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2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 신입사원(사무기술직)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지원동기] 서울주택도시공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 [500자 이내] ① 다른 기관이 아닌 서울주택도시공사/해당직무를 지원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② 귀하의 강점이나 역량 중에서 어떤 것이 향후 서울주택도시공사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Q2.[문제해결] 예상치 못한 문제에 직면했을 경우 귀하는 보통 어떻게 해결합니까? 귀하가 경험한 가장 최근 사례를 기반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500자 이내] ① 어떤 문제였으며, 어떤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였나요? ② 그런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다고 생각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Q3.[업무성실성] 본인이 세운 원칙, 또는 집단의 규정이나 절차 등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했던 사례가 있다면 기술해 주십시오. * [500자 이내] ① 원칙, 규정 혹은 절차 등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 이유는 무엇이었으며, 얼마나 지속했습니까? ② 원칙, 규정 혹은 절차 등을 지키는데 어떤 어려움이 있었으며, 어떻게 극복하여 지속하고 있습니까?
    Q4.[팀워크] 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원으로서 본인은 주로 어떤 노력을 하는지 최근 사례를 기반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500자 이내] ① 팀 목표는 무엇이었으며 본인은 어떤 역할을 수행했습니까? ② 팀 목표달성을 위해 본인에게 주어진 역할 이외에 노력한 부분이 있다면 무엇이었습니까?
    Q5.지원분야와 관련된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한 경험 및 공사 입사 후 업무수행계획과 자기개발 방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1000자 이내] ① 지원 분야와 관련된 전문 지식 및 기술 향상을 위해 노력한 경험의 구체적 사례를 기술해 주십시오. ② 공사 입사 후 지원분야내 수행하고 싶은 업무와 관련된 업무수행계획에 대하여 기술해 주십시오. ③ 향후 경력개발 방안 및 역량개발계획에 대하여 기술해 주십시오.

2021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도 신입사원(사무기술직)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지원동기] 서울주택도시공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 [500자 이내] ① 다른 기관이 아닌 서울주택도시공사/해당직무를 지원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② 귀하의 강점이나 역량 중에서 어떤 것이 향후 서울주택도시공사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500자)
    Q2.[문제해결] 예상치 못한 문제에 직면했을 경우 귀하는 보통 어떻게 해결합니까? 귀하가 경험한 가장 최근 사례를 기반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500자 이내] ① 어떤 문제였으며, 어떤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였나요? ② 그런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다고 생각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500자)
    Q3.[업무성실성] 본인이 세운 원칙, 또는 집단의 규정이나 절차 등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했던 사례가 있다면 기술해 주십시오. * [500자 이내] ① 원칙, 규정 혹은 절차 등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 이유는 무엇이었으며, 얼마나 지속했습니까? ② 원칙, 규정 혹은 절차 등을 지키는데 어떤 어려움이 있었으며, 어떻게 극복하여 지속하고 있습니까? (500자)
    Q4.[팀워크] 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원으로서 본인은 주로 어떤 노력을 하는지 최근 사례를 기반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500자 이내] ① 팀 목표는 무엇이었으며 본인은 어떤 역할을 수행했습니까? ② 팀 목표달성을 위해 본인에게 주어진 역할 이외에 노력한 부분이 있다면 무엇이었습니까? (500자)
    Q5.직무수행계획서 지원분야와 관련된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한 경험 및 공사 입사 후 업무수행계획과 자기개발 방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1000자 이내] ① 지원 분야와 관련된 전문 지식 및 기술 향상을 위해 노력한 경험의 구체적 사례를 기술해 주십시오. ② 공사 입사 후 지원분야내 수행하고 싶은 업무와 관련된 업무수행계획에 대하여 기술해 주십시오. ③ 향후 경력개발 방안 및 역량개발계획에 대하여 기술해 주십시오. (1000자)

2020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 신입사원 채용 (사무기술직)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서울주택도시공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 [500자 이내] ① 다른 기관이 아닌 서울주택도시공사/해당직무를 지원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② 귀하의 강점이나 역량 중에서 어떤 것이 향후 서울주택도시공사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500자)
    Q2.예상치 못한 문제에 직면했을 경우 귀하는 보통 어떻게 해결합니까? 귀하가 경험한 가장 최근 사례를 기반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500자 이내] ① 어떤 문제였으며, 어떤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였나요? ② 그런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다고 생각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500자)
    Q3.본인이 세운 원칙, 또는 집단의 규정이나 절차 등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했던 사례가 있다면 기술해 주십시오. * [500자 이내] ① 원칙, 규정 혹은 절차 등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 이유는 무엇이었으며, 얼마나 지속했습니까? ② 원칙, 규정 혹은 절차 등을 지키는데 어떤 어려움이 있었으며, 어떻게 극복하여 지속하고 있습니까? (500자)
    Q4.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원으로서 본인은 주로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최근 사례를 기반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500자 이내] ① 팀 목표는 무엇이었으며 본인은 어떤 역할을 수행했습니까? ② 팀 목표달성을 위해 본인에게 주어진 역할 이외에 노력한 부분이 있다면 무엇이었습니까? (500자)
    Q5.직무수행계획서- 지원 분야와 관련된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한 경험 및 공사 입사 후 업무수행계획과 자기개발 방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1000자 이내] ① 지원 분야와 관련된 전문 지식 및 기술 향상을 위해 노력한 경험의 구체적 사례를 기술해 주십시오. ② 공사 입사 후 지원분야내 수행하고 싶은 업무와 관련된 업무수행계획에 대하여 기술해 주십시오. ③ 향후 경력개발 방안 및 역량개발계획에 대하여 기술해 주십시오 (1000자)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도 하반기 사무기술직 신입사원 채용

    1. Q1.서울주택도시공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① 다른 기관이 아닌 서울주택도시공사/해당직무를 지원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② 귀하의 어떤 강점이나 역량이 향후 서울주택도시공사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500자)
    2. Q2.익숙하지 않은 문제에 직면했을 경우 귀하는 보통 어떻게 해결합니까? 귀하가 경험한 가장 최근 사례를 기반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① 어떤 문제였으며, 어떤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였나요? ② 그런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다고 생각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500자)
    3. Q3.본인이 세운 원칙, 또는 집단의 규정, 절차 등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던 사례가 있다면 기술해 주십시오. ① 해당 내용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 이유는 무엇이었으며, 얼마나 지속했습니까? ② 해당 내용을 지키는데 어떤 어려움이 있었으며, 어떻게 극복하여 지속하고 있습니까? (500자)
    4. Q4.지원 분야와 관련된 귀하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집중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것을 기술해 주십시오. ① 어떤 부분을 향상시키고자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② 해당 부분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500자)
    5. Q5.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원으로서 본인은 주로 어떤 노력을 하는지 최근 사례를 기반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① 팀 목표는 무엇이었으며 본인은 어떤 역할을 수행했습니까? ② 본인에게 주어진 역할 이외에 팀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한 부분이 있다면 무엇이었습니까? (500자)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1. Q1.서울주택도시공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① 다른 기관이 아닌 서울주택도시공사/해당직무를 지원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② 귀하의 어떤 강점이나 역량이 향후 서울주택도시공사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500자)
    2. Q2.익숙하지 않은 문제에 직면했을 경우 귀하는 보통 어떻게 해결합니까? 귀하가 경험한 가장 최근 사례를 기반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① 어떤 문제였으며, 어떤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였나요? ② 그런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다고 생각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500자)
    3. Q3.본인이 세운 원칙, 또는 집단의 규정, 절차 등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던 사례가 있다면 기술해 주십시오. ① 해당 내용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 이유는 무엇이었으며, 얼마나 지속했습니까? ② 해당 내용을 지키는데 어떤 어려움이 있었으며, 어떻게 극복하여 지속하고 있습니까? (500자)
    4. Q4.지원 분야와 관련된 귀하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집중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것을 기술해 주십시오. ① 어떤 부분을 향상시키고자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② 해당 부분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500자)
    5. Q5.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원으로서 본인은 주로 어떤 노력을 하는지 최근 사례를 기반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① 팀 목표는 무엇이었으며 본인은 어떤 역할을 수행했습니까? ② 본인에게 주어진 역할 이외에 팀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한 부분이 있다면 무엇이었습니까? (500자)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 하반기 서울주택도시공사 NCS 기반 신입사원 채용

    Q1.서울주택도시공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① 다른 기관이 아닌 서울주택도시공사/해당직무를 지원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② 귀하의 어떤 강점이나 역량이 향후 서울주택도시공사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시기 바랍니다. 본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정보 수집 및 지원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회사의 인재상이 무엇인지, 지원분야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충분히 조사한 후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회사이며,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준비해왔음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 브랜드 인지도만 고려하여 지원하는 사람과,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회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 표현과 함께, 자신의 역량은 무엇이며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을 소재로 회사나 지원분야가 강화하거나 보완해야 할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목표나 회사에 기여 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본 항목을 작성하기 전에 우선 회사와 지원직무에 대한 분석,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자신의 차별화된 역량은 무엇이 있는지, 입사 후 자신의 포부나 지원직무에서 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에 대한 정리를 하여야 합니다. 글을 구성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아래 구성 사례를 참고하여 글을 작성해 보시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여러 가지 패턴을 변경하여 맥락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수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구성 사례1> 1.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목표와 비전 제시 2. 목표를 위해 준비해 온 역량과 경험 제시 3. 업계 또는 회사의 이슈, 회사 선택 이유 4. 발전방향, 강화해야 할 점이나 보완사항 5. 그 과정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과 포부 <구성 사례2> 1. 입사 후 자신의 포부 2. 회사의 발전방향 제시 또는 지원분야에서 강화할 점 3. 직무선택 동기, 자신이 준비해온 역량과 경험 제시 4.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과 기여할 수 있는 점 <구성 사례3> 1. 회사선택 동기 (자신의 목표와 회사의 핵심가치, 사업분야, 사업방향 등이 부합) 2. 직무선택 동기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역량과 경쟁력) 3. 입사 후 목표, 포부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 기여할 수 있는 점)
    Q2.익숙하지 않은 문제에 직면했을 경우 귀하는 보통 어떻게 해결합니까? 귀하가 경험한 가장 최근 사례를 기반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① 어떤 문제였으며, 어떤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였나요? ② 그런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다고 생각한 이유는 무엇입니까?(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본 문항은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 판단력,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과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에 따른 실현 계획과 끈기 있는 노력의 과정을 보기 위한 것입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고난을 극복했던 경험은 성공과 실패의 결과를 떠나서 그 원인과 과정을 교훈을 삼아 개인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냉철하게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대응했는가 하는 점, 난관 극복이나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가 하는 점입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불화 등 지원자의 역할에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에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 노력이 잘 나타날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 극복과정 및 결과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본인이 세운 원칙, 또는 집단의 규정, 절차 등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던 사례가 있다면 기술해 주십시오. ① 해당 내용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 이유는 무엇이었으며, 얼마나 지속했습니까? ② 해당 내용을 지키는데 어떤 어려움이 있었으며, 어떻게 극복하여 지속하고 있습니까?(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공공기관의 경우 국민을 위해 일하는 만큼 직업윤리의식이 중요합니다.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를 반영할 수 있는 윤리관을 선택하고, 그 윤리관을 갖게 된 배경 및 이유와 그 윤리관을 발휘하여 좋은 결과를 이끌었던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원칙 제시, 당시 상황, 갈등요소나 문제, 자신의 행동(노력), 결과와 느낀 점의 순서로 작성하시고 자신이 서울주택도시공사의 일원으로서 어떤 자세와 원칙을 가지고 업무에 임할지 각오를 피력하시기 바랍니다.
    Q4.지원 분야와 관련된 귀하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집중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것을 기술해 주십시오. ① 어떤 부분을 향상시키고자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② 해당 부분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직무 준비 과정에서의 어떤 전공지식, 경험, 노력, 스킬을 쌓아왔는지 분석을 통해 수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지원하는 직무에서의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 중 자신의 직무 강점과 역량이 가장 잘 드러나는 경험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직무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자신이 가진 직무 경험, 역량, 기술 제시 -> 제시한 경험, 역량, 기술이 회사에 입사하여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연결 -> 입사 후 목표와 어떤 자기 계발을 통해 목표를 이룰 것인지 언급’의 구조로 작성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직무기술서를 확인하여 세부 업무영역을 확인하고 장려되는 역량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직무역량을 기술할 때는 ‘열심히 준비했다’, ‘열정적으로 준비했다’,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임한다’ 등과 같이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어학능력,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또한 본인의 역량을 바탕으로 직무분야에서 어떤 역할과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5.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원으로서 본인은 주로 어떤 노력을 하는지 최근 사례를 기반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① 팀 목표는 무엇이었으며 본인은 어떤 역할을 수행했습니까? ② 본인에게 주어진 역할 이외에 팀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한 부분이 있다면 무엇이었습니까?(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무 수행에 있어서 구성원간의 협업이나 유관 부서와의 협조, 대외 협의를 위한 지원자의 소통능력과 협업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도전했던 경험 중 팀 구성원과의 화합, 결속력을 통해 보다 더 좋은 성과를 올렸던 사례를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팀웍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구성원간의 의견이 상충될 때 어떤 방식으로 의견을 조율했었는지 등 공동의 목표의식을 공감하고, 상호간의 의견을 조율하여 협력을 통해 공동의 목적을 달성했음을 나타내야 합니다. 또한 이런 경험이 향후 서울주택도시공사의 조직 구성원으로 일하는 데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018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 NCS기반 신입사원 채용

    Q1.직무관련 근무경험, 동아리/동호회, 팀 프로젝트, 연구회, 재능기부 등 주요 직무경험 혹은 경력사항을 서술하여 주십시오(1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직무와 연관된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관련 프로젝트 수행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본인이 지원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음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신입지원자의 경우에는 직무와 관련한 프로젝트, 전공에서 다루었던 툴이나 과제, 직무와 관련된 교내외 동아리 활동에서 본인의 역할과 성과,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업무 관련 스킬 등을 기술하시고, 경력이 있는 경우 재직했던 회사별로 담당업무와 직책, 수행 프로젝트 성과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러한 준비과정과 역량이 입사 후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도 함께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2.서울주택도시공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① 다른 기관이 아닌 서울주택도시공사/해당직무를 지원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② 귀하의 어떤 강점이나 역량이 향후 서울주택도시공사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1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회사지원동기와 직무지원동기를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대한 평소의 관심을 보여주며 애사심을 드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무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자신과 연결하여야 합니다. 사전 조사를 통해 왜 SH공사에 지원했는지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원분야(직무)와 관련된 준비과정 즉 직무와 관련된 전공 지식, 프로젝트, 스킬 등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노력을 통해 SH공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제시해보시기 바랍니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핵심역량 2~3가지를 선정하여 직무 핵심역량을 갖추기 위한 자신의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해당 경험과 역량이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기술하십시오.
    Q3.익숙하지 않은 문제에 직면했을 경우 귀하는 보통 어떻게 해결합니까? 귀하가 경험한 가장 최근 사례를 기반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① 어떤 문제였으며, 어떤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였나요? ② 그런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다고 생각한 이유는 무엇입니까?(1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본 문항은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 판단력,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과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에 따른 실현 계획과 끈기 있는 노력의 과정을 보기 위한 것입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고난을 극복했던 경험은 성공과 실패의 결과를 떠나서 그 원인과 과정을 교훈을 삼아 개인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냉철하게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대응했는가 하는 점, 난관 극복이나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가 하는 점입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불화 등 지원자의 역할에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에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 노력이 잘 나타날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 극복과정 및 결과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본인이 세운 원칙, 또는 집단의 규정, 절차 등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던 사례가 있다면 기술해 주십시오. ① 해당 내용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 이유는 무엇이었으며, 얼마나 지속했습니까? ② 해당 내용을 지키는데 어떤 어려움이 있었으며, 어떻게 극복하여 지속하고 있습니까?(1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공공기관의 경우 국민을 위해 일하는 만큼 직업윤리의식이 중요합니다.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를 반영할 수 있는 윤리관을 선택하고, 그 윤리관을 갖게 된 배경 및 이유와 그 윤리관을 발휘하여 좋은 결과를 이끌었던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원칙 제시, 당시 상황, 갈등요소나 문제, 자신의 행동(노력), 결과와 느낀 점의 순서로 작성하시고 자신이 서울주택도시공사의 일원으로서 어떤 자세와 원칙을 가지고 업무에 임할지 각오를 피력하시기 바랍니다.
    Q5.지원 분야와 관련된 귀하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집중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것을 기술해 주십시오. ① 어떤 부분을 향상시키고자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② 해당 부분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1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역량을 어필해야 하도록 작성해야 하며, 자신의 목표와 경험을 근거로 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기술하고, 직무를 위해서 갖춘 역량과 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은 무엇인지 제시하고, 자신의 역량과 부합하는 것으로 소재로 준비해 온 노력과 경험을 서술하면 됩니다. 채용 홈페이지, 재직자 인터뷰 등을 통해 직무 관련 정보를 참고하여 지원직무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역량은 무엇인지 분석하여 지원직무에 있어서 본인이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량을 제시할 때는 ‘열심히 준비했다’, ‘열정적으로 준비했다’,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임한다’ 등과 같이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어학능력,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또한 본인의 역량을 활용하여 지원분야에서 어떤 업무를 잘할 수 있으며, 기여를 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6.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원으로서 본인은 주로 어떤 노력을 하는지 최근 사례를 기반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① 팀 목표는 무엇이었으며 본인은 어떤 역할을 수행했습니까? ② 본인에게 주어진 역할 이외에 팀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한 부분이 있다면 무엇이었습니까?(1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무 수행에 있어서 구성원간의 협업이나 유관 부서와의 협조, 대외 협의를 위한 지원자의 소통능력과 협업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도전했던 경험 중 팀 구성원과의 화합, 결속력을 통해 보다 더 좋은 성과를 올렸던 사례를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팀웍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구성원간의 의견이 상충될 때 어떤 방식으로 의견을 조율했었는지 등 공동의 목표의식을 공감하고, 상호간의 의견을 조율하여 협력을 통해 공동의 목적을 달성했음을 나타내야 합니다. 또한 이런 경험이 향후 서울주택도시공사의 조직 구성원으로 일하는 데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신입사원 채용

    Q1.서울주택도시공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1000자 이내) ① 다른 기관이 아닌 서울주택도시공사/해당직무를 지원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② 귀하의 어떤 강점이나 역량이 향후 서울주택도시공사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시기 바랍니다. 본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정보 수집 및 지원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회사의 인재상이 무엇인지, 지원분야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충분히 조사한 후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회사이며,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준비해왔음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 브랜드 인지도만 고려하여 지원하는 사람과,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회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 표현과 함께, 자신의 역량은 무엇이며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을 소재로 회사나 지원분야가 강화하거나 보완해야할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목표나 회사에 기여 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본 항목을 작성하기 전에 우선 회사와 지원직무에 대한 분석,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자신의 차별화된 역량은 무엇이 있는지, 입사 후 자신의 포부나 지원직무에서 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에 대한 정리를 하여야 합니다. 글을 구성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아래 구성 사례를 참고하여 글을 작성해 보시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여러 가지 패턴을 변경하여 맥락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수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성 사례1> 1.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목표와 비전 제시 2. 목표를 위해 준비해 온 역량과 경험 제시 3. 업계 또는 회사의 이슈, 회사 선택 이유 4. 발전방향, 강화해야할 점이나 보완사항 5. 그 과정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과 포부 <구성 사례2> 1. 입사 후 자신의 포부 2. 회사의 발전방향 제시 또는 지원분야에서 강화할 점 3. 직무선택 동기, 자신이 준비해온 역량과 경험 제시 4.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과 기여할 수 있는 점 <구성 사례3> 1. 회사선택 동기 (자신의 목표와 회사의 핵심가치, 사업분야, 사업방향 등이 부합) 2. 직무선택 동기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역량과 경쟁력) 3. 입사 후 목표, 포부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 기여할 수 있는 점)
    Q2.익숙하지 않은 문제에 직면했을 경우 귀하는 보통 어떻게 해결합니까? 귀하가 경험한 가장 최근 사례를 기반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1000자 이내) ① 어떤 문제였으며, 어떤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였나요? ② 그런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다고 생각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본 문항은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 판단력,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과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에 따른 실현 계획과 끈기 있는 노력의 과정을 보기 위한 것입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고난을 극복했던 경험은 성공과 실패의 결과를 떠나서 그 원인과 과정을 교훈을 삼아 개인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냉철하게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대응했는가하는 점, 난관 극복이나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가 하는 점입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불화 등 지원자의 역할에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에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 노력이 잘 나타날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 극복과정 및 결과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 본인이 세운 원칙, 또는 집단의 규정, 절차 등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던 사례가 있다면 기술해 주십시오. (1000자 이내) ① 해당 내용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 이유는 무엇이었으며, 얼마나 지속했습니까? ② 해당 내용을 지키는데 어떤 어려움이 있었으며, 어떻게 극복하여 지속하고 있습니까?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가치관/직업관/인생관
    공공기관의 경우 국민을 위해 일하는 만큼 직업윤리의식이 중요합니다.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를 반영할 수 있는 윤리관을 선택하고, 그 윤리관을 갖게 된 배경 및 이유와 그 윤리관을 발휘하여 좋은 결과를 이끌었던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원칙 제시, 당시 상황, 갈등요소나 문제, 자신의 행동(노력), 결과와 느낀 점의 순서로 작성하시고 자신이 서울주택도시공사의 일원으로서 어떤 자세와 원칙을 가지고 업무에 임할지 각오를 피력하시기 바랍니다.
    Q4.지원 분야와 관련된 귀하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집중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것을 기술해 주십시오. (1000자 이내) ① 어떤 부분을 향상시키고자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② 해당 부분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역량을 어필해야 하도록 작성해야 하며, 자신의 목표와 경험을 근거로 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기술하고, 직무를 위해서 갖춘 역량과 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은 무엇인지 제시하고, 자신의 역량과 부합하는 것으로 소재로 준비해 온 노력과 경험을 서술하면 됩니다. 채용 홈페이지, 재직자 인터뷰 등을 통해 직무 관련 정보를 참고하여 지원직무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역량은 무엇인지 분석하여 지원직무에 있어서 본인이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량을 제시할 때는 ‘열심히 준비했다’, ‘열정적으로 준비했다’,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임한다’ 등과 같이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어학능력,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또한 본인의 역량을 활용하여 지원분야에서 어떤 업무를 잘할 수 있으며, 기여를 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5.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원으로서 본인은 주로 어떤 노력을 하는지 최근 사례를 기반으로 기술해 주십시오.(1000자 이내) ① 팀 목표는 무엇이었으며 본인은 어떤 역할을 수행했습니까? ② 본인에게 주어진 역할 이외에 팀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한 부분이 있다면 무엇이었습니까?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무 수행에 있어서 구성원간의 협업이나 유관 부서와의 협조, 대외 협의를 위한 지원자의 소통능력과 협업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도전했던 경험 중 팀 구성원과의 화합, 결속력을 통해 보다 더 좋은 성과를 올렸던 사례를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팀웍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구성원간의 의견이 상충될 때 어떤 방식으로 의견을 조율했었는지 등 공동의 목표의식을 공감하고, 상호간의 의견을 조율하여 협력을 통해 공동의 목적을 달성했음을 나타내야 합니다. 또한 이런 경험이 향후 서울주택도시공사의 조직 구성원으로 일하는 데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Q1.① 서울주택도시공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 다른 기관이 아닌 서울주택도시공사/해당직무를 지원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귀하의 어떤 강점이나 역량이 향후 서울주택도시공사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400 Bytes 이상 1000 Bytes 이내 작성] *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회사지원동기와 직무지원동기를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대한 평소의 관심을 보여주며 애사심을 드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무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자신과 연결하여야 합니다. 사전 조사를 통해 왜 SH공사에 지원했는지 어필하세요!

    이후 지원분야(직무)와 관련된 준비과정 즉 직무와 관련된 전공 지식, 프로젝트, 스킬 등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노력을 통해 SH공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제시해보세요.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핵심역량 2~3가지를 선정하여 직무 핵심역량을 갖추기 위한 자신의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면 됩니다.
    Q2.② 새로운 분야로의 도전이나 처음 해보는 과제를 하면서 예상치 못한 어려움이나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어떤 문제였으며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었습니까?
    ⓑ 어떠한 절차와 방법을 통해 방안을 도출하였습니까?
    [400 Bytes 이상 1000 Bytes 이내 작성] *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은 도전의 결과입니다. 높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도전 / 기존에 없던 새로운 일이나 상황에 대한 도전 / 두려움을 극복하는 맥락에서 도전 등 다양한 도전의 경험을 우선 상기해 보세요. 그 도전의 경험 중 실패 및 위기의 순간에 지원자의 전문지식, 문제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으로 좋은 성과를 낸 경험을 선택하고 이를 사례로 제시하세요. 그리고 상기의 사례에서 위기를 어떻게 극복했는지 매우 자세히 작성하도록 합니다. 이후 입사 후 이러한 신념 및 태도를 지원 직무에서 어떻게 발휘할 것인지 간단하게 언급하며 마무리합니다.
    Q3.③ 본인이 중요시하며, 최근 6개월 이상 일관되게 유지하고 있는 행동 원칙 하나를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어떤 행동을 얼마나 지속하고 있으며, 현재 학업이나 업무 또는 대인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까?
    ⓑ 그러한 원칙을 지속하는데 어려움은 무엇이었으며, 어떻게 극복하여 지속하고 있습니까?
    [400 Bytes 이상1000 Bytes 이내 작성] *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행동원칙, 가치관과 관련된 질문은 지원자가 채용하려는 회사의 인재상에 부합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회사에 지원하는 지원자의 태도, 마음가짐, 올바른 가치관 등을 파악하기 좋은 항목인 만큼 직무적성에 적합하며 인재상과 맥락을 같이 할 수 있는 소재를 선정하고 사례를 통해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영업지원자라면 영업이윤을 목적하지만 거래하는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고객에게 정직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하여 과거 판매 아르바이트 경험에서 고객이 깨닫지 못한 제품의 하자가 있었고, 이를 통보한다면 자신에게 손해가 있었지만, 신뢰를 형성하고자 이를 고지하고 감사의 말을 전해 들었던 경험을 예로 제시해 볼 수 있습니다.
    Q4.④ 지원 분야와 관련된 과거의 교육 활동이나 업무 수행 중 지원자 본인이 전문 지식과 기술에 대해 추가적으로 학습하거나 보완한 경험을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무엇 때문에 추가적인 학습과 보완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까?
    ⓑ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습니까?
    [400 Bytes 이상 1000 Bytes 이내 작성] *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위에서 미처 제시하지 못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을 통해 업무 수행에 있어 지원자의 차별화된 강점을 제시해보세요. 채용공고의 직무상세 및 자격요건을 확인하고 이에 부합하는 과거의 경험, 성과 등을 연결하여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가급적 직무 자격증, 유관경험 및 경력과 같은 전문성의 측면에서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자신의 기술, 지식에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계획하고 있는 목표와 노력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해보세요.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Q5.⑤ 모든 구성원이 팀목표 달성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서로 다른 의견으로 인해 의사결정에 갈등을 겪고 있다면 본인은 보통 어떻게 행동하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당시 팀목표 및 상황은 어떠했으며, 의사결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요 원인은 무엇이었습니까?
    ⓑ 본인은 팀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을 하였습니까?
    [400 Bytes 이상1000 Bytes 이내 작성] *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지원자가 얼마나 같이 일하고 싶은 인재인지, 내지는 얼마나 유능한 팀워크를 가진 인재인지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예전 크고 작은 조직에 속해, 혹은 타인과 함께 일정한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갈등을 겪은 사례를 생각해보세요. 대외활동, 연수생활, 동아리활동 등 최근의 사례일수록 좋습니다. 당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원자가 맡은 역할과 그로 인한 긍정적인 변화 및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팀워크/협업능력/갈등관리/공감/배려 등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내용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신입사원 채용

    Q1.① SH공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이며, 10년 후 우리 회사의 모습과 그 안에서 자신은 어떻게 성장해 갈 수 있는지 설명하시오. [400 Bytes 이상1000 Bytes 이내 작성]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회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입사 후 10년 후 경력개발계획을 회사의 비전과 전망의 맥락에서 풀어내시면 됩니다. 우선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할 때에는 최근 이슈, 주력 사업 등에 대한 평소의 관심을 어필하며 충성심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SH공사의 10년 후 미래를 전망해 보세요. 공사의 비전, 해당 산업계의 흐름 등을 고려하고 그 맥락에서 10년 후 희망직무에서 어떤 역량이 필요할 지, 직위에 맞는 인간관계 내 역할을 분석한 후, 해당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애쓰는 모습, 회사 내에서 자신의 직위에 맞는 역할을 수행하는 모습 등을 바탕으로 10년 후 자신이 회사에서 성장해나가기 위한 로드맵을 제시하시면 됩니다.
    Q2.② 자신의 윤리관은 어떤 것인지와 그러한 윤리관을 가지게 된 이유, 그것을 발휘한 실제 경험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400 Bytes 이상1000 Bytes 이내 작성]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생활신조,가치관/직업관/인생관
    공공기관의 경우 국민을 위해 일하는 만큼 직업윤리의식이 중요합니다.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를 반영할 수 있는 윤리관을 선택하고, 그 윤리관을 갖게 된 배경 및 이유와 그 윤리관을 발휘하여 좋은 결과를 이끌었던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세요! 공공기관인 만큼 자신 개인의 신념적 윤리관 보다는 공익 및 공동체를 위한 윤리관을 제시해 보세요!
    Q3.③ 새롭고 낯선 환경에 적응해 가면서 좀 더 잘 생활할 수 있었던 자신의 노하우(Know-how)는 어떤 것이 있으며, 이를 활용했던 실제 적용사례를 설명하시오. [400 Bytes 이상1000 Bytes 이내 작성]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SJ공사의 경우 많은 현장이 있고, 협업업체와 함께 일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본 항목에서는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력, 새로운 구성원과의 관계형성을 위한 친화력 등을 어필하며 적응력이 뛰어난 인재임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Q4.④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자신의 이익을 초월하여 자발적으로 주변의 사람에게 도움을 주었던 경험과 그 과정에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시오. [400 Bytes 이상1000 Bytes 이내 작성]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과거의 경험을 통해 소속된 조직에 대한 자긍심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여 (조직에 대한 헌신을 통해) 협업/팀워크가 가능한 인재인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1회성 과제를 위한 팀 프로젝트 경험보다는 오랜 시간 동안 소속되어 있었던 조직을 선택하고, 조직을 위해 자신의 희생을 감수하고서라도 헌신하려고 노력했던 사례를 작성하세요. 자신이 해 낸 일이 자신 혼자만 잘해서 해낸 것이 아닌 팀원으로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고 이 경험이 어떻게 개인과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것인지를 자연스럽게 연결하면 됩니다.
    Q5.⑤ SH공사 직원으로서 가져야 할 사회적 책임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그리고, 입사 후 본인이 그 사회적 책임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400 Bytes 이상1000 Bytes 이내 작성]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생활신조,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SH공사의 사회적 책임은 무엇인가요? 회사의 비전, 미션, 설립취지 등을 살펴보고 이 목표를 달성하고 목적에 맞는 올바른 행보를 위해 지원자는 구성원으로써 어떻게 노력할 것인지를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직장인이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은 직무를 통해서 입니다. 희망 직무를 통해 회사의 설립취지에 근거하여 비전 및 미션을 수행해 나가는 방안을 제시하세요

2015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도 SH공사 인턴사원 채용

    Q1.우리 공사에 지원하게 된 배경과 동기, 미래 희망과 포부를 적어 주십시오. 그리고 아래 세부 질문에 따라 귀하의 경험사례를 간단하게 적어 주십시오. (2000 bytes 이내)
    * 아래 세부질문 각각에 대한 답변을 해당 번호를 기입하고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1-1) (지원배경과 동기)귀하가 SH공사에서 이루고자 하는 개인적 희망과 포부는 무엇입니까? 구체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개인의 강점과 연계하여 적어주십시오.
    1-2) (귀하의 경험사례) 개인적으로 희생이 따르는 것이었지만, 개인적인 입장보다 타인 (또는 소속 집단, 조직)의 입장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의사결정이나 행동을 했던 경험 사례를 간단하게 적어주십시오.
    1-3) (행동의 결과) 그러한 행동으로 인해 나타났던 영향이나 성과가 무엇이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2000 Bytes로 주어진 분량이 많으나, 각 항목에서 주어진 상세 질문에 따라 1-1, 1-2, 1-3의 번호를 기입하고 해당 내용을
    순서대로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1-1) SH공사 지원동기와 직무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를 묻는 항목입니다. 특히, 자신의 직무 역량(강점, 경험, 지식, 스킬 등)을
    제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직무역량을 SH공사에 입사 후 어떻게 펼쳐 나가 회사 발전에 기여할 것인지를 중심으로
    자신의 비전과 포부를 작성하면 됩니다.
    1-2) 조직에 대한 헌신을 통해 협업/팀워크가 가능한 인재인지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1회성 과제를 위한 팀 프로젝트 경험보다는
    되도록 오랜 기간 동안 소속되어 있었던 조직을 선택하고, 조직을 위해 자신의 희생을 감수하고서라도 헌신했던 경험 혹은 조직의
    입장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결정을 내렸던 경험을 작성하세요. 혼자서 잘해낸 것이 아니라 팀원으로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고 소속 조직에 대한 충성심, 로열티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1-3) 1-2의 행동으로 인한 영향과 성과가 무엇이었는지를 작성하면 됩니다. 추후 이 결과가 SH공사에 입사하여 업무를 수행하면서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가 나타나야 합니다. 또한, 자신의 행동에 중 아쉬웠던 점을 분석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가는
    발판으로 삼는 모습을 어필하세요.
    Q2.귀하가 현저하게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완수하여 본인 만족 또는 주변의 인정을 받았던 사례를 작성해 주십시오. (2000 bytes 이내)

    2-1) (경험상황의 묘사) 어떤 상황에서 어떤 목표를 설정했는지, 왜 그런 목표를 설정했는지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십시오.
    2-2) (행동의 모습과 결과) 그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제로 어떻게 노력했는지, 열정을 발휘한 구체적인 실천행동을 서술하십시오.
    2-3) (유관 사례의 지속여부) 귀하가 위 사례에서처럼 열정과 집중, 진취적 사고를 통해 높은 목표를 이루어냈던 사례를 3~5개 정도 적어 주십시오. (각각의 사례를 1~2줄 이내로 요약해서 간단하게 핵심만 적어 주십시오.)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성공적으로 목표를 완수한 경험 중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열정을 가지고 노력한 경험을
    묻는 항목입니다. 객관적으로 현저히 높은 목표를 스스로 정하고 이를 이루기 위해 몰입했던 경험이 있는 사람은 지치지 않고
    다음 목표를 찾아 자기 계발을 계속합니다. 목표를 위해 열정을 가지고 노력하여 이루어 내었던 경험을 아래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하세요.

    2-1) 현저하게 높은 목표를 설정하게 된 상황과 그런 목표를 설정하게 된 계기를 통해 미래에 도전하는 인재라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2-2)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목표에 대한 세부적인 계획에 따라 행동하는 모습, 어려움이
    닥쳤을 때 해결과정 등 자신의 열정이 드러난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세요.
    2-3) 열정과 집중, 진취적 사고를 보여주는 유사 사례를 간략하게 3~5가지 작성해주세요. 상세가이드에서 볼 수 있듯이
    1~2줄로 간략하게 핵심만 작성하면 됩니다.
    Q3.귀하의 상황판단 (또는 의사결정)으로 인해 본인 또는 주변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결과를 초래한 경험 사례를 적어 주십시오. (2000 bytes 이내)

    3-1) (경험상황의 묘사) 당시의 상황과 그 상황에서 귀하가 취했던 행동(상황판단과 조치 또는 의사결정 행동)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십시오.
    3-2) (행동의 결과) 그러한 행동으로 인한 결과나 영향은 어떠했습니까?
    3-3) (시사점과 향후 행동) 귀하가 서술한 사례에서의 시사점(교훈)은 무엇입니까?
    그와 같은 올바른 상황판단을 하기 위해 (그 반대로 의사결정을 하지 않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합니까? 본인의 의견을 적어주십시오.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회사에 입사하여 업무를 수행하면서 매 순간 상황을 분석하고 판단하여 의사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이런 의사결정으로 인한 결과는
    회사에 간접적으로든 직접적으로든 영향을 미치며, 지위가 높아질수록 의사결정은 회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그렇기에 3번 항목을 통해 지원자의 의사결정 능력과 상황판단능력을 확인하고, 이를 키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3-1)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온 결정보다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 의사결정 경험을 선택하세요. 결과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왜 그런 의사결정을 하게 되었는지가 초점입니다. 상황판단과 의사결정을 했던 상황, 판단 근거, 판단에 따른 행동과 조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3-2) 행동의 결과와 영향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세요.
    3-3) 긍정적인 결과를 초래했던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했던 간에 그 과정에서의 느낀 점, 자기반성을 통한 교훈과 현재의
    자신에게 영향을 끼친 부분이 반드시 있게 마련입니다. 이것이 무엇인지 작성하세요.

    위의 경험을 통해 올바른 상황판단과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를 작성하되 자신이 현재 노력하고
    있는 모습이 드러나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