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1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 대졸 신입사원 공개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자기소개서- 본인의 성장과정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입니까 (500자)
    Q2.친구나 동료 등 타인이 생각하는 본인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입니까 (500자)
    Q3.본인의 생활신조는 무엇입니까 (500자)
    Q4.금강주택에 지원한 동기와 입사 후 포부는 무엇입니까 (500자)
    Q5.역량기술서 인턴, 아르바이트, 학회활동 등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자유롭게 기술하세요 (300자)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19 대졸 신입사원 채용

    1. Q1.본인의 성장과정(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 큰 성과를 이뤘던 순간 등)을 기술하여 주세요 (800자)
    2. Q2.본인의 장, 단점(성격 등)을 기술하여 주세요 (800자)
    3. Q3.본인의 생활신조 또는 좌우명을 기술하여 주세요 (800자)
    4. Q4.금강주택에 지원하게 된 동기 및 입사 후 포부에 대해 기술하여 주세요 (800자)
    5. Q5.위 내용 이외에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세요 (800자)
    6. Q6.지원한 직무에 대한 학교교육 및 활동(동아리, 자격증 등)이 있다면 기술하여 주세요 (500자)
    7. Q7.지원한 직무에 대한 직업교육 및 직업활동(금전적인 대가를 받고 일한 경험)이 있다면 기술하여 주세요 (500자)

2018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 상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

    Q1.성장과정(10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장과정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형성된 인성과 가치관을 파악하고, 회사와 지원직무에 있어서 관심을 가지게 된 배경을 알아보고자 하는 문항입니다. 지원자가 성장하면서 가치관, 인성, 성향, 관심사, 재능 등을 형성하게 된 계기를 에피소드를 통해 기술하여 지원업무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우선 본인의 지원분야에 적합한 기질이나 성향 중 강조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정하시고, 그와 관련한 사례를 통해 계기나 근거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어릴 적부터 현재까지 살아온 일대기나 전체 성장과정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 배경을 일례를 통해 소개하는 것이라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라며, 회사 생활과 직무수행에 있어서 어떤 기준이나 가치관을 가지고 임할지 각오를 피력하시기 바랍니다.
    Q2.성격의 장단점(10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는 것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지원자의 성격이 적합한지, 업무에 지장을 줄 만한 성향은 없는지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우선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역할은 무엇이며 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이 직무의 특성에 맞게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을지 조사나 고민을 해 보아야 합니다. 본인이 가진 여러 가지 장점 중 지원직무에 가장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선택하여 본인의 성격이 형성된 배경이나, 본인의 성격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작성하여 업무수행에 있어서의 강점을 부각하시고, 단점은 직무를 수행할 때 큰 지장을 주지 않은 것을 선택하되 구체적인 극복 방안과 개선하려고 노력했던 점을 함께 기술하여야 합니다.
    Q3.생활신조(10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생활신조
    생활신조는 지원자의 가치관을 통해 회사의 경영이념이나 인재상에 부합하는지를 판단하고, 입사 후 어떤 자세로 회사생활과 직무수행에 임할지 알고자 하는 문항입니다. 성장과정이나 성격소개에서 제시한 것과 어긋나지 않은 것을 소재로 하여 한 문장으로 제시하고, 본인의 생활신조를 가지게 된 계기나, 생활신조를 통해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앞으로 금강주택의 구성원으로서 어떤 마음가짐과 자세로 회사생활에 임할지 각오를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4.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10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크게 기업과 직무 차원의 동기를 구분해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보다 구체적인 작성을 위해 기업 및 직무에 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합니다.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지원동기를 작성합니다.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근거로 드는 것이 지원자의 관심을 더 확실하게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그 안에서 지원자의 희망 직무는 어떤 업무를 하는 부서인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등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왜 자신이 그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입사 후 포부는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비전(목표)을 확인하여 희망 직무의 상급 진로에 대한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파악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희망 직무에서의 주요업무, 자격요건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자신의 상급진로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봅니다. 이후 상급 단계별 올바른 목표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적합한 액션플랜을 구축하여 기업 내 어떤 인재로 성장할지 직무비전과 그것을 실행하기 위한 경력개발계획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직무비전 제시 -> 희망 직무에서 제시한 직무비전의 중요성 설명 -> 비전 달성을 위한 실천방안 제시-> 자신의 직무비전이 궁극적으로 회사의 어떤 부분에 기여할 수 있는지 어필’하는 구조로 작성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Q5.역량기술서- 지원 분야에서 본인의 강점을 잘 보일 수 있는 핵심역량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서술하시요(10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희망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자신이 갖춘 직무역량을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자신의 직무역량 중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정량화된 성과가 드러나는 부분을 중심으로 직무에 대한 전문성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내용을 작성할 때는 현장경험, 팀 운영, 성공 경험 등 장신의 직무 강점, 즉 전문성이 가장 잘 드러나는 경험을 선정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홈페이지나 언론보도, 실무자인터뷰 등을 참고하여 `지원직무 수행을 위해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 인재인지` 어필해 보시기 바랍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경력 및 신입 사원 모집

    Q1.① 직무경험(상기 전 직장에서의 경험과 수행한 직무를 기간별로 구체적으로 기술)
    ※ 글자 크기 9point/ 글자체 맑은고딕 으로 작성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희망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자신이 갖춘 직무역량을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자신의 직무역량 중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정량화된 성과가 드러나는 부분을 중심으로 직무에 대한 전문성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내용을 작성할 때는 현장경험, 팀 운영, 성공 경험 등 장신의 직무 강점, 즉 전문성이 가장 잘 드러나는 경험을 선정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홈페이지나 언론보도 등을 참고하여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 인재인지` 어필해보세요.
    Q2.② 성장과정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
    자신의 이야기를 연대기 순으로 나열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지원자의 성장과정 중 인상 깊었던 사례를 통해 어떤 성격 및 가치관을 형성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어필하고자 하는 가치관을 먼저 선택하세요. 기업의 인재상과 관련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치게 오래 전 이야기, 가족사, 배경 등에 할애하기보다 지원자가 중심이 되는 주요 사례들을 풀어 쓰도록 하세요. 일련의 사례들을 통해 함께 일하는 데 필요한 기초 역량 및 인성을 가지고 있는 인재임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Q3.③ 성격의 장단점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
    성격의 장점은 지원자가 얼마나 해당 기업 및 직무에 적합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단점은 자신의 부족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둘 모두 사례를 중심으로 의도에 맞게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의할 것은 직무 수행에 치명적인 단점은 배제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Q4.④ 생활신조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생활신조
    자신의 성격 및 강점이 잘 드러낼 수 있는 생활신조를 하나 선택하세요. 무작정 좋은 단어, 문장을 선택하지 말고 기업의 인재상 및 경영이념, 혹은 지원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과 맞닿아 있는 가치를 선택해 풀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신조가 꼭 특별한 문장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중요한 것은 문장 그 자체보다 그 문장이 지원자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고 지원 기업과 어떤 연관성을 가지는지 입니다. 즉 다소 평이한 문장이라도 금강주택에 꼭 필요한 자신의 강점을 잘 나타내는 것이 좋습니다.
    Q5.⑤ 지원 동기 및 입사 후 포부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크게 기업과 직무 차원의 동기를 구분해 작성하세요. 보다 구체적인 작성을 위해 기업 및 직무에 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합니다.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지원동기를 작성합니다.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근거로 드는 것이 지원자의 관심을 더 확실하게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그 안에서 지원자의 희망 직무는 어떤 업무를 하는 부서인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등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왜 자신이 그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기술하세요.

    한편 입사 후 포부는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비전(목표)을 확인하여 희망 직무의 상급 진로에 대한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파악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희망 직무에서의 주요업무, 자격요건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자신의 상급진로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봅니다. 이후 상급 단계별 올바른 목표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적합한 액션플랜을 구축하여 기업 내 어떤 인재로 성장할지 직무비전과 그것을 실행하기 위한 경력개발계획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직무비전 제시 -> 희망 직무에서 제시한 직무비전의 중요성 설명 -> 비전 달성을 위한 실천방안 제시-> 자신의 직무비전이 궁극적으로 회사의 어떤 부분에 기여할 수 있는지 어필’하는 구조로 작성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