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직무설정을 못할 것 같습니다. 선배님들은 어떤식으로 찾았나요?

조회수 673 2023-04-11 작성

제목 그대로 제가 뭘 잘할 수 있는지도 모르겠고, 그렇다할 스펙도 4년이 되도록 못 찾았습니다.


 현재 4학년이지만 관심있는 직종을 체험해보고 있습니다.  직무캠프 기획과 영업관리 듣고 있고 자격증은 이번에 병원 코디네이터 자격증 사기업 획득했고 직무적으로 볼때 나오는 것과 목표는 운전면허증 따서 목표를 낮게 잡으면 영어관리나 영업이고 높게 잡으면 사무직 컴활잡고 이런식으로 분류해서 하반기 취업 노릴려고 합니다.


 그렇지만 이 길이 잘 맞는지도 모르뎄고 남들에 비하면 늦은 것과 같다고 생각을 합니다. 2년은 코로나 기간이라서 방황했고 3학년때 직무관리로 방황을 했지만 더욱 큰 문제는 제가 대외활동 공모전은 하지만 그렇다할 전공점수를 제대로 못 채웠다는 겁니다. 남들을 보면 적어도 전과해서 하고 싶은 기업을 딱 정하고 가던데 저는 전과도 3번이나 했고, 졸업하더라도 전적대가 심하게 걸려서 편입을 할까 생각중이기도 했지만 한번은 직무나 학과 못 정하고 한번은 토익잠수가 낮아서 못 잡고 또 편입을 하자니 졸업하면 27살이고 링커리와 같은 부분에서 여자들의 취업나이는 적어도 27살이 마지노선이라고 합니다. 


취업 시즌에서 보면 늦은 것 같기도 하고, 저도 제가 원하는 분야라면 하나라도 끝까지 믈어서는데 지금 상황이면 흐지부지하게 끝나고 영영 백수로 200씩 받으면서 살기에는 그렇다라고 봅니다. 


관심있는 분야도 다양해서 교육 미디어 회계 영업 등등인데 하나의 직무를 정하고 끝까지 가야 할텐데 못 정하고 방황이나 하면서 꿈은 크게 갖지만 노력은 쓸데 없이 하찮습니다. 한 분야에 집중이라도 못해서 성적은 3.1로 떨어지고 무지성 휴학을 했는데도 우울하네요.


시간을 되돌린다면 적어도 중학교때까지는 알바를 하면서 찾을 활동이나 진로기회가 없다는 것에 후회가 됩니다. 


예시로, 교육기회라고 잡아도 교육쪽은 학벌이 심화게 가는데 대학을 편입해서 경력을 쌓거나 졸업하고 대학 가능 것도 기업측에서는 전적대 꼬리표와 학벌도 걸리고 인생 헛살았나 싶기도 하네요.


선배님들은 직무적으로 정말 간절히 원하는 건 어떻게 찾았으며 졸업하고 30살이나 28살쯤 대학 가는게 늦지는 않을까요?


취업 분야도 힘든게 학점도 망해서 공기업을 가자니 엄격한 관리에 사기업은 자유분방하지만 적어도 퇴직기단이 짧다는 것도 그렇네요. 공기업쪽 가면은 병원 행정쪽이고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2
  • 프로필 이미지 mentor6517474 자재관리자 / 18년차 / 99학번 Lv 3

    1.본인이 재미있어 하는것
    2.잘하는것
    3.1.2에서 오래해도 덜 지루해하는것 선별하여
    단시간 근로자든 계약직이든 파견직이든 빨리 경험하시고 정해지면 급여가 작아도 그분야에서 정규직이든 계약직이든 버티다가 기회가 오면 중견기업까지는 진입가능성이 있음
    너무 원론적 글이지만 이게 경험상 제일 맞다고 생각됩니다
    20-30대에는 소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취업기회는 많습니다
    회사입사후에는 업무와 평판도 어느정도 관리하시고 포기하지마시고 취업사이트 알아보면 원하는 좋은기업 공고를 발견하실거고 그때 최대한 노력한걸 글과 말로 어필하면 좋은결과 얻을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면접은 한달에 1-2회는 보셨어 감각과 단점보완등을 하셔야 자연스럽게 편히 보실수 있을겁니다

    2023-04-12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9386924 HRD·HRM / 10년차 Lv 5

    안녕하세요. 취업에 도움을 드리고자 글 남깁니다.
    글 작성자님의 안타까운 심정은 충분히 이해하고 있습니다만 위 글로만 판단하건데 명확한 직무에 대한 방향 설정이 준비되어 있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국가에서 지원하는 취업지원센터에 방문하셔서 본인이 잘할 수 있는 직무를 먼저 찾으시고, 그에 따른 자격증 취득, 교육수강, 온오프라인 교류, 인턴활동, 공모전 등을 모두 병행하셔야 합니다.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채용시장에서는 더욱 도태될 수 밖에 없습니다. 하반기 취업을 노리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이번 달 말이라도 당장 취업하겠다는 심기일전의 자세가 필요합니다. 관심 분야가 다양한 것과 자신이 정말 잘할 수 있는 분야는 다른 이야기입니다. 그것을 당장에 찾기란 사실 쉽지 않습니다. 먼저 직무에 대한 목표 설정부터 기관의 도움을 받으셔서 확실히 정하시고, 확정지으셨으면 중도에 포기하지 말고 도전해 보실 것을 권고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타인의 의견은 참고하시되 그 결정은 온전히 본인의 몫입니다. 여자들의 취업나이는 27살이 마지노선이니, 학벌이 중요하다느니 이런 부류의 얘기는 물론 사실도 어느정도 반영되겠지만 그것을 극복하는 케이스는 항상 넘칩니다. 프레임에 갇혀서 본인을 영원한 패배자로 살아갈 지, 그것을 타파하고 도전하여 성공하는 케이스가 될지는 온전히 글 작성자님의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답답하고, 힘드신 마음은 충분히 이해하나 본인의 현실을 즉시하시고, 냉정하고 판단하셔서 현재 시점에서 내가 취업을 위해 당장해야 할 것들과 멈춰야할 것들을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3-04-11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