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대학을 계속 다닐지 자퇴하고 학원에서 포트폴리오를 쌓을지 고민됩니다.

조회수 2,490 2021-04-02 작성
안녕하세요 저는 음향 전공인 메이져 게임사의 사운드 디자이너를 희망하는 휴학생입니다. 몇년전 사운드 디자인 취업 쪽으로 학원 몇군데를 알게 되어 몇달전 방문했습니다. 그곳에서 몇달간 포트폴리오를 쌓은 학생들(저보다 학벌이 대부분 좋지만 비전공자였습니다.)의 작품이 졸업한 선배들의 작품보다 질도 높고 시설이나 장비들도 훨씬 좋아 이곳에 다닐지 매우 고민하고 있습니다. 대학을 그만두고 싶은 여러 이유들이 있지만 그 중 하나는 돈입니다.(학원도 물론 비싸지만 곰곰히 생각하면 합당한 가격이라고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사실 제가 다녔던 학교가 저의 본가와 다른 지방에 있습니다. 등록금은 국가장학금으로 해결해도 생활비와 집값이 문제인데 알바와 대출로 계속 다닐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전공을 떠나 학교 자체가 어디가서 당당히 말할 수 있는 학벌도 아니고 전공 과정을 열심히 따라간다 해도 학원 출신의 포트폴리오 보다 질이 떨어져 경쟁력이 될만한게 없는 것 같아(저희 학과 특성상 다른 과들 보다 학점이 낮아 교양을 많이 들어야 졸업요건이 충족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교양에서 좋은 학점을 맞을 자신이 없어 졸업 학점도 별로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졸업 후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가 아닌 어쩔 수 없이 다른 분야에서 일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집안에선 다른 분야를 가도 4년제를 나와야 한다 학원을 가도 일단 졸업부터 하고 가라는데 졸업까지의 비용과 시간이 너무 부담입니다. 물론 저도 학력에 따라 제도적으로 임금에 차등을 두는것을 알기 때문에 자퇴 후 학원에서 포트폴리오를 쌓고 취업을 한다면 학점은행제를 할 계획입니다. 사실 몇몇 사운드 디자이너 분들이나 작곡가 분들에게 여쭤본 결과 학력과 학벌도 보지만 제일 중요한 것이 포트폴리오라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게임 업계에 종사하시는 다른 분야의 선배님들이 보시기에도 자퇴 후 학원에서 포트폴리오를 쌓고 메이져 게임사에 취업을 시도해도 괜찮을지, 입사 후 학위를 취득해도 학사 출신만큼 연봉을 올릴 수 있을지 여쭙고싶습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5
  • 프로필 이미지 mentor1189580 웹개발자 / 6년차 Lv 1

    개인선택만으로 정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졸업하시는게 좋으실꺼에요.
    몇년 지나면 학벌이 왜 중요한지 알게 되실꺼에요..

    2021-04-2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473566 요리사 / 6년차 Lv 2

    대학 중퇴하고 서비스직 경력 쌓다가 사정상 게임/IT디자인쪽으로 직종변경한 사람입니다. 경험자로써 조언드리자면,, 업계 특성상 학벌보단 경력이 크긴합니다. 하지만 괜찮은 곳에 지원하려면 학벌이 큰 걸림돌이 되더라구요. 기본적으로 지원할 수도 없고, 설사 지원한다해도 정말정말 이 사람이 우리가 조건을 안 봐도 될 정도로 특별하고 뽑고싶은 인재다 하는 것 아닌 이상은 뽑아주지 않더라구요. 뽑힌다고 하더라도 연봉 차이도 크고.. 물론 이쪽이 돈이 되는 직종도 아니긴하지만 기본적으로 차이가 몇백씩 있더라구요.. 씁쓸하게두요. 학점보다도 그저 졸업했다는 그 하나로 다르게봐줍니다. 아직 시대가 그래요.. 요즘은 대학정도는 다들 나온다는 마인드이기 때문에 안 나온 사람을 더 안쳐주는 것 같습니다. 와중에 다들 학교다니면서도 경험 쌓는 친구들이 많다보니 더 밀리는 것 같아요. 입사 후 학위를 취득해도 연봉을 올릴 수 있을지..이건 신입 초봉이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큰 도움이 안될 듯 합니다. 물론 조금은 오를 수 있겠지만, 올려봤자 학사 출신 신입보다는 적을 것 입니다..
    게임사는 학력 중시를 안한다지만 아직 대부분의 회사들이 옛날 분들이 많다보니, 그래도 전공자를 우대하는게 커요.
    하지만, 만일 질문자분이 아직 2학년 미만이고 중퇴 후 정말로 열심히 포폴준비(학원에서 포폴 쌓는건 도움안되고(안쳐주고) 학원에서 배운걸 바탕으로 본인이 스스로 더 스킬업하고 개인포폴 쌓으셔야합니다.)도 하실거고 공모전 수상도 하셔서 그를 다 충족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실거라면, 원하시는대로 하셔도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잘 생각해보시길바래요.. (일단 어떻게하든 메이져는 이렇다할 경력을 쌓으셔야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2021-04-07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9726038 앱개발자 / 18년차 Lv 2

    IT관련 공대 3학년 1학기 마치고 자퇴를 하고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머의 길을 시작했습니다. 많은 대기업, 중소기업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기술과 스킬을 쌓는 길에만 전념하였고 10년 넘어서 스킬과 경력만으로 대기업 취업 외에는 거의 영향을 받지 않고 취업난을 겪은 적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정말 궁극의 자신의 목표한 전문성을 가진 분야로 진출 할 때는 졸업장,학력이 걸림돌이 될 수 있었습니다.
    남은 학기의 기간 대비 포트폴리오와 스킬 배양이 당장은 큰 발판이 될 수는 있지만 충분히 앞으로 많은 시간과 기회가 있기에 졸업 후에도 늦지 않다고 봅니다.

    2021-04-0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739192 웹기획 / 8년차 Lv 2

    대학 타이틀이 없이는 평범한 루트로 대기업 취직은 어렵습니다. 본인의 재능이 월등해서 대학따위 없이도 캐리 가능하다 수준이 아니고 단지 커리어와 포폴때문이라면 인내하면서 빨리 졸업하는게 정답입니다.

    그래도 대학졸업을 포기한다면 그를 입증할만한 활동이 필요합니다. 대회나 공모전 수상같은거요

    많은 학생들 중 대학포기를 하는 이유는 우월한 재능 때문이기보다 거꾸로 재능 미달이라서의 경우고, 통상적으로는 학비가 부담스러워서 포기합니다. 그렇다면 마음 아프지만 마이너하게 가야합니다. 인생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모든 입시생이 서울대에 들어갈 수 없듯 날아가던 뛰어가던 기어가던 본인이 살아낼 몫인거죠. 냉정하게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2021-04-03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5412705 13년차 Lv 2

    학업을 중도 포기하시기 보다 학위는 취득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취업을 하시게 되면 병행해서 학위 따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에 의지 차이겠지만 주변에 병행하는 분들 중에 졸업까지 하신 분은 거의 없으며 휴학상태로 많이 계시긴 합니다.

    2021-04-03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