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 61년 차
1961년 설립
1,871 명
사원 수
중견 기업
기업형태
6,420억 원
2021년 기준 매출액
국내 최초
라면 생산
처음 출시된
삼양라면의 가격
불닭브랜드 누적 매출
21년 기준 2조 519억원
21년
식품업계 최초 3억불 달성
삼양식품의
주요 수출국
대한민국 최초의
라면 수출 (베트남)
6.25 한국전쟁 이후 국내 식량 자급 문제가 심각하던 1963년, 삼양식품은 국내 최초로 라면을 생산했다. 라면의 중량은 일본 라면 평균 중량보다 15g 많은 100g, 가격은 꿀꿀이죽보다 5원 비싼 10원으로 책정하고 이를 고수함으로써 식량난으로 굶는 사람들이 부담 없이 많이 먹을 수 있도록 하였다. 생소한 음식에 대한 낯선 반응도 잠시, 라면은 국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국민들의 소울푸드가 되었고, 1969년에는 국내 최초로 베트남에 라면을 수출하였다.
1970년에 접어들며 식량 자급화 전망이 뚜렷해지고, 우리나라 경제가 급성장하며 국민들의 식생활에도 변화가 생겼다. 육식과 우유의 소비량이 증가함에 따라 삼양식품은 대단위 목장 건설을 계획하였다. 해외 답사를 통해 고산지에서의 축산 경영 가능성을 깨닫고, 대관령 고산지 일대를 목장 개발지로 결정하여 8년 만에 600만 평 규모의 대관령 목장을 건설했다. 이는 삼양식품에는 주요 원재료와 고품질 유제품 생산의 기반이 되었고, 지방 농민들에게는 새로운 소득원을 제공하는 기회가 되었다.
1969년 160만 불 수출로 시작된 삼양식품의 세계 시장 도전은 미국, 동남아, 유럽 시장으로 이어졌고, 라면의 원조국인 일본 시장까지 진출하여 그 제품력을 인정받았다. 특히 2012년 출시된 불닭볶음면은 라면시장에서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며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다. 삼양식품은 불닭 브랜드를 앞세워 해외사업을 강화하여 2017년 ‘1억 불 수출탑’을 수상했고, 2018년에는 식품 업계 최초로 ‘2억 불 수출탑’을 달성했다. 불닭 브랜드는 현재 8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으며, 세계 각지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삼양식품은 70여 개 제품에 대해 할랄인증을 취득하며 이슬람권 식품시장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맛있는 나눔’은 “기업의 이윤은 사회에 환원되어야 한다”는 故 전중윤 명예회장의 뜻에 따라 진행되고 있는 삼양식품의 사회공헌활동이다. 임직원으로 구성된 ‘맛이나 봉사단’이 주축이 되어 음식 나눔, 재능기부, 물품 후원 등의 활동으로 어려운 이웃을 돕고 있으며, 삼양이건장학재단과 삼양원동문화재단을 통해 장학금, 학술지원, 문화예술지원 등 인재육성 및 소외계층 지원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식품업계 최초로 설립된 장애인 표준사업장, 삼양 T.H.S를 통해 소외계층을 위한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서고 있다.
제목 | 날짜 | 출처 |
---|---|---|
기업심층분석 5. 삼양식품, TOWS 분석 | 2023-05-17 | 잡코리아 |
기업심층분석 4. 삼양식품,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 2023-05-17 | 잡코리아 |
기업심층분석 3. 삼양식품,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 2023-05-17 | 잡코리아 |
기업심층분석 2. 삼양식품, 최신 트렌드 분석 | 2023-05-17 | 잡코리아 |
기업심층분석 1. 삼양식품, 채용분석 및 기업정보 | 2023-05-17 | 잡코리아 |
상세기업정보 / Brief Credit Report (유료) | Nice 평가정보 |
반갑습니다. 삼양식품 브랜드마케팅팀에서 근무중인 7년차 홍완표 대리입니다. 브랜드마케팅팀은 불닭 브랜드를 활용해서 사업 및 제품을 기획하고 운영,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불닭 브랜드 중 소스를 제외한 면류, 기타식품류(떡볶이, 라볶이, 캔 김치, 스낵류 등)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가 느끼는 불닭 브랜드의 인식과 경험을 관리하는 브랜드 관리 업무도 맡고 있습니다.
1961년 창업한 삼양식품은 국내 최초로 라면을 생산한 기업입니다. 그만큼 창업 이래 국민 식생활에 영향을 많이 끼친 기업이죠. 현재는 불닭 브랜드를 필두로 K-food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불닭 브랜드는 ‘계속 끌리는 매운맛’으로 전 세계에서 사랑받고 있습니다. 삼양식품은 불닭 브랜드를 토대로 내수를 넘어 글로벌 종합식품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해외지원팀에서 근무 중인 이서훈입니다. 삼양식품에 입사한 지는 2년 차입니다. 해외사업부는 크게 수출지원 파트와 영업지원 파트로 나뉩니다. 저는 현재 수출지원파트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제품의 생산부터 출고 그리고 출항까지의 과정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지원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또한 2019년에 설립된 삼양법인(일본판매법인) 업무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지역별로는 크게 중국, 아시아, 미주, 유럽, 오세아니아, 중동&아프리카 등에 수출 중이며 지정된 수출국은 약 8~90개국입니다. 이렇게 많은 국가에 가장 많이 소비되는 제품은 바로 ‘불닭볶음면’입니다. 불닭볶음면은 여러 Variation(까르보, 치즈, 짜장 등등)과 함께 전체 해외 매출액의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매운맛이 전 세계에서도 확실히 통하고 있고 시장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삼양식품의 수출 규모는 해를 거듭할수록 크게 상승하는 중입니다. 2018년 수출액은 약 2500억 원이었으며, 2019년에는 3480억 원으로 수출액이 40%가량 상승하였습니다.
접수기간 | 채용제목 | 경력 |
---|---|---|
채용정보가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