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적성·면접·합격 후기

인적성 후기

면접질문 하위메뉴

인적성 질문 및 내용

롯데의 경우 인성검사는 온라인으로, 적성검사는 오프라인(면접장)에서 실시하게 됩니다.

L-TAB은 하위 10%를 걸러내는 목적일 뿐 다른 가산점이나 이런 것이 없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인성검사의 경우 평이한 수준으로, 다른 인적성검사에서 볼 수 있는 문제들이 나옵니다. 컴퓨터로 진행되는 과정이라 잘못체크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유의하시면서 푸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적성검사의 경우 인문계 / 이공계가 나뉘어지는데, 지원한 직무가 인문계라서 그 쪽 부분을 본 것 같습니다. 언어 / 문제해결 / 자료 / 논리 이런 순으로 출제가 되었고, 30~35문항을 40분 정도에 풀어야 합니다. 난이도는 최하로, 이번 GSAT보다 쉬워서 시간이 항상 남았습니다. 문제해결의 경우 직장생활 내에서 마주할 수 있는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로,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답변을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언어의 경우 문단을 읽고 틀린 것 고르기 / 주제 찾기 / 요약 이런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롯데의 경우 구조화면접에서 정해진 답을 말해야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므로, 면접에 더욱 신경을 써서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1. 고사장 시험환경은 어떠했습니까?

    롯데는 인성검사는 온라인으로, 적성검사는 면접장에서 실시합니다. 인성검사는 CBT 환경으로 답을 체크하면서 넘어가는 형식이고, 적성검사도 동일하게 시행합니다. 면접 장소가 협소하여 불편했던 점은 있으나, 크게 개의치 않았습니다.

  • 2. 어떠한 유형의 문제들이 나왔습니까?

    인성검사의 경우 다른 검사에서도 볼 수 있는 평이한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적성검사의 경우 난이도가 매우 쉬운데, 유형으로는 언어, 수리, 자료해석, 문제해결, 언어논리과 같이 다른 검사와 유사한 영역들이 출제되었습니다. L-TAB은 난이도가 매우 낮고, 또한 전체 계열사 합산 후 하위 10%만 탈락시키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문제해결의 경우 회사 상황과 관련된 문제가 나옵니다.

  • 3. 인·적성검사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롯데의 경우 L-TAB보다 구조화면접이 더 중요해, 면접에 참가하시는 분들은 인적성검사를 준비하시기 보다는 면접 준비에 더 힘쓰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또한 데드라인을 넘겨서 응시를 못해도 전화해서 말하면 봐주기도 합니다... 적성검사의 경우 난이도가 매우 쉬우므로, 따로 준비하지 않으셔도 무방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지인들 중 L-TAB은 거의 준비를 하지 않고 갔습니다.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