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국토교통부그룹 계열사
그 외 기타 분류 안된 사업지원 서비스업
업계 3위
314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3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도 상반기 기간제근로자 및 체험형 청년인턴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 성별, 나이, 출신학교 및 학과, 출신 지역, 가족관계, 회사명, 단체명, 의무 군 복무(사명 복무)와 관련한 내용 등 개인정보 관련 내용은 일체 기재 금지(00기관, 00회사, 00학교, 00단체 등으로 쓸 것. 실제 명칭 기재 시 불이익)
    Q2.[자기소개서 1번] 관례상 처리해오던 방식이 아닌 자신만의 방식을 통해 문제를 더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이 있다면 작성해 주십시오.
    Q3.[자기소개서 2번] 집단 내·외의 갈등 상황에서 소통 능력을 발휘하여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이 있다면 작성해 주십시오.
    Q4.[자기소개서 3번] 자신이 보유한 지식 또는 기술 중 지원 분야 업무 수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지식 또는 기술에 대해 기술하고 그 지식 또는 기술을 보유하게 된 계기(경력 또는 경험)를 작성해 주십시오.
    Q5.[자기소개서 4번] 자신의 태도 중에서 지원한 분야의 업무 수행에 반드시 필요한 태도가 무엇인지 기술하고, 그러한 태도를 보유하게 된 계기(경력 또는 경험)을 작성해 주십시오.

2020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도 하반기 정규직 직원 모집 - 신입

    Q1.<자기소개서>관례상 처리해오던 방식이 아닌 자신만의 방식을 통해 문제를 더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이 있다면 작성해 주십시오. (600자)
    Q2.<자기소개서>집단 내·외의 갈등 상황에서 소통능력을 발휘하여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이 있다면 작성해 주십시오. (600자)
    Q3.<자기소개서>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의 주요 사업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해당 사업을 선택한 이유와 해당 사업에 본인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본인만의 강점(능력, 전문성, 경험 등)을 중심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600자)
    Q4.<역량기술서>자신이 보유한 지식 중 지원분야 업무수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지식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그 지식을 보유하게 된 계기(경력 또는 경험)을 작성해 주십시오. (600자)
    Q5.<역량기술서>자신이 보유한 기술 중 지원분야 업무수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술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그 기술을 보유하게 된 계기(경력 또는 경험)를 작성해 주십시오. (600자)
    Q6.<역량기술서>자신의 태도 중에서 지원분야 업무수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태도가 무엇인지 기술하고 그 태도를 보유하게 된 계기(경력 또는 경험)을 작성해 주십시오. (600자)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도 하반기 정규직 직원 모집 - 전체 모집분야 공통

    1. Q1.조직 또는 팀 단위 활동을 하면서 일정이 서로 맞지 않는 구성원들의 일정을 조율하여 모임을 진행하였던 경험에 대하여 작성해 주십시오. (600자)
    2. Q2.다른 사람들이 문제의 핵심에 주목하지 못할 때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했던 경험에 대하여 작성해 주십시오. (600자)
    3. Q3.개인적인 이익과 조직의 입장이 충돌할 때 개인의 이익을 희생하여 조직의 입장을 우선하였던 경험에 대하여 작성해 주십시오. (600자)
    4. Q4.직장인으로서의 직업윤리가 왜 중요한지에 대하여 본인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600자)
    5. Q5.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의 주요 사업 중 본인이 가장 관심이 있는 사업과 그 이유에 대하여 작성해 주십시오. (600자)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도 상반기 직원 모집(일반)

    1. Q1.지금까지의 경험 중 효율적 시간관리를 통해 높은 성과를 도출했던 경험을 자세히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시간관리가 필요했던 상황, 시간활용 계획, 시간관리 실행, 결과를 중심으로 작성) (600자)
    2. Q2.지금가지의 경험 중 타인이 인식하지 못한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문제인식 이유, 문제특성 파악, 해결방안 제시 및 노력, 결과를 중심으로 작성) (600자)
    3. Q3.지금가지의 경험 중 타인이 인식하지 못한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문제인식 이유, 문제특성 파악, 해결방안 제시 및 노력, 결과를 중심으로 작성) (600자)
    4. Q4.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을 헌신했던 경험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헌신의 상황, 헌신의 방법, 헌신의 방법, 헌신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평가, 결과 등을 중심으로 작성) (600자)
    5. Q5.상대방의 숨어있는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실행에 옮겨 상대방을 감동시켰던 사례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숨어있는 의도 인지 이유, 의도파악 방법, 실행, 결과를 중심으로 작성) (600자)
    6. Q6.JDC는 제주도를 국제자유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관광, 의료, 교육, 첨단과학, 공공주택, 면세점, 미래사업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제시되어 있는 사업정보를 살펴본 후 다음의 2가지 질문에 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제일 관심있는 사업분야와 그 이유 2. 관심 사업분야에서 일을 하게 되었을 때 추구하고자 하는 업무목표 (600자)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 하반기 직원 모집

    Q1.경력기술서-위 [경력 사항] 란에 작성한 내용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300자 이상 600자 이내 ]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지원 직무와 관련한 경험을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경력이 있는 지원자인 경우, 자신의 희망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최근 순으로 작성하며, 담당했던 업무에서 자신의 역할과 수치화된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단락의 마지막에는 본인의 경력을 통해 입사 후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제시주어야 합니다.
    Q2.경험기술서-위 [직무관련 기타 활동] 란에 작성한 내용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300자 이상 600자 이내 ]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우선 희망 직무에서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직무분석을 통해 역량의 우선순위를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직무설명자료를 확인하고 ‘능력단위 / 직무수행내용 /필요지식/필요기술’을 면밀하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 중 필요지식 및 기술에 자신이 보유한 역량과 매칭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그것에 중점을 두고 실제로 경험했던 것을 사례로 제시하면 됩니다. 내용을 구성할 때는 ‘어떤 활동을 했는지, 그 안에서 자신의 역할은 무엇인지, 이 활동을 통해 함양한 역량을 바탕으로 회사에 입사하여 어떻게 직무에 기여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3.윤리적 딜레마에 처한 상황에서 어떤 기준에 따라 의사결정을 하였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6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본인의 생활신조나 업무에 있어서의 기준이 되는 가치관을 제시하시고, 과거의 경험 중 규정을 준수하고 절차와 원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던 경험을 작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일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절차와 원칙을 지키고, 윤리적인 판단으로 일을 추진하여, 과정은 힘들더라도 결과적으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경험을 작성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업무 수행에 있어서의 가치 판단의 기준은 무엇이었으며, 그 결과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게 되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남들이 쉽게 발견하지 못한 문제를 민감하게 찾아내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서 기술해 주십시오. (6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문제해결능력과 관련해서는 사고력과 문제처리능력이라는 하위영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원자가 속해 있던 조직 속에서 혹은 개인이 경험한 여러가지 상황 속 사례 중에서 문제점을 인식하고 파악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주어야 하겠습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반드시 문제의 파악-해결과정-해결결과-교훈점(시사점) 의 형태로 전반적인 내용을 잘 작성해주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파트는 바로 해결과정과 시사점이겠습니다. 이 두 부분에 힘을 주어 작성한다는 마음으로 답안을 준비해주면 좋을 것입니다.
    Q5.어떤 일을 진행해 가는 과정에서 시간, 비용, 인적, 물적 자원 가운데 어느 하나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였던 경험에 대해서 기술해 주십시오. (6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자원관리능력은 시간자원, 예산, 물적자원, 인적자원 등에 대한 관리 능력을 말합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서 지원자가 보유했던 자원을 시간, 예산, 물적, 인적 등의 기준에 맞게 잘 분류해보고, 이를 어떻게 확보하여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하였는지가 바로 이 질문의 답변에 대한 핵심답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체계적이고 논리적이며 효율적으로 자원을 관리했던 경험에 대해서 지원자가 스스로를 잘 돌아본 뒤, 어떤 형태로 자원들을 활용하였는지에 대해 자신만의 개성을 담아 답변을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향이 될 수 있겠습니다.
    Q6.어떤 사람을 만났던 초기에 어색한 분위기를 완화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서 기술해 주십시오. (6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새로운 환경이나 인간관계에서 타인과 능동적으로 좋은 관계를 형성하려는 의지와 조직적응력을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과거에 본인이 새롭게 속하게 된 단체에서 구성원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조직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했던 사례를 기술하시되, 당시 어떤 상황이었고, 본인이 했던 노력은 무엇이며, 어떤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왔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러한 경험을 통해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에 입사하여 신입사원으로서 어떻게 조직에 융화되고 구성원들과의 유대관계 형성을 위해 어떻게 노력할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7.본인이 속한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적인 이익을 희생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6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본 항목을 기술할 때는 공동의 목표, 나의 역할, 희생과 헌신의 3가지 항목이 기술되어야 합니다. 공동의 어떤 목표를 가지고 수행했던 사례에서 나의 역할은 무엇이었으며, 문제가 발생했을 시 본인의 희생과 헌신을 통해 결과적으로 조직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고, 그런 경험을 통해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에서의 회사업무에 있어서 어떤 자세로 임하겠다는 문장으로 마무리하시기 바랍니다.
    Q8.지원한 직무와 관련한 경력·경험·교육 등을 통해 입사 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의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사업분야와 역할 및 그 이유를 기술해 주십시오. (JDC 홈페이지 참조) (6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
    본 문항은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과 그에 뒷받침되는 자신의 역량 등을 포괄하여 기술하는 문항입니다. 자신의 목표나 비전을 근거로 본인이 어떤 이유에서 회사와 지원직무에 지원했으며,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입사 후 하고자 하는 역할이나 포부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자들은 모두 개개인의 목표와 장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그것이 회사가 지향하는 바에 부합하고, 지원하는 직무에 도움이 되는 장점인가 하는 점이 중요하다는 점을 유념하시어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하반기 직원 채용

    Q1.타인이나 집단, 조직, 불특정 다수 타인 등 상대방이 누구였든 관계없이 본인이 대화가 아닌 글로써 의사를 전달해 본 경험을 당시 상황과 결과를 포함하여 기술해 주십시오. (1200bytes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무 수행에 있어서 구성원간의 협업이나 유관 부서와의 협조, 대외 협의를 위한 지원자의 소통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공동의 과업이나 목표를 위한 활동에서 구성원 다수에게 글로써 의사전달을 하거나 의견이 상충될 때 글로써 의사를 전달한 경험을 기술하시고, 당시 상황, 글로써 의사전달을 한 이유, 정확한 의사 전달을 위한 요건이나 본인의 행동, 결과와 느낀 점은 무엇이며, 그러한 경험이 조직생활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2.체육대회나 MT, 동아리 행사, 회사 워크숍 등의 이벤트를 준비해 본 경험과 그 과정에서 발생했던 문제점 및 해결과정, 결과를 기술해 주십시오.(1200bytes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NCS
    본 문항은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판단과 대처능력, 문제를 해결하여 일을 완수 하려는 끈기와 노력의 과정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어떤 방식으로 대응했는가하는 점과 고난 극복이나 성취의 경험을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가 하는 점입니다. 과거 자신의 경험 중 구성원간의 의견충돌, 자원의 한계, 예기치 않은 환경 변화 등을 통해 어떤 문제가 발생했으며, 본인이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한 것은 무엇인지, 그 결과와 느낀 점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험을 기술할 때는 ‘사건발생 -> 원인분석 -> 자신의 행동 -> 결과 -> 변화와 교훈’의 구조로 작성하면 됩니다. 목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힘든 상황과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발생했음에도 상황을 빠르게 판단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의 분석적인 사고, 도전정신을 보여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시기 바랍니다.
    Q3.지금으로부터 1년 전부터 지금까지 본인의 시간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하였는지 목적과 이유를 포함하여 기술해 주십시오.(1200bytes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지원자의 목적의식, 계획성과 시간관리능력 등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1년간의 목표나 중점적으로 시간 투자를 한 일은 무엇이었으며 어떤 계획에 따라 목표 실현을 위해 노력해왔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가급적 직무와 관련한 자기계발이나 진로와 연결된 소재를 선택하여 목적-행동(노력)-결과-향후 계획 등의 순서로 기술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Q4.이해관계가 전혀 없는 사람(동창, 직장동료, 친구 등 모든관계)과 친해져 본 경험을 당시 상황이 잘 드러나게 기술해 주십시오. (1200bytes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새로운 환경이나 인간관계에서 타인과 능동적으로 좋은 관계를 형성하려는 의지와 조직적응력을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과거에 본인이 새롭게 속하게 된 단체에서 구성원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조직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했던 사례를 기술하시되, 당시 어떤 상황이었고, 본인이 했던 노력은 무엇이며, 어떤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왔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러한 경험을 통해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에 입사하여 신입사원으로서 어떻게 조직에 융화되고 구성원들과의 유대관계 형성을 위해 어떻게 노력할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5.윤리적인 삶을 실천하기 위해 반드시 지켜오고 있는 자신만의 원칙과 실행방법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1200bytes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가치관/직업관/인생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는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역할을 인식하고 책임과 의무를 성실히 수행해야 하며, 그 구성원 또한 책임의식과 윤리의식이 요구되는 기관입니다. 먼저 책임/윤리/공정/공익과 같이 강조할 내용의 키워드를 정하신 후 본인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되었던 사례나, 본인의 가치관을 통해 일을 처리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통해 사회 통념상 기본이 되는 본인의 윤리의식을 나타내시고, 회사의 윤리경영에 맞추어, 본인이 직무 수행에 있어서 스스로 설정한 원칙과 기준은 무엇인지, 어떤 자세로 업무에 임할지 각오를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6.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 중 관심있는 사업 하나를 선정하고 그에 대하여 아는대로 기술하여 주십시오(JDC 홈페이지 참조).(1200bytes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의 역할과 설립취지,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과 업무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도를 평가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사전에 공단에 대한 조사를 통해 센터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 대하여 발전 방향이나 보완점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시고, 지원직무와 연결하여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과 기여할 수 있는바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도 상반기 직원 모집

    Q1.대화를 통해 자신과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을 효과적으로 설득해 본 경험을 기술해 주십시오[ 300자 이상 600자 이내 ]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NCS,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는 NCS기반의 역량중심 채용을 진행하는 곳입니다. 직무소개서 및 NCS관련 지식을 가지고 자기소개서 작성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질문은 의사소통능력과 관련된 질문입니다. 600자의 글자 수 안에 지원자가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여 설득이라는 결과를 냈던 경험에 대해서 묻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를 작성할 때는 사례에 대한 상황묘사보다는 실제적으로 지원자가 의사소통을 위해 했던 노력과 해당 경험이 주는 시사점 등을 간결하게 정리하는 것이 좋은 방향이겠습니다.
    Q2.남들이 인식하지 못했던 문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안이나 해결방안을 제시했던 경험을 기술해 주십시오[ 300자 이상 600자 이내 ]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NCS,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문제해결능력과 관련해서는 사고력과 문제처리능력이라는 하위영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원자가 속해 있던 조직 속에서 혹은 개인이 경험한 여러가지 상황 속 사례 중에서 문제점을 인식하고 파악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주어야 하겠습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반드시 문제의 파악-해결과정-해결결과-교훈점(시사점) 의 형태로 전반적인 내용을 잘 작성해주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파트는 바로 해결과정과 시사점이겠습니다. 이 두 부분에 힘을 주어 작성한다는 마음으로 답안을 준비해주면 좋을 것입니다.
    Q3.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필요한 자원을 확보한 후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했던 경험을 기술해 주십시오[ 300자 이상 600자 이내 ]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NCS
    자원관리능력은 시간자원, 예산, 물적자원, 인적자원 등에 대한 관리 능력을 말합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서 지원자가 보유했던 자원을 시간, 예산, 물적, 인적 등의 기준에 맞게 잘 분류해보고, 이를 어떻게 확보하여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하였는지가 바로 이 질문의 답변에 대한 핵심답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체계적이고 논리적이며 효율적으로 자원을 관리했던 경험에 대해서 지원자가 스스로를 잘 돌아본 뒤, 어떤 형태로 자원들을 활용하였는지에 대해 자신만의 개성을 담아 답변을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향이 될 수 있겠습니다.
    Q4.공동 과제나 과업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구성원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했던 경험을 기술해 주십시오. (당시 자신의 역할과 구체적으로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는지 제시할 것).[ 300자 이상 600자 이내 ]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NCS
    대인관계능력은 팀웍, 리더쉽, 갈등관리, 협상, 고객서비스 능력의 하위능력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동의 과제 및 과업 달성에 있어 또 중요할 만한 것이 의사소통능력이나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조직이해능력 등도 함께 거론될 수 있을 능력들입니다. 이번 질문에서는 어려웠던 점을 해결했던 경험에 대한 것을 묻고 있는데 실제 비즈니스 현장은 어려움과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선택들을 이어 나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원자가 경험했던 공동 과제 및 과업 달성에서의 어려움과 협력을 통해 이것을 잘 이겨냈던 경험을 두괄식으로, 간결하게 그리고 자신의 노력이 명확하게 드러나게끔 작성해주어야 합니다.
    Q5.개인적인 손해를 감수하면서 자신의 소신이나 원칙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기술해 주십시오[ 300자 이상 600자 이내 ]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NCS
    직업윤리는 근로윤리와 공동체윤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소신 및 원칙에 대한 부분은 직업윤리적인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공기업은 특히 공공기관 산하에서 국민에 대한 여러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희생이 아닌 더불어 사는 사회를 위한 노력을 조금 더 바란다는 차원의 시각을 가지고 지원자의 여러 경험 중에서 개인적인 손해가 조금 있더라도 자신의 소신과 원칙을 잘 지켰던 경험을 찾아 작성해주어야 하겠습니다. 개인적 손해의 크기가 크냐 작냐라는 이슈보다는 반드시 그것을 어떻게 지키고자 했고 결과가 어땠는지에 대한 부분을 가장 강조해주어야 하겠습니다.
    Q6.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 중 관심있는 사업 하나를 선정하고 그에 대하여 아는대로 기술하여 주십시오(JDC 홈페이지 참조)[ 300자 이상 600자 이내 ]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NCS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홈페이지를 확인해보면 과학부터 시작해서 관광, 의료, 주택 등등 다양한 사업군에서 해당 기업이 활동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심있는 사업 선정과 그에 대해 아는대로 답변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완전히 개인의 재미나 취향으로 고르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인 사고를 통해 개인의 보유역량과 잠재력 등이 고려되어 설명할 사업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의 하나겠습니다. 단순히 홈페이지의 내용만을 보고 답변을 작성하지 말고 다양한 사전조사를 진행한 후 액기스만을 추려 지원자의 생각과 역량이 잘 드러나는 방향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