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코스닥

코스닥 상장기업

닫기
(주)아이티센
아이티센그룹 계열사
컴퓨터시스템 통합 자문 및 구축 서비스업
674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신입(인턴) 채용 공고

    Q1.CEN그룹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본인의 가치관과 삶의 경험을 담은 에세이를 작성해 주세요. (핵심가치: 창의, 열정, 봉사, 10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의 가치관이 회사가 추구하는 핵심가치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고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성향의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가장 강조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정하신 후 그에 부합하는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시고, 자신의 강점을 바탕으로 지원직무와 조직생활에 있어서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글을 구성할 때는 `핵심가치 중 하나를 선택 -> 그것(핵심가치, 가치관)의 중요성 설명(선택한 이유)-> 선택한 핵심가치(가치관)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 사례 제시 ->그것을 통해 현재 어떤 모습으로 성장하였으며 자신의 삶에 어떻게 발현되는지 작성 -> 입사 후에는 어떻게 발휘할 것인지’의 구성으로 기술해 보시기 바랍니다.
    Q2.CEN그룹 신입사원으로 지원한 동기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10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지원동기는 여러 회사 중에서 왜 해당 기업에서 일하고 싶은지를 묻는 것이므로 자신과 회사와의 연결고리를 찾아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회사를 알게 된 구체적인 시기와 경로, 그 계기를 시작으로 기업에 대해 알기 위해 어떤 일들을 했는지를 통해 회사에 대한 확고한 지원의지와 애사심을 지닌 지원자인지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회사에 입장에서 보면 지원기업이 아니면 안 되는 이유를 지닌 지원자를 뽑고자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회사에 대한 애사심을 가진 지원자는 회사와 함께 성장하려 노력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경험, 뉴스기사 혹은 기업분석을 통해 CEN그룹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경위를 서술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외 환경 변화 등은 거시 분석을 통해 기업의 대외 환경을 조사해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자신과 비전과 연결하여 지원동기를 완성하시기 바랍니다.
    Q3.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경험 중, 어려움을 극복한 사례를 서술해 주세요. (10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도전/문제해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본 문항은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판단과 대처능력, 문제를 해결하여 일을 완수 하려는 끈기와 노력의 과정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어떤 방식으로 대응했는가하는 점과 고난 극복이나 성취의 경험을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가 하는 점입니다. 경험을 기술할 때는 ‘사건발생 -> 원인분석 -> 자신의 행동 -> 결과 -> 변화와 교훈’의 구조로 작성하면 됩니다. 목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힘든 상황과 문제 발생 시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의 열정과 도전정신을 보여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시기 바랍니다.
    Q4.입사 후, 본인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서술해 주세요. (10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실무업무역량/전문성,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입사 후의 분명한 목표의식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계획과 자기계발 의지가 있는지 파악하여 성장가능성을 가늠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입사 후 포부를 통해 본인의 장/단기 목표와 구체적인 실현방안이 제시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비전과 목표는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에 부합하여야 하며,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에 맞추어 본인이 회사나 지원부서에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신입 사원일 때는 무엇이든 배우는 자세로, 관리자가 되면 부하 직원에게 존경받고 잘 이끌 수 있는’ 과 같이 추상적인 내용을 기술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며, 회사의 조직구성원으로서 회사의 장기적인 비전에 맞추어 본인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지 제시하시고, ‘3년, 5년, 10년‘과 같이 시기별로 본인이 할 수 있는 역량과 목표, 구체적인 실현계획과 자기계발 계획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센그룹 2016년 신입(인턴) 채용공고

    Q1.1. 자기소개서
    ①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직무관련 기타 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입사지원서에 명기한 자신의 직무 관련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시간 역순으로 작성하며, 직책을 포함 진행한 프로젝트/사업/역할/성과를 간략하게 제시하면 됩니다. 해당 사례 당시 상황, 자신이 맡은 역할, 목표 및 성과까지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Q2.② 구체적으로 본인이 수행한 활동 내용, 소속 조직이나 활동에서의 역할, 활동 결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무업무역량/전문성,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위에서 제시한 주요 사항을 포함하여 지원자의 역량과 강점을 구체적으로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가급적 지원 직무 및 분야와 관련한 활동 중 조직 단위로 성취한 사례를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무역량은 전문성(실제적 역량으로 자격증 / 유관 경력)과 직무적성(자질, 적성, 잠재적 역량)으로 볼 수 있지만 가급적 전문성과 관련된 측면을 보다 강조하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지원자가 아이티센에 얼마나 도움이 될 수 있을지와 함께 업무 능력 외에 대인관계능력, 적극적인 성격 등을 어필하면서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이라는 점을 기술해보세요. 나아가 이런 지원자의 역량이 ㈜아이티센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Q3.2. 자기역량소개서 (해당사항이 없다면 기술하지 않아도 됩니다.)
    ① 최근 5년 동안에 귀하가 성취한 일 중에서 가장 자랑할 만한 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귀하는 어떤 일을 했습니까?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성공도 실패도 어떤 일에 도전하지 않았다면 가질 수 없는 경험입니다. 성취의 결과 그 자체가 아니라 지원자의 성취에 대한 기준, 문제해결능력과 상황판단력 및 목표추진력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활동의 종류는 크게 중요하지 않지만 가급적 지원 직무 및 분야와 관련한 활동, 혹은 개인이 아닌 조직 단위로 성취한 사례를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스로 높은 목표를 세우고 성취해 낸 경험을 토대로 목표 달성 계획, 문제에 대응하는 자신의 행동 등 어려움이 닥쳤을 때의 해결과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Q4.② 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를 수행해내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던 경험이 있으면 서술해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지원자의 책임감과 목표의식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목표 달성에는 수많은 난관이 필수적이며 이러한 난관을 극복하는 과정을 거치는 데에 책임감과 목표의식이 필요합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근성있게 노력하는 모습, 문제상황을 타파하기 위한 도전과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목표에 대한 추진력과 책임감 등을 살펴보고자 하는 항목인 바 이러한 내용을 염두에 두고 항목을 작성하세요. 과거 예상치 못한 어려움에 처했던 사례를 떠올리고, 위 상황 중 어떤 상황이었는지, 그리고 자신의 어떤 역량을 발휘해 당시 상황을 해결했는지 상세히 기술해야 합니다.
    Q5.③ 현재 자신의 위치에 오기 위해 수행해온 노력과 지원한 직무분야에서 성공을 위한 노력 및 계획을 기술해 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자가 가진 직무역량을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사전 분석을 바탕으로 왜 해당 업무를 꼭 해야 하는지, 꼭 하고 싶은지 밝히면서 입사에 대한 관심과 의지를 드러내세요. 한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쌓아온 자신의 노력은 크게 학업적 측면, 활동적 측면으로 나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학업적 측면은 관련 전공에서 거둔 높은 성취도가 대표적이며, 활동적 측면은 말 그대로 대외활동, 봉사활동, 동아리, 연수 활동 등에서 직무 수행에 필요한 경험을 한 것을 말합니다. 이 중 지원자에게 적합한 측면을 선택해 기술하고 ㈜아이티센에 어떤 도움이 될 지 어필하세요.

    이후 직무분야에서의 성공을 위한 계획을 기술하는 경우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를 설정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해당 기업 및 지원 직무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러한 목표를 위해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 그리고 ㈜아이티센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추가함으로써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세요.
    Q6.④ 약속과 원칙을 지켜 신뢰를 형성/유지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세요.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가 원칙을 얼마나 중시하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눈 앞의 이익에 연연하지 않고 자신이 원칙 혹은 약속을 잘 지켜낸 사례를 떠올려보세요. 사례와 가치를 선택할 때는 가능하면 직무와의 연관성을 생각하여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의 사례를 통해 원칙의 중요성을 얼마나 인지하고 실천해왔는지를 어필할 수 있습니다. 당시 어떤 사례였는지,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며, 어떻게 극복했는지, 마지막으로 그 결과와 본인에게 미친 영향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