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 하반기 신입사원 모집

    Q1.자신이 가진 열정을 발휘하여 성취감을 느꼈던 경험을 기술하십시오 (최소 10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본인의 인생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사례 중 회사가 지향하는 가치나 인재상과 부합하는 주제 또는 지원직무와 연관된 사례를 선택합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도전해본 경험이나, 어려웠던 상황에서 끈기와 열정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기술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 사례에서 기술되어야 하는 사항은 명확한 목표, 어려운 상황에서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끈기와 노력, 성취한 후에 느낀 점과 달라진 나 자신의 발견이 드러나야 하며, 그러한 성취 경험이 DB메탈 입사 후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2.본인의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자신의 강점/약점을 기술,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을 기술하십시오 (최소 10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지원자의 과거 사례를 통해 지원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과 잠재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강점은 지원직무 수행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것을 소재로 기술하되 다음과 같은 순서로 답변을 구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타인과 구분되는 본인만의 장점(능력)은 무엇인가 2) 본인만의 장점을 활용하여 탁월한 성과를 창출했던 사례(당시 상황, 자신이 부여 받거나 수행한 과업, 자신의 행동과 성과) 3) 본인의 성취 경험과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지원직무 수행에 어떤 도움이 되는가 사례는 지원분야에서 요구하는 직무역량이 도출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가급적 조직 안에서의 경험을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점을 기술할 때는 업무 수행에 있어서 치명적인 것은 지양해야 하며, 과거로부터 자신의 단점을 이해하고 보완해 왔음을 나타내야 하며, 입사 후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통해 자신의 역량과 전문성을 키우고자 하는 의지를 표현하시기 바랍니다.
    Q3.우리 회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이며, 입사 후 어떻게 성장해 나갈 것인지 기술하십시오 (최소 10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기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선택했는지, 2) 왜 꼭 DB메탈이어야 하는지, 3) 지원직무에 있어서 본인이 갖춘 역량과 하고자 하는 일은 무엇인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회사지원 동기는 DB메탈의 비전과 핵심가치, 사업분야, 발전방향 등이 무엇인지 조사하여 자신이 기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원했음을 나타내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이 좋아서 지원하는 사람과 본인이 하고자 하는 직무를 결정하여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충분이 분석한 후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비전과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가 자신의 역량을 바탕으로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최적의 회사이기 때문에 지원했음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직무지원 동기는 자신의 목표와 경험을 근거로 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기술하고, 직무를 위해서 갖춘 역량과 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채용 홈페이지에 게시된 직무관련 정보를 참고하여 지원직무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역량은 무엇인지 분석하여 지원직무에 있어서 본인이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량을 제시할 때는 ‘열심히 준비했다’, ‘열정적으로 준비했다’,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임한다’ 등과 같이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어학능력,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입사 후 포부는 지원자의 직무 목표의식과, 직무 이해도를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희망직무로 회사에 입사하게 된다고 하여도 직급에 따라 주어지는 역할, 업무의 목표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취업준비생으로서 희망회사 / 직무에 입사하기 위해 대학 입학 시부터 차근차근 단계별로 준비를 해온 것처럼, 지원자의 입사 직 후 <3년 후 < 5년 후< 10년 후의 단계 별 목표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액션플랜을 제시하여 구체적인 직무 로드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설정된 목표를 통해서는 직무에 대한 이해가 올바른지를, 액션플랜을 통해서는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지원자의 구체적인 의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입사직후 하게 될 직무의 분석뿐 아니라 그 후의 미래를 고려하며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 재직자 인터뷰, 동종 업계의 사이트에서 직무소개를 확인하는 것 등을 통해 자료를 수합하여 적합한 직무비전을 제시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