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국가정보원
공기업·공공기관
10090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3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도 국가정보원 일반직 9급 채용 공고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 Essay 기재 시 신분을 드러내는 내용(성명, 출신 지역, 출신학교, 부모님 직업) 등은 기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Q2.국가정보원에 지원한 동기와 해당 직무 수행을 통해 본인이 국가정보원에 기여할 수 있는 점은 무엇인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Q3.지원 분야 직무 수행을 위해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 생각하며, 해당 역량을 갖추기 위해 기울인 노력과 향후 계획을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4.입사 후 배정된 업무가 본인의 적성과 맞지 않다면, 그 상황을 어떻게 극복할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3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도 정기공채 대외 공고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 성명·가족관계·출신학교 등 공정성을 훼손할 수 있는 개인 신상 관련 내용을 기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기재 시 심사 없이 자동 탈락될 수 있습니다.
    Q2.국가정보원에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성취목표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700자 내외, 띄어쓰기 제외)

2022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도 국가정보원 채용연계형 인턴 선발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국가정보원이 왜 귀하를 선발해야 하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본인이 생각하는 국가정보원의 역할과 입사 후 성취하려는 목표를 포함하여 작성 ( 500자 이내 ) *작성시 유의사항 : 각 항목은 사실에 입각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 단순복사, 대필 및 허위사실 기재시 임용취소 및 채용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각 항목에 대한 글자수는 띄어쓰기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 Essay 기재 시 개인신상을 드러내는 내용은 기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특히, 성명, 가족관계, 출신학교 등 공정성을 훼손할 수 있는 항목에 대해서는 심사없이 자동 탈락될 수 있습니다. (필요시 OO대학교 등으로 비닉하여 기재)
    Q2.본인이 지원한 분야와 관련된 역량을 키우기 위해 목표를 세우고 성취한 경험에 대해 최근 사례를 기반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본인이 설정한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노력, 성취한 결과 등을 포함하여 작성 ( 800자 이내 )
    Q3.여러 사람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면서 팀워크 형성과 협업을 위해 노력한 경험을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 본인이 배운 점을 기술해 주십시오. * 최근 사례를 기반으로 기술하고, 해당 경험 및 배운 점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 ( 500자 이내 )
    Q4.응시원서 「특기사항」에 작성한 항목 중 지원한 분야 직무역량과 가장 밀접한 1~2개의 활동을 선정, 주요 활동 내용을 상세히 기술해 주십시오.(800자 이내)

    2022년도 국가정보원 정기공채 공고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국가정보원이 왜 귀하를 선발해야 하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본인이 생각하는 국가정보원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고 입사 후 성취 목표를 포함하여 작성 ( 500자 이내 , 띄어쓰기 제외)
    Q2.지원분야와 관련하여 최근에 가장 관심을 가진 안보이슈를 1개 선택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 해당 주제를 선정한 이유, 해당 이슈에 대한 전망 등을 포함하여 작성 ( 500자 이내 , 띄어쓰기 제외)
    Q3.여러사람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면서 팀워크 형성과 협업을 위해 노력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 본인이 배운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최근 사례를 기반으로 기술하고, 해당 경험 및 배운 점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 ( 500자 이내 , 띄어쓰기 제외)

    2022년도 정기공채 원서 접수기간 연장 공고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국가정보원이 왜 귀하를 선발해야 하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본인이 생각하는 국가정보원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고 입사 후 성취 목표를 포함하여 작성 (500자 이내 , 띄어쓰기 제외)
    Q2.지원분야와 관련하여 최근에 가장 관심을 가진 안보이슈를 1개 선택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 해당 주제를 선정한 이유, 해당 이슈에 대한 전망 등을 포함하여 작성 (500자 이내 , 띄어쓰기 제외)
    Q3.여러사람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면서 팀워크 형성과 협업을 위해 노력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 본인이 배운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최근 사례를 기반으로 기술하고, 해당 경험 및 배운 점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 (500자 이내 , 띄어쓰기 제외)

2021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도 국가정보원 채용연계형 인턴 선발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국가정보원이 왜 귀하를 선발해야 하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본인이 생각하는 국가정보원의 역할과 입사 후 성취하려는 목표를 포함하여 작성 ( 500자 이내 ) (500자)
    Q2.본인이 지원한 분야와 관련된 역량을 키우기 위해 목표를 세우고 성취한 경험에 대해 최근 사례를 기반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본인이 설정한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노력, 성취한 결과 등을 포함하여 작성 ( 800자 이내 ) (800자)
    Q3.여러 사람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면서 팀워크 형성과 협업을 위해 노력한 경험을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 본인이 배운 점을 기술해 주십시오. * 최근 사례를 기반으로 기술하고, 해당 경험 및 배운 점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 ( 500자 이내 ) (500자)

2020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국가정보원 일반직 9급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국가정보원이 왜 귀하를 선발해야 하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500자 이내 ) (500자)
    Q2.지금까지 의사소통 과정에서 발생한 오해를 풀기위해 노력을 기울였던 경험에 대하여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500자 이내 ) (500자)
    Q3.지원분야와 관련하여 본인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현재까지 노력해온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500자 이내 ) (500자)

2020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도 국가정보원 채용연계형 인턴 모집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국가정보원에서 왜 귀하를 선발해야 하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지원분야 또는 當院 인재상을 기반으로 작성하되, 지원동기 및 입사 후 성취 목표를 포함하여 작성 ( 500자 내외 ) (500자)
    Q2.본인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①본인이 설정한 목표 ②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③성취한 결과 등이 잘 드러나도록 작성 ( 800자 내외 ) (800자)
    Q3.지원 분야 지식 또는 활동과 관련하여,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①기존 아이디어와의 차이점 ②구체적 실행과정 및 결과 ③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등이 잘 드러나도록 작성 ( 500자 내외 ) (500자)

    2020년도 국가정보원 정기공채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국가정보원이 왜 귀하를 선발해야 하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지원분야 또는 當院의 인재상을 기반으로 작성하되, 입사 후 성취 목표를 포함하여 작성 ( 500자 이내 , 띄어쓰기 제외) (500자)
    Q2.생활신조, 좌우명 등 본인의 가치관에 대하여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당 가치관을 갖게 된 계기 또는 이유와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를 포함하여 작성 ( 500자 이내 , 띄어쓰기 제외) (500자)
    Q3.지금까지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발생한 오해를 풀기위해 노력을 기울였던 경험에 대하여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당시 상황과 오해의 원인, 해결노력, 결과를 포함하여 작성 ( 500자 이내 , 띄어쓰기 제외) (500자)
    Q4.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겪었던 어려운 일을 극복한 경험에 대하여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당시 상황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극복 과정 및 이를 통해 얻은 교훈점을 포함하여 작성 ( 500자 이내 , 띄어쓰기 제외) (500자)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도 일반직 9급 채용

    Q1.① 귀하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작성하시기 바랍니다.(500자이내)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
    성장과정이란 과거의 경험을 통해 지원자가 현재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그러므로 지원자가 성장할 수 있었던 주요 사건, 인물 등을 중심으로 풀어내는 것이 맞습니다. 이를 통해 인사담당자는 지원자가 기업에 얼마나 어울리는 사람인지 혹은 지원직무를 얼마나 잘 수행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는 해당 기업 핵심가치 및 인재상에 부합하거나 지원직무 관련 자신의 차별화된 강점 1~2가지를 선정하여, 그런 강점을 가지게 된 일련의 경험 및 성장 배경 등을 서술하면 됩니다.
    Q2.② 국가정보원에 입사하려는 목적은 무엇이며 국가정보원 입사가 귀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500자이내)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지원자는 우선 왜 국가정보원에 입사하고자 하는지, 그 안에서 어떤 업무를 수행하고 싶은지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지원동기는 구체적인 제시가 없더라도 회사 지원동기, 직무 지원동기 두 가지 측면에서 작성하는 것이 인사담당자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다 설득력 있는 작성을 위해 기업 및 직무에 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합니다.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지원동기를 작성합니다. 이러한 기본 정보를 바탕으로 개인적인 경험 사례를 더할 수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기억해야 될 것은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함께 근거로 드는 것이 지원자의 관심을 표현하는 데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점입니다.
    Q3.③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이룬 가장 대표적인 성취사례 하나와 후회되는 사례 하나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이내)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성공도 후회도 어떤 일에 도전하지 않았다면 가질 수 없는 경험입니다. 성공/후회의 결과 그 자체가 아니라 지원자의 성취와 만족에 대한 기준, 문제해결능력과 상황판단력 및 목표추진력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스스로 높은 목표를 세우고 성취해 낸 경험을 토대로 목표 달성 계획, 자신의 행동, 어려움이 닥쳤을 때의 해결과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후회경험 작성 시에는 반드시 이를 통한 깨달음과 극복하기 위한 노력 및 그 따른 변화가 내용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Q4.④ 전문분야 및 보유기술 (지원자 본인의 전문분야 및 보유기술을 100자 이내로 요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지원(희망)분야 관련 핵심기술 및 보유역량 위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예) 역공학, firmware 개발, 회계사 등. )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직무에 대한 역량에 대해 묻고 있습니다. 작성 분량이 많지 않으므로 채용 조건에서 제시하고 있는 요구사항과 직무분석을 토대로 본인의 직무역량(실무경험, 자격증, 전공, 지식, 스킬 등)의 종류와 도달 수준을 핵심적으로 요약하여 제시합니다.
    Q5.⑤ 주요 업무성과( 지원분야와 관련, 본인이 내세울 수 있는 주요 업무성과 최대 3가지를 300자내 작성바랍니다. )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지원자가 희망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탁월한 직무 경험을 발휘한 사례를 제시하여 ‘왜 나를 채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확실히 어필해보세요. 관련 분야에서의 근무 경험을 떠올려보고, 당시 업무를 수행할 때 자신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작성해보세요. 많은 지원자가 저지르는 실수 중에 하나는 자신의 직무경험을 구체적, 사실적으로 기록하지 못해 인사담당자를 설득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이 항목을 작성할 때는 직무 경험지의 직장의 규모(매출액), 사원 수, 직책을 포함한 자신의 역할, 진행 프로젝트/사업, 행동, 수치화된 성과를 제시하도록 합니다. 직접적인 직무 경험이 없는 지원자라면 ‘동종업계에서의 근무 경험 –> 전공, 자격증, 기술 등 학업 과정에서의 경험 –> 열정, 끈기 등 태도적인 강점’의 요소에서 사례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Q6.⑥ 세부이력서( 지원서에 기술한 사항 이외에 세부이력 및 경력에 대한 소개서를 10MB 이하로 첨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의 신상을 나타내는 사항(이름, 주소, 가족사항 등)은 절대 기입 불가.)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무업무역량/전문성
    위에서 미처 제시하지 못한 자신의 직무 강점을 추가로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팀워크를 가지고 타인과 함께 의미있는 성과를 거둔 경험 등 자신이 직무에 준비된 인재임을 나타낼 수 있는 어떤 경험 사례든 자유롭게 제시해보세요.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도 일반직 9급 채용

    Q1.① 귀하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작성하시기 바랍니다.(500자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과거에 어떤 사람이었는지를 알고자 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어릴 적 관심사와 재능을 보고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 혹은 성장과정을 통해 현재 어떤 사람이 되었는지를 확인하려 하는 항목입니다. 성장과정과 자신의 강점을 연결하여 ‘ ~한 성장과정을 통해 현재 ~한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내용으로 작성하고, 이 강점을 보여줄 사례를 제시하면 됩니다.
    Q2.② 국가정보원에 입사하려는 목적은 무엇이며 국가정보원 입사가 귀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500자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강점/차별화된 경쟁력
    국가정보원은 조직 및 직무범위와 국가안전보장 업무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하여 설립된 공공기관으로 국내 보안정보(대공/ 대정부 전복/ 방첩/ 대터러 및 국제 범제 조직)의 수집 작성 및 배포, 국가 기밀에 속하는 문서/ 자재/ 시설 및 지역에 대한 보안업무 등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정원 내의 안전과 정보통신 상의 보안은 매우 중요한 직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관의 설립목적과 업무에 대한 이해를 반영하여 입사하려는 목적, 즉 지원동기를 작성해 보세요. 국가에 대한 충성심과 긍지를 바탕으로 자신의 직무역량을 통해 국익에 이바지 하고 싶은 결의를 표현하며 국정원 입사의 의미와 연결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Q3.③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이룬 가장 대표적인 성취사례 하나와 후회되는 사례 하나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성취도 실패로 인해 후회되는 것도 어떤 일에 도전하지 않았다면 가질 수 없는 경험입니다. 성취/실패(후회)의 결과가 아니라 지원자의 성취와 실패에 대한 기준, 문제해결능력과 상황판단력 및 목표추진력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가급적 응시자격에 제시된 부분과 관련된 경험을 사례로 선택하고 스스로 높은 목표를 세우고 성취해 낸 경험을 토대로 목표 달성 계획, 자신의 행동/행동, 어려움이 닥쳤을 때의 해결과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실패(후회) 경험 작성 시에는 반드시 실패를 통한 깨달음과 그에 따른 변화가 내용에 포함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