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산물품질평가원
농림축산식품부그룹 계열사
물질성분 검사 및 분석업
729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하반기 정규직(축산물품질평가직) 채용

    1. Q1.[자기개발능력] 최근 5년 동안에 귀하가 성취한 일 중에서 가장 자랑할 만한 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귀하는 어떤 일을 했습니까? * 다른사람과 차별화 된 본인의 역량과 결부시켜 작성 (1000byte)
    2. Q2.[문제해결능력] 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를 수행해내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던 경험이 있으면 서술해 주십시오. (1000byte)
    3. Q3.[대인관계능력] 약속과 원칙을 지켜 신뢰를 형성/유지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세요. (1000byte)
    4. Q4.[조직이해능력] 우리 기관에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를 다른 사람과 차별화 된 본인의 역량과 결부시켜 작성해 주십시오. (1000byte)
    5. Q5.[직업윤리] 직장인으로서의 직업윤리가 왜 중요한지 본인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설명하십시오. (1000byte)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청년인턴(체험형) 채용

    Q1.[자기개발능력] 최근 5년 동안에 귀하가 성취한 일 중에서 가장 자랑할 만한 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귀하는 어떤 일을 했습니까? * 다른사람과 차별화 된 본인의 역량과 결부시켜 작성(1000 Bytes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과거의 경험 중 본인의 가치관이나 직무와 관련된 역량을 나타낼 수 있는 소재를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도전해본 경험이나, 어려웠던 상황에서 끈기와 열정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기술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목표에 도전하는 과정에서의 난관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그 경험을 통해서 느낀 교훈과 역량이 무엇이며 지원 직무를 수행하는데 어떤 효과를 낼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하며, 목표를 성취하는데 있어서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 판단력,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과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에 따른 실현 계획과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2.[문제해결능력] 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를 수행해내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던 경험이 있으면 서술해 주십시오.(800 Bytes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지원자의 가치관과 성향을 통해 회사의 인재상과 핵심가치에 부합하는 인재인지 확인하고,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때의 상황판단과 대처능력, 문제를 해결하여 일을 완수 하려는 끈기와 노력의 과정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경험을 기술할 때는 ‘사건발생 -> 원인분석 -> 자신의 행동 -> 결과 -> 변화와 교훈’의 구조로 작성하면 됩니다. 목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힘든 상황과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발생했음에도 상황을 빠르게 판단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의 창의적인 사고, 도전정신, 책임의식을 보여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시기 바랍니다.
    Q3.[대인관계능력] 약속과 원칙을 지켜 신뢰를 형성/유지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세요(600 Bytes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본인의 생활신조나 업무에 있어서의 기준이 되는 가치관을 제시하시고, 과거의 경험 중 규정을 준수하고 절차와 원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던 경험을 작성하여야 합니다.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일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절차와 원칙을 지키고, 윤리적인 판단으로 일을 추진하여, 과정은 힘들더라도 결과적으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경험을 작성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업무 수행에 있어서의 가치 판단의 기준은 무엇이었으며, 그 결과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게 되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조직이해능력] 우리 기관에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를 다른 사람과 차별화 된 본인의 역량과 결부시켜 작성해 주십시오.(800 Bytes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기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선택했는지, 2) 왜 꼭 축산물품질평가원이어야 하는지, 3) 지원직무에 있어서 본인이 갖춘 역량과 하고자 하는 일은 무엇인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회사지원 동기는 축산물품질평가원의 비전과 핵심가치, 사업분야, 발전방향 등이 무엇인지 조사하여 자신이 기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원했음을 나타내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이 좋아서 지원하는 사람과 본인이 하고자 하는 직무를 결정하여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충분이 분석한 후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비전과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축산물품질평가원의 비전과 핵심가치가 자신의 역량을 바탕으로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최적의 회사이기 때문에 지원했음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직무지원 동기는 자신의 목표와 경험을 근거로 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기술하고, 직무를 위해서 갖춘 역량과 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채용 홈페이지에 게시된 직무관련 정보를 참고하여 지원직무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역량은 무엇인지 분석하여 지원직무에 있어서 본인이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량을 제시할 때는 ‘열심히 준비했다’, ‘열정적으로 준비했다’,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임한다’ 등과 같이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어학능력,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입사 후 포부는 본인의 장/단기 목표와 구체적인 실현방안이 제시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비전과 목표는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에 부합하여야 하며,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에 맞추어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바를 명확하게 제시하여야 합니다. ‘신입 사원일 때는 무엇이든 배우는 자세로, 관리자가 되면 부하 직원에게 존경받고 잘 이끌 수 있는’ 과 같이 추상적인 내용을 기술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며, 축산물품질평가원의 조직구성원으로서 회사의 장기적인 비전에 맞추어 본인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지 제시하시고, ‘5년, 10년, 20년‘과 같이 시기별로 본인이 할 수 있는 역량과 목표, 구체적인 실현계획과 자기계발 계획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5.[직업윤리] 직장인으로서의 직업윤리가 왜 중요한지 본인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설명하십시오(600 Bytes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윤리경영이 곧 조직의 생존과 번영을 위한 필수조건이자 핵심역량이며, 사회적 책임과 윤리의식을 지키는 기관임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책임/윤리/공정/공익 등 자신의 경험을 근거로 제시할 수 있는 것을 키워드로 정하시고, 본인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되었던 사례나, 본인의 가치관을 통해 일을 처리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기술하여야 합니다. 올바른 사고와 책임감으로 고객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기본과 원칙에 충실하며, 윤리적인 가치판단을 통해 조직생활과 업무에 임하는 인재임을 나타내시기 바랍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채용형 청년인턴 공고

    Q1.① 학교 또는 직장에서 프로젝트 등을 수행하면서 가장 효과적으로 정보를 찾고 분석하여 활용한 사례가 있으면 기술하여 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축산물 이력제를 통해 도축/포장처리/판매에 이르기까지의 정보를 기록 및 관리하며 위생에 안전문제 발생할 시 그 이력을 추적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판매되는 축산물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 수 있어 소비자가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축산물의 품질을 등급화 하여 소비자에게 구매지표를 제공하는 축산물등급판정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하는 데 있어 효과적으로 정보를 수집/ 분석/ 가공하여 활용하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과거 팀 프로젝트 등에서 주제에 맞는 결과를 이끌어 내기 위해 다양한 채널에서 정보를 수집한 방법/ 데이터 분석을 위한 통계 툴, 분석기법을 활용했던 경험 등을 녹여내어 글을 작성하세요!
    Q2.②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어려운 상황에서도 원칙을 지켜낸 경험이 있으면 서술해 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생활신조,가치관/직업관/인생관
    최근 공공기관의 윤리 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답변을 작성하실 때에는 관습적 태도를 벗어나 원리, 원칙대로 행동하여 좋은 결과를 이끌었던 경험이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지원자의 가치관과 관련된 경험사항을 통해 기본적인 심성이 드러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리, 원칙대로 일을 처리해서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냈던 사례를 찾고, 자신만의 강점이 있다면 함께 언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이 입사 후 자신의 직무분야에서 직업윤리를 실천하는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연결하여 작성하세요!
    Q3.③ 지금까지 본인이 이루었던 것 중에 가장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성취의 경험이 있다면 기술해 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열정’과 ‘성취감’이 핵심 키워드입니다. 열정을 쏟아 어떤 일을 하고 결과를 얻어내면 성취감은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목표가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그저 열심히 하였다라고 작성하는 것은 좋은 평가를 얻기가 힘듭니다. 목표설정과 목표를 이루기 위한 행동 그리고 결과를 쓰고, 그 과정에서 어떤 성취감을 느꼈는지, 그 성취감은 현재 어떤 모습으로 영향을 끼쳤는지를 작성해보세요.
    Q4.④ 귀하가 지원한 직무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한 역량 및 향후 자기발전 계획을 기술해 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희망 직무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어떤 경력개발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묻고 있습니다. 직무분석을 통해 현재 어떤 직무역량이 필요한지 우선 체크하세요. 그리고 입사 후 입사 기간과 직위에 따라 요구되는 역할과 역량을 분석하여 직무 및 기간별로 올바른 목표를 제시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보여주며 어떤 인재가 될 것인지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