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산업공학과 복수전공 고민입니다..

조회수 895 2023-03-06 작성

안녕하세요 

현재 산업공학과에 다니고 있는 학부생입니다. 저희 학교에서는 품질, 생산 쪽 뿐만아니라 sql, c#, 파이썬, 시뮬레이션과 같이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트랙도 함께 운영중입니다.


 그런데 산업공학의 학문 특성 상 넓고 얕게 배우는 느낌이 있어 전공 과목들로는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sw관련 학과를 복수전공을 하면 나중에 산업공학이 갈 수 없지만 컴공은 갈 수 있는 직무에도 도전을 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현재 인공지능융합학과를 복수전공 중 입니다.

 (약간 컴공 하위호환인 복수전공 용 학과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자료구조, 알고리즘, 확통, 기계학습 등을 배웁니다. 소웨를 복수전공하고는 싶었는데 그럼 6학년을 다녀야해서...이건 무리라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본 전공이 공대라 그런지 복수전공을 하기가 너무 힘든 것 같아요.. 선배님들 중에서도 데이터 분석이나 it 쪽으로 산업공학만으로도 잘 가서 본 전공만 열심히하고 공모전이나 프로젝트를 하는 것이 더 좋다는 말을 듣기도 해서 복수전공을 계속 해야할지 말아야할지 너무 막막해서 여기에다가라도 글 써봐요..

만약 취업을 하게 된다면 인공지능 개발 자체보다는 데이터 분석이나 스마트 팩토리처럼 산업공학의 기본 도메인 지식에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그런 방향으로 취업을 노리고는 있습니다!


혹시 코치님들께서는 복수전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복수전공을 계속 하는 것이 맞는 걸까요.. 아니면 본 전공에만 집중하고 외부 활동으로 어필을 하는 것이 좋을까요?

또 혹시 산업공학과 출신이시거나 잘 아시는 분이 계신다면 조언 부탁드려요ㅠㅠ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3
  • 프로필 이미지 mentor0637811 머신러닝엔지니어 / 3년차 Lv 1

    산공과 졸업후, 대학원으로 컴공을갔습니다.

    상위대학교는 산공에서도 위에말씀해주신 자료구조, 알고리즘, .. 그런거 다 배우더라구요.

    만약학교에서 가르켜주지않으신다면, 개인적으로 복수 전공보다 kocw 같은 강의를 수료하여 수료증을 얻으시거나, 관련자격증 얻으시는게 시간적인 효율이 훨씬좋습니다.

    복전하면 힘이란 힘은 다드니깐요 ㅎㅎ

    2023-03-0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612778 전기·전자엔지니어 / 12년차 / 91학번 Lv 1

    후배님은 미래를 아주 적극적으로 준비하는 분이네요
    어리지만 존경합니다. ^^
    저는 아주 오래된 선배지만 님또래의 아이에 대한 걱정으로 고민이 많습니다.

    복수전공과 본전공 집중에 따른 각각의 장단점은 다 있습니다.
    사실 어느 한쪽에 충실히 하시면 결과적으로 (향후 10년 쯤 후) 같은 위치에 있을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님이 어떤 직종을 원하느냐에 따라 선택이 조금 달라 질 수 있다고 봅니다.
    산업공학의 의미는 기술적인 면에서 보다더 글로벌하게 본다는 관점이고
    인공지능융합학과는 산공보다 디테일 관점으로 보입니다.
    물론 두가지 전공다 실무에 가서는 아주 디테일한 영역으로 축소 될 것입니다.

    사실 회사(업장)에서는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그대로 적용하기 쉽지 않습니다.
    적어도 석사급 정도가 되면 자기가 집필한 논문의 분석툴들이 직장에서 곧바로 적용되어 사용됩니다.
    고민이 되시겠지만 길은 하나 더 있습니다.
    상위 학급 진학도 있습니다. (대부분 석사과정은 프로젝트 진행과 결부되어 진학합니다)

    아무리 많은 경우의 수가 있더라도 본인의 최선 희망 직종이 우선 입니다.
    즐기면서 일할 수 있는 ^^

    행복한 하루 되세요

    2023-03-0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136135 머신러닝엔지니어 / 25년차 Lv 2

    복수전공하면 몇년 더 다니지 않나요?
    저는 수학 전공에 컴공 부전해서, 프로그래머로 진로를 잡은 경우지만, 두번째 전공을 고르신다면, 취업만 고려할것이 아니라 정말로 날 밤새가면서 밥 굶어가면서도 하고싶은걸 고르시길 바래요. 지금 전공이 적정이라면 굳이 딴 전공 찿지마시고 그 전공 깊게파시길 바래요.
    흠..제가 대딩으로 돌아간다면 전 로보틱스를 해보고 싶긴해요. 이제는 꿈이 아닌 현실이니까요. 휴머노이드는 아니더라도 이젠 집에 로봇 한두개쯤 있는 세상이니까요

    2023-03-07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