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진로 변경 주방 막내

조회수 354 2021-06-09 수정
안녕하세요 저는 6월 말에 제대를 앞둔 25살 남성입니다.
대학 입시를 오랫동안 준비한 탓에 22살에 새내기가 되었고 그마저도 적성에 맞지 않아 2학년을 마치고 군입대를 했습니다. 군생활을 하면서 진로 고민을 하다가 원래 하고 싶었던 일을 해야겠다 싶어 제대 후 주방 막내로 일을 시작해야겠다 라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관련 학교를 나온 것도 아니어서 일단 제대 후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고는 있지만 경력도 없고 관련 경험이라 할만한 것도 한식 뷔페에서 1년 정도 홀,샐러드바 알바를 한 것 뿐이네요. 관심 있는 채용 공고들을 살펴보니 임원 면접이 있는 곳도 많던데 이력서에 쓸 것도 경력도 없어 자기소개서나 면접 준비는 어떻게 해야할지 어떤 업장에서 일을 배워나가고 경력을 쌓을 수 있을지 막막해서 글을 올려봅니다.. 아 그리고 모집 분야에 홀이라고 쓰여있는 경우에도 홀에서 시작해서 주방으로 들어간다든지 할 수 있는건가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2
  • 프로필 이미지 mentor9218774 요리사 / 6년차 Lv 4

    음... 일단 홀에서 시작해서 주방으로 들어간다는 생각은 안 하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보통은 별로 가능하지도 않고, 어차피 하시고 싶은 일이 주방이라면 단기적으로나 장기적(경력 관리) 차원에서나 돌아서 갈 필요가 없어요.
    자격증 취득은 추천합니다. 이건 관련 전공이라도 그렇고, 아니시다니 더더욱 있는게 좋습니다.
    학원 다니면서 자격증 준비하신다면 남는 시간에 관련 알바 자리를 구해서 경력을 조금이라도 쌓아 보시는 것도 괜찮고요.

    요식업 일이 생각보다 너무 힘들어서, 또 생각한 거랑 일이 달라서 등등 많은 이유로 얼마 못하고 나가는 신입들이 많은데요.
    사실 가장 힘든 건 윗 놈들이 워낙 뭐같아서...ㅋㅋㅋ 아무튼 힘들기 때문에, 경력 없는 완전 쌩 신입을 가급적 안 뽑으려는 주 이유가 금방 그만둘까봐 인데요,
    분명히 어디 면접보셔도 그런 질문 나올거에요. 주방 일을 안 해보셨는데 괜찮냐, 님이 생각한 주방 일이랑 다를 수 있다, 주방이라는 데가 위험 요소가 많은 환경이라 굉장히 거친데 잘 버틸 수 있겠느냐 등등
    일단 그런 질문이 나왔을 때 어떻게 답해야 할 지에 대한 생각은 충분히 준비해서 가야겠지요.

    지금 질문자님 상황을 보면, 1) 일단 관련 전공도 아니고, 2) 관련 알바 경력도 그다지 없고, 3) 아직은 자격증도 없고, 4) 부모형제가 요식업을 한다던가 하는 기타 요인도 딱히 없으신 듯 하고
    이 상황에서 내가 진짜 이 요식업 일을 하려는 굳은 의지가 있고, 그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내가 이겨낼 수 있다-
    고 말하기엔 좀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비교적 단기간에 준비 가능한 부분인 자격증이랑 알바 경력이라도 갖추는 걸 추천드리는 것입니다.
    다른 지원자들도 다들 그 일을 하고싶어서 지원했을 텐데, 나는 이 일을 하기 위해 이러이러한 준비를 했다는 노력의 증거가 되니까요.

    2021-06-0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734972 13년차 / 04학번 Lv 2

    하고싶은 일에 도움이 되는 과로 편입하세요

    2021-06-10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