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캐릭터, 문구, 팬시 디자인 선배님들의 조언 필요합니다

조회수 1,597 2022-10-03 수정

안녕하세요 저는 시각디자인과 대학 졸업 후 3개월동안 매일 10시, 11시 넘어 퇴근하는.. 사수없는 소규모 기업을 다니다 도망치듯 함께 입사한 직원과 동시 퇴사하고 (본인포함 신입 디자이너 3명이 직원 전부)

두번째 스타트업에 디자이너로 취직해서 곧 6개월차 되는 신입 디자이너입니다.


미리캔버스에 나오는 카드 디자인, 인스타 썸네일 디자인 외 회사 캐릭터 활용한 디자인, 오프라인행사용 굿즈디자인 등을 하는게 주 업무인데,

여지껏 작업해오면서 크게 느낀 점은 카드 디자인같은 그래픽 디자인보다 굿즈 디자인, 특히 캐릭터 디자인을 할때 더 적극적으로 작업하고 열정을 느꼈습니다. 이 점에 대한 칭찬도 꾸준히 들었습니다. 캐릭터 디자인 퀄리티가 점점 오르는게 눈에 띌 정도라고요.

그에 대비되어 주된 업무 능률은 성실하게는 하나 최근 팀원 전체 업무에 지장을 줄 뻔한 일이 생겨서 자신감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쉬운 카드 디자인도 제때 못해내면서 이 일을 끝까지 붙잡고 가야할까 고민했고 차라리 자신있는 캐릭터/팬시같은 굿즈 디자인 쪽으로 더 파고드는게 어떨까 생각했습니다. 취미로 다이어리도 꾸준히 꾸미면서 이쪽에 더 관심도 있습니다.


자기주장이 약한 디자이너라.. 완전히 다른 업을 할까 하다가도 이 분야가 아니면 평생 후회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초등학생때부터 꾸준히 캐릭터를 그리는 것을 좋아했고 다른 분야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습니다.


개인이 창작한 캐릭터로 개인소장용 굿즈도 다양하게 만들어봤습니다. (스티커, 키링, 다이어리, 부채, 뱃지, 명함 등)


* 요약 : 현재 다니는 스타트업 그만두고 캐릭터 디자이너가 되고싶습니다


                                         [ 질문 ]


1. 내채공 채우고 이직하는게 좋을까요?

2. 캐릭터 디자인, 팬시/문구 디자인 회사에 취업하고 싶은데 서울 어느쪽에 주로 분포되어 있나요?

3. 최종적으로는 몰랑이, 뿌까, 무직타이거 호랑이캐릭터같은 디자이너, 작가가 되고싶은데 어떤 준비 과정이 필요할까요?

4. 이건 개인적인 질문인데, 다른 디자이너분들은 자기 작업물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질때 어떻게 극복하시나요?


최대한 긍정적으로 생각은 하는데 마음 한켠에 부정적인 생각이 안사라지고 불쑥불쑥 튀어나와 힘들어요ㅠㅠ 긍정적이라기보단 회피하는거에 가까운것같습니다


포트폴리오는 대학 다니면서 만들었던 전체적인 시각디자인 포트폴리오뿐입니다. (광고, 패키지, 캐릭터, 타이포 등)

캐릭터 포트폴리오는 준비중이에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4
  • 프로필 이미지 mentor6986668 웹디자이너 / 5년차 Lv 5

    1. 내채공 채우세요. 캐릭터를 하고 싶으시다면 3D툴도 배우시는 걸 추천드려요.

    2. 다양한 곳에 많기도 하고 우선 내 캐릭터를 만들고 싶은지, 기존캐릭터의 다른 것들을 만들어가는걸 좋아하시는지 어떤걸 위주로 작업을 하고싶은지에 따라서 회사 방향성이 갈릴 것 같아요!

    3. IP캐릭터 디자이너가 하고싶으신 것 같은데, 최종적으로 본인의 아이덴티티를 살린 캐릭터가 필요합니다. 꾸준히 인스타나 SNS으로 홍보하면서 본인의 캐릭터를 홍보하고 키워나가시는 걸 추천드려요.

    4. 자신감이 떨어진다는 건 본인이 어딘가 작업할 때 그냥 대충하고 넘어간 부분이 있어서 그럴거라고 생각합니다. 디자인하는데 시간을 걸릴지라도 대충하고 넘어가는 부분이 없도록하는게 좋아요! 회사 업무도 그러면 안되지만 자기 개인작업물을 SNS에 올리고 하려면 본인 작업물을 사랑해야하는데 사랑하려면, 내가 정말 꼼꼼히 했고 뿌듯해야지 다른사람에게도 당당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정적인 생각은 사람이라면 다 할 수 있지만 부정적인 생각만 계속 하게 된다면 실패를 대비하는 사람이 될 거에요.
    긍정적인 생각으로 내가 어떻게하면 이걸 할 수 있을까? 고민하면서 방법을 찾아가는 사람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022-10-0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186623 광고디자이너 / 6년차 Lv 5

    1. 굿즈 디자인도 겸하시니 내채공 채우는게 좋을 것 같아요. 굿즈 시장은 워낙 선호도가 높아서 신입으로 들어가기엔 빡센 편입니다. 근무 하는 동안 최대한 이것저것 제작 경험 쌓으세요.

    2. 특정 지역을 한정할 순 없습니다. 인하우스로 브랜드 캐릭터만 제작 하는 경우도 있고 아예 굿즈만 전문으로 제작하는 에이전시도 있어서 여기저기 분포 되어있어요.

    3.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이해도가 있으심 좋아요. 개인으로 시작했다가 sns를 통해 팬층 확보 후 스튜디오로 확대해 나가는 케이스 많습니다. 다만 굿즈 시장 자체가 레드오션이라 회사 다니면서 사이드프로젝트로 작업물 틈틈이 올리며 인스타 활용할 수 있도록 키워 나가세요.

    4. 극복 못 해서 탈디자인 하는 사람도 매우 많습니다. 제 경우엔 레퍼런스 계속 찾아보고 직접 디자인 하며 부족하다 느끼는 부분 채우려 노력 합니다. 디자인도 결국 공부 하지 않으면 도태 된다는 것만 기억 하세요~

    2022-10-04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295373 그래픽디자이너 / 6년차 Lv 2

    먼저 본인이 좋아하는 것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그리고 경험도 아주 중요합니다 경험을 쌓다보면 나도 모르게 많은것을 배우게 되고 알게 됩니다
    경험을 해야 그만큼 배울점이 많이 있습니다
    처움에는 누구나 다 실수는 합니다 그렇다고 실수를 두려워하면 아무것도 못합니다 좋은것만 생각하세요
    긍정적으로 생각하세요 충분히 해낼수 있습니다~

    2022-10-04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501961 제품디자이너 / 5년차 Lv 1

    1. 기간이 얼마나 남았는지는 모르지만... 만기한 입장으로서... 굉장히 추천합니다.
    2. 팬시/문구 회사 분포도는 정해져있지않습니다. 서울/경기 여러군데 있으니 본인이 잘 맞을 것 같은곳을 골라보세요.
    3. 작업을 꾸준히 하는 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저 작가분들은 개인작업을 하다가... 혹은 직접 그린 캐릭터로 사업을... 혹은 인하우스 디자이너로 있다가 그리신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꾸준히 하고, 관련업종에 종사하다보면 길이 보일 것 같네요.
    4. 꾸준히 하는 방법 밖에는 없다고 봅니다ㅠㅠ

    2022-10-04 작성