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하반기 신입 및 경력 공개채용

    Q1.① 성장과정 및 학창시절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학창시절/학교생활
    성장과정 및 학창시절은 해당 기업 및 직무에 적합한 자신의 성격을 어필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지나치게 가족사로 흐르면 인사담당자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줄 수도 있으니 성장과정 중 한독모터스의 주요 인재상에 적합한 성격의 사례를 선별해 기술하면 됩니다. 또한 이러한 성장과정과 성격을 통해 해당 기업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어필해야 합니다. 한독모터스는 최고, 혁신, 책임, 신뢰 등 네 가지 가치를 가진 인재상으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Q2.② 생활신조 및 본인의 장단점(3가지씩)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생활신조,성격의 장단점
    자신의 이야기를 연대기 순으로 나열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지원자의 성장과정 중 인상 깊었던 사례를 통해 어떤 성격 및 가치관을 형성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어필하고자 하는 가치관을 먼저 선택하세요. 기업의 인재상과 관련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치게 오래 전 이야기, 가족사, 배경 등에 할애하기보다 지원자가 중심이 되는 학창시절 주요 사례들을 풀어 쓰도록 하세요. 일련의 사례들을 통해 함께 일하는 데 필요한 기초 역량 및 인성을 가지고 있는 인재임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Q3.③ 본인이 가장 큰 성취감을 느꼈던 일과 가장 큰 실패 경험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실패/난관극복
    지원자의 성공 및 실패 경험을 통해 역량을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우선 성취 사례의 경우 가급적 지원 직무 및 분야와 관련한 활동, 개인이 아닌 조직 단위로 성취한 사례를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자신이 맡은 역할과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명시할 필요가 있으며 이런 지원자의 역량이 한독모터스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기술하세요.

    실패 경험의 경우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실패라는 사실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어떤 방식으로 대응하느냐, 그리고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고 어떻게 대비하느냐 하는 점입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 불화 등 지원자의 역할에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의, 그리고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 노력이 잘 나타날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 극복과정 및 결과에 대한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Q4.④ 현재 자신의 위치에 오기 위해 수행해온 노력과 지원한 직무분야에서 성공을 위한 노력(계획)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직무역량을 통해 인사 담당자에게 왜 지원자를 채용해야 하는지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직무지원동기는 간략히 제시하고,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 경력 및 경험 또는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실제적인 업무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항목인 만큼 직무역량 중 가급적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를 우선적으로 선택하여 객관적인 성과가 드러나도록 작성해 주세요!

    우선, 지원 직무의 분석을 통해 상급 진로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홈페이지의 제품소개 등을 확인하여 주요 사업분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희망 직무에서의 주요업무, 자격요건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자신의 상급진로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봅니다. 이후 상급 단계별 올바른 목표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적합한 액션플랜을 구축하여 기업 내 어떤 인재로 성장할지 자신의 경력개발계획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Q5.⑤ 당사(한독모터스)를 선택한 이유와 입사 후 포부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왜 한독모터스여야만 하는지?’에 대한 대답을 제시해야 합니다.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와 지원자의 신념이 일치함, 회사의 ~~한 사업에 대한 관심을 어필하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주력사업, 동종업계의 전망, 사회공헌활동,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인재상 등) 등 기업분석을 통해 자신과의 연결고리를 찾아 채용에 부합함을 피력하고 입사 후 회사의 성장에 자신의 직무역량/올바른 가치관을 바탕으로 기여할 수 있음을 제시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