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적성·면접·합격 후기

면접 후기

면접질문 하위메뉴

면접 질문 및 내용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서울 교대역에 있는 한국야금 본사 6층 대회의실에서 면접을 보았다. 1시부터 면접이었는데 실제로 1시간을 면접을 다 채웠고
    뒤에 지원자들이 먼저 와서 기다린 것을 보면 최소 4조 이상은 되는 것 같았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은 총 4명이였고 내가 해당했던 조는 5명이 들어갔다. 아침부터 면접을 봤다면 최소 40명은 봤을 것 같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면접관 4명 지원자 5명 다대다 면접이였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먼저 들어온 순서대로 1분 자기소개를 진행하였고 그 이후에는 자기소개를 들은 면접관들이 본인이 흥미로운 지원자에게 질문을 하면서 진행이 되기 시작하였다. 어떤 질문을 던지고 대답을 먼저 원하는 사람이 대답하는 형식은 아니었고 면접관이 일방적으로 질문을 하는 형태였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영어로 자기소개를 해보시오.
    A.thanks for giving me a job interview
    my name is OOO
    I graudated from ajou university and my major is eoconomic
    I got hired by a public officail and I hanve been working with company for 30months now my position is payoll and employee managemonet and Implementation of mandatory legal education
    my qualifications and work experience make me a ssitable candidate for the proflie

    I am looking to joing your organization to explore new dimenstions and for the furher
    development of my skills. thank you
    Q.MZ 세대의 아래직급 직원들을 융화시킬 방안이 무엇일까요?
    A.의사소통의 창구를 넓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연봉과 복지 등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겠지만 이러한 것들은 예산적인 제한이 있기 때문에 무한정으로 진행을 할 수는 없습니다. 요즘 젊은 세대들을 위의 세대들과 대화가 잘 안된다는 이야기들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잦은 간담회 및 소통 창구를 만들어서 의사소통을 한다는 경영진의 마음을 보여준다면 MZ 직원들의 마음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이직 사유가 무엇인가요?
    A.제가 속한 공공기관은 순환 보직으로 인해 전문성을 기를 수가 없었고. 공공조직의 문제 및 경력에 따른 승진, 예산절감이 아닌
    예산극대화 추구를 하는 조직이라 성과를 낼 요인이 없으며 겪어온 업무 외에 다른 관련 업무 확장을 통해 전문성 및 기여했다는
    것을 느끼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아래 후술한 분위기처럼 내가 들었을 때는 이상하거나 공격이 들어올만한 답변인데도 불고하고 면접관들은 갸우뚱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그렇냐면서 들어주었다. 3~4개월 만에 경쟁사 또는 타사에서 이직을 하러 왔는데도 불구하고 여기도 또 퇴사할거냐는 식의 공격적인 질문을 하지 않았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아주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다. 특히 가운데 2명의 면접관님은 자녀들을 보는 듯한 인상을 주면서 살갑게 대하며 면접을 이끌었다. 대답을 잘 못하거나 본인들이 원하는 답변을 하지 못해도 꼬리 질문 등을 하지 않고 받아주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면접관들이 직무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질문들을 별로 하지 않아서 나의 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기회가 적어서 그게 아쉬웠다.
    원하는 연봉, 군대, 가족 등 개인 신상에 관한 질문들이 많아서 도대체 뭘 보고 뽑겠다는 건지 알 수 가 없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매출 2천억 원 종업원 해외지사 포함 800여 명의 나름 건실한 중견기업인데도 불구하고 800여 명의 임직원의 인사기획 및 관리를 하는 HR 직무부서에서 1차 부문장들의 질문 및 태도를 보면 무슨 인재를 원하는지 잘 모르겠다. 밥 먹고 시간 때우려고 나온듯한 인상을 많이 받았기에 붙여주면 좋겠지만 떨어져도 너무 낙심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그 정도로 깊이 있는 질문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서류 - 1차면접 - 인성검사, 2차면접 - 신체검사 - 채용 순서로 이뤄집니다.

1차 면접은 다른 회사들과 마찬가지로 1분 자기소개로 시작했습니다.
자기소개서에 특이 이력이 있으면 더 관심을 가지고 질문하는 듯 합니다.
저 같은 경우 인턴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질문이 더 들어왔습니다.
영어로 답변해야 하는 질문들이 있기 때문에 영어 반드시 준비하셔야 합니다. 질문은 항상 랜덤으로 들어옵니다.
종합하자면 인성, 전공, 영어 이렇게 3분야에서 철저히 준비하셔야 하고, 생각보다 압박은 없고 웃으면서 면접 봤습니다.

2차 면접은 1차 면접과 다르게 면접관이 9명 들어옵니다.
회장님, 사장님, 부사장님, 각 부서 임원급 등 총 9명이 들어왔지만 9명이라고 해서 압박은 전혀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수많은 대기업 면접을 가봤지만 세 손가락 안에 들 정도로 편한 분위기였고, 지원자들을 챙겨주려고 노력하셨습니다.
면접 보다가 추위에 떨고 있으면 임원 분이 직접 따뜻한 물을 챙겨와서 직접 주시기도 하셨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면접은 총 1시간 40분 정도 본 것 같습니다.
1차면접과 다르게 1분 자기소개나 마지막에 하고 싶은 말은 안 시켰습니다.
오로지 공통 질문이고, 순서는 랜덤이나 선착순으로 손들게 해서 질문에 답변하는 형태였습니다.
구체적인 질문내용은 전공, 시사, 인성, 영어 등 전반적으로 다 물어본다고 보면 됩니다.
특히 영어 같은 경우 지원직무가 이공계 쪽이다 보니 아주 구체적으로는 안 물어봅니다.
간단히 이력서를 기반으로 한 질문을 물어보고, 저는 취미 관련해서 영어로 질문 받았습니다.
전공질문은 자기가 지원한 직무에 관련한 전공질문이니 최대한 자신 있게 대답하려고 노력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시사는 최근에 HOT한 이슈에 대해 질문했는데 정치와 사회 부문에서 총 2개 시사 질문을 받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성은 사람 개인의 이력에 대해 질문하십니다.
합격 팁이 있다면, 저는 틀려도 좋으니 무조건 최대한 대답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예를 들어 틀린 대답이라도 무조건 손을 들어 대답하려고 했습니다.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니 다들 좋게 봐주셨습니다. 전 이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절대 기죽지 말고 자신 있게 면접에 임하시면 좋은 결과 얻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서류전형을 합격한 후 바로 면접을 보았습니다.
면접인원은 5명에 부장급 분들 5명이 면접관으로 들어와서 심사를 하십니다.
개별적으로 자기소개서에 관련해 질문을 한 후, 대답을 잘하거나 특출나 보이는 지원자에게 추가 질문을 합니다.
영어면접도 있으니 세심히 준비해가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전공 관련 성적과 영어성적 그리고 영어말하기가 면접의 주였음.
영어를 굉장히 중요시 하는 회사라는 것을 느꼈음.
전화로 면접 연락이 왔습니다.
면접 분위기는 중간 정도의 딱딱한 분위기였고, 한국야금의 제품에 대해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가야 합니다.
다른 질문들은 기본적인 인성 관련 질문이었고, 자기소개서 위주의 질문이었습니다.
영어로 자기소개를 해야 하니 준비해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야금 청주연구소 R&D 직무 면접을 보고 왔음.
1시 20분까지 입실하라는 연락을 받고, 일찍 도착했는데 실제 면접을 시작한 시간은 2시였음.
그 날의 면접자들이 대충 50명 정도 됐던 것 같음. 들어가면 간단히 자기소개를 한 후,
앉은 자리에 상관 없이 질문이 하나씩 들어옴.
주로 자기소개서에 있는 내용을 중점적으로 물어보기 때문에 반드시 자신의 자소서를 숙지하고 가야 함.
영어 답변도 해야 하기에 무조건 준비해야 함. 다행히 질문은 한글로 해주심.
대체적으로 압박면접은 아니었고, 최대한 편안한 분위기에서 면접을 진행했음.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