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보기

2019년 상반기 신입 제품영업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지방4년 국제통상전공 학점 3.54/4.5 토익 860 토스 Level6 자격증 1개 인턴 1회 사회활동 1회

2019.06.2824,008

자소서 항목

  • Q1. 대원제약 지원동기 및 지원 직무 수행을 위해 어떠한 준비를 해왔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 500자 이상 700자 이내 ] /700
  • Q2. 자신의 경험 중 가장 몰입하여 재미있고 즐겁게 수행하였던 일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 Q3. 높은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는 과정에서 느꼈던 한계는 무엇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기울였던 노력과 결과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 Q4. 남들과 차별화된 본인만의 특별함은 무엇인지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십시오.

합격 자소서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본 자기소개서는 별점이 2개입니다. 그 이유는 제약영업에 맞춰진 자기소개서라기 보다는 단순히 자신을 소개하는 자기소개서이고, 제시한 경험들이 전반적으로 호감 가는 내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제약 영업의 특성을 제대로 알고 지원했는지, 지원회사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고, 어떤 점에서 이 회사에 자신 적합한지 제대로 생각하지 않고 지원하는 지원자라는 느낌이 듭니다. 지원자가 지금까지 경험하고 준비한 것이 아르바이트 경험이 전부인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제약산업을 이해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제약 영업 업무를 수행할 때, 어떤 현장의 특성이 있는지 그런 특징 속에서 자신이 어떻게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수 있는지 등 실제적인 이야기가 하나도 없고 판매 아르바이트를 했기 때문에 제약 영업도 잘 할 것이다 라고 생각하며 쓴 글 같습니다.

답변
"보람과 성취감, 그리고 동반 성장"

‘보람과 성취감’이 저의 직업관입니다. 많은 직무 중 제약영업이 성과를 통해 맡은 일에 대한 ‘보람과 성취감’을 크게 느낄 수 있는 일이라는 점 때문에 지원했습니다. 아쉬운점 1

그 중 대원제약을 선택한 이유는 ‘꾸준한 성장을 통한 내실’입니다. 채용상담회 당시, 대원제약의 빠른 성장이 급성장이 아닌 내실 있는 성장이라는 말씀을 듣고 ‘오래 일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오리지널 의약품 펠루비와 개량신약 코대원포르테시럽, 오티렌F정 등을 통해, 영업력을 갖춘 MR로서 동반 성장의 가능성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안정적인 성장과 ‘구체적인 2025년 비전’ 속에서 영업 직무를 통해 회사에 기여할 부분이 많다고 생각해 지원했습니다. 아쉬운점 2


"영업인의 준비"

1. 흥미를 통한 자발적 직무 수행

일에 흥미가 있는 사람이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할 수 있습니다. 전시회 영업 활동과 영화관 프로모션을 통해 영업에 대한 흥미를 확인했고, 누구보다 영업 직무를 즐길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2. 계획을 통한 체계적 직무 수행

다양한 아르바이트 당시, 출근 후 가장 먼저 했던 일은 ‘업무 계획 작성’이었고, 이를 통해 업무 체계성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외근 시 혼자 보내는 시간이 많은 MR에게 업무 체계를 위한 계획성은 필수입니다. 저의 계획성을 통해 능동적으로 움직이겠습니다. 아쉬운점 3

글자수 7061,186Byte

아쉬운점 1 왜 이렇게 생각하는지를 설명해야 이 말에 공감할 수 있습니다. 어떤 계기로 제약영업의 매력을 느끼게 되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역시, 지원자가 이런 생각을 이미 가지고 있었는데, 이 회사가 그런 특징이 있어서 지원했다기 보다는 이 회사의 특징에 맞춰 직장 선택의 기준을 만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이 말이 사실이라면, 지원자가 오래 일할 수 있는 회사를 직장 선택의 기준으로 삼은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전혀 호감 가는 직무 준비 사항이 아닙니다. 이 직무를 위한 준비라기 보다는 대학시절에 경험한 아르바이트를 억지로 끼워 맞춘 느낌입니다.

답변
"성취감은 나를 움직이게 하는 힘"

영화관 근무 당시, 매점 콤보 업셀링 상승 프로모션에 열정을 보였습니다. 처음에는 목표 업셀링 퍼센트 달성 시 ‘근무자 전원 인센티브 지급’이라는 점에 흥미를 느껴 저만의 권유판매 전략을 구상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권유판매에 성공하는 과정에서 ‘고객을 설득해냈다’는 그 자체에 쾌감과 성취감을 느끼며, 목표 달성 후에도 열정적으로 몰두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사무실에서 7.4%인 매점 콤보 업셀링 비중 상승 프로모션을 기획했습니다. 프로모션 초기, 단순히 큰 금액의 제품으로 업셀링을 시도했지만, 번번이 실패했습니다. 근무 후 실패 요인을 분석한 결과, ‘고객님이 무엇을 좋아할지’ 고려하지 않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연령대의 취향을 공략하는 것이 중요했고, 결론은 취향이 확실한 팝콘보다 종류가 다양한 음료를 공략하는 것이었습니다.

이후, 동료 근무자들과 매니저님을 대상으로 음료 선호도 조사를 통해 성별과 연령별에 따라 다른 음료를 추천해 드렸고, 이전과 비교해 업셀링 성공 효과를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목표인 9% 달성은 성공했지만, 권유판매에 성공했다는 쾌감과 성취감 자체가 좋아져 계속 권유판매를 시도했습니다. 결국, 10.5%까지 비율을 올리며 프로모션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대원제약 입사 후, ‘즐거움을 위한 영업’을 통해 실적과 만족감 모두를 충족하는 MR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7051,203Byte

아쉬운점 1 이 경험이 왜 가장 몰입하여 재미있고, 즐겁게 수행했던 일인지 그 이유를 공감할 수 있도록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영업직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영업역량을 보여주기 위해 이 사례를 쓴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경험이고 산업분야도 다른 상황이라 특별하게 와 닿지는 않습니다.

답변
"오지 않으면 먼저 다가가라"

OOO 식품 전시회 당시, ‘저조한 방문율’이라는 한계를 이겨내기 위해 메인 홀에 나가 직접 고객을 유치했습니다. 비록 ‘현장 샘플 완판’의 목표는 달성하지 못했지만, 방문객을 적극 유치하며 ‘샘플 90% 판매’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마지막으로 참가하는 전시회인 만큼, 부스를 담당하는 팀원과 ‘현장 샘플 완판’이라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높은 포부를 가지고 임했지만 하나의 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 이전의 전시회와 달리, 부스가 메인 홀과 멀리 떨어져 있어 방문객이 한국기업관 자체를 인지하지 못했고, 이는 곧 저조한 방문율로 이어졌습니다. 업체 담당자께서는 낮은 방문율이 결과적으로 기업 손실이라는 말씀을 하셨고, 저희도 마지막인 만큼 헛되이 보낼 수 없었습니다.

저는 낮은 방문율 극복을 위해 역으로 방문객에게 먼저 다가가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우선 업체 담당자님께 샘플 할인 판매에 대한 허락을 받았습니다. 이후 전시회 지도와 샘플, 사업단 명함을 들고 메인 홀에서 방문객에게 먼저 다가가며 영업을 시도했습니다. 시식과 함께 샘플 할인을 제공하겠다는 약속을 했고, 약 ‘30팀’의 고객을 유치해 방문율 향상과 함께 ‘샘플 90% 판매’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
대원제약 입사 후, 어려운 영업 환경에도 포기하지 않고 목표 달성을 위한 끈기를 보이는 MR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6821,162Byte

아쉬운점 1 방문이 부진할 때, 메인 홀에 나가서 고객을 유치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일에 해당됩니다. 이 일이 높은 목표를 달성한 사례의 주요 내용이 되는 것은 지원자의 목표 달성의 의지가 크지 않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한 사례인 것은 맞지만 한계를 극복하고 노력한 부분에서는 크게 호감을 주지 못하는 내용입니다. 그 이유는 완판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어떤 노력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방문객이 오지 않았다는 것을 설명해야 한계를 느낀 사례가 되기 때문입니다.

답변
"카멜레온"

원장님의 스타일에 맞춰 영업할 수 있는 ‘카멜레온’ 같은 역량이 저의 특별함입니다. 현장에서 뵙게 되는 원장님들의 특징이나 성격은 각양각색일 것입니다. 이에, 똑같은 방식으로 영업하는 것보다는 원장님의 스타일에 맞게 다양한 영업 방식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영화관 매표 근무 당시,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님을 응대하는 과정에서 저만의 특별함을 갖추며 높은 고객 만족도를 드렸던 경험이 있습니다. 크게 다음의 응대 전략을 기본으로 했습니다.

1. 젊은 고객층은 ‘빠르고 정확하게’

젊은 고객층의 경우, 각 지점 상영 시간표는 물론 최신 영화 상영작 및 카드 혜택을 쉽게 접하고 오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에, 이분들에게는 ‘빠르고 정확한’ 응대를 기본으로 하되, 문의가 있을 시 핵심 위주로 빠르게 전달해 드리며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2. 중장년층 고객은 ‘최대한 많이, 자세하게’

젊은 고객층과는 달리, 전자기기를 통한 정보 수집을 어려워하시는 고객님이 많고 매표에서 직접 설명을 듣는 것을 더 선호하셨습니다. 이에, 매표 내 검색용 컴퓨터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자세하게’ 알려 드리며 불편함을 최대한 덜어 드리고자 했습니다.

천편일률적인 응대보다는 각 고객의 특성에 맞추는 것이 높은 고객 만족도의 길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입사 후, 다양한 원장님들의 특성에 맞는 영업 전략을 갖추며 거래처 기반을 다지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081,209Byte

아쉬운점 1 무엇을 말하고자 한 것인지는 잘 알겠습니다. 하지만 지원자가 주장하는 자신의 역량은 단 하나의 경험 사례를 통해 쌓은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화관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쌓은 역량인데, 영화관이라는 장소와, 제약 영업을 수행하는 장소는 고객의 분위기부터 극과 극의 상황일 경우가 많습니다. 오락과 유흥을 즐기는 장소에서 고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해서, 업무적으로도 그럴 것이다 라고 생각하는 것은 안일한 생각처럼 보입니다.

다른 합격자소서 리스트

대원제약(주) 다른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