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모바일PD 신입(인턴) / 디지털에디터 인턴 채용

    Q1.① 성장과정 & 학창시절 (1500자 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학창시절/학교생활
    자신의 이야기를 연대기 순으로 나열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지원자의 성장과정 중 인상 깊었던 사례를 통해 어떤 성격 및 가치관을 형성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어필하고자 하는 가치관을 먼저 선택하세요. 기업의 인재상과 관련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치게 오래 전 이야기, 가족사, 배경 등에 할애하기보다 지원자가 중심이 되는 학창시절 주요 사례들을 풀어 쓰도록 하세요. 일련의 사례들을 통해 함께 일하는 데 필요한 기초 역량 및 인성을 가지고 있는 인재임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Q2.② 성격의 특징 및 생활신조 (1500자 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생활신조,성격의 장단점
    직무와 연관성이 높은 자신의 성격상 장점과 그에 맞는 사례를 제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성격, 혹은 회사에 잘 적응하고 다른 구성원들과 융화되어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성격 중 자신에게 적합한 특징을 골라 기술하세요. 한편 단점은 자신의 부족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둘 모두 사례를 중심으로 의도에 맞게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의할 것은 직무 수행에 치명적인 단점은 배제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강점을 기반으로 자신의 성격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생활신조를 하나 선택하세요. 무작정 좋은 단어, 문장을 선택하지 말고 기업의 인재상 및 경영이념, 혹은 지원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과 맞닿아있는 가치를 선택해 풀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Q3.③ 지원동기 및 입사 후 장래포부 (1500자 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지원동기는 기업 및 직무 지원동기를 함께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회사 중에서 왜 우리 회사에서 일하고 싶은지를 묻는 것이므로 자신과 해당기업과의 연결고리를 찾아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지나치게 감정적인 이야기보다 기업의 최근 이슈 및 과거 주요 사례 등 객관적인 이야기를 소재로 활용하도록 하세요.

    한편 입사 후 포부는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해당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가 아닌 자신의 직무에 맞는 구체적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위해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 그리고 와이티엔플러스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추가함으로써 없어서는 안 될 인재,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세요.
    Q4.④ 특기사항(경력사항 등) (1500자 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 직무와 관련한 경험을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경력이 있는 지원자인 경우, 자신의 희망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최근 순으로 작성하며, 담당했던 업무에서 자신의 역할과 수치화된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신입 지원자의 경우, 직무 관련 경력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이 무엇인지를 선별하여 작성하도록 합니다. 단락의 마지막에는 이러한 경력이나 경험이 추후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제시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