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AWARDS 수상

해당 기업은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관한 " i-AWARDS" 수상기업 입니다.

닫기
GS칼텍스(주)
GS그룹 계열사
원유 정제처리업
업계 1위
7473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인적성·면접·합격 후기

인적성 후기

면접질문 하위메뉴

인적성 질문 및 내용

  • 1. 고사장 시험환경은 어떠했습니까?

    온라인 인적성 검사를 실시했습니다. 이메일로 안내 메일이 왔으며, 정해진 기간 내에 인적성검사 사전검사를 진행하지 않으면 인적성검사에 참가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지원자 분들은 필히 참고하시고 사전 검사를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웹캠으로 지속적으로 촬영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괜히 의심 받을 만한 행동은 안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2. 어떠한 유형의 문제들이 나왔습니까?

    언어, 수리, 한국사 문자 등이 나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언어 문제의 경우에는 시간 내에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길지 않은 지문들이 주어지고 동일한 지문에 대해 2~3문항의 문제들을 푸는 구조입니다. 문제 형태는 주어진 선지를 읽고 이것이 본문과 비교했을 때 참인지, 거짓인지 아니면 판단 불가 인지에 대해 묻는 문제입니다.

    수리의 경우 온라인 과정이기 때문에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따로 연습장을 준비하시어 연습장에 간단히 필기하며 푼다면 그렇게 어려운 문제들은 아닙니다. 이 역시, 동일한 문제에 대해 2~3 문항을 푸는 방식이기 때문에 중간에 필기해 놓은 것을 참고한다면 쉽게 풀 수 있습니다. 단, 계산기 사용 속도에 따라 문제 푸는 속도가 다를 수 있으니, 빠르게 푸셔야 합니다.

    한국사 문제는 어려운 문제가 아닙니다. 고등학교 수준의 문제이며 평소에 한국사에 대해 어느 정도 관심이 있다면 따로 공부가 필요 없을 정도로 쉬운 문제입니다.

    인성 검사는 적성 검사 이후에 진행되는데, 제가 생각했을 때는 솔직하고 일관성있는 답변이 중요합니다. 비슷한 것을 묻는 것이 다른 표현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에 대해서 일관성이 부족하면 좋은 인상을 주기는 어려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 3. 인·적성검사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GS칼텍스 정도의 기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다른 정유사나 삼성 등의 대기업 준비도 하신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의 GSAT 보다는 조금 쉬운 난이도의 시험이기 때문에 GSAT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통과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걱정되시면 시중에 출판된 GS칼텍스 인적성검사 책을 1권 정도 구입하셔서 푸셔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부디 잘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면 좋겠습니다. 화이팅!

  • 1. 고사장 시험환경은 어떠했습니까?

    우리집에서 보는 것으로 사전 점검을 응시해야 하지만 정해지지 않고 아무때나 들어가서 응시하면 되는 그런 시험이었습니다. 그리고 외부기관에 맡겨서 응시하는 인적성이고 실제 녹화를 하긴 하지만 감독관이 지켜보는게 아니라 녹화된 장면을 확인하는 거 같습니다.

  • 2. 어떠한 유형의 문제들이 나왔습니까?

    지에스칼텍스는 shr이라는 인적성 외부기관에 맡겨서 시험을 봅니다. shr 인적성기관은 kcc,이랜드 등 다양한 기업에서 인적성을 보는 곳으로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언어,수리,한국사를 보며 언어는 45문항을 15분만에 풀어야 하며 참,거짓,알 수 없음을 체크하는 것으로 빨리빨리 풀면 다 풀 수는 있습니다. 근데 매우 시간이 촉박하긴 합니다. 수리는 자료해석이며 계산기 두드릴 수 있는데 문제는 계산 복잡한걸 요구하기 때문에 계산기가 당연히 있어야 하며 생각보다 다 못푸는 사람들이 꽤 있습니다. 저도 그랬구요. 한국사는 기업 권장 사항으로 고졸 한국사 검정시험을 보면 된다고 했는데 그 문제 그대로 나오는건 별로 없었습니다. 대부분 응용해서 10문제를 출제했고 그래도 쉬웠습니다. 적어도 8문제 이상은 상식적으로 다 맞출 수 있습니다. 인성은 총 5가지 선택지 중 가장 가깝다, 가장 멀다를 각각 하나씩 선택해야 합니다.

  • 3. 인·적성검사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찍으면 감점이다 라는 후기를 어디에서 한번 봤는데 그거 때문에 사람들이 찍으면 안된다 라고 생각하는 거 같습니다. shr 인적성에서 '찍지 마세요' 라는 말은 없었기 때문에 전 그냥 못푼거는 찍었습니다. 왜냐하면 예전에 kcc 풀때도 꽤 많은 문제를 찍었는데 합격했거든요. kcc도 shr인적성이라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칼텍스 인적성 결과는 두고 봐야겠네요.
    지에스칼텍스 문제집이 ㅅㄷㄱㅅ에서 하나 나왔는데 그거 절대로 풀지마세요. 문제집에 추리, 일반수학 문제들이 나오는데 실제 시험문제에서는 절대 안나옵니다.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