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보기

2023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대학원 재료공학과 학점 4.5/4.5 오픽 IH 자격증 2개 해외경험 1회

2023.10.0527,032

자소서 항목

  • Q1. 본인 성격의 장단점을 자신의 성장과정과 경험을 기반으로 서술하여 주십시오. (최소 10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 Q2. 현대자동차그룹 핵심가치(고객 최우선, 도전적 실행, 소통과 협력, 인재존중, 글로벌 지향) 중 본인의 경험을 기반으로 실천사례를 제시하시오. (최소 10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 Q3. 본인이 회사를 선택함에 있어 중요시 여기는 가치와 현대제철이 왜 그 가치와 부합하는지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여 주십시오. (최소 10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 Q4. 해당 직무에 지원한 동기와 해당 직무에 본인이 적합한 이유 및 근거를 본인의 경험, 전공 등과 연계하여 서술하여 주십시오. (최소 10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합격 자소서

답변
원칙준수를 중요하게 여기는 제 아버지께선 '규칙은 산소와 같아서, 평소에 의식하지 못하지만 제일 중요한 본질이다'라고 계속 교육하셨습니다. 덕분에 원칙의 중요성을 일찍 깨닫고 원칙주의를 제 장점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매일 실험실에 출근하면 하루의 첫 일과로 일일안전점검 및 일지 최신화를 하였습니다. 10분도 안 걸리지만, 바쁜 일상 때문에 미루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일일점검이라는 룰을 지켜야 한다는 생각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스스로 일일점검을 했습니다.
6개월 뒤, 갑자기 불시점검하는 날이 있었습니다. 저는 일일점검 매뉴얼 등을 지켜왔기에, 추가준비 없이 점검에 응했습니다. 그날 많은 실험실이 바쁘게 움직였지만, 특히 일일점검일지 관리에서 많은 감점을 당했고, 9개 연구실 중 저희 연구실이 학과 내에서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게 되었습니다. 원칙준수를 중요하게 여기는 제 장점이 잘 드러난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단점으로는 규칙/매뉴얼을 따르려는 성향 때문에 융통성 부족, 고지식이라는 소리를 듣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심할 땐 위선자로 비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아서, 자신에게 먼저 엄격한 원칙을 적용하여 모범을 보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6011,036Byte

답변
"도전적 실행 - 길바닥부터 월스트리트 마천루까지"
대학 방학 2달 동안 미국 여행을 가고 싶었는데, 막상 예산을 짜보니 400만 원 중에 무려 숙박비가 200만 원을 차지해서 고민이었습니다. 그래서 '한 번 현지인에게 재워달라고 하면 어떨까?' 하고 생각했습니다. 만약 잘 안 돼도 길바닥에서 하루 자고 만다는 각오로.
그래서 일단 출국했더니, 거짓말처럼 모든 호스트에게 거절당해서 첫날부터 노숙해야 했습니다.
세상의 현실을 절절히 깨닫고 회의감에 귀국도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뭘 더 잘할 수 있었을까?'라고, 반추하며 연락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그랬더니, 놀랍게도 소도시 포틀랜드의 원룸을 시작으로, LA, 워싱턴, 뉴욕 월스트리트 마천루까지 11명의 다양한 호스트들이 기꺼이 저를 반겨주었습니다.
첫날 실패하고 좌절했지만, 포기하지 않고 계속 현지인 분들에게 먼저 다가가려 노력하고 도전했기에 얻은 소중한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만약 '날 밀어내진 않을까?'라며 걱정부터 했다면 출국조차 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해당 경험을 통해 실패하게 되더라도 '일단 해보자'라는 마음가짐과 실행력을 함양할 수 있었고, 이것은 지금까지도 귀중한 저의 자산입니다.

글자수 6001,019Byte

답변
"업계 최초, 최고를 유지하는 현대제철"
제게 회사를 고르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장기근속이 가능한 회사인가'입니다. 이것은 단순히 고용 안정성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제가 얼마나 오래 회사에 '애사심'을 가지고 성장할 수 있을 것인지를 뜻합니다. 그리고 '애사심'은, 발전하는 기업에 속한 소속감을 느끼면서 제가 하는 일에 자신감을 얻고, 제 가치가 증명된다고 생각할 때 비로소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생각하기에, 만약 업계 1위여도 변화하는 시장 속에 신사업 확장 등의 대응 없이 안주하며 고여가고 있는 기업이라면
입사 지원이 망설여집니다.
현대제철은 최초의 한국철강기업으로 시작해서 여전히 업계 최정상에 우뚝 서 있는 대기업입니다. 뛰어난 도전정신없이는 최초가
될 수 없고, 꾸준한 혁신과 비전 없이는 업계 최정상 자리를 유지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미래 친환경 자동차 시장의 확대와 갈수록 높아지는 고객 요구 속에서, 현대제철은 '철 그 이상의 가치창조'를 목표로 새로운 도약, 도전, 발전 의지를 확고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100년 제철소'를 비전으로 세운만큼, 제게 현대제철만큼 '장기근속이 가능한 회사'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6091,030Byte

답변
경영혁신직무는 분석을 바탕으로 한 과제기획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3D프린팅이 취미인데, 3학년 시절 3D프린터 이용을 위해서는 멀리 있는 타교 시설까지 가야 하는 것이 불편했습니다. 시설 부족을 느끼고, 여기서 착안하여 교내 비교과 프로그램 기획 공모전에서 3D프린터 등을 활용한 '부경 제작소' 운영을 제시했습니다.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요조사 결과 응답자 126명 중 38.9%가 충원해야 하는 프로그램으로 취 창업 관련을 1순위로 꼽았습니다.
특히 고학년(3학년~)의 48.3%가 취 창업 관련을 꼽았습니다. 따라서 타 프로그램 대비 취 창업 관련 프로그램을 추진하면 학생들의 참여도가 높을 것으로 분석했고, 실제로 기업의 약 90%는 1인 창업이라는 창업진흥원의 3개년 통계를 근거로 기획을 타당성 있게 구상할 수 있었습니다.
구체적 사업계획으로는 3D프린터 등의 전문 장비를 갖춘 메이킹 공간과 외부 인력 고용 및 인원 교육, 관리인으로 장학생선발 등
세부 운영계획과 함께, 2,600만 원이라는 구체적 예산액까지 기획/제시했고. 최종 입상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경험과 재료공학 전공을 살려서, 100년 제철의 비전에 경영혁신으로 기여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6071,015Byte

다른 합격자소서 리스트

현대제철주식회사 다른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