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적성·면접·합격 후기

면접 후기

면접질문 하위메뉴

면접 질문 및 내용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분당 오리역 인근 삼성웰스토리 본사에서 면접이 진행되었으며, 오전 7시까지 집합하여 정오 즈음에 종료되었습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은 3명, 지원자 1명이 면접을 보는 형태였으며, 2일에 걸쳐 오전 오후 3개 조(1개 조 당 약 10명)가 실시한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대략 60~70명 정도 지원자가 있었던 것으로 생각합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면접관과 지원자 3:1 면접이었고, 인성검사-약식GSAT-손씻기테스트-임원면접-직무면접 순으로 면접이 이루어졌습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인성검사와 약식GSAT는 1개 조가 모두 대기실에서 컴퓨터실로 이동해서 풀었습니다. 중간에는 손 씻기 동영상을 시청하였고, 동영상에서 나온 순서에 맞게 손 씻기를 평가하는 테스트가 이어졌습니다. 임원면접과 직무면접은 소회의실에서 이루어졌고, 임원면접의 경우
    대기시간이 10분이었습니다. 직무면접은 지원자에게 2개의 Case를 주고 하나를 선택하게 한 뒤 30분간 Case 내 문제에 답안을 구상하고, 바로 직무면접장인 소회의실로 들어가 브리핑을 하는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준비하신 1분 자기소개 해주세요.
    A.안녕하세요. 수주영업 직무에 지원한 OOO입니다.
    "고객이 만족하는 제안”이란 무엇일까요? 수주영업 컨설턴트로써 여러 제안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스스로에게 물었던 질문입니다. 이 질문에 고민하면서 컨설팅 영업, 제안 전략 수립, 제안서와 경쟁PT 개발에 참여했습니다. 더 많은 경험과 배움이 필요하지만, 저는 지난 경험을 통해 고객이 만족하는 제안의 시작은 “고객이 찾지 못하는 니즈를 발굴하고, 이에 맞는 우리의 솔루션 제시”하는 것임을 깨달았습니다. 이 깨달음을 바탕으로 저는 삼성웰스토리만의 고객 맞춤 제안을 만들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만족과 수주라는
    값진 열매를 함께 만드는 수주영업사원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Q.존경하는 인물로 이나모리 카즈오를 꼽았는데 누구이고, 왜 꼽았나요?
    A.이나모리 카즈오는 일본 교토세라믹 회장으로 일본 사회에서 경영의 신으로 불리는 사람입니다. 이 인물을 존경하는 인물로 꼽은 이유는 일에 대한 몰입과 노력으로 교세라라는 기업을 일류 기업으로 이끌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나모리 회장이 쓴 왜 일 하는가 라는 책을 읽었을 때, 세라믹 공정 개발을 위해 개발품을 끌어안고 자는 열정을 보여준 일화를 읽고, 한번 사는 인생 내게 주어진
    과업은 모든 걸 걸고 열심히 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Q.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이 있으면 해보세요.
    A.네, 오늘 이렇게 좋은 면접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고객이 만족하는 제안을 끊임없이 고민하면서 수주영업 컨설턴트
    생활을 했고, 삼성웰스토리에서도 그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공정위의 일감 개방 선포식 이후
    다른 기업으로 이관된 단체급식 위탁 운영권을 3년 내로 모두 되찾는 영업사원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면접관의 반응은 호의적이었으며, 경청하시는 모습이었습니다. 한 면접관만 집중해서 물어보는 것이 아니라 3명의 면접관 모두 질의하였고, 주제는 이력서, 자소서의 내용이 중심이었습니다. (직무 면접의 경우에는 Case 문제 풀이 발표를 5분 동안 진행한 후에 이력서, 자소서 내용에 대한 질문이 시작되었습니다.) 압박 질문 또는 꼬리잡기 질문은 없었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비교적 편안한 분위기에서 면접이 진행되었습니다. 지원자의 인생 이력에서 특이점이나 궁금한 점에 있어서 질문이 많았으며, 일에 대한 진짜 열의, 동기를 중심으로 면접이 이루어졌습니다. 경청하는 분위기였으며, 면접관님의 의문이 해소가 된다면 추가질문이 없이 다른
    질문으로 넘어가는 분위기였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면접 이후에는 아쉬웠던 점은 없었고, 준비했던 답변이나 역량을 모두 보여주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후련한 마음이었습니다. 다만, 현직자 인터뷰를 통해 얻었던 지식이나 업계 정보, 실제 사업장 방문을 통해서 경쟁사와 자사를 대비한 내용을 답변할 기회는 없었기 때문에 약간 아쉬웠습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면접을 앞두고 필요한 사항은 3가지라 생각합니다. 먼저 첫 번째로는 직무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경험입니다. 수주영업 직무를 지원한
    저는 중고신입으로 수주영업 컨설턴트 생활을 했기 때문에 직무 용어와 프로세스를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었고, 면접관의 질문에서 막힘없이 대답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는 업계에 대한 분석입니다. 현직자 인터뷰, 구글링을 통한 업계 전반에 대한 분석(Dart
    분석 포함), 동종 업계 경쟁사 분석이 이루어져야 Case 문제 풀이 대비가 가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은 자사에 대한 이해와 이슈
    파악입니다. 마지막 한 마디 또는 필살기 답변을 할 때 자사의 이슈를 어떻게 해결할 인재인지를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사에 대한 뉴스를 지속적으로 팔로잉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삼성웰스토리 본사에서 오전 7시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지원자는 다 본인 한명
    피티4, 임원3, 창의성3명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피티 4명, 임원 3명, 창의성 3명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창의성: 한시간 준비 > 5분 발표 > 20분 질의
    피티: 한시간 준비 > 5분 발표 > 20분 질의
    임원: 일반적인 임원 면접 처럼 진행, 그러나 1명에게 30분이나 3명이나 되는 임원이 들어오므로 비교적 긴 시간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입사하면 가장 하고 싶은 것
    A.재테크와 발레가 하고 싶습니다. 이 대답을 드리니 발레하면 발 아플 것이라고 걱정해주셨습니다.
    Q.어른들을 상대한 경험이 있는지
    A.다양한 학원에서의 아르바이트 경험을 통해 학부모들과 윗사람들을 상대한 경험이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Q.유튜브 같은 것을 할 생각은 없는지
    A.하고 싶어서 영상을 찍어봤는데 영상을 찍느라 실제 삶을 보지 못하게 된 경험을 한 후 유튜브는 도전하지 않고 있습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창의성 면접을 못봤는데 면접관님들이 이 면접은 안중요하고 피티와 임원이 훨씬 중요하니까 긴장하지말고 거기에서 역량을 펼쳐라라고 말씀하실 정도로 친절하셨습니다. 임원 면접도 긍정적인 피드백을 많이 주셨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비교적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됐습니다. 인사팀이 지원자 한 명씩 담당하여 이동을 도와주었습니다. 또한, 사내 카페를 면접 대기실로 이용하여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해주어 매우 좋았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창의성 면접에서 창의적인 대답을 하지 못한 것이 아쉬웠습니다. 또한, 칠판을 지우는 것을 깜빡한 것이 아쉬웠습니다. 칠판 지우는 여부가 합불에는 관련이 없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아쉬웠습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7시간 정도 스트레이트로 면접이 진행되니 정말 정말 피곤했습니다. 그러나, 하루에 지원자의 역량을 펼칠 수 있고 다각적인 방법으로 지원자를 평가하는 시스템이 저는 매우 마음에 들었습니다. 복잡한 채용 절차에 스트레스 받지 말고 내가 잘할 수 있는 부분을 더욱 섬세하게 봐주는 채용 시스템이라고 생각하고 편한 마음으로 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지원자 혼자 들어가는 면접이므로 눈치보지 말고 하고 싶은 말 다 하고 나오셨으면 좋겠습니다.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경기도 분당에 위치한 삼성 웰스토리 분당 사옥에서 4시까지 집합명을 받고 참여하였습니다. 집합시간은 4시였지만 5시쯤 면접을 봤던 것 같습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은 3명이었고 지원자는 4명이서 한조를 이루었습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지원자 4명 면접관 3명의 다대다 면접이었으며 공통질문과 개별질문을 번갈아가면서 하였습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먼저 들어가서 1번 지원자(제가 1번이었음)가 다함께 차렷경례를 하고 앉으라는 지시가있으면 앉았습니다. 그럼 면접관 세분중 한분이 한명씩 돌아가면서 자기소개를 하라하셔서 1분씩 하고 다음 지원자를 호명하면서 공통질문과 개별질문을 번갈아하였으며 한 지원자가 대답을 못하면 다른지원자에게 물어보기도 하였습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식단을 짜는데 가장 중요한 한가지?
    A.식재료 비
    식재료 비를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면 질이 떨어지는 급식을 제공하게 되고 그에 따라 고객만족도도 떨어지기 때문
    Q.영양사로서 중요한 자질 세가지
    A.식재료비 조절, 고객 만족도, 급식실의 상황
    세가지 모두 이유를 말하고 그에 따른 꼬리질문도 있었는데 발벗고 나서겠다고 답하였습니다.
    Q.검수하는 방법
    A.식재료 입고 > 납품서와 구매명세서를 비교하며 품질 검사 > 품질이 좋지 않은 것은 반품 > 품질이 괜찮은 것은 입고 > 검수 일지 작성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세 분 중에 가운데 여성 면접관님은 웃어주시며 리액션 해주셨고 가장 왼쪽에 계신분은 아래만 쳐다보고 무서운 눈빛으로 가끔 지원자들을 보셨고 가장 오른쪽에 계신 분은 면접을 주도하는 분인 것 같았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자기소개할땐 굉장히 떨렸지만 생각보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던 것 같습니다. 계속 긴장을 풀어주려고 하시는 모습이 보였으며 자기소개가 끝난 후에는 오히려 떨리지 않아서 몸이 풀어졌던 것 같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생각지도 못한 질문을 받아 굉장히 당황해 버벅거렸던 것이 굉장히 아쉽습니다. 그리고 면접을 나오고나서 가만히 생각해보니 이렇게 대답할 걸 했던 질문이 있어 굉장히 아쉬웠습니다. 그리고 1분 자기소개를 할때 목소리톤을 높인다고 삑사리가 났는데 그 점이 정말 아쉬웠습니다. 제 목소리가 원래 중저음인데 밝은 목소리에 집착해서 그런것 같습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자기소개가 면접의 반이라는 말이 있듯이 자기소개가 나의 첫인상을 각인시킬 가장 중요한 시간입니다. 그러므로 청심환 꼭 드시고 자다가 깨워도 읊을만큼 자기소개를 내 것으로 만들어서 면접에 참여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면접에 대한 답을 다 준비해가려고 하지말고 면접 질문과 나의 경험을 엮어 답하려고하면 나의 경험을 말함과 동시에 답도 할 수 있으니 좋은 것 같습니다.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면접은 용인 에버랜드 입구쪽에 삼성물산 건물에서 보았고
    2시 30분 면접이였는데 40~50분 정도 대기하였습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 3분이 계셨으며, 5명씩 들어갑니다.
    총 지원자는 알수가 없었습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면접관님 3분, 지원자 5명 다대다 면접 이였습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5명이 한 조가 되어 면접실에 들어가게 됩니다.
    자기소개를 1분씩 하고, 공통질문 대략 2개정도 하고 한명한명씩 생각을 말해보라고 하십니다.
    그리고 개인질문은 지명으로 할때도 있으며, 차례대로 돌아가면서 대답해라고 하신적도 있습니다.
    마지막 할말은 하고싶은 사람만 손을들고 하라고 하셨습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양식의 5대 모체소스를 말해보시오.
    A.토마토소스, 데미글라스, 베샤멜소스, 벨루테소스, 홀랜다이즈 소스 가 있으며
    데미글라스는 갈색 육수를 일컫고, 베샤멜소스는 화이트소스로 생선요리에 자주 쓰입니다.
    벨루테소스는 흰 육수를 일컫고, 홀랜다이즈는 노른자에 기름이 섞인 것을 말합니다.
    Q.보존식에 대하여 설명해 보시오
    A.보존식은 단체급식에서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였을시, 역학조사를 하기위함에 꼭 필요한 것 입니다.
    100g이상, -18'c 이하, 144시간 동안 보관을 해야하며 라벨링을 필수로 합니다.
    보존식을 하지않거나 메뉴를 빼먹거나 하게되어 적발되게 되면
    과태료 50만원이 부과됩니다.
    Q.식중독에 대하여 설명해 보시오
    A.식중독이란 세균이나 바이러스, 기생충, 독소에 오염된 음식을 섭취 하고
    발생하는 설사, 구토, 복통, 발열 증상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살모넬라균, 포도상구균, 장염 비브리오 같은 균이 있습니다.
    Q.소 부위별 용도를 말해 보시오
    A.사태 (탕), 양지 (국거리), 채끝살 (불고기), 우둔살 (장조림), 쇠꼬리 (곰탕), 대접살 (스테이크)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지원자들이 다들 긴장하고 1분 자기PR 할때도 긴장해서 버벅거리거나 까먹으면
    웃으시면서 천천히 다시 해보라며 딱딱한 분위기를 풀어주실려고 많이 노력해주셔서
    조금은 편한 면접이 되었지 않나 생각합니다.
    질문을 주거니 받거니 할때도 웃으시면서 편안한 분위기를 유지해 주셨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압박면접, 공격적인 질문 보다는 정말 편안하게 분위기를 만들어 주셨고
    천천히 긴장하지 마라고 조언도 해주셨습니다.
    일반 면접과는 조금 다른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편하게 대해주시다 보니 긴장이 풀린 몇몇 지원자 분들이 말끝을 요 자로 많이 끝내셔서
    항상 지원자 분들은 긴장을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마지막 하고 싶은말은 안하고 나온게 후회 되었습니다.
    면접관님께서 마지막으로 하고싶은말 해볼사람 손들어라고 했는데
    조금 늦게 들었는데 저까지 기회가 안주어져서 일찍 손 들걸 이란 생각을 하였습니다.
    지원자 여러분은 꼭 준비해가셔서 빨리 손들고 큰 목소리로 당차게 말씀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면접 예상질문의 폭이 굉장히 넓기 때문에 다양한 부분에서 예상질문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조리적인 기본 지식부터 조리관련 기사, 자료 같은 부분도 놓치지 마시고, 자기소개서에 쓴 내용에서도 질문이 나오니
    자신이 쓴 자기소개서에서도 예상질문을 미리 생각해두시고 답변을 준비해두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분위게 자체는 편안하게 해주십니다. 그러나 항상 긴장의 끈은 놓으시면 안됩니다.
    기본을 중시하고 서로의 첫대면이자 예의를 보는 자리기도 하니깐 어느정도 적당한 긴장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면접은 직무 - 창의 - 인성 3가지 형식으로 보고, 면접관과 5:1 혹은 3:1로 진행, 각 면접관의 역할은 나눠져있음.
분위기에 대해 기술하자면 1명은 화기애애 역할, 다른 1명은 칭찬역할, 나머지는 비꼬고 압박하는 역할을 맡아 면접 진행.
삼성은 조용조용하고 보수적일거 같은 사람 좋아한다고 해서 최대한 말 아끼면서 면접봄.
사트합격 후 인성/피티/창의성을 하루에 모두 보는 원데이 면접

인성면접은 면접관 3명과 10~15분정도 진행되며,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일반적으로 예상하는 질문들이 나옵니다.

PT면접은 2개의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약 1시간정도 준비한 후 발표하는 형식입니다.
직렬과 관련된 문제가 출제되며, PT내용 이외의 인성에 관한 질문들이 나옵니다.
서류>인적성>1차>2차면접 순으로 진행됩니다.

서류 합격 후 싸트 시험 점수와 1차 면접 점수를 합산하여 합격자를 결정합니다.
이후 2차면접(최종면접)을 치루게 됩니다.
1,2차 면접 모두 3명의 면접관과 4명의 면접자로 구성됩니다.
면접은 1분 자기소개를 시작으로 개인직문을 합니다.
개인질문은 대체로 공평하게 하는 편이며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한 질문으로 이루어집니다.
면접장에 들어가서 1분 자기소개를 할 때 면접관님들이 모두 관심없어 하고
서류만 보고 있기 때문에, 한번에 시선을 사로 잡을만한 전략을 잘 짜야한다.
면접자체는 한 항목만 늘어났는데, 대기시간이 훨씬 길어졌습니다.
인성면접(임원면접이었던거 같기도하구요), 직무면접, 인적성검사에서 하나의 항목이
더 늘어났는데 어떤 주제를 주고 그에 해당하는 아이템을 만들어내는? 형식이었습니다.
두 번 다 임원면접이 압박적이었고 직무면접은 편하고 즐거운 분위기였습니다.
인적성이야 그냥 객관식문제 답변하는 거였고 추가된 항목은 그닥 어렵지 않았습니다.
면접분위기는 좋다. 웃으면서 떨어트리는 느낌.
실무면접때 실무관련 문제를 많이 물어본다.
거의 대체적으로 인성면접이나 기술면접 둘다 자기소개쪽에서 많이 듣고 물어보셨던 것 같습니다.

기술면접이라해서 정말 전문적인 질문이 있었던게 아닙니다. 정말 기본적이라고 생각했었던 질문들이었습니다.
저는 자기소개서를 다 외우지 않고 중요한 요점만 몇가지 보고 들어가서 그냥 말했습니다.
요점은 다 넣었구요. 다 외우다 보면 머릿속으로 외운거 생각하다가 막힐 때가 많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들어가서 요점은 넣어서 바로 생각한대로 말해드렸습니다. 정말 편안하게 면접 봤던 것 같습니다.
나름 편안한 분위기다. 면접관님들 인상은 좋으셨다.
당황하지 않고 자신감있게 무조건 아이컨텍하고 미소지을 것을 강조하고 싶다. 면접 난이도는 보통이었다.
컴퓨터로 인성검사 후에 임원면접보고 실무진면접봅니다. 순서차이는 있습니다.

실무면접은 분위기 굉장히 좋고, 칭찬해주십니다.
임원면접에서는 인성검사 토대로 질문하세요.
임원면접과 피티면접 대체로 무난했다.
면접장 분위기는 밝고 대기실에 음악도 틀어줬다. 면접 난이도는 보통이었다.
면접은 다대다 인데 거의 대부분 공통질문으로 주워진다.
근데 면접관님들이 얼굴을 안쳐다보시고 분위기가 매우 무섭다. 면접난이도는 보통이다.
SSAT합격후 이틀동안 에세이 작성하고 제출, 약 일주일후 종합면접을 실시했습니다.
피티면접이 다소 어려웠으나 임원면접은 다소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싸트결과가 나고 3일 후까지 에세이 작성을 마친 후 약 1 주일 후에 면접을 봅니다.
면접은 하루에 진행되고 인성검사, pt, 임원 면접을 봅니다.
면접 분위기는 굉장히 편안했고 두군데 모두 혼자 들어갑니다.
pt는 4대1, 임원은 3대1이었습니다.
4명이서 30분 면접을 보았는데 생각보다 개인에게 할당되는 시간이 적고, 주로 개인의 경험위주로 면접이 진행되었습니다.
면접은 하루에 직무면접(PT), 임원면접, 인성검사 모두 이루어지고
한번의 면접으로 합격과 불합격이 결정됩니다.
임원면접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됐고, 압박면접은 없었다.
실무면접은 PT주제의 문제파악과 해결능력을 집중적으로 보았다.
  • 1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