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
원자력안전위원회그룹 계열사
산업 단체
업계 6위
362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상반기 직원(정규직) 채용

    Q1.① 지원동기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자기소개서의 항목 중 가장 중요도가 높은 항목으로 직무지원동기와 기업지원동기로 나누어 작성해볼 수 있습니다. 직무를 선택한 계기는 무엇이며 지원 직무를 위해 준비와 노력한 것은 무엇인지?를 바탕으로 그러한 직무를 왜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에서 하고자 하는지를 작성해주세요. 더불어 기업에 입사를 위한 어떤 준비와 노력을 했는가? 입사 후 기업과 함께 할 수 있는 비전과 목표는 무엇인가? 본인의 비전 달성을 통해 조직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 에 대한 답변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해당 항목 작성을 위해 자신의 직업관 정립 및 기업에 대한 분석을 명확하게 한 뒤, 자신과 기업과 연결고리를 찾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Q2.② 본인의 강점과 약점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강점/차별화된 경쟁력,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해당 항목은 지원자의 강점과 약점을 통해 조직구성원으로서 해당직무에 적합한 인재인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지원자의 강점은 연구직(원자력통제/사이버보안/물질분석 및 연구개발), 행정직(기획,예산)의 업무를 바탕으로 지원자의 장점과 교점이 되는 부분으로 선정하세요. 이후 경험 사례는 지원자의 강점을 활용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얻은 사례로써 상황/역할/나의 행동/결과의 흐름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해당 강점이 입사 후 직무/회사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반면, 약점은 직무, 인성적인 측면에서 치명적이지 않은 것으로 선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어 중요한 것은 약점 극복을 위한 노력과 행동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약점을 인정하며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을 통해 자기관리능력을 볼 수 있으므로 형식적인 노력보다는 실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구체적인 노력과 행동을 작성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Q3.③ 지원 분야와 관련된 연구 및 업무 경험(관련 경험이 없을 경우, 그 간 수행한 자기개발 노력)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지원분야와 관련된 연구 및 업무 경험을 묻는 것은 직무담당자로서 요구되는 직무역량을 갖추었는지를 직접적으로 확인하고자 함입니다. 즉, 직무 준비와 노력을 통해 얻은 성과는 무엇이며 입사 후 어떻게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따라서 직무역량 키워드 중심으로 관련된 프로젝트, 실무 경험(인턴), 자격증, 아르바이트 등의 경험사례 활용하여 상황/역할-행동/과정-성과/결과의 흐름으로 작성하여 주세요. 신입직원의 경우 관련 직무 경험이 없다면, 인성적인 강점을 어필할 수 있도록 하세요. 이때, 여러 사람들과 함께 한 활동을 소재로 한 대외활동, 연수활동, 동아리활동 등에서 대인관계능력 및 팀워크를 발휘한 경험을 기술하여 주세요.
    Q4.④ 입사 후 향후 10년 동안의 연구 및 업무 추진 계획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입사 후 포부는 회사와 동반성장을 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입사 후 포부 항목에서는 회사 비전에 부합되는 개인목표와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직무담당자로서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는가? 어떠한 담당자가 될 것인가? 무엇을 추구하는 담당자가 될 것인가? 등을 고민하여 보세요. 이때, 조직 내 직급과 직급에 따른 업무 내용을 바탕으로 10년 뒤를 예상하여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의 비전, 가치와 연결해보시기 바랍니다. 같은 방향에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개인의 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는 단계별 실천계획을 작성해보세요. (직무담당자로서 비전 – 목표 – 실천계획) 이때, 거창한 목표보다는 현실적으로 실천 가능성이 있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또한 입사 후 공부를 하겠다 보다는 역할 수행 경험을 통해 역량을 쌓는 모습을 제시하기 바랍니다. 또한, 지원자의 목표 달성으로 조직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세요.
    Q5.⑤ 학교 및 사회 활동에서 직면한 문제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극복한 사례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실패/난관극복,강점/차별화된 경쟁력,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학교 및 사회 활동을 통해 직면하는 문제는 여러 가지 입니다. 이러한 문제가 무엇이냐를 인식하고 이에 대해 어떻게 나는 극복을 하고자 노력했고, 노력의 성과는 어떠한가를 통해 지원자의 역량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문제점은 무엇이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분석하며, 대안 제시를 하고 실행과정에서 끊임없는 보완을 통해 더 좋은 결과를 창출했다>는 흐름으로 작성하시되, 대단하고 거창한 것이 아니어도 됩니다. 작고 소소한 경험에서라도 기존과 다른 방법으로 더 나은 결과를 도출한 사례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Q6.⑥ 기타(동아리활동, 봉사활동 및 선행활동 경험 또는 최근 감명 깊게 읽은 책에 대한 소감 등)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자기소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가치관/직업관/인생관
    위 항목에서 어필하지 못했던 사항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세요. 이러한 추가적인 질문을 통해 해당 기업에 대한 관심과 열정과 입사에 대한 의지를 확고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어필하세요. 위에서 제시한 동아리, 봉사, 선행 활동, 최근 독서 등을 통해 지원자의 강점, 경쟁력을 어필할 수 있는 소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경험 활동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지원자의 강점을 두괄식 표현으로 먼저 제시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사례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이후 어떤 상황에서 어떤 역할, 담당을 하였었는지- 이때 목표달성 / 목표를 달성하는데 어려움은 무엇이었는지 – 이를 위해 함께/개인이 노력한 부분은 무엇인지- 그 결과(객관적인/주관적인 성과)는 무엇인지 – 경험을 통해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조직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의 흐름으로 작성해보세요.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직원 채용

    Q1.① 지원동기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지원동기는 흔히 회사 지원동기, 직무 지원동기 두 개로 나뉩니다. 이러한 구체적인 제시가 없더라도 이 두 가지 측면에서 작성하는 것이 인사담당자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회사 지원동기만 요구하는 곳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직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직무 지원동기를 요구하는 곳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보다 설득력 있는 작성을 위해 기업 및 직무에 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합니다.

    해당 기업이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지원동기를 작성합니다. 개인적인 경험 사례를 더할 수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기억해야 될 것은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함께 근거로 드는 것이 지원자의 관심을 표현하는 데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점입니다. 그 안에서 지원자의 희망 직무는 어떤 업무를 하는 부서인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등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왜 자신이 그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꼭 해야 하는지에 대해 기술하세요.
    Q2.② 본인의 강점과 약점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강점/차별화된 경쟁력
    강점은 지원자가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에서 함께 일하기에 적합한 인재라는 점, 반대로 약점은 부족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재라는 점을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강점에서는 자신이 입사해서 수행하고자 하는 직무에 어울리는 특징을 선택, 기술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회계 직무에 지원하는 경우 꼼꼼한 성격, 숫자에 밝은 습관 등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데 꼭 필요한 성격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점의 경우 역시 직무를 고려해 치명적인 단점은 지양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단점을 선택해 이 부분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어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처럼 자소서는 늘 지원직무 혹은 해당 기업을 염두에 두고 작성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고려가 없을 경우 다른 기업 자소서와의 차별성을 찾기 힘들어 인사담당자에게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습니다.
    Q3.③ 지원 분야와 관련된 연구 및 업무 경험(관련 경험이 없을 경우, 그 간 수행한 자기개발 노력)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자의 경험을 통해 직무에 대한 역량과 적합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을 완벽히 작성하기 위해서는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한 사전 분석이 필요합니다.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부서인지 등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자신의 강점을 어필하세요.

    이러한 이해와 연관성 없이 단순히 자신의 과거 경험만을 나열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최근 직무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인사담당자들이 가장 관심 있게 지켜보는 항목 중 하나가 바로 이러한 직무 관련 항목입니다. 지원자는 그만큼 자신의 강점과 직무와의 관계에 더 신경 써서 작성해야 할 것입니다.

    한편 신입 지원자의 경우 관련 직무 경험이 없다면 직무 수행에 적합한 인성적인 강점을 어필하세요. 모든 업무는 기본적으로 함께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급적 개인적인 경험보다 조직 안에서 경험한 사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외활동, 연수활동, 동아리활동 등에서 대인관계능력 및 팀워크를 발휘한 경험을 기술하면 됩니다.
    Q4.④ 입사 후 향후 10년 동안의 연구 및 업무 추진 계획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입사 후 목표는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다른 기업 지원에도 적용이 가능한 수준의 자소서는 인사담당자가 가장 기피하는 것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10년이라는 특정 기간을 제시한 것은 지원자의 목표의식이 얼마나 명확한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인사담당자의 의도입니다..

    따라서 지원자는 최근 지원 기업에 관한 이슈와 신년사, 비전 선포 등을 숙지하고 자신의 직무, 연구분야에 맞게 자신의 포부를 기술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추가함으로써 없어서는 안 될 인재,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세요.

    한편 단순히 포부를 밝히는 데 그치지 않고 조직 내 직급과 직급에 따른 직무 조사를 바탕으로 자신의 10년 후를 예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해당 분야에 대한 예측을 통해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의 10년 후 변화된 환경 속에서 자신이 성과를 낼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목표로 제시하세요. 개인의 목표, 인생의 목표를 회사의 구성원으로서의 성장과 회사 발전과 연결하여 작성하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Q5.⑤ 학교 및 사회 활동에서 직면한 문제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극복한 사례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낯선 문제를 마주한 기업에게 구조화된 문제해결방식은 독이 될 수 있으며,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는 데 창의적 사고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기업이 창의적 인재를 원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이 항목에서 지원자는 자신이 얼마나 창의적이며, 이러한 강점이 문제해결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어필해야 합니다.

    하지만 너무 부담을 가지고 접근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업에 어필하기 위해 거짓으로 부풀려 작성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사소한 경험에서라도 새로운 방식이 변화를 가져온 사례를 기술하면 됩니다. 당시의 상황, 새로운 생각을 하게 된 계기, 그 결과까지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이런 강점이 향후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에 꼭 필요한 부분이라는 점을 잊지 말고 어필하세요.
    Q6.⑥ 기타(동아리활동, 봉사활동 및 선행활동 경험 또는 최근 감명 깊게 읽은 책에 대한 소감 등)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열린 항목에 대해 큰 부담 갖지 마시고 다른 자기소개서 기준으로 부족한 항목이 있었다 생각이 들면 그 내용을 추가하세요. 항목에 제시한 것 외에 자유롭게 작성하는 것도 무방합니다. 학창시절 경험, 생활신조 등 추가로 자신의 강점을 어필할 수 있는 주제를 임의로 선택하세요.

    자신의 강점을 자유롭게 풀어내는 한편 입사의지를 드러낼 필요도 있습니다. 면접에 비유하면 마지막으로 주어지는 하고 싶은 말과 같은 항목이기 때문에 좋은 강점을 가지고 있는 것은 물론, 이 역량을 꼭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에서 발휘하고 싶다는 의지를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