:5 (면접관:면접자)로 진행되었음.
인성 면접은 방이 4개였기 때문에, 어디를 들어가느냐에 따라 천차만별임.

전공 면접은 방이 2개였고, 전공 면접과 인성 면접 중 뭐를 먼저 할지는 무작위임.
도전 경험, 협력 경험을 물어보고, 전공을 생각보다 깊이 물어봄.
(제철과 관련된 지식 1개, 나머지는 자기 전공에 관련된 것을 물어봄.)
1차는 인성, 역량, 토론, 2차는 임원, 영어면접이었음.

- 면접 질문 -
과제주제 : 널판지로 탑을 쌓아서 쇠구슬 올리기.
인성면접 : 가장 창의적이었던 경험은?
역량면접 : 개인 인성 질문, 전공 질문(fcc와 bcc)
1차는 개인면접과 그룹면접으로 구성되며, 2차는 그룹면접과 영어면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면졉질문 -
1차 질문 : 전기로와 고로의 차이, dcf, capm과 같은 기본적인 재무관리 지식
2차 질문 : 간단한 인성 질문들 지방공장에 가도 잘 다닐 자신이 있는지, 술은 얼마나 잘 마시는지 등
일대일 면접에서 다른 지원자들은 압박을 받았다고는 하나, 솔직하게 답변하면 별로 어렵지 않음.
지원 부분이라고 해서 경영/영업 부분이 같이 면접 보는데 인사를 지원하신 분에게 인사에 해당하는
최신 뉴스나 기사를 물어봤는데, 대답을 잘 못 하니 별로 안 좋아하심. 전공 관련 질문 물으심.

전공 관련 개념에 대해 질문해서 대답함. 현대제철 관련 제품이나 산업현황에 대해 알아 가야 함.
제철회사라 경직된 분위기라는 후기가 있으나 그렇게 딱딱하지 않았음.
실무진 면접이나 임원 면접이나 자신감 있는 태도가 중요함. 그러나 남성을 선호하는 경향도 보임.
질문 기회는 고르게 주어지나 어떤 지원자가 말을 더듬고 너무 많이 해서 다른 지원자의 시간을 잡아먹음.
너무 길게 대답하면 자름. 집단 면접에서 3명의 면접관이 들어오는데, 꼭 1명씩 무서운 면접관이 있음.
서류 전형, 인적성 검사, 1차 면접, 2차 면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턴으로 지원해서 면접을 보았었는데 1차 면접은 세 가지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협동면접, 실무진 면접, 인성 면접 이런 식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인성면접은 2대 1, 실무진 면접은 3대 6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인성 면접 때는 간단하게 질문 하나하고 그 질문에 대해 계속 꼬리를 물었습니다.

실무진 면접 때는 질문 두 개 정도 하고 마찬가지로 꼬리를 계속 물었고
전공지식도 간단한 것들은 물어보았습니다. 전공별로 질문이 나뉜 것 같습니다.
  • 1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