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케미칼(주)
HD현대그룹 계열사
원유 정제처리업
업계 6위
613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사무지원직 인턴 선발

    Q1.① 자기소개 (중요사항을 중심으로 기재)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본인이 해당 기업, 해당 직무에 가장 적합한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지나치게 많은 이야기를 담지 않게 주의하세요. 지원자가 가진 역량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세요.

    성격의 장점, 성장과정, 학창시절 이야기, 생활신조 등 자신의 강점을 어필할 수 있다면 어떤 소재도 무방합니다. 중요한 것은 지원자의 강점이 해당 기업의 인재상, 그리고 직무와의 연관성을 가져야 한다는 점입니다.
    Q2.② 가장 어려웠던 경험 및 이를 극복한 사례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지원자의 문제해결 능력을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난관의 크기보다 이를 어떻게 극복했느냐 하는 점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세요.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 불화 등 지원자가 해결하는 데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의, 그리고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능력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과 함께 극복과정, 왜 그러한 대안을 생각했는지와 함께 그 결과에 대한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나아가 이러한 경험이 미래 현대케미칼에 어떤 도움이 될지를 밝히는 것도 잊지 마세요.
    Q3.③ 지원동기 및 장래 포부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지원동기에서는 입사에 대한 관심과 의지를 드러내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이루고자 하는 자신만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도록 합니다. 기업 및 직무 지원동기를 함께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치게 감정적인 이야기보다 기업의 최근 이슈 및 과거 주요 사례 등 객관적인 이야기와 직무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하세요.

    한편 입사 후 포부는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해당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를 설정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선행한 기업/직무 분석을 바탕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러한 목표를 위해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 그리고 현대케미칼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추가함으로써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