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화공 29남 생산관리/생산기술 취준생입니다 도와주세요

조회수 1,289 2023-02-05 작성

<자기 소개>

안녕하세요 

인서울 4년제, 학점은 4.11/4.5, 화공기사, 토익855, 토스150, 연구보조원 9개월(논문제출x)인 사람입니다.

22년 졸업해서 해당년도는 7급 국가직 준비를 했으나 자만했던 것인지 제 실력부족으로 2차탈락하였습니다.


<최근 동향>

7급을 계속 준비한다고 했을 때, 언제 붙을 지 기약이 없다는 점이 너무 무서웠습니다. 

계속 준비하지 말고 사기업 취업쪽으로 방향전환하는게 맞다고 판단해서 올해 1월부터 생산기술/생산관리 직무쪽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15곳정도 지원해보았는데 10곳이 떨어졌네요...

자소서가 부족한건지, 스펙이 부족한건지, 나이가 많아서 그런건지 모르겠어서 서류탈락할 때마다 정신적으로 고통스럽습니다.

그렇다고 9급을 보는것도 경쟁률과 준비과정상 아닌 것 같고, 생관/생기만이 답이라는 판단이 듭니다.

잡코리아 통해서 헤드헌팅 들어오는 곳도 있긴 합니다만, 아버지의 만류로 거절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 마음으로는 수락해서 면접이라도 한번 제대로 치러보고 싶습니다.


<앞으로의 방향>

6시그마 GB취득준비중이며 이후에는 위험물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인적성 공부도 병행중이며 앞으로도 계속 같이해나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겪고있는 문제점>

1. (생활패턴)

현재 아침에는 운동하고 오후 낮시간에는 자소서를 쓰고 있으며, 밤시간에는 인적성과 자격증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정확히 뭘 중점적으로 준비해야 할 지 모른다는 점에서 낭비하는 사이사이의 시간도 많으며, 오늘 할 일을 끝마치지 못하고 미루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제가 너무 싫습니다. 저는 절대 여유있어야하는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멘탈이 흔들리는 것이죠. 이럴 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타이트하게 살면서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후회없이 살고 싶습니다.


2. (직무정보 취득방법)

생산기술, 생산관리에 대해 유튜브를 통해 간략히 지식을 얻었지만, 자소서를 쓸 때, 각 기업에 어필하기엔 뭔가 어설프고 부족하다는 느낌을 자꾸 받습니다. 

제가 하는 것이라고는 dart사이트를 이용해 회사가 제조하는 제품이 무엇인지, 현재 동향은 어떠한지 파악하는 것과 채용사이트의 가치관이나 연혁을 보는 것 뿐이라 자소서 작성에서 전문성이 결여된 느낌을 지울 수가 없으며, 전체적으로 퀄리티가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현직자분께서는 생관/생기쪽으로 취직하셨을 때, 직무관련 정보를 추가적으로 얻은 방법이 있으신가요?(현직자 컨택 제외)


3. (추가적 스펙)

제가 생관/생기 취직을 위해 더 쌓을 스펙이 있나요? 

상기 스펙으로 부족한 것이라면 더 쌓아 준비하고 싶습니다.


4. (취준이 길어졌을 때의 차선 인생방향)

지금 2월이며, 부모님께는 6월 내로 취직해보겠다고 말씀드렸지만 현재 상태로 보아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채용시즌이 하반기가 더 크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이번 해 12월까지 해보고 안될 경우의 대비책이 전혀 없습니다.

어렴풋한 생각으로는, 6월부터 아르바이트하면서 자소서 계속 써넣고, 12월이 되면 아르바이트/노가다(독립) 하면서 천천히 7급을 준비하자 이러고 있습니다.

인생의 선배님들께서 보시기엔 어떠신가요. 제가 가는 방향이 인생 나락가는 방향인가 너무 걱정이 됩니다.


<마치며>

찡찡거려서 죄송합니다. 

솔직히 심적으로 너무 우울하지만 운동으로 간신히 극복중이며, 최대한 타인과 비교하지 않으려고 하면서 자존감을 유지 중입니다. 

그럼에도 쉽지 않네요.

다들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5
  • 프로필 이미지 mentor7938739 생산직종사자 / 7년차 / 10학번 Lv 1

    15번중 10번 서류 탈락이시면 자소서 작성 방식을 바꿔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회사 입장에서 볼때 직무 경험 없는 지원자에게서 직무나 회사 지식 능력보다는, 본인의 경험을 통해 드러난 개인 역량과 노력 부분이 초점이 될 것 같습니다. 해당 직무와 연결시켜서 표현한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제조업 생기는 타직무 대비 티오도 많고 회전율도 높아서노력하시면 좋은 결과 있으실 것 같습니다.

    2023-02-0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919472 18년차 / 98학번 Lv 1

    정말 열심히 살고 계신다고 생각이 듭니다.
    꼭 생산관리 / 생산기술만이 답이 아닌 것 같습니다.
    토익도 어느 정도 되고, 학점도 괜찮습니다. 화공기사 자격증도 있으시구요.
    연구기관은 어떤지요? 아시는지 모르지만,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 등 국가 연구기관에 도전해보세요. 님 스펙이면 도전해 볼 만 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2023-02-0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372919 화학엔지니어 / 9년차 / 06학번 Lv 2

    현재 개인적인 스펙은 충분해 보입니다. 자격증을 위험물이나 안전 쪽으로 법정 선임 가능한 쪽으로 취득하시고 생산기술에서 어느 공정 쪽으로 하고 싶은지 어필하시면 충분히 가능하다 봅니다. 대기업 정유나 반도체 쪽으로 보시면 워낙 스펙들이 높으니까 탈락율이 높으신거 아닌가 싶구요. 화공기사가 당연히 좋은 자격증이고 따기도 어렵긴 한데 유해화학물질 쪽 빼곤 현장에서 필수적으로 쓰이는걸 못봐서요. 전공이나 스펙은 관련 분야로는 충분해 보입니다.

    2023-02-0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539274 경영·비즈니스기획 / 7년차 / 10학번 Lv 2

    생산관리면 어학능력은 크게 중요하지않고요. 가진 스펙으로도 충분히 취업 가능해보이세요. 본인이 생산관리에서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자소서와 면접에서 어필할방법을 생각해보시구요. 산업에따라 생산관리 업무가 많이다르니 지원하고 싶은 산업분야를 먼저 정해서 자소서나 면접을 준비하시면 좋겠네요.

    2023-02-0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570174 35년차 / 80학번 Lv 2

    일단 어학 능력은 좀더 경쟁력 있는 지원자가 많을것 같습니다

    긍정적이고 서두르디않는 마음이 편안한면접등 좋은결과가 오지 않을까요

    2023-02-06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