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0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네오위즈] 2021 네오위즈 테크 인턴십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자신에 대해 자유롭게 표현해주세요 (성격, 장단점, 가치관, 취미, 성공사례 등) (제한 없음)
    Q2.지원동기와 입사 후 실현하고 싶은 목표를 기술해주세요 (제한 없음)
    Q3.자신이 해본 게임 중, 기억에 남는 게임을 선택하여 그 게임을 하면서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을 기술해주세요 (제한 없음)

2020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 하계 인턴십(체험형) 모집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자신에 대해 자유롭게 표현해주세요 (성격, 장단점, 가치관, 취미, 성공사례 등) (제한 없음)
    Q2.지원동기와 입사 후 실현하고 싶은 목표를 기술해주세요 (제한 없음)
    Q3.자신이 해본 게임 중, 기억에 남는 게임을 선택하여 그 게임을 하면서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을 기술해주세요 (제한 없음)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네오위즈플레이스튜디오] 각 부문 신입/경력 담당자 모집

    Q1.① [필수] 자신에 대해 자유롭게 표현해주세요. (성격, 장단점, 가치관, 취미, 성공사례 등)(2000자 이내 작성)
    ※ 계열사 및 지원 직무에 따라 자기소개서 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하의 자소서 문항은 웹보드게임QA부문 자소서 예시입니다)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성취경험/보람,가치관/직업관/인생관,취미/특기
    기업이 자기소개서를 통해 알고자 하는 것은 ‘우리 기업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인가? /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 경험, 지식을 갖춘 인재인가?` 입니다. 자기소개서 항목에서 제시하고 있는 ‘성장배경 / 성격의 장단점 / 가치관 / 취미 / 성취경험의 작성 시 주목할 점을 안내하겠습니다.

    -성장과정 : 성장과정을 작성할 시 가장 중요한 지점은, 취업을 준비하는 지금 당장이 아닌 과거부터 지원 회사 및 직무를 염원하며 준비해온 지원자임을 드러내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사례를 직무와 관련된 에피소드를 통해 제시하는 것입니다. 성격, 생활신조(가치관) 항목의 목적은 지원자가 조직에 잘 적응하고 기업에 잘 융화되어 궁극적으로 회사가 목적하는 바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기업이념, 핵심가치 등을 살펴보고 지원 직무와 지원자 적성과의 교점을 찾아 연결하여 작성해 보세요.

    - 성격의 장단점: 장점을 작성할 때는 반드시 지원하는 직무와의 연관성을 먼저 고려해 자신이 가진 장점 중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차별화 된 경쟁력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사례를 함께 제시하여야 합니다. 단점의 경우 직무를 수행하는 데 치명적인 약점을 소재로 선택하지 않아야 합니다. 직무에 위해가 되지 않으면서 빠르게 개선할 수 있는 단점을 선택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가치관: 기업의 조직문화에 부합하는 가치관을 정립하였는지 등을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지원자가 제일 중요시 여기는 생활 신조를 하나 선택하고, 그 생활신조가 추후 어떻게 회사의 업무에서, 구성원들과의 관계에서 기여할 수 있을 것인지 과거의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며 자신의 신념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 취미 및 특기: 영화감상, 독서 등 일반적인 취미.특기보다는 인사담당자의 흥미를 끌만한 취미.특기 혹은 직무와 연관성이 있는 취미.특기를 작성해보세요. 그것이 힘들다면 취미와 특기를 업무와 연관시켜 설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산악자전거 타기를 취미로 선택했다면, 자전거를 탈 때 모두가 하나의 목표를 공동으로 성취하고자 하며, 이를 이뤄가는 과정에서 서로 협력하며 돕는 과정이 즐거움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 성취경험: 지원자가 자신을 동기부여하며 몰입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인재임을 어필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스스로 높은 목표를 세우고 성취해 낸 경험을 떠올려 보세요.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세우게 된 계기와 구체적인 성취 기준 → 이를 성취하기 위해 자신이 설정했던 방법 → 꾸준하게 목표를 달성해나가는 과정 → 과정 중 만난 위기 상황과 이를 돌파한 노력 → 성취의 결과, 성취경험을 통해 얻은 역량’의 구조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지원자의 태도와 역량이 금융결제원에 입사한 후에도 이어질 것임을 어필해보세요.
    Q2.② [필수] 지원동기와 입사 후 실현하고 싶은 목표를 기술해주세요.(2000자 이내 작성)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지원동기에서는 입사에 대한 관심과 의지를 드러내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이루고자 하는 자신만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도록 합니다. 기업 및 직무 지원동기를 함께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치게 감정적인 이야기보다 기업의 최근 이슈 및 과거 주요 사례 등 객관적인 이야기와 직무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하세요.

    한편 입사 후 포부는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해당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를 설정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선행한 기업/직무 분석을 바탕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러한 목표를 위해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 그리고 다우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추가함으로써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세요.
    Q3.③ [선택] 자신이 해본 게임 중, 기억에 남는 게임을 선택하여 그 게임을 하면서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을 기술해주세요.(2000자 이내 작성)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분야에 대한 남다른 열정과 관심이 있는 인재를 채용하겠다는 의지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지원자가 경험해본 게임에 대한 평가를 통해 지원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준비해왔음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흥미 있었던 게임을 선정하기보다는 희망직무와의 연관성을 가질 수 있는 게임에 대한 평가의견을 기술해보세요. 기억해야 될 것은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함께 근거로 드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