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코스피

코스피 상장기업

닫기
현대로템(주)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
기관차 및 기타 철도차량 제조업
업계 1위
4145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인적성·면접·합격 후기

인적성 후기

면접질문 하위메뉴

인적성 질문 및 내용

시중 문제집을 풀어보고 시험장에 들어갔는데, 유형 자체는 많이 유사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언어, 자료해석, 정보추론, 추리는 다른 회사 인적성 시험 유형과 사뭇 다르지 않아서 다른 회사 인적성 공부를 많이 해보셨다면 잘 푸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같은 경우 시간이 많이 부족했지만, 평소에 싸트 공부를 꾸준히 해서 그런지 시험장에서 당황하지 않고 문제를 풀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HMAT의 경우 매시험마다 도식이해 아니면 시각적사고 둘 중에 하나가 나오는데, 미리 공지해주니까 어떤 파트가 시험에 출제되는지 알고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시험 쳤을 때는 시각적사고 전개도 문제가 나왔습니다. 미리 한번 사전에 문제 유형을 습득해서 그런지 시간 안에 거의 다 풀 수 있었습니다. 답안지 걷을 때 보니까 다른 분들은 생각보다 문제를 많이 못 푸셨던데, 이 글을 읽는 분들은 꼭 시각적사고나 도식이해는 무조건 유형을 습득하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HMAT 인성검사 문제가 다른 회사보다 훨씬 많아서 지치고, 앞에 자신이 무엇을 찍었는지 기억이 안날 수 있습니다. 미리 생각해보고 시험장에 들어가는게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 1. 고사장 시험환경은 어떠했습니까?

    대명중학교에서 실시했고, 시험환경은 좋았습니다.
    1. 장소 : 서울 대명중학교 (2호선 삼성역 3번출구로부터 도보 8분)
    2. 일시 : 7/28(토) 13:00 ~ 18:00 (입실가능시간: 11:35 ~ 12:35, 12:35부로 교문통제 예정)

  • 2. 어떠한 유형의 문제들이 나왔습니까?

    언어이해, 논리판단, 자료해석, 정보추론, 공간지각의 5가지 유형의 문제가 출제 되었고, 역사에세이는 실시하지 않았습니다. HMAT은 어렵기로 유명한데 역시 문제 하나하나가 만만한 것이 없었고 시간도 많이 부족했습니다. 특히 자료해석 부분은 개인적으로 약한 부분이라 자료가 상당히 어렵게 출제 되었다고 느껴졌고, 한 문제 마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서 못 푼 문제가 많이 있었습니다.

  • 3. 인·적성검사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문제집을 정독하고, 오답 정리를 철저하게 해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료해석 부분은 개인적으로 약한 부분이라 자료가 상당히 어렵게 출제 되었다고 느껴졌고, 한 문제 마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서 못 푼 문제가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자료해석은 틀린 부분의 유형이 비슷하기 때문에 시중에 나온 문제집으로 유형을 익히고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문제를 많이 못 풀었다고 해서 포기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1. 고사장 시험환경은 어떠했습니까?

    대명중학교에서 시험을 보았습니다. 들어갈 때 페레로 로쉐 초콜렛이랑 비타민 워터를 주셨던 것 같습니다. 편의점에서 초콜렛이랑 물을 사갔는데 이러한 배려가 있을줄은 몰랐습니다. 따로 자리는 배정되지 않았고, 시험 당일 학교에 가서 고사본부에서 본인 확인 후 고사장과 자리가 배정됩니다. (선착순인것 같습니다) 여름이라 매우 더웠는데 에어컨은 좀 약했던 것 같네요.

  • 2. 어떠한 유형의 문제들이 나왔습니까?

    상반기 HMAT은 언어이해, 논리판단, 자료해석, 정보추론, 공간지각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도식이해는 하반기입니다. 시중 문제집에는 2가지 유형이 다 나와있는데 시기에 따라 공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료해석은 HMAT의 정점인가 생각될 정도로 너무 복잡해서 많이 못 풀었습니다. 공간지각을 오히려 더 걱정했는데 1가지 유형으로 쉽게 출제되었던 것 같습니다.

  • 3. 인·적성검사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HMAT은 인적성 검사 중에 어려운 편에 속하지만 유형이 기존 유형에서 출제되는 것 같습니다. 변형이 있더라도 심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그렇지 않더라도 HMAT 문제집은 많이 풀어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특히 자료해석에서 시간이 매우 부족하므로 시간 관리하는 연습을 꼭 하시기 바라고 공간지각의 경우에는 유형이 3개정도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실제 시험에는 1가지로만 출제된 것으로 기억합니다.

  • 1. 고사장 시험환경은 어떠했습니까?

    서울 대명중학교에서 실시했습니다. 학교가 언덕 위쪽에 있었고 한 여름이라 엄청 더웠습니다. 고사장에 들어가기 전에 로비(?)쪽에서 초콜렛이랑 음료수 나누어주셨습니다. 화장실, 정수기 전체적으로 괜찮았고 교실 내부도 편했습니다. 시험관님께서 회사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는 지 물어보셨고 그에 대해 답변해주시는 모습을 보이며 긴장을 풀어주셨습니다.

  • 2. 어떠한 유형의 문제들이 나왔습니까?

    원래 HMAT 유형대로 나왔고, 도식이해가 아닌 공간지각으로 나왔습니다. 언어는 주제를 찾거나, 5개 중 바르게 고쳐 쓰는 유형들이 나왔습니다. 흔히 인적성 교재에서 보는 것처럼 나왔고 자료해석이 정말 어려웠습니다. 교재의 퍼즐 문제들 처럼 정말 복잡한 계산까지 나왔습니다. 공간지각의 경우 역시 펜으로 못 풀고 눈으로만 풀었으며 도형은 1번부터 끝까지 비슷한 형태로 나왔습니다.

  • 3. 인·적성검사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현대자동차그룹 인적성은 시간이 너무 길어서 지치는 것도 있습니다. 영역도 많고, 시험 후에는 바로 인성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전 날 체력관리 잘하셨으면 좋겠고, 삼성이랑 언어 유형이 좀 다르기 때문에 현대만의 유형 풀이가 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자료해석의 경우 퍼즐 문제는 시간이 오래걸릴 수도 있으니 패스하고 나머지 문제들을 좀 더 맞추는게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크게 기대하지 않고, HMAT을 쳤어요.
다른 기업에 비해 인지도도 잘 몰랐고, 서류시즌이라 바쁘기도 해서요.
그래서 저는 2017하반기 HMAT 문제집을 풀고, 2018상반기는 풀지 않았는데 운좋게 합격했네요.

1. 언어영역
평이합니다. 솔직히 HMAT 문제집이 아니라 다른 문제집을 풀어도 될 정도입니다.
언어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집에 있는 문제집 위주로 풀어도 상관없어요.
저는 1주일동안 준비했지만, 그렇게 많이 실력은 올라가지 않으니 다른 영역위주로 준비하시고 언어를 준비하시는 거도 나쁘지 않습니다.

2. 논리판단, 자료해석, 정보추론
논리판단은 HMAT의 책을 사서 푸는 거 추천드립니다. 10개 이상 풀고 숙련하면 충분히 하겠더라고요.
자료해석은 어느문제집이나 상관없는 것 같아요. 문제유형이 중요한게 아니라 자료를 옳게 읽느냐기 때문에 크게 문제없었습니다. 정보추론은 다소 어려움이 있었는데, 제가 푼 문제수가 다른사람들과 거의 비슷하더라고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 도식이해
다행히 GSAT의 시각적사고같이 3차원으로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HMAT의 문제집에 xyz좌표를 돌려서 주사위의 그림을 맞추는 그런한 문제들을 걱정했는데, 저희때는 이 영역은 출제되지 않았고요. 다만 2차원 문제 위주로 많이 나왔습니다. 저는 6문제 풀었던 것같네요.

* TIP
제가 팁드리기 모하지만, 우선 고사장에 일찍 가셔요. 다른 시험장과 다르게 일찍 온 순서대로 신분증확인하고 고사장에 들여보냈습니다. 현대로템은 HMAT을 단독으로 쳐서 그랬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저는 제일 먼저가서 자리 빨리 잡고 책상이나 의자를 편한걸로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초콜릿과 음료수를 주는데, 음료수는 쉬는 시간 중간중간에 마실 수 있습니다. 문제에 집중하다보면 머리도 아프고 그래서 한번씩 마셔주면 마음이 진정되더라고요. 그리고 필기구는 필요없습니다. 현대에서 주는 거만 사용하고 반납합니다~

문제가 어렵다고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푸는 데 시간이 많이 걸려서 절반 이하로 풀었는데, 운 좋게 합격했습니다. 꾸준하게 준비하시고, 시험이 어렵더라도 다른사람들 다 못쳤으니 너무 걱정하시말고 본인만 믿으세요! 합격하실 겁니다~!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