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보기

2023년 상반기 인턴 경영·비즈니스기획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서울4년 공공인재학부 학점 4.07/4.5 토익 815 토스 Level6 자격증 1개 인턴 1회

2023.07.0510,723

자소서 항목

  • Q1. 본인의 성장과정과 지원동기 대해서 기술해 주세요( 600자)
  • Q2. 담대한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고자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세요. (800자)
  • Q3. 당사가 자신을 선발해야 하는 이유를 본인의 전문성과 연결하여 기술해 주세요.(800자)
  • Q4.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한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세요. (800자)

합격 자소서

답변
적극적인 도전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했습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면서 적극적으로 도전하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9개의 공모전에 도전해서, 꼼꼼함과 분석력을 키웠습니다. 한국행정학회 공모전에 참가해서, 학부에서 배운 Kingdon의 다중 흐름모형으로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 과정을 분석했습니다. 이러한 도전으로 꼼꼼함과 분석력을 키웠습니다. 또한, 새내기 새로 배움터 기획단원에 도전해서 낯을 가리는 단점도 보완했습니다. 기획단원으로 활동하면서 동기들과 새내기들에게 다가가 말을 걸고, 대화를 주도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를 통해 단점을 보완했고 소통 역량도 늘었습니다.
적극적인 도전을 통한 성장 의지를 한화손해보험에서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한화손해보험은 디지털 전환을 통해 고객과 시장을 세분화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차별화하고, 신규 고객들을 확보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조직개편으로 테크 혁신추진실을 신설해서, 신사업에 적극적으로 도전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저는 한화손해보험과 도전을 통한 성장이라는 가치관이 일치해서, 충분한 시너지를 낼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회사와 동반성장이 가능하다고 생각해서 지원했습니다.

글자수 6021,050Byte

답변
2021년에 참가한 금융보안원 공모전을 가장 열정을 가지고 준비했습니다. 평소 경제, 금융 관련 공모전 참여에 관심이 많았고, 금융보안원 공모전에 흥미를 느껴서 학우 2명과 함께 참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제가 팀장을 맡았으며 두 달 동안 입상을 목표로 열심히 하기로 다짐했습니다.
당시 가상 자산의 변동성이 심했고, 정부와 금융당국이 가상 자산으로부터 금융소비자를 제대로 보호하지 못하는 모습에 문제의식을 가졌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정책과 법이 금융소비자를 가상 자산으로부터 보호하지 못하는 원인 파악 및 개선 방안 도출을 주제로 정했고, 이를 통해 자료조사 역량과 비교 분석 역량을 키웠습니다. 논문의 논리성을 키우기 위해 세 가지 업무를 맡았습니다.

첫째, 7개의 국내 논문 조사를 바탕으로 가상 자산과 기존의 자산과의 차이를 분석해서, '자본시장법'으로 규제를 못 하는 원인을 파악했습니다. 금융당국은 가상자산의 자산성을 부정하기 때문에, 자본시장법으로 처벌할 수 없음을 파악했습니다. 즉, 가상 자산의 자전거래, 통정거래로 시세조작이 일어나도 자본시장법으로 처벌하지 못합니다.
둘째, 국내외 가상 자산 거래소에서 자체적으로 금융소비자 보호 정책들을 조사하였고, 비교 분석을 했습니다. 이를 통해 각 거래소의 정책이 일관적이지 않음을 알 수 있었고, 자체적으로 한계가 있는 부분도 파악했습니다.
셋째, 가상 자산에 대한 우리나라 정책과 법을 미국, EU와 비교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정책과 법의 한계점을 파악했고, 개선 방안을 도출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장려상을 수상해서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글자수 8031,378Byte

답변
한화손해보험이 저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외국계 손해보험 중개사에서 전문직 배상책임보험 갱신 업무를 수행하면서, 보험 계약관리의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두 달 동안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하루 평균 200개의 전문직배상책임보험 갱신을 실수 없이 수행했습니다. 업무를 수행하면서, 신경을 많이 쓴 부분은 두 가지였습니다. 먼저 회사 데이터를 갱신 서류의 조건과 일치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조건 변경이 되었을 때 회사 데이터도 수정했습니다. 또한, 각종 지표 등을 통해 산출된 보험료와 입금액이 동일한 지 확인했습니다. 실제로, 업무를 수행하면서 입금액이 산출된 보험료보다 적게 들어온 것을 많이 확인했고, 관련 사실을 회사 담당자분께 설명해서 차이를 없앴습니다. 이를 통해, 전문직 배상책임보험 갱신 업무를 실수 없이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신용보증기금에서 기업의 보증 연장, 갱신 업무를 수행하면서 리스크 관리 역량을 키웠고, 이를 바탕으로 신용보증기금과의 협약을 위반한 기업을 발견한 성과도 냈습니다. 업무 수행 중 법인등기부등본 상 총 발행주식 수와 주주명부 상의 것이 다른 것을 발견했습니다. 따라서 회사 담당자분께 연락드려 재송부를 요청드렸고, 수정된 것을 확인하니 최대주주가 변경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최대주주 변경 시 신용보증기금에 관련 사실을 알려야 하는데, 하지 않아 위반 사실을 발견했고 관리자에게 보고해서 해당기업에 전액 보증 철회 처분을 내렸습니다. 이러한 성과로 우수 인턴에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통계, 수리에도 관심이 많아서 보험 업무/보상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8081,395Byte

답변
학회 홍보 영상을 제작할 때, 지속적인 설득과 동기 부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 홍보영상을 제작할 때 저와 학회장 이외의 자원자가 없어서 문제였습니다. 참여하지 않는 주된 이유는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뺏기는 것이었습니다.
심각성을 인지한 후, 티타임을 마련해서 팀원들에게 상황의 심각성을 공유했고 협력의 필요성도 역설했습니다. 그리고 팀원들 간에 적절한 업무 배분과 협력으로, 소요되는 시간과 에너지가 최소화될 것이라고 설득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대부분의 팀원들이 참여하기로 결정했으며, 전년도보다 신규 가입자 수가 20% 이상 증가하는 것을 목표로 정했습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역설적으로 홍보 영상처럼 보이지 않도록 노력했습니다. 즉, 인위적인 홍보를 지양하고, 학회의 활동들을 틀에 벗어난 방식으로 소개해서 학회의 고정관념을 깨고 싶었습니다. 따라서 홍보 영상을 영화 예고편처럼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를 통해, 새내기들이 저희 학회에 많은 흥미와 관심을 가질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먼저, 스토리보드로 영상을 기획했습니다. 팀원들과 회의를 통해 장면의 컨셉을 정했고, 등장인물을 설정하여 대본을 만들었습니다.
그다음, 영상을 촬영할 때, 배우 학우들에게 전체적인 컨셉을 설명했고, 그에 맞는 연기를 주문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편집 팀 분들에게 홍보 영상의 취지와 전체적인 분위기를 설명했고, 편집의 방향성에 대해 논의를 나눴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새내기들이 저희 영상에 큰 흥미를 느꼈고 가입자 수가 전년도보다 30%가 증가해서 목표도 이루었습니다.

글자수 7971,374Byte

다른 합격자소서 리스트

한화손해보험㈜ 다른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