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성엔지니어링
삼성그룹 계열사
기타 엔지니어링 서비스업
업계 1위
3938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보기

2021년 상반기 신입 화학엔지니어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서울4년 화공생물공학과 학점 4.39/4.5 토스 Level7 수상 6회 동아리 1회 교내활동 1회

2021.09.0927,239

자소서 항목

  • Q1. 삼성엔지니어링을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687자 / 700자)
  • Q2.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1499자 / 1500자)
  • Q3.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994자 / 1000자)
  • Q4. 본인의 경험 중 다양한 배경,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협업하여 문제를 해결한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990자 / 1000자)

합격 자소서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회사 지원동기가 식상합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쉽게 쓰는 식상한 방식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도 특별함이 없고 성의가 느껴지지 않습니다. 성장과정은 성장과정에 대한 이야기가 거의 없고, 단 하나의 경험만을 제시하고 있어 지원자의 근본을 파악하기 어려웠습니다.

답변
"삼성엔지니어링과 함께 변화하는 세상을 꿈꾸다"

삼성엔지니어링의 기업 슬로건 중 “완전한 기술력으로 일하고” “끝없는 혁신을 추구한다”는 이념은 기존 화공 부문뿐만 아니라 비화공 분야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모습으로 구현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적극적인 도전을 통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모습은 엔지니어로써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직업 소명도 성취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지원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학부 연구생 시절, 분리막을 이용한 이산화탄소 흡수 공정 연구를 보조하며 이산화탄소 포집 성능을 30% 증가시킨 적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과 협업을 통해 실험실 규모의 공정을 설계해보았고, 이 과정에서 공정 설계에 대한 재미를 느꼈습니다. 또한 반응공학 수업을 들으며 정유 공정에 대한 흥미가 생겼습니다. 특히 정유 공정에 사용하는 제올라이트는 기존 불산, 황산 등 강산을 사용하는 공정을 대체하여 부식성과 경제성을 향상시키는 것에 흥미를 느껴 제올라이트에 관한 논문을 찾아보며 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좋은점 1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고, 다양하고 풍부한 지식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산화탄소 흡수 공정을 통해 비화공 분야를, 정유 공정을 통해 화공 분야를 공부해보았습니다. 주도적인 역량 계발을 통해 위의 두 분야뿐 아니라 다양한 공정에 대해 공부하여 삼성엔지니어링 플랜트 사업에 기여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931,198Byte

아쉬운점 1 흔히 볼 수 있는 식상한 지원동기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좋은점 1 지원 직무와 관련하여 준비하고 노력한 것을 다양하게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특별함이 없는 포부입니다. 회사 및 직무에 대해 많은 조사를 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회사의 특성, 직무의 특성, 회사의 비전과 계획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주도적인 연구로 30%의 모듈 성능 향상을 이끌어내다"

남의 도움을 받기보다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는 태도로 생활해 왔습니다. 학원을 전전하기보다 시간이 들더라도 혼자 계획을 세워 공부했고, 동아리 운영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주도하는 위치에 올랐으며, 먹고 싶은 음식이 생기면 직접 요리를 해보기도 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대학에 와서도 학업, 동아리 활동에서도 주도적인 모습을 잃지 않았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 일로 학부 연구생을 하며 모듈의 성능을 크게 증가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환경과 공정에 관심이 많았던 저는 분리막을 이용한 이산화탄소의 흡수 공정을 연구하는 지도교수님 연구실에서 학부 연구생 경험을 하였고, 기존 이산화탄소 제거율이 50%였던 분리막 모듈의 성능을 80%까지 향상시키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하게 시약을 정량하며 반응기에 넣고 특정 조건에 맞춰 용액을 교반하며 분리막을 뽑아낸 후 모듈로 제작하는 실험만 진행하였습니다. 1년 정도 같은 일을 반복하여 매너리즘에 빠질 때쯤 학부 연구생들을 총괄하던 대학원생 선배가 중요한 임무를 주었습니다. 현재 실증에 사용하는 분리막 모듈의 이산화탄소 제거율이 최소 60%가 되어야 하는데 50%밖에 되지 않아 성능을 향상시켜야 했습니다.

첫 번째 해결 방안으로, 모듈의 제작 과정을 변경하여 단위 모듈 안에 들어가는 분리막의 수를 50% 늘렸습니다. 가용할 수 있는 분리막의 수가 많아질수록 이산화탄소 제거율이 높아질 것이라는 생각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mesh를 이용하여 제작하는 기존 방법으로는 200개 정도밖에 들어가지 않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긴 시간 고민을 하던 중 임무를 주었던 대학원생 선배가 새롭게 디자인하여 모듈을 제작하자고 하였습니다. 기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고수했던 저는 시야를 돌려 직접 새로운 형태의 모듈로 디자인을 했습니다. 약한 충격에도 잘 파괴되는 분리막의 특성을 고려하여 분리막이 모듈 안에서 잘 고정되게끔 반원 판을 지그재그 형태로 붙였고, 반원 판에 최대한 많은 분리막을 넣을 수 있게 모듈을 만들었습니다. 이는 단위 모듈 안에 들어가는 분리막의 수를 300개로 증가시킬 수 있었고, 분리막이 잘 파괴되지 않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두 번째 해결 방안으로, 수작업을 통해 에폭시를 넣어주는 과정을 시린지 펌프로 넣어주는 과정으로 바꾸었습니다. 수작업으로 에폭시를 넣어줄 경우 에폭시의 유량이 달라져 그 충격으로 인한 분리막 파괴가 성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비록 시린지 펌프를 구매하는 가격이 조금 비싸긴 하였으나 수작업으로 에폭시를 넣어주면서 들리던 분리막이 파괴되는 소리가 들리지 않았습니다.

두 방안을 통해 결국 30%의 성능 향상의 결과를 낳았습니다. 연구실 선배 덕분에 새로운 경험을 했을 뿐만 아니라, 최종 지점까지 가는데 있어서도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연구실 조직의 일원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참여하였고, 그 과정에서 저의 아이디어로 뚜렷한 성과를 냈던 경험은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입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1,5132,592Byte

아쉬운점 1 성장과정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내용이 너무 간단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의 근본적인 특성 ( 열정분야, 기질, 성격 등)을 제대로 확인할 수 없습니다.

아쉬운점 2 아마도 지원자는 성장과정에 대해 쓸 내용이 없어 이 경험을 이렇게 길게 쓴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하나의 경험을 너무 길고 구구절절하게 썼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경험이 지원자의 입장에서는 가장 강조해야 할 경험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항목은 성장과정 항목임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성장과정은 좀 더 먼 과거의 이야기를 요구하는 것이며, 지원자의 근본을 보기 위함이라는 것입니다. 대학시절 직무 관련 경험을 제시하는 것은 좋지만 이렇게 길 게 단 하나의 경험을 쓰는 것은 지원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방식입니다.

답변
"환경 문제 해결을 선도하는 모범 기업"

최근 사회이슈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슈는 ‘환경’입니다. 기상이변, 생태계의 파괴 등 지구의 환경이 파괴되는 요인 중 하나는 온실가스 배출에 따른 지구 온난화입니다. 환경 보전은 우리의 자손, 인류의 미래를 위한 양보할 수 없는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우리나라는 2050 탄소 중립 선언을 통해 온실가스의 배출량을 낮추기로 결정하였으며, 미국은 파리기후협약에 복귀하면서 환경 보전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기업들도 환경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주요 가치로 삼고 ‘ESG 경영’을 도입하여 환경 문제를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프리카와 같은 저개발 국가는 환경 문제로 인해 받는 타격이 훨씬 큽니다. 지금도 많은 저개발 국가의 국민들은 생명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범지구적 기후 위기를 해결하는 지혜를 발현하며 저개발 국가를 중심 고객으로 기초 산업 플랜트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인류를 위한 공동체 발현, 환경 문제 해결뿐 아니라 아프리카 대륙에 대한 진출 기반 마련, 이익 창출,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삼성엔지니어링이 수소와 탄소 중립 등의 신사업 육성을 위한 대규모 투자를 할 것이라는 기사를 접하였습니다. 이산화탄소를 포집하고 활용하는 기술 개발 등이 이루어진다면 수소와 탄소의 활용, 플라스틱 재활용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통한 기후 변화 대응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이는 환경 문제 해결과 더불어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사회 기여하는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이며 앞서 언급한 ESG 경영전략에도 부합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환경 문제는 곧 인류 전반의 생활인 식량과 주거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고도화된 기술과 ESG 경영으로 무장한 삼성엔지니어링이 글로벌 위기에 대처하는 행보는 지구촌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큰 영향력을 행사할 것입니다.좋은점 1

글자수 1,0021,712Byte

좋은점 1 전공, 직무, 회사와 연관이 있는 주제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주제에 대한 배경 설명뿐만 아니라 회사의 상황도 함께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다만, 지원자의 견해가 특별하거나 창의적인 느낌을 주지 못했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답변
"모래알 팀원으로 프로젝트 경연 2위를 달성하다"

프로젝트 경연을 위해 팀원으로 만나게 된 학우들이 프로젝트에 대한 서로 다른 생각으로 부딪쳤으나 결국 이들을 이끌어 프로젝트 경연에서 2위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 만난 팀원들과 아이디어 회의를 하는 과정에서 팀원 A는 시험 성적을 잘 받으면 프로젝트는 큰 영향이 없으니 대충하겠다고 단언하였고, 팀원 B는 해당 과목은 관심 없다면서 완성된 자료를 주면 PPT 제작은 거들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프로젝트 경연에서 좋은 성과를 얻고 싶었던 저는 이런 상황이 정말 막막했습니다.좋은점 1

저는 제가 조금 더 많은 부분을 맡기로 하고 일정 등을 양보하면서 팀원들을 설득하였습니다. 자료 조사와 발표를 제가 모두 하겠다고 제안하면서 팀원 B에게 PPT를 부탁하였습니다. 평가 항목 중 70%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발표를 맡을테니 발표에 사용할 PPT 제작을 의뢰하였고, 다행히 팀원 B는 응해주었습니다. 문제는 팀원 A를 설득하는 것이었습니다. 일단 저는 자료 조사를 시작하였고, 그러는 과정에서 강의를 굉장히 집중하며 수업에 충실한 그의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저는 자료 조사를 하다가 모르는 내용을 팀원 A에게 가서 물어보거나 조언을 구했는데 놀랍게도 팀원 A의 실력은 매우 좋았습니다. 초반 자료 조사 및 연구 과정에서 팀원 A의 조력을 받는 횟수가 늘어났고, 저는 진심으로 고마워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팀원 A에게 그의 힘이 필요함을 간곡히 설득하였고, 팀원 A는 프로젝트 마감일까지 10일이 남은 상태에서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극적으로 의기투합하여 마지막 피치를 올렸습니다.좋은점 2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저는 팀원 A의 도움으로 자료 정리를 마친 후, 팀원 B가 제작한 PPT 수정에도 공을 들였고, 프로젝트 당일까지 발표 연습을 수없이 되풀이 하였습니다. 그 결과 11팀 중 2위를 하였습니다. 자발적 노력과 양보하는 태도로 팀원들의 마음을 모아 협업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었던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글자수 9961,684Byte

좋은점 1 참여한 사람의 다양한 생각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질문의 요구에 맞게 잘 작성한 부분입니다.

좋은점 2 협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자신의 행동을 중심으로 하되, 함께한 구성원들과의 협업 과정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른 합격자소서 리스트

삼성엔지니어링 다른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