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 View

기업심층분석 1. 한국존슨앤드존슨, 채용분석 및 기업정보

업데이트 2023.04.28. 조회수 15,916


 

한국존슨앤드존슨의 채용공고를 보면 메디컬, 얀센, 컨슈머 등의 단어가 붙은 회사명 때문에 혼란스러울 수 있는데 다음과 같이 정리하면 이해하기 다소 쉬워진다.
존슨앤드존슨 미국 본사는 총 3개의 사업부(신약·제약/일반의약품과 스킨케어 등 소비재/의료기기)로 나뉘는데 한국 지사도 미국 본사의 구도를 따르고 있다고 보면 된다. 즉, 신약을 담당하는 신약·제약 사업부의 경우 국내에서는 한국얀센이라는 이름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타이레놀, 리스테린, 클린앤클리어와 같은 일반의약품&스킨케어 제품을 취급하는 소비재 사업부는 국내에서 한국존슨앤드존슨과 한군존슨앤드존슨컨슈머라는 이름으로 영업하고 있다. 수술과 치료에 사용되는 의료기기 사업은 한국존슨앤드존슨 메디칼이라는 이름으로 영업하고 있다.
신입/경력은 수시 채용으로 연중 필요할 때마다, 인턴십은 보통 1년에 2회 모집한다. 각 자회사마다 필요한 인력이 있을 때 공고를 내는데 주요 모집 분야는 ▲영업 ▲마케팅 ▲재무 ▲품질/생산관리 ▲기술운영 ▲엔지니어링 ▲수출입/물류 등이다. 인턴의 경우 보통 상/하반기 1회씩 모집하는데 인턴십 종료 후 근무 평가 우수자 및 추천자에 한해 신입 채용 전형시 가점이 부여된다. 존슨앤드존슨은 타 계열사와 중복 지원이 불가하므로 지원 전 원하는 계열사를 확인해야 한다.

한국존슨앤드존슨, 기업 개요

Johnson & Johnson은 헬스케어 분야 글로벌 넘버 1 기업이다. 2021년도 매출이 약 937억 7천만 달러에 이르고 전년 대비 15.5% 성장해 헬스케어 최강자 자리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다. 전 세계 60여개 국가에서 13만 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매출 중 제약과 의료기기 부문이 약 85%를 차지하고, 우리가 잘 아는 소비재 분야 매출은 15%에 그친다.
한국존슨앤드존슨은 동아제약주식회사와 미국법인인 Johnson & Johnson간의 합작투자계약으로 1983년 설립됐다. 1995년부터 1999년까지 동아제약주식회사가 보유한 주식을 모두 매각함에 따라 Johnson & Johnson이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에는 5개 법인, 6개 분야가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한국존슨앤존슨과 한국존슨앤드존슨판매(컨슈머)는 타이레놀 등 일반의약품과 스킨케어 제품의 생산, 마케팅 및 유통과 도매를 맡고 있다. 한국얀센과 얀센백신은 전문의약품 생산을 비롯한 신약 분야를 담당한다. 한국존슨앤존슨메디칼은 의료기기 및 진단 장비 사업 분야를, 한국존슨앤존슨비전은 콘텍트 렌즈와 안과 의료기기 분야를 맡고 있다. 대중적으로는 소비재와 렌즈 사업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 기업의 주력 사업은 의약품, 의료기기, 안과 분야다. 다루는 품목별로 연봉 등 처우도 다르니 반드시 자회사의 주력 사업을 명확히 파악한 뒤 지원할 필요가 있다. 대체로 얀센과 메디칼 쪽 근무 조건이 좋은 편이다. 서울 용산에 본사를, 충청북도 청주에 생산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기업 정보_더보기


한국존슨앤드존슨, 인재상

한국존슨앤드존슨의 모든 의사 결정에 바탕이 되는 철학은 Our Credo에 나타나 있다.


1. 우리의 첫 번째 책임은 의사, 간호사, 환자와 환자의 가족, 그리고 우리의 제품을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에 대한 것입니다.

2. 우리의 두 번째 책임은 전세계 존슨앤드존슨 직원에 대한 책임입니다. 모든 직원은 집단이 아닌 반드시 개개인으로 존중받아야 합니다.

3. 우리의 세 번째 책임은 우리가 생활하고, 근무하는 지역사회뿐만 아니라 세계 공동체에 대한 책임입니다.

4. 우리의 마지막 책임은, 존슨앤드존슨 주주에 대한 책임입니다. 우리는 건전한 이익을 창출하는 사업을 운용합니다. 우리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창출합니다.


1. 서류전형 패스하기

서류 전형에서 절대적인 기준을 가지고 영어점수를 평가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글로벌 기업이기 때문에 영어 사용 빈도가 높아 영어가 중요하며, 비즈니스 수준의 Speaking 및 Writing을 구사하면 된다. 자기소개서는 제시된 자사 양식이 있다면 반드시 해당 양식으로 작성해야 하며, 1페이지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자기소개서 양식은 자유 형식이다.
외국계 회사이기 때문에 ▲세일즈/마케팅 ▲구매/인사,총무 직무의 수요는 기본으로 존재한다. 다만 자회사마다 업의 특성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채용 분야도 달라진다. 즉, 존슨앤드존슨메디칼은 ▲영업 ▲기술영업 직무, 얀센백신은 ▲생산관리와 ▲품질관리 직무 채용이 많은 편이다. 외국계 회사지만 국내에 생산 라인이 있기 때문에 제조업 고유의 생산기술과 품질관리 직무 수요가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세일즈/마케팅의 경우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업무의 근간이 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직무에 대한 관심, Credo, Leadership, Potential에 관한 사항을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것이 좋다. 직무에 대한 관심은 대외활동, 본인이 공부한 부분 등으로 직무에 대해 정말 고민을 해봤는지 드러낼 수 있다.
그리고 존슨앤드존슨의 Credo와 Leadership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과 경험을 나타내야 한다. 또한 존슨앤드존슨은 변화가 많은 기업이기 때문에 적응을 잘 하는 사람,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사람, 작은 것이라도 나은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Potential을 보여야 한다.


#합격 자소서_더보기


2. 면접 전형 패스하기

면접 전형은 계열사나 부서별로 과정이 다르다. 보통 1차 면접으로 전형이 완료되지만, 2차 면접이나 PT면접까지 진행하는 부서도 있다. 일반적인 국내 대기업 면접과 달리 존슨앤드존슨 면접은 지원자의 진정성과 Right-fit을 보고자 한다. 또한 Medical Devices의 경우 전문 의료기기를 취급하다 보니 일반에 정보가 많이 공개돼 있지 않은 편인데, 회사에 입사해서 습득해야 할 지식이 많다. 해당 부문 지원 시 면접에서 지원자에게 개별 제품에 대해 질문하는 일은 거의 없으니 본인과 회사의 fit을 좀더 고민하는 것이 좋다. 전체적으로 경력기술서 위주로 심도깊게 질문하고, 기업문화와 잘 맞는지 보기 위한 꼬리 질문과 돌발 질문도 있다.


기출문제 1. 왜 존슨앤드존슨인가, 왜 이 직무인가, 우리 브랜드에 대해 아는 대로 말해보시오

기출문제 2. 크레도(회사 인재상)에 대해 알고 있는지, 무엇을 느끼는지

기출문제 3. 지원 직무에 대한 자신만의 강점을 말한다면

기출문제 4. 영어로 자기 소개

기출문제 5. 합격한 5년 뒤 자신의 모습은

기출문제 6. 직무를 수행할 때 돌발 상황이 생겼던 사례와 해결책

기출문제 7. 인간 관계에서 힘들었던 일과 해결했던 경험


#면접 후기_더보기

#최종 합격 후기_더보기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업분석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