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사원에서 대리직급으로 이직 VS 대리진급후 이직 연봉차이 궁금해요!

조회수 7,808 2021-01-22 작성
안녕하세요.
현재 4년차 사원입니다.
이미 현재 포지션에서는 배울만큼 배웠다고 생각되고,
소속실 상황을 보니 대리진급이 1년 뒤에 될지 2년 뒤에 될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이직 이력서를 일단 제출해보려는데요.
이직시 무조건 대리 직급을 요청할 계획입니다.
여기서 몇가지 궁금한 사항이 있는데요.

1. 사원 말년차를 대리직급으로 이직시켜주는것이 흔한 일인가요?
필요능력/경험을 갖췄다고 판단될 경우 가능할까요?

2. 사원에서 대리로 이직시 대리 연봉테이블이 적용되나요?
그렇다면 이는 대리 진급후 대리이직시보다 많이 적은가요?

3. 대리 진급하자마자 이직하는 경우 과거 소득기록같은걸 제출하게되면 아직 사원 연봉이 찍혀있을텐데요.
대리로 진급하여 올라간 연봉기준으로 더 올려달라 요청가능한가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4
  • 프로필 이미지 mentor5576409 시스템엔지니어 / 18년차 Lv 1

    이왕이면 직급이 바뀌고 연봉이 많아진 상태에서의 이직이 유리합니다 보통 전 직장 연봉이 얼만데 하명서 연봉 협상을 하죠.. 물론 실력이 탁월하면 연봉 협상 시 만족하지 않으면 안가면 됩니다 직급 자체는 옮길 회사의 규정이 있어서 바로 안되더라도 다음해에 진급 대상이 되고 진급된다는 약속을 받아야죠 대리 진급은 누락되는 경우가 별로 없어서 괜챦을지 몰라도 경력직은 해당 년수가 차서 옮기면 직급은 그냥 주게되죠
    연봉이 오르고 1년 정도 더 있다가 이직하는게 여러모로 좋습니다 설사 지금 직장에서 진급이 안되도 이직하면서는 년수가 되니 대리직에 맞는 연봉과 직급을 줄 겁니다 그러지 않을거면 뽑지를 않겠죠

    2021-01-23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2923849 웹개발자 / 17년차 Lv 3

    si나 파견 근로시 회사가 받는 비용의 증가를 위해서 직급이나 경력을 올리는 업체가 많습니다.
    위와 같은 사유로 1~2년차 정도는 무시히고 직급을 변경하는 것은 개발 업체에는 흔히 있는 일입니다.
    그래서 직급과 상관없이 연차에 맞춰서 급여를 주는 곳이 많기 때문에... 직급은 크게 신경 안쓰셔도됩니다...
    특히 대기업 파견의 경우 고객사 직급을 고려해서 직급을 낮춰서 보내기도하기때문에.. 과장이 차장보다 급여가 높은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직급은 크게 생각마시고.. 급여를 중요하게 생각하시는것이 좋을듯합니다...

    2021-01-2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183871 시스템엔지니어 / 12년차 Lv 4

    안녕하세요. 답변드리겠습니다.
    1. 국내기업인 경우 형평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기때문에 연차반영해서 적용하는 경우가 많구요. 외국계의 경우는 능력위주로 선별하는 겅우가 많다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2. 이직했다고 해서 대리직급이라도 회사 규모나 당사 연봉테이블에 맞추어 적용한다고 볼수있습니다. 단, 보통의 경우 기존 연봉보다 높여주는 편입니다.
    3. 이직시 원천징수 소득증명원을 제출하는경우가 있긴합니다. 이에 일반적으로 올라간 연봉기준으로 반영될수 있으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2021-01-2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105628 시스템엔지니어 / 11년차 Lv 1

    1. 왠만큼 능력이 뛰어나거나 현직장보다 영세한 또는 경쟁 하위 기업으로 이직하지 않는 이상 이직시 직급 상향은 드믄 일입니다.
    사원 4년차라.. 글쎄요 대리직급정도면 먼저 이직 제안을 받지 않는 이상 본인 지원으로 이직하는 경우 채용하는 회사 입장에서는 객관적으로 보면 경력직으로서 큰 메리트 있는 없어보입니다.
    2. 개인차가 있겠으나 제 주변 경험으론 근소하긴하나 진급후 이직이 처우 협상시 더 우위에 있습니다.
    3. 진급과 동시에 이직시 직전년도 원천징수액을 기준으로 평가하는 케이스가 대부분입니다.

    2021-01-23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