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A

Q 소프트웨어QA VS 하드웨어QA

조회수 795 2023-04-10 작성
현재 소프트웨어QA 와 하드웨어QA 둘 중 하나를 가야하는데 어느쪽이 더 비전이 좋고 이직할때 더 좋은가요? 어느 글을 보면 소프트웨어는 답이없어서 하드웨어가 더 좋다고 하네요.. 공고사이트 보면 소프트웨어QA를 구하는곳이 더 많은것같고 ISTQB, CSTS자격증들도 소프트웨어 관련된거라 고민이 되네요..이 분야로 진지하게 하고 싶어서 처음부터 좋은 경력을 쌓고 싶어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4
  • 프로필 이미지 mentor4661105 3년차 Lv 1

    하드웨어 qa는 단순노동이라보시면되고 소프트웨어 qa도 단순 노동이긴한데 회사마다 틀려요 배울수 있눈 회사도 많아요

    2023-04-1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313762 QA / 14년차 Lv 1

    단순노동이라면 QA가 아닌 단순 테스터에 불과하죠
    QA는 절대 단순 노동이 아닙니다

    테스트 전문 업체나 하청업체라면 단순 테스터의 역할만 하는 것이니 업체에 대해 꼼꼼하게 확인이 필요하니 참고바랍니다

    2023-04-1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200251 QA / 17년차 Lv 3

    소프트웨어 QA가 보통 더 인기있고, 여성 분이라면 오히려 개발보다 선호하실 수도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일반적으로, SQA, SQE 등이 소프트웨어 QA이고 PQA, PQC 등은 하드웨어 QA로 구분합니다. 전자는 대개 개발센터나 연구소에서 개발과 함께 일하고, 후자는 제조기술센터나 생산 현장에서 일합니다. 따라서 대부분 전자를 선호해왔습니다. 프로그래밍 능력을 키워서 자동화와 성능모니터링 툴을 개발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실 대부분의 한국 개발자들처럼 미국에서 만들어 준 툴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후자의 상대적인 장점은 인센티브나 상여가 더 높다는 정도입니다.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신다면, 후자가 나을 수도 있습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 대세가 되거나, 그보다 더 진전되면 앞으로 개발자는 고급 이상만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개발에서처럼 버그 수정만 하는 개념이 아니라, 산출물에 대한 전사적 관점의 품질을 따질 수 있는 능력이 궁극적으로 필요합니다. 따라서, 영업, 기획, 설계, 개발, 제조에 이르는 모든 단계에서 산출물에 대한 품질을 따질 수 있는 기술과 표준에 대한 이해가 요구됩니다. 뿐만 아니라, 판매 이후의 단계에서의 품질까지 고려해야 하기에, 관련 법제와 라이선스 등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사회가 발전해갈수록 품질 직군의 중요성은 더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좋은 경력을 쌓고 싶으시다면, 인턴이나 알바 형식으로라도 대기업급 회사의 품질 부문으로 가셔야 합니다. 그래야, 품질 직무에 대한 개념을 바로 잡을 수 있으니까요. 혹여라도 전문QA 업체들로 가시면, 여러 가지로 고민만 더 깊어지실 겁니다. 신중한 선택 하시는데, 도움이 됐길 바랍니다.

    2023-04-1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365162 QA / 13년차 Lv 2

    둘 다 해본 사람으로써, 하드웨어든 소프트웨어든 절대 단순 노동이지 않습니다.
    QA가 단순 테스트라는 인식을 가지신 분이 있는 것 같은데, QA는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모든 면모를 다 가져야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사내에서 발생하는 이중 리소스를 감소하기 위해 많은 활동을 합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굳이 구분할말한 점은.. 하드웨어 QA는 몸을 많이 움직이는 편이고 소프트웨어는 그나마 조금 움직인달까.. 근데 하드웨어 QA를 하는 중에 소프트웨어 QA를 동시에 하는 경우도 있어서..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나 이 점도 정말 찾아보려고 해서 그나마 말씀드리는 것이지, 사실 소프트웨어 QA를 하는 중에도 엄청난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실 무엇이 더 좋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하드웨어냐 소프트웨어냐를 보기 보단, 앞으로의 트렌드가 어떤 것일까?를 먼저 고민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루고자 하는 바가 명확해지시길 바랍니다.

    2023-04-11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