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스피

코스피 상장기업

닫기
무림페이퍼(주)
무림그룹 계열사
인쇄용 및 필기용 원지 제조업
업계 3위
557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2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무림그룹 직무별 신입/경력 채용 - 신입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사고 방식이나 경험이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면서 의견충돌, 대인적 갈등이 발생한 경험이 있습니까? 이런 상황에서 당신은 어떻게 대처하였는지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Q2.당신이 속한 집단이나 단체의 목표를 위해 함께 일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신의 역할은 무엇이었습니까? 그리고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당신에게 부여된 역할 이외의 노력을 했다면 무엇이었으며, 왜 그랬는지 설명해 주십시오.
    Q3.기대했던 것보다 하려던 일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았던 적이 있습니까? 하려던 일이 잘 안 풀렸을 때 어떻게 하셨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Q4.본인이 지원한 직무를 선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본인이 이해하고 있는 지원 직무의 특징과 선정의 이유를 설명해 주십시오.
    Q5.지원하신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역량을 갖추기 위해 귀하는 어떤 노력과 준비를 하셨는지 설명해 주십시오.

    무림그룹 직무별 신입/경력 채용 - 신입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존중 : 사고 방식이나 경험이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면서 의견충돌, 대인적 갈등이 발생한 경험이 있습니까? 이런 상황에서 당신은 어떻게 대처하였는지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Q2.책임감 : 당신이 속한 집단이나 단체의 목표를 위해 함께 일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신의 역할은 무엇이었습니까? 그리고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당신에게 부여된 역할 이외의 노력을 했다면 무엇이었으며, 왜 그랬는지 설명해 주십시오.
    Q3.끈기 : 기대했던 것보다 하려던 일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았던 적이 있습니까? 하려던 일이 잘 안 풀렸을 때 어떻게 하셨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Q4.직무이해 : 본인이 지원한 직무를 선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본인이 이해하고 있는 지원 직무의 특징과 선정의 이유를 설명해 주십시오.
    Q5.직무준비 : 지원하신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역량을 갖추기 위해 귀하는 어떤 노력과 준비를 하셨는지 설명해 주십시오.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무림그룹 4급 이상 경력/신입 사원 채용

    1. Q1.존중-사고 방식이나 경험이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면서 의견충돌, 대인적 갈등이 발생한 경험이 있습니까? 이런 상황에서 당신은 어떻게 대처하였는지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1000자)
    2. Q2.책임감-당신이 속한 집단이나 단체의 목표를 위해 함께 일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신의 역할은 무엇이었습니까? 그리고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당신에게 부여된 역할 이외의 노력을 했다면 무엇이었으며, 왜 그랬는지 설명해 주십시오 (1000자)
    3. Q3.끈기-기대했던 것보다 하려던 일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았던 적이 있습니까? 하려던 일이 잘 안 풀렸을 때 어떻게 하셨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1000자)
    4. Q4.직무이해-본인이 지원한 직무를 선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본인이 이해하고 있는 지원 직무의 특징과 선정의 이유를 설명해 주십시오 (1000자)
    5. Q5.직무준비-지원하신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역량을 갖추기 위해 귀하는 어떤 노력과 준비를 하셨는지 설명해 주십시오 (1000자)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 무림그룹 경력/신입 사원 모집

    Q1.(가치관) 당신이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장과정,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의 가치관과 성향을 통해 회사와 지원직무에 적합한 인재인지 파악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본인의 사례를 서술하기 용이한 키워드를 선택하되, 지원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성향을 소재로 하는 것이 자신의 강점을 표현하는데 유리합니다. 과거에 본인의 성향이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 사례나, 그러한 성향을 통해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낸 사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러한 성향이나 기질이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장점이 있는지, 입사 후 어떤 자세와 업무태도로 임할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2.(성취경험)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경험한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각 3개씩 열거하고, 그 중 성공/실패사례 각 1개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실패/난관극복
    지원자의 성공 및 실패 경험을 통해 역량을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우선 성취 사례의 경우 가급적 지원 직무 및 분야와 관련한 활동, 개인이 아닌 조직 단위로 성취한 사례를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자신이 맡은 역할과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명시할 필요가 있으며 이런 지원자의 역량이 무림페이퍼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실패 경험의 경우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실패라는 사실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어떤 방식으로 대응하느냐, 그리고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고 어떻게 대비하느냐 하는 점입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 불화 등 지원자의 역할에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의, 그리고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 노력이 잘 나타날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 극복과정 및 결과에 대한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윤리성) 당신이 했던 가장 착한 행동과 가장 나쁜 행동에 대하여 각 1개씩 서술하시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가치관/직업관/인생관
    본인의 생활신조나 업무에 있어서의 기준이 되는 가치관을 제시하시고, 과거의 경험 중 규정을 준수하고 절차와 원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던 경험을 작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일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절차와 원칙을 지키고, 윤리적인 판단으로 일을 추진하여, 과정은 힘들더라도 결과적으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경험을 작성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업무 수행에 있어서의 가치 판단의 기준은 무엇이었으며, 그 결과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게 되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착한 일을 통해 지원자가 사회성, 봉사정신, 연대의식을 가진 인재라는 점, 나쁜 행동을 통해서는 지원자의 자아성찰, 개선의지를 어필하는 것이 의도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Q4.(직무역량) 본인이 희망하는 직무를 선정하고, 그 이유와 이를 위해 어떠한 준비를 하였는지 서술하시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강점/차별화된 경쟁력
    희망업무를 기술할 때는 직무를 선택한 이유와 지원직무에 대한 본인의 역량을 기술하시고, 본인의 지원분야에서 어떤 역할과 기여를 할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직무관련 정보를 수집하여 지원직무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분석하고,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역량은 무엇인지 제시하여 지원직무에 있어서 본인이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량을 제시할 때는 ‘열심히 준비했다’, ‘열정적으로 준비했다’,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임한다’ 등과 같이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어학능력,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Q5.(향후계획) 만약 무림에 입사했다면 10년 뒤에는 어떤 일을 하고 싶으며, 이를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입사 후 포부를 묻는 항목으로써, 본인의 장/단기 목표와 구체적인 실현방안이 제시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비전과 목표는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에 부합하여야 하며,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에 맞추어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바를 명확하게 제시하여야 합니다. ‘신입 사원일 때는 무엇이든 배우는 자세로, 관리자가 되면 부하 직원에게 존경받고 잘 이끌 수 있는’ 과 같이 추상적인 내용을 기술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며, 무림페이퍼의 조직구성원으로서 회사의 장기적인 비전에 맞추어 본인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지 제시하시고, 10년 후의 본인이 바라는 모습은 무엇인지, 그 과정에 있어서 시기별로 어떻게 자신의 역량을 키워나갈지 구체적인 목표와 실현계획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 무림그룹 대졸 사원 모집

    Q1.① (가치관) 당신이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가 생각하는 인생의 우선순위를 통해 가치관/인성을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어떤 가치이든 괜찮습니다. 해당 가치를 기업의 인재상, 핵심가치 등에 연관지어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원자가 지향하는 바가 기업이 선호하는 가치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을 기술함으로써 해당 기업에 적합한 인재임을 어필하세요.
    Q2. ② (성취경험)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경험한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각 3개씩 열거하고, 그 중 성공/실패사례 각 1개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실패/난관극복,강점/차별화된 경쟁력,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지원자의 성공 및 실패 경험을 통해 역량을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우선 성취 사례의 경우 가급적 지원 직무 및 분야와 관련한 활동, 개인이 아닌 조직 단위로 성취한 사례를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자신이 맡은 역할과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명시할 필요가 있으며 이런 지원자의 역량이 무림페이퍼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기술하세요.
    실패 경험의 경우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실패라는 사실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어떤 방식으로 대응하느냐, 그리고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고 어떻게 대비하느냐 하는 점입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 불화 등 지원자의 역할에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의, 그리고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 노력이 잘 나타날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 극복과정 및 결과에 대한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Q3.③ (윤리성) 당신이 했던 가장 착한 행동과 가장 나쁜 행동에 대하여 각 1개씩 서술하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가 얼마나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기술하는 지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그렇다고 지나치게 솔직하게 털어놓는 것은 위험합니다. 착한 일을 통해 지원자가 사회성, 봉사정신, 연대의식을 가진 인재라는 점, 나쁜 행동을 통해서는 지원자의 자아성찰, 개선의지를 어필하는 것이 의도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Q4.④ (직무역량) 본인이 희망하는 직무를 선정하고, 그 이유와 이를 위해 어떠한 준비를 하였는지 서술하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자가 가진 직무역량을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사전 분석을 바탕으로 왜 해당 업무를 꼭 해야 하는지, 꼭 하고 싶은지 밝히면서 입사에 대한 관심과 의지를 드러내세요. 한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쌓아온 자신의 노력은 크게 학업적 측면, 활동적 측면으로 나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학업적 측면은 관련 전공에서 거둔 높은 성취도가 대표적이며, 활동적 측면은 말 그대로 대외활동, 봉사활동, 동아리, 연수 활동 등에서 직무 수행에 필요한 경험을 한 것을 말합니다. 이 중 지원자에게 적합한 측면을 선택해 기술하고 이러한 강점이 미래 무림페이퍼에 어떤 도움이 될 지 어필하면 됩니다.
    Q5.⑤ (향후계획) 만약 무림에 입사했다면 10년 뒤에는 어떤 일을 하고 싶으며, 이를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기업에서 이루고자 하는 비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질문입니다. 이는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지원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따라서 지원자는 최근 지원 기업에 관한 이슈와 신년사, 비전 선포 등을 숙지하고 자신의 직무에 맞게 자신의 포부를 기술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업 웹사이트 상의 오래된 정보에 의지하기 보다 최근 이슈들로 업데이트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에 적합한 인재가 지원자임을 강조하기 위한 근거는 해당 기업의 인재상, 핵심가치 및 경영이념을 활용하도록 하세요. 그동안 경험했던 사례를 들어 해당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에 얼마나 적합한지, 지향하는 가치를 실천해왔는지 기술하세요.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무림그룹 대졸사원 모집

    Q1.[가치관] 당신이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생활신조,가치관/직업관/인생관
    자기소개서의 항목중 가치관은 지원자를 파악하고, 채용하려는 회사의 인재상과 부합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좌우명` 혹은 `가치관`을 묻는 항목은 어찌보면 단순해보이지만, 회사에 지원하는 지원자의 태도, 마음가짐, 가치관, 인재상 등을 파악하는 좋은 항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많은 자기소개서에서 빠짐없이 등장하곤 합니다. 생활신조는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유리한 방향으로 문장을 다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Q2.[성취경험]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경험한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각 3개씩 열거하고, 그 중 성공/실패 사례 각 1개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성공도 실패도 어떤 일에 도전하지 않았다면 가질 수 없는 경험입니다. 성공/실패의 결과 그 자체가 아니라 지원자의 성취와 실패에 대한 기준, 문제 해결력과 상황판단력 및 목표추진력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스스로 높은 목표를 세우고 성취해 낸 경험을 토대로 목표 달성 계획, 자신의 행동/행동, 어려움이 닥쳤을 때의 해결과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실패경험 작성 시에는 반드시 실패를 통한 깨달음과 그에 따른 변화가 내용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Q3.[윤리성] 당신이 했던 가장 착한 행동과 가장 나쁜 행동에 대하여 각 1개씩 서술하시오.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생활신조,가치관/직업관/인생관
    타 기업의 자기소개서 항목으로는 잘 등장하지 않는 문항입니다. 공직 기강 확립을 위해 조직원 한 사람부터 다스리자는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답변을 작성하실 때에는 전체를 위해 윤리적, 도덕적으로 행동했던 경험이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지원자의 가치관과 관련된 경험사항을 통해 기본적인 심성이 드러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윤리적, 도덕적 행동을 통해 얻게 된 자신만의 강점이 있다면 함께 언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Q4.[직무역량] 본인이 희망하는 직무를 선정하고, 그 이유와 이를 위해 어떠한 준비를 하였는지 서술하시오.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희망하는 직무와 본인에게 적합한 직무를 서로 다른 것으로 작성하지 마세요. 자신이 희망하는 직무가 곧 본인에게 적합한 직무인 근거를 제시하여 인사담당자에게 자신이 지원직무에 적합한 사람이라는 것을 설득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공지식, 관련 경험, 역량 등을 통해 지원직무를 위해 자신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런 일련의 노력을 통해 어떤 배움과 깨달음을 얻었는지, 어떤 역량을 갖게 되었는지를 제시하고, 그 배움과 깨달음이 회사의 업무 수행 시 실제적으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가를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작성해보세요. ‘희망직무 -> 희망직무가 곧 자신의 적합직무 -> 적합직무인 근거(전공지식/경험/역량 등) -> 자신의 역량/전공지식/경험 업무 시 적용 -> 회사의 발전에 기여’의 큰 틀을 적용해보세요.
    Q5.[향후계획] 만약 무림에 입사했다면 10년 뒤에는 어떤 일을 하고 싶으며, 이를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지원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을 통해 지원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을 강조하고, 자신의 비전 속에 지원회사의 성장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인사담당자에게 확실히 어필해야 합니다. 결국 이 항목은 직무에 있어서 10년 간의 Road Map을 가지고 있는지를 묻고 있는 것입니다. 목표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단기/장기의 계획이 있는 사람은 성공가능성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높습니다. 목표가 없다면 성공도 없기 때문입니다. 입사 직후부터 10년간을 기간으로 나누어 초기/중기/장기 목표를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제시하면 됩니다. . ‘최선을 다하겠다.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겠다.’라는 추상적이고 막연한 포부가 아닌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목표를 제시할수록 자신의 직무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인사담당자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입사 10년 동안의 회사생활 시나리오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직무에 대한 분석, 특히 어떤 능력이 필요한지, 경력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분석해야 합니다. 채용공고 상에 직무별 <필요역량과 우대사항> 그리고 채용기업 홈페이지에 <사업 소개>를 활용하세요. 업무를 수행할 때 직급별 필요 역량과 능력을 정리하여 입사직 후 현재 자신이 가진 역량, 기술, 경험을 어떻게 이용하여 어떤 성과를 낼 수 있을지를 시작으로 입사 직 후, 입사 3~5년, 10년 후로 기간을 나누어 직무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면 됩니다. 이 때, 달성가능 기한과 목표를 수치로 표시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전반적인 행동계획(액션플랜) 함께 나타내야 합니다. 회사는 교육기관이 아니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신입사원으로서 열심히 배우겠다는 것은 내용은 금물입니다. 신입사원으로서 회사의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성과를 내기 위한 목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떻게 개인 시간을 쪼개어 어떤 방법으로 역량을 계발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