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AWARDS 수상

해당 기업은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관한 " i-AWARDS" 수상기업 입니다.

닫기
한국어촌어항공단
해양수산부그룹 계열사
건물 및 토목 엔지니어링 서비스업
872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2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 상반기 직원 공개채용 - 일반직_신입_일반5급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경력 및 경험기술서] 지원한 분야에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 생각하며, 그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행한 경험, 교육, 경력 등 활동 내용을 기술해주십시오.
    Q2.[의사소통능력] 본인과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과 함께 소통과 협력을 통해 성과를 낸 경험을 기술해주십시오.(상황/협력·성공 요인)
    Q3.[문제해결능력] 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를 수행해내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던 경험을 기술해주십시오.(상황/해결방안/결과)
    Q4.[자원관리능력]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거나 기존 제도를 개선함으로써 업무효율을 높이고 성과를 향상시킨 경험을 기술해주십시오.(상황/자원관리방법)
    Q5.[대인관계능력] 어떠한 일을 진행할 때 약속과 원칙을 지켜 신뢰를 형성, 유지한 경험을 기술해주십시오.(상황/과정/결과)

2020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 하반기 직원 공개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지원한 분야에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 생각하며, 그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행한 경험, 교육, 경력 등 활동 내용을 기술하시오. (1000byte)
    Q2.본인과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과 함께 소통과 협력을 통해 성과를 낸 경험을 기술하시오.(상황/협력·성공요인) (1000byte)
    Q3.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를 수행해내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던 경험을 기술하시오.(상황/해결방안/결과) (1000byte)
    Q4.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거나 기존 제도를 개선함으로써 업무효율을 높이고 성과를 향상시킨 경험을 기술하시오.(상황/자원관리방법) (1000byte)
    Q5.어떠한 일을 진행할 때 약속과 원칙을 지켜 신뢰를 형성·유지한 경험을 기술하시오.(상황/과정/결과) (1000byte)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하반기 한국어촌어항공단 공개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신입)

    1. Q1.지원한 직무관련 경험, 교육, 경력 등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구체적으로 본인이 수행한 활동 내용을 기술하시오 (1000byte)
    2. Q2.서로 경쟁관계에 있었거나 서로 다른 이해관계로 상호 의견이 충돌하는 갈등 상황을 극복하여 협력한 경험을 기술하시오(상황/협력·성공요인) (1000byte)
    3. Q3.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를 수행해내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던 경험을 기술하시오(상황/해결방안/결과) (1000byte)
    4. Q4.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던 중 한정된 자원(시간, 정보, 사람, 자본 등)에도 불구하고 이를 이겨내고 주어진 업무나 과제를 성공적으로 마친 경험을 기술하시오(상황/자원관리방법) (1000byte)
    5. Q5.자신이 속했던 조직(학교, 회사, 동아리 등)의 발전을 위해 스스로 노력했던 경험을 기술하시오(상황/노력/결과) (1000byte)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한국어촌어항협회 직원채용

    Q1.입사지원서에 기술한 직무관련 경험 혹은 경력사항, 기타 경험사항 등과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본인이 수행한 활동 내용 기술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실무업무역량/전문성,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지원 직무와 관련한 경험을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경력이 있는 지원자인 경우, 자신의 희망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최근 순으로 작성하며, 담당했던 업무에서 자신의 역할과 수치화된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신입 지원자의 경우, 직무 관련 경력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이 무엇인지를 선별하여 작성하도록 합니다. 단락의 마지막에는 이러한 경력이나 경험이 추후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제시주어야 합니다.
    Q2.자신이 속했던 조직(학교, 회사, 동아리 등) 안에서 자신과 의견이 다른 조직 구성원을 효과적으로 설득하거나 합의를 이끌어낸 경험(상황/성공요인)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무 수행에 있어서 구성원간의 협업이나 유관 부서와의 협조, 대외 협의를 위한 지원자의 소통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전하였던 경험 중 팀 구성원과의 화합, 결속력을 통해 보다 더 좋은 성과를 올렸던 사례를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팀웍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구성원간의 의견이 상충될 때 어떤 방식으로 상대를 설득하여 의견을 조율했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상대가 자신의 의견을 따르도록 설득했다는 내용보다는 공동의 목표의식을 공감하고, 개인의 입지나 성과만을 위해서 주장하기 보다는 상호간의 의견을 조율하여 협력을 통해 공동의 목적을 달성했음을 나타내야 합니다. 또한 이런 경험이 향후 한국어촌어항협회의 조직 구성원으로 일하는 데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3.복잡한 문제였지만 논리적으로 접근하여 해결했던 대표적인 경험에 대해 기술(문제 상황/분석기준 또는 체계/해결책/결과)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본 문항은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판단과 대처능력, 문제를 해결하여 일을 완수 하려는 끈기와 노력의 과정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복잡한 문제였는가 하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어떤 방식으로 대응했는가하는 점, 문제 해결이나 성취의 경험을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가 하는 점입니다. 경험을 기술할 때는 ‘사건발생 -> 원인분석 -> 자신의 행동 -> 결과 -> 변화와 교훈’의 구조로 작성하면 됩니다. 목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힘든 상황과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발생했음에도 상황을 빠르게 판단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의 분석적 사고, 도전정신, 책임의식을 보여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시기 바랍니다.
    Q4.학교나 사회에서 어떤 일(학업, 팀 프로젝트, 인턴활동 등)을 하면서 한정된 시간, 정보, 사람에도 불구하고 이를 이겨내고 주어진 업무나 과제를 성공적으로 마친 경험(상황/자원관리방법)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실제 회사업무에 있어서 여러 가지 업무를 동시에 맡게 되는 경우가 다반사이며, 계획 없이 무작정 일을 하다보면 한 가지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시간과 자원을 고려하여 계획에 따라 순서대로 수행해야만 맡은바 임무를 다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거에 본인이 동시에 해야 하는 일들을 목적과 중요도에 따라 순서를 정하고 얼마나 계획적으로 처리했는지 경험을 통해 기술하시되 당시의 상황판단과 계획, 과정에 중심을 두어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러한 계획적인 습관과 경험이 입사 후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5.공동의 과제를 여럿이서 함께 수행하는 과정에서 갈등이 발생했을 때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한 경험(갈등 상황/갈등해결역량/결과)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본 문항은 조직적응력, 팀웍, 소통능력, 대인관계를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혹은 타인과 함께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경험을 작성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원만한 대인관계와 소통능력을 가진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활동했던 사례 중 수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중 구성원 간의 의견 충돌이나 성향의 차이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구성원과의 소통과 배려, 합리적인 역할분담, 본인의 노력을 통해 구성원의 동의와 능동적인 참여 의지를 이끌어내어 좋은 결과를 얻었음을 나타내시기 바랍니다.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팀웍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그러한 경험을 통해 느낀 점은 무엇인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인의 소통능력과 조직융화력을 통해 입사 후 어떻게 조직생활에 임할지 각오를 피력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